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이 건강한 교회다! 전 세계 7만5천여 교회가 참여한 건강한 교회의 인사이드
● 유기체적 생명체인 교회가 “스스로” 성장하는 원리는 무엇일까?
● 교회의 건강을 객관적으로 평가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다면?
● NCD교회건강진단평가 결과리포트는 교회에게 무엇을 알려주는가?
자연적교회개발(Natural Church Development)은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 삶에 심어주신 잠재력을 풀어놓는 것이다.
이 책은 86개국 75,000여 이상의 교회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나 영적 스타일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는 교회 성장의 보편적 원리를 설명한다.
토론가이드는
3가지 영역 / 8가지 질적특성 / 24가지 신앙생활 이야기 / 91가지 질문들을
더 깊이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천을 논의하는 토론가이드와 제안들
실행가이드는
질적 성장과 균형을 통해 양적 성장을 경험하기 위한 건강한 계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모든 교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열매 맺는 전략적 실행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편저자 서문]건강한 교회를 꿈꾼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 교회는 이전에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새로운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매주, 매달 바뀌는 방역 지침을 따라 성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예배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 새로운 시도, 새로운 용어 사용 등 코로나19 이전과는 다른 뉴노멀 시대에도 교회로 존재하기 위한 열정은 엄청났다. 많은 신학자와 교수, 현장 목회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과거 수 세기 전에 있었던 사건과 교회의 변화를 연구하고 현재와 미래에 대한 다양한 대안과 제시를 내놓기도 했다.
코로나19는 이 변화하는 시대의 가속기(accelerator)일 뿐이다. 이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들어서면서 경제와 사회, 문화와 국가의 대변화가 시작되고 있었고 많은 교회는 그저 그 변화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교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뉴노멀, 지금부터 할래? 아니면 문 닫을래?’ 이 도전장을 용기 있게 받아들인 교회도 있고 무시한 교회도 있다. 그 결과는 지금 우리가 다 경험하고 있다.
교회 성장 연구를 전문하는 우리는 팬데믹 3년 차가 되면서 흥미로운 현상을 목격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 건강했던 교회들은 지금도 건강하다는 것이다. 이 교회들은 건강도 지수를 팬데믹 이전과 같은 수준에서 유지했으면 약 70~80% 정도의 현장 예배 출석률을 유지하고 있다. 헌금 액수도 큰 변화가 없고 오히려 150%까지 늘어난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일부 교회는 새로운 출석자들(이동 신자, 새신자)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반대의 현상도 심각하다. 이전에도 명목상 교회 간판을 유지하던 교회 중에서 문을 닫은 곳도 있고 100여 명 이하 규모의 교회 중에서는 현장 예배 출석 인원이 팬데믹 이전 대비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현상을 연구하는 NCD의 결론은 이전과 동일하다. “교회가 건강해야 한다.” 다시 말해 건강한 교회는 위기의 환경을 돌파한다. 아니 성장의 기회를 누린다는 것이다. NCD 원리를 적용하였든지 아니면 전혀 NCD 원리를 몰랐든지 관계없다. 교회의 건강성을 설명하는 NCD 원리는 어느 교회의 건강성을 정의할 때 사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이다.
팬데믹 기간에도 NCD 교회건강진단평가를 통해 교회의 건강도를 진단하고 최소치 요소에 집중해서 질적으로 더 건강한 교회를 세우려는 노력이 이어져 왔다. 특별히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시대의 흐름이 바뀌는 과정에서 더 많은 교회가 건강을 진단하고 있는 현상은 매우 바람직하다.
이러한 때에 출간하는 「자연적 성장의 길」 토론가이드와 실행가이드는 미래를 향해 더욱 건강한 교회로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을 도우려는 도구이다.
「토론가이드」는 이전에 번역 출간되었던 「자연적교회성장 첫걸음」(1996. 크리스천 A. 슈바르츠), 「자연적교회성장 실행지침서」(1999. 크리스천 슈바르츠, 크로스토프 샤크)를 바탕으로 「NCD Cycle Guide」(2006, 아담 존스턴, 출간되지는 않았지만 NCD 결과리포트 이후, 실행 준비 토론을 위한 컨설팅과 코칭 자료로 사용하였던 자료), 그 외에 국제NCD 내셔널 파트너들이 공유했던 자료들을 발췌해서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실행가이드」 역시 「자연적교회성장 실행지침서」(1999. 크리스천 A. 슈바르츠, 크로스토프 샤크)를 바탕으로 「The 3 Color Spiral : NCD Survey Workbook,」(2006, 아담 존스턴)과 「The All by itself Pathway」(2015, 크리스천 A. 슈바르츠) 그리고 한국NCD에서 목회자들을 위한 NCD 아카데미 과정에서 강의했던 내용들을 담았다.
새롭게 편집하여 출판하게 된 이유는 일부 책들은 이미 절판되었고 같은 내용을 그대로 재출간하기에는 업데이트해야만 할 내용들도 많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제안을 담을 좋은 기회로 여겼다.
「자연적 성장의 길」 토론가이드, 실행가이드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1) NCD교회건강진단평가서를 마치고 결과리포트를 받은 교회는 목회자와 교회 지도자 그룹(NCD팀, 교회 성장팀, 교회미래위원회 등)에서 필독하도록 한다.
2) 결과리포트에 나타난 최소치 요소를 중심으로 질문들과 실습지들을 워크숍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효과적인 워크숍 진행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면 NCD 사무실로 연락하라.
3) 아직 NCD교회건강진단평가서를 실행하지 않은 교회에서는 먼저 목회자들과 교회 지도자들이 필독하기를 권한다. 또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한다면 NCD 공인 코치/컨설턴트를 통해서 책의 내용에 대한 강의와 세미나를 신청할 수 있다.
4) “토론이 세상을 바꾸지 않지만 토론 없이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라는 어느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의 모토처럼 교회 안에서 토론 자체가 목적이 아닌 변화를 위한 과정으로 토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시대이다. 건강한 토론은 함께 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서로 협력하는 건강한 문화를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위해 후원해 주시고 추천사를 써주신 운영이사회 이사장이신 김동현 목사님을 비롯한 이사회 목사님들과 NCD 네트워크 목사님들께 감사를 드린다. 무엇보다도 NCD 사역 현장의 지혜와 경험을 담을 수 있도록 함께 편집에 참여한 이근배 목사님, 이인호 목사님, 이윤기 목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읽는 분들에게 이 책의 내용들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교열과 편집의 수고를 감당한 박민선 국장님께도 감사를 드린다.
김한수 목사 _한국NCD교회개발원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