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상품평쓰기
상품평  
박상진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닫기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과 삶 사이에서 갈등하고 고민한다. 갈등을 넘어서서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포기하고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경우들도 많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오늘날 세상 속에 비춰진 그리스도인들의 모습과 교회의 모습이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결단해야 할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은 치열한 일터 현장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갔던 다니엘의 삶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의 일터 현장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보여주는 책이다. 우리 삶의 마당에서 영역을 구분하면 종교적인 일과 일상적인 일로 나눌 수는 있지만, 저자는 종교적인 일만 영적인 일이고 하나님의 일인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일상적인 일도 영적으로 하나님의 일로 여기고 일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 중에는 일터의 삶을 영적인 일로, 하나님의 일로 여기지 않는 경향이 많은데, 이 책은 그러한 잘못된 사고를 깨고, 삶의 현장에서 당당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도록 도전하고 있다. 오늘 우리 시대에 세상 속에서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크리스천 일터 영성을 보여주는 다니엘이 제시하는 크리스천 영성은 7가지로 세상 속 크리스천의 정체와 신분, 일터에서 중재자와 중보자, 크리스천 직장인의 당당한 이미지, 업무 능력을 통해 영향력 발휘, 탁월한 윤리 기준으로 드러내는 정직함, 험한 세상에서 하나님과 친밀함, 세상을 향해 도전하는 복음의 임팩트가 바로 그것이다. 다니엘이 보여주는 삶의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삶의 현장에서 회복해야 할 모습이다. 그리스도인의 당당한 모습을 회복할 수 있게 해 준다. 패배의식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이 안 된다는 자조적인 목소리를 바꿀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실제적인 일터 현장에서의 삶의 이야기와 다니엘이 보여주는 성경의 이야기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과 삶 사이에서 갈등하고 고민한다. 갈등을 넘어서서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포기하고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경우들도 많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오늘날 세상 속에 비춰진 그리스도인들의 모습과 교회의 모습이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결단해야 할 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은 치열한 일터 현장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갔던 다니엘의 삶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의 일터 현장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보여주는 책이다. 우리 삶의 마당에서 영역을 구분하면 종교적인 일과 일상적인 일로 나눌 수는 있지만, 저자는 종교적인 일만 영적인 일이고 하나님의 일인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일상적인 일도 영적으로 하나님의 일로 여기고 일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 중에는 일터의 삶을 영적인 일로, 하나님의 일로 여기지 않는 경향이 많은데, 이 책은 그러한 잘못된 사고를 깨고, 삶의 현장에서 당당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도록 도전하고 있다.



오늘 우리 시대에 세상 속에서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크리스천 일터 영성을 보여주는 다니엘이 제시하는 크리스천 영성은 7가지로 세상 속 크리스천의 정체와 신분, 일터에서 중재자와 중보자, 크리스천 직장인의 당당한 이미지, 업무 능력을 통해 영향력 발휘, 탁월한 윤리 기준으로 드러내는 정직함, 험한 세상에서 하나님과 친밀함, 세상을 향해 도전하는 복음의 임팩트가 바로 그것이다. 다니엘이 보여주는 삶의 모습은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삶의 현장에서 회복해야 할 모습이다. 그리스도인의 당당한 모습을 회복할 수 있게 해 준다. 패배의식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이 안 된다는 자조적인 목소리를 바꿀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실제적인 일터 현장에서의 삶의 이야기와 다니엘이 보여주는 성경의 이야기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

(작성일 2018.08.13)
김명석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 Paul
닫기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 Paul 책의 표지는 유쾌게 웃는 얼굴로 즐겁게 뛰어가는 듯한 남자 직장인이 제목 위에 있고 “오늘, 일터에서 당신의 소명을 감당하라!”는 문장을 가장 위 왼쪽에 넣고 있다. 표지 하단에는 “직장인이여, 다니엘처럼 승리하라!” 거룩한 일터에서 고군분투하던 다니엘, 그 다니엘처럼 당당하고 임팩트 있게 승리하라! “오늘, 다니엘에게서 승리하는 일터 영성을 배운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과연 다니엘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직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을 배울 수 있는지 책장을 열어본다. 저자는 “다니엘서의 배경이 그의 일터인 것을 보면 다니엘은 분명히 직업인이었다(p. 6)”라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다니엘을 통해 우리는 시대 속에서 직장을 다니는 크리스천 직장인들의 모델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책은 저자에게 아이디어를 준 방선기 목사님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람들(아들을 포함하여)을 통해 일곱 개의 ‘I’로 시작하는 직업 소명의 틀을 완성했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 ‘I’는 ‘Identity’다. 즉 세상 속에서 크리스천의 정체성에 대한 내용이며 세상 속에서 우리의 신분은 과연 어떤 것인지 배울 수 있다. 이 정체성의 문제가 가장 먼저 나온 것은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크리스천의 딜레마는 두 나라의 정체성으로 혼란과 혼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과연 직장에서 크리스천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내용이며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고, 교회에서 직장인으로 어떤 직분을 감당하는 것도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청년들이 번아웃되어 교회를 떠나는 것도 보았고, 직장에서 크리스천임을 주장하였다가 왕따가 되는 심지어는 회사에서 정리되는 것도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정체성에 대해 무장해야 하며 첫 단추가 얼마나 중요한지 배우게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그리고 이미 취업을 하였지만 직장 속에서 크리스천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한 모든 성도들에게 귀한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그것은 어떤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크리스천의 정신과 직장인으로서의 태도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Identity부터 Intercession, Image, Influence, Integrity, Intimacy, Impact까지 총 7개로 배우는 직장인으로 일터에서 어떻게 믿음과 신앙 그리고 영성을 더욱 지켜나가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이 책을 이 땅의 모든 직장인 크리스천들에게 일독을 추천한다.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 Paul
책의 표지는 유쾌게 웃는 얼굴로 즐겁게 뛰어가는 듯한 남자 직장인이 제목 위에 있고 “오늘, 일터에서 당신의 소명을 감당하라!”는 문장을 가장 위 왼쪽에 넣고 있다. 표지 하단에는 “직장인이여, 다니엘처럼 승리하라!” 거룩한 일터에서 고군분투하던 다니엘, 그 다니엘처럼 당당하고 임팩트 있게 승리하라! “오늘, 다니엘에게서 승리하는 일터 영성을 배운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과연 다니엘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직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을 배울 수 있는지 책장을 열어본다.


저자는 “다니엘서의 배경이 그의 일터인 것을 보면 다니엘은 분명히 직업인이었다(p. 6)”라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다니엘을 통해 우리는 시대 속에서 직장을 다니는 크리스천 직장인들의 모델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책은 저자에게 아이디어를 준 방선기 목사님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람들(아들을 포함하여)을 통해 일곱 개의 ‘I’로 시작하는 직업 소명의 틀을 완성했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 ‘I’는 ‘Identity’다. 즉 세상 속에서 크리스천의 정체성에 대한 내용이며 세상 속에서 우리의 신분은 과연 어떤 것인지 배울 수 있다. 이 정체성의 문제가 가장 먼저 나온 것은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크리스천의 딜레마는 두 나라의 정체성으로 혼란과 혼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과연 직장에서 크리스천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내용이며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쉽지 않고, 교회에서 직장인으로 어떤 직분을 감당하는 것도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청년들이 번아웃되어 교회를 떠나는 것도 보았고, 직장에서 크리스천임을 주장하였다가 왕따가 되는 심지어는 회사에서 정리되는 것도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정체성에 대해 무장해야 하며 첫 단추가 얼마나 중요한지 배우게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그리고 이미 취업을 하였지만 직장 속에서 크리스천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한 모든 성도들에게 귀한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그것은 어떤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크리스천의 정신과 직장인으로서의 태도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Identity부터 Intercession, Image, Influence, Integrity, Intimacy, Impact까지 총 7개로 배우는 직장인으로 일터에서 어떻게 믿음과 신앙 그리고 영성을 더욱 지켜나가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이 책을 이 땅의 모든 직장인 크리스천들에게 일독을 추천한다.
(작성일 2018.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