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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그리티   일관된 자기 진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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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정일  |  출판사 : 한국 NCD 미디어
발행일 : 2021-07-15  |  (140*200)mm 174p  |  979-11-91609-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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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노멀 시대에도 꼭 필요한 전통적인 삶의 기준, 인테그리티
● 한국교회 모든 성도들과 목회자들이 겪는 문제의 해답
● 인테그리티의 성경적/철학적 개념을 오늘날 우리에게 적용하려면?
● 진정한 영성은 인테그리티에서 시작되어 인테그리티로 완성된다.


이 책은 인테그리티(INTEGRITY)라는 방대한 주제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제안과 함께 성경적 개념과 철학적 고찰, 기독교 영성의 입장에서 이해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일관된 자기 진실성’의 삶을 살도록 도전을 준다.


[서문]

내가 하나님 앞에서 내 존재됨을 참으로 알게 된다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무엇이 되어야 할지를 명확하게 알게 될 것이고, 그 존재됨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만일 내가 생각하고 있던 존재됨에서 내 삶의 행동이 벗어났다면 나의 존재됨의 근거를 점검하고 확인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인테그리티다.

이러한 인테그리티를 향한 여정은 오래전 읽었던 라틴어 어구에서 시작되었다.

"cor curvum in se" _ "the heart turned in upon itself"

오래전 디트리히 본회퍼의 『행위와 존재』라는 책에서 읽게 되었던 이 한 소절은 오랫동안 인간의 존재와 실존이 어떠한가를 생각하게 했다. 인간은 그 자체 안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으며 그 밖을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 존재 내에 있어서는 변함없는 단일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래서 그 사람이 어떤 존재인지 알게 된다면 당연히 그의 삶과 행동은 그렇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 한국 교회는 위험하고도 심각한 지경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영적이며 윤리적 정신 세계를 이끄는 종교 지도층의 역할을 감당해야 할 교회가 세상의 걱정과 근심의 대상이 되어버린 위기에 직면했다. 2012년에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전병금 목사에서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교회에 대한 비판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보고한다. 이단이 많고, 교회가 이기주의 집단 같아서, 목사와 교인의 언행이 일치되지 않아서, 십일조와 같은 헌금 강요가 심해서, 목회자의 사리사욕이 심해서, 교회 확장에만 관심이 있어서, 일방적인 전도 때문 등으로 교회가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은 한국 교회에서 가장 시급한 것이 윤리문제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 교회의 신뢰회복을 위해 가장 개선해야 할 사안으로 교인과 교회 지도자들의 언행 불일치(48.6%), 신앙대로 삶에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31%)고 말하고 있다. 즉 한국 교회가 준수해야 할 윤리적 규범이 없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윤리에 대한 인테그리티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17년 기윤실에서 발표한 한국 교회 신뢰도 조사에서는 한국 교회 신뢰도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었다. 신뢰점수가 ‘전반적 신뢰도 20.2%’, ‘5점 척도: 2.55-2.82점’ 사이에 머무르며 2017년에 최저점을 보였다. 이는 개선되지 않는 보통 이하 수준의 신뢰도를 나타냈다. 한국 교회 신뢰도 제고를 위한 개선점에 대한 분야는 사회봉사나 환경 인권의 사회운동이 아니라 윤리와 도덕 실천 부분이었다. 기독교를 향한 신뢰도에서 5점 척도 기준으로 교회활동 2.87점, 기독교인 2.56점, 기독교 목사 2.54점으로 목회자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낮았다.
언론에 보도된 기독교 목회자의 문제는 기독교 목사의 성추행 사건과 헌금 횡령의 사건이었다. 기독교인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개선점에도 1순위는 바로 정직함이었다. 다시 말해 기독교회를 신뢰하게 하는 기본 요소는 능력ability, 호의benevolence, 충실함integrity임을 확인하였다. 한국 교회는 충실함, 정직, 언행일치의 회복이 급선무이며 이는 바로 한국 교회의 인테그리티integrity 문제임을 확연히 알 수 있다.

현재 한국 사회 안에서의 교회 상황은 자못 심각하다. 그것은 교회에 대한 윤리적 불신과 그로 말미암는 적대감 때문이다. 교회가 십자가 사랑의 실천과 섬김, 거룩한 하나님의 사명을 이루어야 하는데 교회를 존재하게 하는 기본 정신마저 인정받지 못하는 처지이다. 사회 안에서 교회가 공적인 신뢰성을 잃어버리고, 목회자의 윤리성이 타락하는 사례가 빈번하며, 교회와 교단의 여러 분쟁과 송사가 난무한 실정이다. 교계와 교단의 치리 질서가 없고, 영적인 권위를 잃어버리고, 교회의 선한 리더십이 없어지고, 교회들과 교단들 간의 일치와 연합에 실패하였다. 세상을 사랑하고 섬기기보다는 이기주의적 행태들로 말미암은 한국 교회의 윤리적 실패들은 기독교 신앙이 없는 사회를 끌어안아야 할 교회에 대하여 이제 한국 사회가 걱정해야 하는 사태의 요인이 되었다. 한국 교회의 본질적 모습으로 윤리적 회복과 성숙을 가져오는 것은 윤리 규정에 대한 의무감을 강조하고 더 올바른 실천을 촉구하기 앞서 인테그리티가 먼저 회복되어야 한다. 한 인간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며, 부르심을 받은 대로 정직하게 순종하고, 헌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인테그리티가 우선적이다.

인테그리티Integrity라 함은 ‘온전함wholeness, 완전함completeness, 성실sincerity, 정직honesty, 충실faithfully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단순하지 않은 복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먼저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인테그리티는 ‘인간으로 하여금 진정한 자기 자신의 삶을 살게 하고, 자신 안에 내면적인 여러 활동들인 욕구, 의도, 의지와 원칙과 행위들을 내적으로 일관성 있게 정합적으로 유지하며 사회적 공동체에서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는 덕이며 삶 전체가 조망되고 평가되는 원리와 근본 기획에 자신의 온 힘과 마음을 다하는 삶의 헌신을 이루는 태도와 성향’이다. 조금 더 쉽게 요약하면 ‘일관된 자기 진실성’이다.
한국 교회의 윤리적 회복과 활력은 일차적으로 목회자에게 달려 있음이 분명하고 목회자가 하나님께서 부르신 본래의 소명에 책임 있게 응답할 때, 교회의 생명력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데 한국 교회는 그렇지 못하였다. 한국 교회의 윤리적 실패는 교회에 윤리가 없어 잘못된 것이 아니고 교회의 교회 ‘답게’, 목회자의 목회자 ‘답게’ 본래의 정체성대로 살아야 하는 인테그리티의 문제이며 인테그리티의 회복이 이 시대에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이 책을 통해서 인테그리티의 개념과 그에 따른 기반과 여러 삶의 인테그리티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 인간의 온전한 삶과 교회들의 신뢰성과 바람직한 성도들의 삶은 인테그리티로부터 시작하고 인테그리티로 완성됨을 말하고자 하였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정말 많은 분들의 사랑의 기도와 도움으로 책이 출간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긴 세월 함께 하며 이 책의 많은 부분을 도와준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 딸에게 감사하고, 부족한 사람을 많이 참아주고 기다려 준 믿음의 가족들에게 감사하고, 교정과 격려를 해준 열방교회의 여러 사역자들에게, 특별한 사랑으로 출판을 도와주신 한국NCD교회개발원 김한수 목사님께도 고맙다는 인사를 드린다. 또한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이 하나님의 기쁨을 누리기를 그리고 자그마한 파장과 회복이 일어나기를 기도한다.
인테그리티는 자기 자신 안에서 하나로 통일된 통합성과 진실성을 중심으로 한 복합 개념이라 할 수 있다.
_1장

인테그리티에 관한 성서적 개념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수많은 의인들의 모습에서 발견되며 완전함, 온전함, 흠 없음, 참됨의 의미로 기독교인의 삶에서 온전한 사람을 묘사한다.
_2장

인테그리티의 과정을 통해 ‘나’라는 존재가 응답적 신앙을 삶의 형태로 일관성 있고, 통합적이고, 정직하고, 온전하게 나타내는 것이 인테그리티의 신앙적 삶이다.
_3장

공동체에서의 인테그리티는 내적인 통합성뿐만 아니라 외적으로 관계적 통합성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전히 자기중심적이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_4장

인테그리티란 어떤 행위가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인가는 공동체의 숙고한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고 그러한 역할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_5장

인간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신의 존재 자체인 ‘정체성’에 뿌리를 두고 본질적 삶을 추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의 내면의 영성은 외부로부터 실천적 삶으로 흘러나온다.
_6장

인테그리티의 사람은 도덕적으로 경건한 확신을 가지고 올바른 방식으로 확신을 시행한다. 인테그리티는 형식과 그의 신념과 헌신의 내용이 중요하다.
_7장

영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은 우리가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이나 자아에 대한 인식이 점점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더욱 선명하게 자기 존재를 알게 되는 것이다.
_8장
머릿말 _10

Chapter 1. 인테그리티란 무엇인가 _19
1. 인테그리티의 개인적, 형식적 개념
2. 인테그리티의 사회적, 실질적 개념
3. 일관된 자기 진실성: 인테그리티


Chapter 2. 성경에 나타난 인테그리티 _37
1. 노아와 아브라함
2. 욥
3. 흠 없는 희생제물
4. 완전함을 뜻하는 ‘톰’tom
5. 둠밈thummim, tummim/
6. 행실의 온전함을 뜻하는 ‘톰’tom
7. 신약에서의 인테그리티
8. 하나님의 인테그리티


Chapter 3. 인테그리티의 시작과 전개 _53
1. 삼위일체 하나님의 인테그리티
2. 인간의 인격과 인테그리티
3. 신앙과 인테그리티


* 쉬어가며 생각하는 이야기 1 _ 예수님의 인테그리티


Chapter 4. 인테그리티의 자기 통합성 _67
1. 개인적 원칙들의 일관성
2. 원칙과 행위 사이의 정합성
3. 행위 원칙, 내적 동기 그리고 의도 간의 정합성
4. 인간의 내적 욕구들과 의지의 정합성


Chapter 5. 인테그리티의 자기 정직성과 공동체성 _87
1. 인테그리티의 자기 정직성
2. 인테그리티의 공동체성과 덕

Chapter 6. 인테그리티의 가치와 의의 _93
1. 윤리적 분석과 성찰이 목적이다.
2. 영성과 도덕성 사이의 인테그리티
3. 믿음과 사회적 책임 사이의 인테그리티
4. 영성과 실천적 삶의 일치를 추구한다.


Chapter 7. 인테그리티를 위협하는 장애물 _105
1. 방종체wantonness
2. 의지박약weakness of will
3. 강박관념obsession
4. 자기기만self-deception
5. 광신주의fanaticism


* 쉬어가며 생각하는 이야기 2 _ 어느 목회자의 고민과 참회


Chapter 8. 인테그리티와 영성 _127
1. 인테그리티 중심의 도덕적 숙고와 영성
2. 영적 성숙과 자기 인식
3. 칼 융의 분석 심리학적 자기 인식
1) 인테그리티의 자기실현
2) 중요 개념들
4. 토마스 머튼의 자아인식
1) 거짓 자아와 참 자아
2) 참 자아의 인식
3) 참 자아 인식의 확장: 인테그리티의 삶
5. ‘예수의 테레사’의 자아인식
1) 자아인식의 성城
2) 자기 밖에서의 자아인식
3) 자기 안에서의 자아인식
4)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인식
6.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자아인식
1) 하나님 인식과 자아인식
2) 자아인식의 과정: 초탈과 돌파
3) 참된 자아인식의 ‘나’
4) 하나님 아들의 삶과 인테그리티

마무리 _시대의 화두와 답: 인테그리티 _162
오늘날 한국 교회와 목회자의 사회적 신뢰도는 비참하게 추락했다. 여러가지 외부적인 요인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변명할 여지가 없이 목회자의 비윤리성이 최대 원인이다. 목회자들이 신행일치가 되지 않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이다. 설교와 기도는 청산유수이고, 교인들에게는 거룩하게 가르치지만 자기 말을 자신이 지키지 않는 것이 근본 문제다. 믿는 것과 행동, 말하는 것과 삶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 목회자로서의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한 까닭이다.
필자와 동역했던 최정일 목사가 박사학위 논문을 정리해서 인테그리티를 주제로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목회자의 진실성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우리에게 제시해 준다. 우리도 역시 고민하던 주제이기 때문에 크게 도움을 받으리라고 기대된다.
코로나19로 목회 활동이 위축되어서 힘들 때도 있지만 자기 성찰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목회자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신행일치를 평가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목회활동이 정상으로 회복될 때 하나님의 도우심을 확신하며 담대하게 사역을 할 수 있도록 이 책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철신 목사(영락교회 원로목사)

한국 교회의 부흥은 교회사에 그 유례가 없을 정도의 놀라움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부흥의 이면에는 사명의 길인 목회의 길이 욕망의 길로 변질되는 불행한 현실이 나타났습니다. 교회의 양적 부흥만을 추구하는 태도는 소위 스타 목사들을 만들었고 불투명한 재정집행이라는 잘못된 관행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목회자의 우상화가 진행된 곳에는 이른바 ‘돈, 섹스, 권력’으로 인한 비리가 싹트기 시작했고 작금에 이르러서는 봇물이 터지듯이 목회자의 비리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목회자들의 교회 세습은 교회의 사유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자는 그 누구보다도 진정한 목회자의 모습으로 바른 목회를 위해 지금까지 힘써 왔고 그 어느 때보다 목회자의 인테그리티 문제가 중요한 시기에 인테그리티의 개념과 성경적인 근거, 핵심적 내용, 인테그리티를 위협하는 장애물을 조목조목 짚어주며 인테그리티가 영성의 핵심인 것을 논리정연하고 탁월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재미나지만 가슴 뜨끔한 이야기부터 한 장 한 장 읽어가다 보면 나 자신을 돌아보고,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고 목회자로서 어떤 마음과 어떤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를 다시금 깨닫고 다짐하게 되기에 이 책은 지금의 모든 그리스도인과 목회자들에게 필독서임에 틀림없습니다.
- 전경호 목사(다음세대코칭센터 대표)

인테그리티! 나에게는 정말로 어려운 말이었다. 때때로 영어 단어로 ‘Integrity’를 마주칠 때마다 한마디로 한국어 번역이 되지 않는 이유만으로도 머리 속이 엉클어진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될 때가 많았다. 더욱이 ‘내 삶에 적용하기에, 아니 순종하기에 가장 어려운 말이다.’라고 고민하며 ‘내 삶의 인테그리티를 이룰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내 마음에 늘 있었다. 그러나 최정일 목사님의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뜻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나도 이렇게 시작하면 되겠구나!’라는 소망이 생겼다. ‘일관된 자기 진실성’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꿈꾸고, 작은 실천의 발걸음으로 꾸준히 걸어가야겠다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이제 이 책을 읽는 분들에게도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삶이 ‘인테그리티=일관된 자기 진실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그 길을 걸어가자고 권하고 싶다.
- 김한수 목사(한국NCD교회개발원 대표)
최정일
예수님의 은혜에 물들어가며, 오직 하나님을 즐거워하며, 하나님의 기쁨을 온 세상에 창의적으로 뿜어내기를 열망하는 서울열방교회 담임목사이다.

강원도 평창 출생, 한양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원(M.div, Th,M.), 미국 리버티 신학교(Th.M, D.Min수료)에서 공부하였고, 장신대에서 "인테그러티(Intergrity) 중심의 목회자 책임윤리"로 기독교와문화 전공 박사학위(Th.D)를 받았다.

청년 시절에 믿음과 삶이 일치하지 않는 교회의 이중성을 고민하던 중에 복음의 기쁨과 능력을 경험하였으며 복음적 관점으로 세상을 분별하기 위해 세계관, 문화, 윤리를 공부하였고 ‘마이스터 에카르트’를 만남으로 존재와 자아 인식과 영성에 집중하게 되었다. 신앙인의 영적 구원은 생각, 감정, 의지로 나타나고 또한 행동과 삶으로 분명하게 드러난다는 자명한 이치를 ‘인테그리티’Integrity로 연구하게 되었다.

저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사람을 복되게’라는 목회를 추구하면서 인테그리티의 중요성, 하나님의 인테그리티, 기독교인과 인간으로서의 인테그리티를 실천함으로 온전하고 생명력있는 복음을 누리는 삶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그리고 그 실천에 헌신하는 영성과 인테그리티 연구를 통해 한국교회의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다.


현 서울 열방교회 담임목사
열방 아카데미 대표
한국인테그리티 연구소 대표
한국NCD교회개발원 운영이사

전 서울 영은교회 / 영락교회 부목사
미국 그린스보로 은혜한인교회 담임목사
대구삼일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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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인테그리티
저자최정일
출판사한국 NCD 미디어
크기(140*200)mm
쪽수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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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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