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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나라 그의 통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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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송영윤  |  출판사 : 예영커뮤니케이션
발행일 : 2018-11-03  |  (152*215)mm 540p  |  979-11-9651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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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다니엘서 하면 흔히 다니엘과 세 친구의 믿음 이야기를 떠올리지만, 7장부터 나오는 환상에도 깊고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책은 다니엘 시대의 예언을 그보다 400년 후 박해받는 역사의 현실에서 붙들었던 성도들의 이야기로 명쾌하게 풀어낸다.


다니엘서를 다루고 있는 강해서나 설교집 등은 이미 많이 출간되어 있다. 그러나 저자는 주석이나 자료들을 참고하긴 했지만, 그 자신의 생각으로 다니엘서를 이해해 보려고 애쓰고, 그 나름의 목소리를 설교에 담고자 애썼다. 시종일관 주전 6세기 다니엘의 예언을 주전 2세기에 박해받던 성도들의 눈으로 보려고 했으며, 이것은 다니엘서의 주제인 하나님 나라를 예언과 역사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하는 바탕이 되었다. 그리고 설교 당시 우리나라의 사회상 혹은 시사 이야기를 예화로 적절하게 담아내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신앙이 교회 안에 갇히지 않아야 함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다니엘서 본문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히브리어와 아람어 본문의 뜻도 겸하여 살펴보고 있으며, 공동번역 마카베오상하에 나오는 역사 배경도 함께 이 책에 담았다. 하지만 지나치게 학문에 치우쳐 어렵지도 않고, 그렇다고 성경을 너무 단순화시키지도 않았다. 그리고 될 수 있는 한, 쉬운 우리말을 사용하고자 노력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교회를 넘어 온 세상 국가들을 다스리신다.”는 다니엘서의 뜻을 잘 드러내어 전하고 싶은 것이 이 책을 엮게 된 동기다. 다니엘서가 다루는 예언과 환상은 교회와 민족을 넘어 온 세상 모든 사람에게 미치기 때문이다.

<<교회 안에 갇혀 있지 않는 신앙! 역사(歷史) 속에서 역사(役事)하시는 하나님!>>

“성경은 항상 읽는 그 시점에 하나님의 말씀이 됩니다. 어디 저 멀리 먼 훗날에 있을 일을 그저 꿈이나 꾸면서 마음의 위로나 받는 책이 아닙니다. 성경은 그것을 읽는 그 시대 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됩니다. 그래야 성경입니다. 다니엘이 살던 때로부터 400년 뒤에도, 다시 200년 후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실 때도 그리고 2천 년이 지난 오늘에도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 쉬지 않고 계속된 역사의 순간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는 것은 실제로 우리 삶과 역사에 어떤 사건을 일으킨다는 뜻입니다. 만약 성경이 우리 삶에 어떤 사건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성경을 읽는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_ 저자의 말
여호야김, 바벨론, 느부갓네살, 예루살렘.... 유대인들에게 이런 말들은 죄다 악성코드입니다. 겨레의 아픔이요 상처였습니다. 살 떨리는 기억이 되살아나는 말들입니다. 그런데 다니엘서를 쓴 이는 이런 기억을 끄집어내고 있어요. 까닭이 있겠지요? 앞으로 계속 말씀드리겠지만, 일단 여기서 간단히 짚어보자면, 저자가 이 책을 쓰고 있는 때가 여호야김 때만큼이나 고통스러웠기 때문입니다.
학자에 따라 의견이 갈리기는 해도, 저는 이 책이 여호야김 이후 400년이 훨씬 지난 주전 168-165년 셀류시드 왕조의 안티오쿠스 4세에 피파네스가 다스리던 때에 기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 유대인들 은 매서운 박해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율법과 신앙에 관한 그 어떤 일을 하더라도 목숨을 걸어야 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죽기도 했습니다. 어머니가 지켜보는 앞에서 일곱 명의 아들이 차례로 고문당하다가 죽는 일도 있었습니다(마카베오하 7장). 우리는 기독교 신앙의 순교자들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기독교 이전의 유대교에도 순수한 신앙을 포기하지 않던 사람들이 있었어요.
“지금이 어려운가? 우리보다 훨씬 더 어려웠던 시대를 살았던 믿음의 조상들이 있었다!”
저자는 이 말을 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_ 23p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지금 여기서 예배드리는 분들 가운데 하나님의 다스리심이 뭔지 모르거나 아무 관심도 없는 분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모두들 나름대로 하나님과 어떤 관계가 있어서 교회로 옵니다. 효도 차원에서 온 것이든, 가정의 분위기 때문이든, 사업이나 직장에서 어떤 깨달음이든,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주신 주님의 음성이든, 건강문제든,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든, 느부갓네살처럼 꿈 때문이든, 그 모든 일들이 다 하나님의 부르심입니다. 우리 스스로 신앙을 선택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부르신 것입니다.
모든 이의 삶이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죽음입니다. 죽고 싶어서 죽는 사람은 없지요. 그래서 우리는 누군가 죽었을 때, 하나님이 그를 부르셨다고 합니다. 살아 있는 생명은 모두 하나님과 관계있습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하나님의 부르심이나 다스리심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죽은 것과 다름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놈은 절대로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은 놈이야!”라고 말할 만한 사람이 느부갓네살이었습니다. ‘느부갓네살’이라는 말을 제 식대로 풀어 보자면, ‘절대로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을 놈!’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깨부순 장본인이거든요. 성전을 박살냈습니다. 나중에 보면, 느부갓네살이 성전에서 빼앗아 온 그릇에다 흥청망청 술을 따라 마시는 일도 벌어집니다. 그러니 죽었다 깨어도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을 사람이라고 생각할 만하지요. 그런 사람이 지금 머리를 쥐어뜯으면서 깊은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꿈 때문에! 잠자리에 눕기가 겁났을 것입니다. 유대인 독자들은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대번 알아듣지요. 꿈은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통로였습니다. 대개 교만한 자들에게!
_ 48-49p

이 철의 나라의 중요한 특징은 두 가지입니다. “강하다. 그런데 불완전하다!” 어떻게 된 나라가 세기는 엄청 센데(40절), 발과 발가락 일부가 흙으로 되어 있어요. 종아리는 철이었는데, 발과 발가락서부터는 철과 진흙이 섞여 있습니다. 철과 흙, 좀 이상하지요? 조화를 이루기 어려운 조합입니다. 잘 붙어 있지 못할 것 같아요. 쇠처럼 단단한 면도 있지만, 진흙처럼 부서지기 쉬운 면도 가진 나라가 이 넷째 나라였습니다. 자, 그럼 이 나라는 무엇일까요?
학자들은 로마로 보기도 하고, 헬라 곧 그리스로 보기도 합니다. 저는 그리스로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더 역사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 하면 알렉산더 대왕이 생각나지요? 그리스서부터 남쪽으로는 이집트, 동쪽으로는 인도 북서부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했던 왕이었습니다. 33살에 요절하지요. 이 왕이 죽고 나서 제국은 분열됩니다. 강철처럼 강하기만 할 것 같던 나라가 쪼개져요. 이집트 쪽에는 프톨레미 왕국,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셀류시드 왕국이 섭니다. 이렇게 갈라져요. 아주 강했지만, 내부의 모순과 갈등으로 하나가 되지 못하는 나라, 이것이 넷째 나라였습니다.
_ 109p

3절에 나오는 ‘그의 나라, 그의 통치’라는 표현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다니엘서는 여기 나오는 시대보다 약 400년 후 사람들이 그들이 살던 시대 사람들을 위해 쓴 것이라고 말씀드렸지요? 그때는 에피파네스라는 천하의 못돼 먹은 왕이 유대인을 박해하던 때였습니다. 그 무서운 박해의 시대를 살던 사람들에게, 400년 전에 있었던 느부갓네살을 생각해 보라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악하기로는 에피파네스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조금도 덜하지 않았던 천하의 느부갓네살도 이렇게 순한 어린 양처럼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통치를 찬양했다는 것입니다.
자기의 나라, 자기의 통치를 주장하던 왕, 그 큰 나무 같던 왕도 하루아침에 베어졌다. 그리고 정신 차린 거다. 이 세상의 나라가 최고의 권력인 줄 알지? 천만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인간 세상의 나라를 다스리고 계신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라! 느부갓네살이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통치를 찬양한 역사가 있었단 말이다!
하나님은 느부갓네살을 그렇게 거두셨습니다. 농부가 곡식을 거두듯이 하나님의 나라와 통치를 고백하는 신앙으로 거두셨어요. 그러고 나서야 느부갓네살은 비로소 하나님과 평화를 누릴 수 있었고, 그런 내용을 자신의 조서에 담은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 제가 나누고 싶은 점입니다.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아들이는 것이 참된 종교개혁의 길이고, 하나님은 그런 믿음의 인생만을 천국 창고에 알곡으로 들이십니다.
_ 191-192p

오늘 읽은 7장부터 나오는 환상은 어렵습니다. 완전히 동물의 왕국이에요. 4절에는 독수리 날개가 달린 사자가 나오고, 5절에는 곰이 나오네요. 6절은 표범입니다. 마지막 짐승은 7절에 나오는데, 이름은 없고 아무튼 무시무시하다고만 합니다. 이 짐승들이 뭘까요? 국가입니다. 23절,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다니엘은 그때 시대를 주름잡던 나라들에 대한 환상을 본 것입니다! 내 미래는 어떻게 될까, 앞으로 나는 어떤 복을 받을까, 내가 갈 천국은 어떤 곳일까.... 이런 차원의 얘기가 아니었어요. 하나님은 그에게 세계사의 흐름을 계시하셨고, 그 내용은 다니엘 후대의 신앙인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습니다.
질문 하나 드리지요. 하나님 빼고,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것은 무얼까요? 사람이 만든 제도나 조직 중에 가장 큰 힘을 가진 것이 무엇일까요? 가정, 학교, 회사, 군대, 핵, 이슬람, 가톨릭, 피파(FIFA).... 예, 국가입니다! 유럽연합이나 유엔 같은 조직도 있긴 하지만, 그것도 결국은 국가의 연합체입니다. 또 하나 질문. 성경의 이상은 뭘까요? 힌트, 세례 요한과 예수님은 이것을 전하는 데에 삶을 바쳤습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무엇인가요? 예, 하나님 나라입니다. 천국, 하나님 나라! 신기하지 않습니까? 하나님 ‘나라’래요. 나라! 하나님의 뜻이 펼쳐지는 상태를 ‘나라’ 말고 다른 말로도 표현할 수 있겠지요? 이를테면, 하나님의 꿈, 하나님의 포부, 하나님의 교실, 하나님의 기업,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길.... 그런데 굳이 ‘나라’라고 했어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의 나라!
_ 305-306p
추천사를 대신하여 4
머리말 15

다니엘서 1장
1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1:1-7) 20
2 뜻을 정한 소년들(1:8-21) 31

다니엘서 2장
3 그 꿈을 알게 하라(2:1-13) 44
4 알려 드리리이다(2:14-19) 55
5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2:20-23) 67
6 오직 하나님이시라(2:24-30) 80
7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2:31-35) 92
8 한 나라를 세우리니(2:36-45) 103
9 왕이 엎드려(2:46-49) 115

다니엘서 3장
10 금 신상(3:1-7) 128
11 절하지 아니하나이다(3:8-12) 139
12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3:13-18) 151
13 엄한 명령, 뜨거운 풀무(3:19-23) 161
14 세 사람이 아니었느냐?(3:24-30) 172

다니엘서 4장
15 그의 나라, 그의 통치(4:1-3) 184
16 평강할 때에(4:4-9) 193
17 그 나무를 베어라!(4:10-18) 203
18 하나님이 다스리심(4:19-27) 213
19 교만을 낮추심(4:28-37) 223

다니엘서 5장
20 잔치에 나타난 손가락(5:1-9) 234
21 다니엘을 부르소서(5:10-16) 244
22 이것을 다 알고도(5:17-31) 255

다니엘서 6장
23 기도하며 감사하였더라(6:1-10) 268
24 근심하는 왕(6:11-18) 279
25 온 땅 백성과 나라들에게(6:19-28) 289

다니엘서 7장
26 네 짐승(7:1-8) 302
27 권세와 영광과 나라(7:9-14) 313
28 원한을 풀어 주셨고(7:15-22) 325
29 심판이 시작되면(7:23-28) 336

다니엘서 8장
30 숫양과 숫염소(8:1-12) 350
31 알고자 할 때에(8:13-19) 361
32 반역자들과 왕(8:20-27) 372

다니엘서 9장
33 결심 기도(9:1-10) 386
34 주의 얼굴빛을 성소에(9:11-19) 397
35 크게 은총을 입은 자( 9:20-27) 408

다니엘서 10장
36 그 일, 그 환상(10:1-9) 422
37 깨닫고 일어서라(10:10-17) 435
38 평안하라 강건하라(10:18-11:1) 446

다니엘서 11장
39 인간의 권세, 그 너머(11:2-9) 460
40 영화로운 땅(11:10-19) 471
41 한 비천한 사람(11:20-27) 481
42 언약 배반과 연단(11:28-35) 492
43 그의 종말(11:36-45) 502

다니엘서 12장
44 환난과 구원(12:1-4) 514
45 성도의 권세가 다 깨지기까지(12:5-13) 526

참고문헌 538
그동안 한국 교회에서는 다니엘서를 요한계시록과 함께 세상 끝의 시간표를 알려 주는 책으로 풀이하고 설교해 왔습니다. 그런데 송영윤 목사님은 박해받는 하나님의 백성이 믿음으로 그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도록 기록된 책이 다니엘서라는 점을 거듭거듭 알려 줍니다. 이 세상은 권력자가 움직여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고 믿으며, 그 하나님의 다스림에 맞추어 살아가는 것이 그리스도인임을 확실하게 말합니다. 그리하여 다니엘서가 보통 사람이 알기 힘든 어떤 비밀을 담고 있는 책이 아니라 오늘 여기서 힘들게 살아가는 우리에게 늘 새 힘을 주는 책임을 깨닫게 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함께 일하도록 초청하는 책임을 일깨워 줍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분이 다니엘서를 통해 오늘도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이전보다 한층 더 잘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기도합니다.
- 박동현 _ 장로회신학대학교 은퇴 교수(구약학), 대한성서공회 상임번역자문성경원문연구소장
송영윤
송영윤 목사는 중학교를 졸업하던 해, 유리병 하나 가득 종이학을 접어 준 친구를 따라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다. 1984년, 언더우드 선교사가 세운 경신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선생님들의 교육과 신앙에 영향을 받았다.
고려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공부하던 때, 네비게이토선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훈련받았다. 그때 열정, 패기, 도전정신으로 뭉쳤던 형제들과 깊은 우정을 나누었다.
회사생활을 하는 3년 반 동안, 그리스도인의 삶을 고민하다가 “너 같은 사람이 목사님이 되면 좋겠다.”라는 교회 선배의 말에 마음이 움직여 직장을 그만두고, 1997년에 장로회신학대학교에 입학했다. 신학교에서는 특수한 목회 현장을 돌아보는 과목과 성경의 원어를 가르치는 강의를 많이 들었다.
서울여대 대학교회와 청주은광교회에서 중고등부와 청년부를 지도했고, 구리두레교회에서 청년부와 교구를 담당하면서 잠시 도쿄두레채플에 파송되기도 했다. 그 후 송곡여자고등학교 교목으로 일하며 송곡교회를 담임했다. 성주중리교회에서 3년 동안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며 담임목사로 일했다. 송천교회, 봉원교회에서 다시 부목사로 일하다가 2010년부터 포천중리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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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그의 나라 그의 통치
저자송영윤
출판사예영커뮤니케이션
크기(152*215)mm
쪽수54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8-11-03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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