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로교회 가정사역영역 총괄
김기억 목사의 가정예배를 통한 신앙 전수 노하우
가정예배를 부모 세대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회의 신앙 유산’으로 세우라!
가정예배의 근원(Origin)을 알고,
가정예배의 설계도(Blueprint)를 새롭게 그리고,
가정예배의 문화를 만들어야(Build up) 한다.
[출판사 서평]“해답은 언제나 우리 가까이에 있다!”
이규현 목사, 한창수 목사, 주경훈 목사 추천가정예배는 각 가정의 일이 아닌, 부모 세대의 공동체적 사명이다!한국교회에서 사라지는 다음세대에 대한 위기의식이 제기된 지는 오래다. 많은 사람이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한 대안을 외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음을 모두가 느끼고 있다. 그럼에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단 하나다. 하나님도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저자는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회 공동체와 함께 세우는 가정예배’를 제시한다.
가정예배에 대한 중요성은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가정예배를 드리는 것을 실천으로 옮기기 어려운 이유 또한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바로 우리 주변에 가정예배를 방해하는 요소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가정예배 드리기를 시도했으나 한두 번의 피치 못할 상황으로 인한 타협 혹은 가족 구성원의 비협조적 태도로 결국 가정예배를 드리지 않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 책은 그런 당신에게 세상의 파도와 맞서는 일은 혼자서 감당할 수 없는 일임을 말해 준다. 그리고 그런 당신을 위해 가정예배를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가정예배!가정은 ‘흩어진 교회’이며, 예배하는 가장 작은 공동체다. 예배하는 가정의 사명을 감당하기가 너무 어렵다면, 가정예배를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혼자서 가정예배를 감당하기가 벅찼다면 이제 이 책을 통해 다시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가정이 함께 예배하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기존에 알고 있던 가정예배는 잊어야 한다. 가정예배의 근원(Origin)을 알고, 이를 통해 가정예배의 설계도(Blueprint)를 새롭게 그리고, 가정예배의 문화를 만들어 가야(Build up) 한다. 무엇이든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 온 가족과 교회가 다 함께 말씀을 읽고, 찬송하고, 감사하고, 기도하기 위한 가장 뜨거운 노력을 시작할 때다. 더는 늦춰서는 안 된다. 이제는 ‘교회의 신앙 유산’으로 가정예배를 세울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