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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신학 : 기독교와 장례문화 - 한국복음주의신학회 논문집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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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편집위원  |  출판사 : 하나출판사
발행일 : 1999-11-22  |  신국판 (153×225) 542p  |  89-8283-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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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음주의신학회 논문집 제26권 주제: 기독교와 장례문화 한국복음주의신학회는 1983년 신학논문집 제 1권을 발간한 후 계속 한국복음주의신학회의 정립과 정진을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한국복음주의신학회의 신학논문발표회에서 발표된 논문과 논평을 중심으로 엮은 <성경과 신학>의 스물여섯번째 책입니다.
[본문 52-53 "고대 이스라엘 유다의 장례예식"중에서]

5. 장례의 사회적 기능

이제까지 우리는 고대 이스라엘과 유다의 상-장례예식에 대한 성서적, 고고학적 자료를 서술하고 해석을 하는 데 관심했다. 그러 나, 이상의 자료 나열과 최소한의 해석적 설명만으로 우리는 구약 시대의 상-장례문화를 올바로 이해했다고 장담할 수 없다. 그 이유 는 이제까지 상장례에 대한 성서적,고고학적 묘사와 해석은 사실 기껏해야 우리에게 전수된 문헌들이 묘사하고 있는 사회, 문화, 역 사 속에 불완전하게 남아있는 편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빙산의 일각을 보고 전체를 말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렇게 볼 때, 상-장례 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찰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장례 예식이 그 사회 속에서 점유하고 있는 기능과 역할을 올바로 인식 할 때 비로소 이제까지의 자료를 올바로 해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사회-문화적 중요성의 이유를 근거로 장례에 대한 현대적 논의 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일찍이 N.D. Fustel de Coulanges은 상-장례문화의 바른 이해 와 평가를 위한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이론을 수립하였다. 그의 책, The Ancient City 그리스-로마의 문학과 법률, 동부 아리안의 베다 경전과 마누 법전을 근거로 고대의 신앙과 습속을 서술하고 있는데 특히 상-장례의 사회적 의미를 잘 밝혀 놓고 있어 이 분야 에 관한 논의의 이론적 기초로 이용되고 있다.

Fustel de Coulanges에 의하면, 고대인은 "죽음을 존재의 소멸 이 아니라,단순히 생명의 변화로 여겼다. "이는 고대인들 대부분 -고대 이스라엘을 포함하여- 이 사후세계의 존재에 대한 신앙을 가졌음을 합리화해 푼다. 이런 견지에서 장례가 필수적인 이유는 죽은 자가 그 후손에게 음식 공궤를 받느냐의 관건 때문이었다. 장례와 지속적인 제례를 총해 공공되는 죽은 자의 혼의 행복은 혼 이 안식한다든지, 쉰다는 개념 속에 표현되어 있다. 이렇지 못한 혼, 즉, 제대로 장례를 치러주지 않고 적법 하게 매장되지 못한 혼령 은 영원히 쉬지 못하고 떠도는 해로운 악령이 되어 산 자를 괴롭히 는 힘을 발휘한다. 가장 안 좋은 경우는 아예 장례를 치르지 않고 방치했을 때이다. 이런 통념 때문에 산 자와 죽은 자는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살게 된다. 또, 이런 통념과 관계성이 조상 숭배, 사자 제의, 그리고 초혼술 등과 같은 하나의 종교행위를 형성하게 만든다.
주제:기독교와 장례문화
부활과 장묘문화
화장문제에 대한 사회 문화적 논의
고대 이스라엘과 유다의 장례예식
논평
죽은 자들이 어떤 몸으로 오는가?
논평
전통 장례문화와 기독교 장례문화
논평
장례에 대한 교회사적 고찰과 루터의 장례식 설교에 관한 소고
논평
장묘방식에 관한 기독교 윤리학적 성찰
논평
한국교회의 장례식, 이대로 좋은가?
논평
장례에 대한 선교학적 고찰
논평
죽음에 대한 일반적 고찰과 노년기의 죽음을 위한 교회사역
논평
영암 김응조 목사의 성화론
21세기를 위한 예배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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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성경과 신학 : 기독교와 장례문화 - 한국복음주의신학회 논문집 26
저자편집위원
출판사하나출판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542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1999-11-22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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