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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판] 기독교강요 원문요약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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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존 칼빈/지봉운  |  출판사 : 도서출판 그리심
발행일 : 2008-03-30  |  (153*225)mm 295p  |  89-8829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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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칼빈은 지금으로부터 약 500년 전인 1509년7월 프랑스 파리 근교 노용에서 출생했다. 1564년 5월 그의 생애를 마감할 때까지 55년간, 그는 총 59권에 달하는 책을 저술하였다. 그 중에 「기독교강요」와 성경 각권의 주석은 후대의 기독교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다. 그는 1536년 스위스 바젤에서 「기독교강요」초판을 출간했다.

칼빈이 태어나던 16세기 초 프랑스 사회는 완전히 로마 카톨릭 교회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칼빈은 어릴때 카톨릭 교회가 가르치는 것을 의심없이 받아들였다. 카톨릭은 성상을 숭배하고, 미사와축제일에 참여하기만 하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처럼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그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그의 삶은 크게 변하기 시작한다. 무엇이 그를 변화시켰을까? 그의 사상은 이 「기독교강요」안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책을 번역 및 요약하게 된 동기

이 책을 번역하게 된 동기는 기독교 저서들 중 성경 다음으로 가장 훌륭한 책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분량이 많고 이해하기 어려워 목회자들과 신학생들과 신자들에게 잘 읽혀지지 않고 있다. 그 결과 여러 교파와 잘못된 신학과 이단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모든 우려를 잠재우는 기독교 신학의 근본이며, 가장 성경적이기에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요약 정리했다.
역자서문
칼빈이 프랑스 왕에게 드리는 말씀
칼빈이 독자에게 드리는 글

제1권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

제1장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우리 자신에 대한 지식은 서로 관계가 있다
제2장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이며, 이 지식의 목적은 무엇인가?
제3장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선천적으로 인간의 마음 속에 심어져 있다
제4장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무지와 악의에 의해 가려지거나 부패되었다
제5장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천지 창조와 계속적인 통치에서 나타난다
제6장 성경은 창조주 하나님께 이르게 하는 안내자이며 교사이다
제7장 성경은 반드시 성령의 증거에 의해 확증되고 확립되어야 한다장그리고 성경의 신빙성 이 교회의 판단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은 사악한 거짓이다
제8장 성경의 신빙성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충분히 증명된다
제9장 성경을 떠나 직접 계시로 나아가는 광신자들은 신앙의 모든 원리를 파괴한다
제10장 성경은 모든 미신을 지적하기 위하여 이교도의 모든 신들과 참하나님을 비교한다
제11장 하나님을 볼 수 있는 형상으로 만드는 것은 불신앙적이며, 우상을 세우는 자는 대개 참 하나님을 배반한다
제12장 하나님은 우상과 구별되며, 하나님께만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한다
제13장 성경은 태초부터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가르친다
제14장 성경은 창조에 있어서도 참 하나님과 거짓 신들을 구별한다
제15장 창조된 인간의 본성, 영혼의 기능, 하나님의 형상, 자유의지, 인간성의 최초의 모습
제16장 섭리론
제17장 섭리 교리의 유익
제18장 하나님은 불신자의 행위도 사용하신다


제2권 그리스도안에 계신 구속자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
처음에는 율법으로 조상들에게, 나중에는 복음으로 우리에게 계시되었다

1장 원죄론 : 아담의 타락과 배반으로 전인류가 저주를 받게 되었고, 그 원상태가 부패되었다
2장 인간은 현재 선택의 자유를 박탈당했고, 비참한 노예 상태로 전락했다
3장 인간의 부패한 본성에서 나오는 것은 모두 저주받을 것 뿐이다
4장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어떻게 역사하시는가?
5장 자유의지의 옹호론에 대한 반박
6장 타락한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아야 한다
7장 율법을 주신 목적은 구약 백성을 얽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구원의 소망을 갖게 하려는 것이다
8장 십계명(도덕적 율법) 해설 - 생략
9장 그리스도는 유대인들에게 율법하에서 알려졌지만, 마침내 오직 복음 안에서 분명하게 계시되셨다
10장 구약과 신약의 유사점
11장 구약과 신약의 차이점
12장 그리스도는 중보자의 직분을 다하기 위하여 인간이 되셔야 했다
13장 그리스도는 인간의 육체를 취하셨다
14장 2성 1인격
15장 그리스도의 3직분 : 선지자, 왕, 제사장
16장 그리스도의 구세주 직분 : 죽음, 부활, 승천
17장 그리스도의 공로로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받음


제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 : 그 유익 및 효과

제1장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은 성령의 신비한 역사에 의해 우리에게 유익을 준다
제2장 믿음 : 그 정의와 속성에 대한 설명
제3장 믿음에 의한 우리의 중생 : 회개
제4장 스콜라 철학자들의 회개론은 복음의 순수성과는 거리가 멀다 : 로마 카톨릭의 고백과 속죄 교리의 오류
제5장 로마 카톨릭의 속죄에 추가한 속죄표와 연옥설
제6장 기독교인의 생활
제7장 기독교인의 생활의 요약 : 자기 부정
제8장 십자가를 지는 것 : 자기 부정의 일부
제9장 내세에 대한 묵상
제10장 현세의 생활과 그 수단들을 사용하는 법
제11장 믿음에 의한 칭의
제12장 우리는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칭의를 위하여 하나님의 심판대를 바라보아야 한다
제13장 값없는 칭의에 대하여 유의할 두 가지 사항
제14장 칭의의 시작과 계속적인 발전
제15장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괴한다
제16장 교황주의자들이 이 교리를 비난함에 대한 반박
제17장 율법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의 일치
제18장 행위의 의를 보상으로부터 판단하는 것은 잘못이다
제19장 기독교인의 자유
제20장 기도 : 믿음의 최고의 훈련이며, 우리는 기도를 통하여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제21장 예정론 :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구원으로, 어떤 사람은 멸망으로 예정하셨다
제22장 예정론에 대한 성경의 증거
제23장 예정론을 비난함에 대한 반박
제24장 선택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확증된다장그러나 악인은 예정된 멸망을 받는다
제25장 최후의 부활


제4권 하나님께서는 외적인 방법과 목적에 의해 우리를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인도하시며, 그 안에 있게 하신다

제1장 우리는 모든 신자의 어머니인 참 교회와 연합해야 한다
제2장 거짓 교회와 참 교회의 비교
제3장 교회의 교사와 사역자 : 그들의 선택과 직분
제4장 고대 교회의 상태와 교황 제도 이전의 교회
제5장 고대 교회의 정치 형태는 교황의 독재에 의해 완전히 폐지되었다
제6장 로마 교황청의 최상권
제7장 로마 교황권의 기원과 발달 : 교회의 자유를 억압함
제8장 신조에 대한 교회의 권위 : 교황의 제도하에서 교회는 마음대로 교리의 순수성을 완전히 부패시켰다
제9장 교회의 회의와 그 권위
제10장 입법권 : 교황은 이 권한으로 지지자들과 함께 영혼에 대하여 가장 야만적인 학대와 도살을 행했다
제11장 교회의 재판권과 교황 제도에서의 남용
제12장 교회의 규율 : 징계와 출교
제13장 맹세 : 경솔하게 맹세함으로써 스스로 불행에 얽매이게 됨
제14장 성례
제15장 세례
제16장 유아세례 : 그리스도의 제정과 표식의 본질에 잘 일치한다
제17장 그리스도의 성찬과 그 유익
제18장 카톨릭 미사 : 성찬을 더럽힐 뿐만 아니라 폐지하는 모독 행위
제19장 칠성례 : 다섯 가지 의식은 거짓이다
제20장 국가 정치

역자 결론
존 칼빈
존 칼빈(1509-1564) 존 칼빈은 제네바의 종교개혁자로서 25년 동안 제네바 교회와 제네바 시를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개혁하는데 평생을 보내며 종교개혁시대 최고의 신학자, 설교자, 주석가, 교사, 개혁자로서의 삶을 살았다. 칼빈은 특히 26세에 기독교 강요 초판을 쓴 이후 5번의 개정을 거쳐 50세에 기독교 강요 최종판을 발간했는데 이는 종교개혁을 완성하는 걸작품인 동시에 이후 개혁신학의 초석이 되었다. 이외에도 칼빈은 문법적 역사적 해석에 근거하여 간결하고도 명쾌하게 구약의 4/3과 대부분의 신약 주석을 남겼으며, 속기록으로 받아적은 2000여 편의 주옥같은 설교들을 남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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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개정판] 기독교강요 원문요약
저자존 칼빈
출판사도서출판 그리심
크기(153*225)mm
쪽수295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8-03-3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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