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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예배와 교육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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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영희  |  출판사 : 카도쉬북
발행일 : 2021-01-28  |  (188*257)mm 304p  |  979-11-89466-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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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왜?
이 책은 교회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 우리 모두가 세상에 보냄을 받은 자들이며 우리는 “사는 자리”에서 주체가 되어야 한다. 생활 속에서 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가 되자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그동안 우리가 복음전파에는 열정적인데 삶을 가르치는 십계명에 대한 인식은 미약했다. 우리의 주인이신 예수님을 본받는 것이 무엇인지, 십계명에 다 있는데 이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지 못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선포로 (declare) 세상에 왔다(출20:1, 34:5, 신4:13참고).우리도 교회와 가정에서 십계명을 선포하고 삶으로 살아내야 한다.


[머리말]

십계명의 하지 말라, 하라는 말씀을 반대로 읽어 보세요. 맘에 드십니까?
“하지 말라”라는 것을 하고, “하라”라는 명령을 하지 않을 때 어떤 세상이 예측되나요?

모든 성경 중에서 십계명은 특별하고 고유한 지위를 받았습니다. 애굽의 노예였던 옛 사람이 은혜로 구원받아 된 새 사람에게 선포(declare)하신 말씀이기에 특별하고 자신의 친필로 새겨 써서 주신 커리큘럼이니 고유한 것이요, “지키라 명령하시고”(신4:13요약),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눅10:28요약)고 주셨으니 십계명이야말로 인간의 행복과 안전을 지켜주는 생명의 법입니다.
이러한 십계명을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령하셨으니 기독교인에게는 필수 전공교과입니다. 선택이나 교양강좌는 학생들이 임의로 정하지만 전공필수를 이수해야 졸업 한다는 사실, 아시지요? 기독교의 조직신학과 삶의 기본원리들이 십계명에 다 들어 있습니다. 십계명에 하나님과 이웃이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 어떤 사랑과 은혜를 받아 살고 있으며 이웃들에게 빚진 것이 무엇인지 안다면, 인류의 근원이신 하나님과 이웃에게 어떤 사람으로 책임 있게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입니다.
십계명을 대중화 하려는 의도에서 시작한 이 책은 십계명 총서 39권 중에 첫 번째 책입니다. 이 책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계명 앞에 세워서 양심을 일깨우고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삶을 도울 것입니다.

기독교인이 안고 있는 가장 고질적인 문제는 그렇게 성경을 읽고 달달 외우고 배우는데 삶으로 가져가지 못하는 점이 아닐까요? 이것은 제 자신을 두고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복음전파에는 열정적인데 삶을 가르치는 십계명에 대한 인식은 미약했습니다. 우리의 주인이신 예수님을 본받는 것이 무엇인지, 십계명에 다 있는데 이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지 못했을 뿐 더러 공 예배에서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을 낭독하면서 십계명선포는 생략했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선포로 (declare) 세상에 왔음에도 말입니다(출20:1, 34:5, 신4:13참고). 우리도 교회와 가정에서 십계명을 선포해야 합니다.
왜, 교회가 세상에 존재할까요? 우리는 그동안 “교회로 오라”고 외쳤습니다. 와서 받으라고 했고 교회로 데려오는 일에 열심이었습니다. 그러나 교회가 마치 음식점 안내원이나 대리운전 같은 수동적인 역할을 할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세상에 보냄을 받은 자들입니다. 그 사람은 “사는 그 자리”에서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가야 할까요? 사랑의 십계명으로 보냄을 받는 것입니다. 이 사랑은 명령에 의한 것이므로 우리에게는 의무(Arbeit)이며 직업입니다. 하나님 은혜를 헛되게 방전시킬 게 아니라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충전시키는 십계명으로 정비해야합니다. 십계명이 우리 믿음을 확인하고 약속하신 축복을 소망하며 사랑으로 응답하기 때문입니다.

십계명의 총체적인 주제가 “사랑”입니다(마22:37~40참고). 십계명의 끝 부분은 “네 이웃”이라는 단어가 네 차례나 나옵니다. 십계명은 이웃의, 이웃을 위한, 이웃을 향하여, 이웃에게 보내는 윤리(missio- ethics) 이며 신학(missio- theology)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하나님과 이웃을 분리시켜 왔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교회에 나가야만 만나는 분으로 인식했습니다. 신학자 리쾨르(P.Ricoeur)가 6계명을 해석할 때 제안 했듯이 이웃을 하나님으로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골자도 적극적으로 세상으로 가서 사랑하라! 는 명령입니다(마28:19,20참고). 그러니 십계명은 그리스도인으로 소명(calling) 받은 신자의 본업(vocation)이요, 하나님과 이웃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에 대한 교본입니다. 십계명은 정죄의 수단이 아니라 우리를 하나님의 면전에 세워서 뿌리 깊은 죄를 인식하고 용서와 은혜의 깊이를 알게 합니다.
우리를 선한 사람으로 변화시킨다는 믿음을 가지고 전 세대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논지에 기초했습니다.

1. 거룩한 사랑
이 논지는 “어느 계명이 가장 크니이까?”라는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에서 찾았습니다. “첫째는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라, 둘째는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하시므로 모든 성경과 기독교 윤리의 핵심이 십계명에 있음을 명시하셨습니다. 따라서 성경학자들은 십계명을 전통적으로 사랑의 두 계명이라고 요약합니다.
그런데 왜, 사랑의 문제에 하나님을 앞에 둘까요? 왜 사람과 다른 사람 간의 윤리문제에 하나님의 사랑이

십계명은 이스라엘 민족에 국한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무시하고 현재는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고유한 가치가 되었고 세상은 십계명의 윤리적 토대위에 세워져 있으며 십계명의 일부는 세계의 보편적 가치가 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올바로 보는 방식을 구체화 시켜 주는 십계명을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배우고 또 배우라고 하셨습니다.(신6:2~9참고).
“네가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에게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주어 그들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를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리라 하시매” 신4:10.


개입되어야 할까요? 이 점은 세상이 말하는 사랑의 보편개념과 다른 차원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성(聖)과 속(俗)을 구분하는 거룩한 사랑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앞에 둔 기독교의 사랑은 그래서 거룩한 사랑입니다. Let’s be holy, in Jesus!

2. 생명을 살리는 축복의 계명
이 논지는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good work)을 하여야 영생(eternal life)을 얻으리이까?”(마19:16) 라는 질문에 따른 예수님의 담론에서입니다.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선언과 “가난한 자에게 재물을 주고 나를 좇으라, 그러면 하늘의 보화가 있을 것이다.” 라는 두 명제는 십계명이 선한 일이요, 이웃을 살리는 축복으로 연결됩니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눅10:28요약. 십계명은 이처럼 생명을 살리는 메타윤리(meta- ethics)요, 율법을 온전케 하신 점에서 도덕적인 초자아입니다. 생명의 기원이 하나님의 말에 순종하여 창조되었듯이 십계명은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생명의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은 사람을 살리는 선한 윤리로서 그 상급은 축복입니다.

3. 예수의 새 계명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왜곡시킨 십계명을 바로 잡으셨습니다.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마5:21,22참고).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마5:27, 28).
십계명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라는 주님의 이 경고를 은혜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받아 들여야 합니다. 십계명은 악이 뭔지 알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의지하게 합니다.

4. 예수의 빛
이 논지는 “양심의 가책을 받아”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요8:11)에서입니다. 예수께서 그녀를 정죄하지 않은 것은 그 자리에 증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죄를 정죄하고 고발하는 허다한 증인들을 자발적으로 떠나게 하셨습니다. 십계명의 최종적인 목표는 이처럼 범법자가 회심하고 돌아오는 길을 터주는 것입니다. 십계명이 처벌이나 정죄문서가 아니라 죄를 깨닫고 돌이키는데 있다면 죄책의 치료와 회복도 이 안에 있을 것입니다. 십계명은 회심을 통해 완고한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치료하는 토라(=예수)의 빛입니다(홋4:3. 출15:26참고).

십계명을 대중화 하고자 “생활 속 십계명”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가르쳐 온지 어언 22년이 됩니다. 그동안 사역현장이던 장로교 합동교단 소속의 장충교회, 왕십리교회, 왕성교회, 성복교회와 제가 사역한 총신대에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법을 성경의 원리에서 배웠다면 이화여대 신대원에서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에 관심을 갖게 했습니다. 대학시절의 은사이신 숙명여대 음대의 임명애교수님, 총신대신대원 총장을 지내신 김의원교수님, 감신대의 김득중교수님, 서울신대의 최종진교수님, 이 분들은 지금은 현장에서 은퇴하셨으나 제가 이스리엘에서 돌아와 십계명사역을 처음 시작할 때 격려와 추천의 글을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이 글들을 소중히 간직하였다가 이번에 책에 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의 십계명 논문지도 교수이셨던 이화여대의 양명수교수님은 십계명교과의 정확한 방향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c3tv인터넷 주석과 여러 성경번역자들을 비롯해서 십계명을 연구한 저술가들의 저서는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그동안 제가 총신대 사회교육원과 여러 현장에서 가르쳐 온 강의안의 일부이며, 본인의 논문 “폴 리쾨르의 십계명윤리연구” 2007. 이화여대 신학대학원. TH. M학위 논문의 일부를 쉽게 풀어 쓴 글임을 밝혀둡니다. 2021. 1월 이영희
머리말_ 4
추천의 글_ 8
개역개정 출20:1~17_ 12
NIV 출20:1~17_ 13
십계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2가지 기본기가 필요합니다_ 14

1부 십계명을 배우러 오세요_ 20p
1장 다르게 사는 법 가르치기_ 21
1. 다른 존재로 사는 법 가르치기_ 22
2. 예수님의 교육명령의 핵심인 십계명_ 23
3.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십계명을 가르쳐라_ 23

2장 십계명 교육원리_ 26
1. 반복과 일관성_ 27
2. 십계명과 뇌 발달_ 29
3. 반복의 교육사례_ 33

3장 십계명 교육방법 _35
1. 반복 사이클(cycle)과 교사의 기본기_ 36
2. 십계명 1년 교육 프로젝트_ 37
3. 축복의 텐트_ 40
4. 질문으로 배우기_ 41
5. 결속의 힘_ 44
6. 십계명의 교육특징 7_ 45
7. 십계명 교육의 탁월한 장점 3_ 46
8. 십계명 교육목표와 목적_ 47
9. 이미지_ 49
10. 토론_ 50
11. 이야기_ 57
12. 암송_ 61
13. 암송과 이야기견본_ 67
14. 가정을 종교적인 분위기로 채우기_ 68

2부 내 백성아 돌아오라_ 70
1장 십계명 예배와 츄우바(회개)_ 71
part1. 십계명 예배와 츄우바 교독문_ 72
1. 십계명으로 드리는 예배형식(worship formating)_ 72
2. 영아부의 부모, 중, 고, 대, 청장년의 츄우바 기도문_ 73
3. 유치부 어린이들의 츄우바 기도문_ 75
4. 유년, 초등 어린이들의 츄우바 기도문_ 78
part2. 결단의 기쁨; 나는 감사합니다_ 82
part3. 말씀, 돌이킴, 감사, 기쁨, 회복_ 84
2장 츄우바의 계절_ 85
part1. 바란 광야의 꽃 제비_ 86
part2. 츄우바 all night_ 90

3부 지도자교육과 주일학교 교육기획_ 92
1장 지도자 교육및 개강과 수료식_ 93
part1. 지도자 교육 및 교과와 교구_ 94
1. 각 학기별 공통주제에 따른 과목_ 94
2. 각 학기별 특강주제_ 94
3. 계명별 key word와 연간교육도표_ 96
4. 계명별 title과 색이미지(토라의 빛)_ 97
5. 십계명 영어 주제들_ 98
6. 예수의 빛 축복의 십계명 학교(주1회 종일반)_ 99
7. 교재및 교구_ 99
part2. 십계명 개강예배와 수료예배 파티_ 100
part3. 개막식과 수료식 사례_ 108
part4. 수료식 휘날레_ 110
2장 주일학교의 십계명 교과_ 113
part1. 십계명의 구조와 배열순서_ 114
part2. 학년별 십계명 주제 정하기_ 116


part3. 부서별(연령별) 1년 교육계획_ 118
1. 영아부 교육계획견본_ 118
2. 유아, 유치부 교육견본_ 122
3. 유 초등부 교육견본_ 122
4. 중 고등부 교육견본_ 123
part4. 부서별(연령별) 2년차 교육계획_ 124
part5. 십계명과 절기교육_ 125

4부 예수의 빛 축복의 아기학교(1~4세) 교육행정운영_ 126
5부 예수의 빛 토라학교(5~13세) 교육행정운영_ 156
6부 십계명 색채이론_ 172
1장 기호, 색깔로 십계명을 가르치자_ 173
1. 태양보다 먼저 온 빛_ 174
2. 색채와 소리_ 174
3. 시내 산 색(color)의 포로가 되다_ 175
4. 기호로서의 십계명 번호(number)_ 178
5. 색(color)과 십계명_ 179
6. 프리즘을 통한 윤리학의 분석_ 181
7. 열개의 빛다발_ 182
8. 십계명의 빛깔_ 183
2장 색채학_ 185
1. 색의 표정읽기_ 186
2. 색의 기, 시간, 형태, 심리, 언어_ 194
3. 반대 색 이론_ 197
4. 색채의 상대적 개념_ 197
3장 색채(color)와 종교_199
1. 불교, 힌두교, 유교, 이슬람교_ 200
2. 유대교_ 201
3. 중세 기독교_ 202
4. 유대교, 카톨릭, 개신교의 색채해석 비교_ 206
4장 색채신학(Color Theology)_ 207
5장 십계명 색채와 캐릭터론_223
part1. 십계명 색채_ 224
part2. 십계명 캐릭터_ 230
6장 12색 홀리북활용법_ 233
7부 십계명으로 전도하기_ 238
1장 전도대상 만나기_ 239
2장 5계명으로 전도하기_ 243
3장 1계명으로 전도하기_ 249
8부 대대손손 프로젝트_ 252
1장 대부모는 십계명 교육사명자_ 253
2장 대부모 학교 커리큘럼_ 259
part1. 대부모 학교 10주 콘텐츠_ 260
part2. 프로그램 준비와 진행순서_ 262
part3. 주중 1회 손 자녀 영혼양육 플랜_ 263
part4. 신앙 전수자가 누리는 세 가지 복_ 265
part5. 대부모 학교 학칙_ 269
part6. 손 자녀, 아들, 며느리, 딸 사위 초청수업_ 271
9부 _1. 해석학(할라카)과 토론,질문 실습자료_ 274
2. 십계명의 해석학적 접근_ 285
10부 _1. 십계명 테스트_ 291
2. 질문있어요_ 295
에필로그_ 298
참고도서_300
십계명은 인간이 살아갈 도리를 모두 담고 있는 기초 규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역사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십계명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새로운 삶의 길을 열었습니다. 또 새로운 해석도 끊임없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 이영희에게서 십계명교재가 나오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십계명이 율법이 아니라 복음이 되게 하려는 노력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규범이 없는 시대에 인간을 자유하게 하는 복음의 규범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하나님나라 건설에 크게 이바지하기를 바랍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윤리 양명수 교수


한국 기독교의 성경역사 200여년을 보내는 이 시점에서 이 책은 한국교회의 교육을 새롭게 할 수 있는 보화입니다. 저자가 지난 20년 동안 연구하고 축적한 내공이 쌓여서 집필한 기념비적인 저서의 출간을 환영합니다. 구약과 신약을 넘나드는 이 책은 십계명을 전통의 침전물로 두지 않고 삶의 현장에서 모든 세대가 퍼 마실 수 있도록 우려 낸 진국입니다. 이 책이 말하는 십계명 교육을 통해 성도들은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어 경건하게 살아가는 진실한 언약백성이 될 것을 바라봅니다. 목회자, 신학자, 그리고 교회 안과 밖의 사람들이 모두 읽어야 할 필독서로 십계명총서 39권을 추천합니다.
- 총신대학교 구약학 이희성 교수

한국에 기독교가 전해진지 13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근거한 십계명 교육은 아직 미천하여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성경에 기초한 십계명의 ‘예슈아 경건’을 한국의 토양에 이식하고 정립한 이 교재가 카도쉬의 붐을 일으켜 한국과 세계의 사회를 틀림없이 변화 시킬 것을 확신합니다. -김의원 총신대학교 2대총장 역임 구약학교수.
예수의 새 계명으로 시작하는 카도쉬의 붐, 신선한 영성의 바람입니다. 기독교인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일찍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의 모델인 이스라엘의 역사 곧 구약에서, 그리고 십계명에서 찾아야 합니다. 이 책은 모든 기독교인들이 함께 해야 할 사명을 가진 교육입니다. 한국에서 시작합시다. holy start in korea!
- 최종진 서울신학대학교 `13대 총장역임. 구약학교수.

카도쉬 대표 이영희 교수의 십계명 교재는 그동안 기다려 온 책입니다. 교육현장에 있는 한 사람으로 크게 환영합니다. 이 시대 아이들은 규범이 없습니다. 마음과 생각이 가는 대로 행동합니다. 이유도 목적도 없습니다. 이를 바로 잡아 줄 유일한 길은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을 어려서부터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교육현장에서 늘 체험합니다. 십계명은 인간이 근본적으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가치인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지탱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갈 유일한 절대적 규범은 십계명입니다. 역사를 이끌어 갈 다음 세대들이 하나님을 바로 아는 길인 십계명 교육은 필연입니다. 이 책은 다음 세대들이 하나님을 바로 알고 세상을 바로 세워가는 역사의 주역이 되게 하고 한국이 기독교 130년의 현 시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 혁신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음 세대의 사상과 규범의 기초를 십계명 교육으로 세우는 이 교재는 새로운 1000년의 역사에 길이 남을 최고의 교육적 유산이 될 것입니다.
-전희경 (제자 국제크리스쳔학교 교장)
이영희
총신대신대원졸, 이화여자대학교신학대학원(TH.M), 이스라엘 히브리 대학 및 이스라엘 교육부가 주관하는 ‘귀화 유대인 교육’ 기관에서 유다이즘 500시간, 미취학 어린이교육실습, 봉사 및 참가수업 500시간을 마쳤다(이스라엘교육부). 총신대학교 사회교육원 이스라엘의 유아교육책임교수(2006-2014). 왕십리교회(4년), 장충교회(12년), 왕성교회와 성복교회(6년)에서 영유아부를 지도했다.
현재, 카도쉬 비전센터(www.holyi.com)의 십계명전문교육원, 이스라엘 교육 연구원 및 영아학교 전문교육원(http://cradle.holyi.com)대표로 있다.

저서
소요리야 넌 누구니?, 뽀뽀뽀 하나님, 밥상머리자녀교육, 말씀우선자녀교육(이상은 규장출판). 유대인의
공부습관, 삼위일체 육아법, 침대머리 자녀교육(몽당연필). 유대부모의 토라태교(두란노), 토라태교기도문(두란노) .매일5분 54일 생활속 자녀교육, 아기를 천재로 만드는 영아부 예배, 아기의 천재성을 발달시키는 영아부교육, 영아부교사라면 알아야 할 교육행정과 운영, 십계명총서 39권 외 다수(카도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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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십계명 예배와 교육 컨설턴트
저자이영희
출판사카도쉬북
크기(188*257)mm
쪽수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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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21-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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