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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굼 온켈로스 - 창세기 / 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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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미상/이상준  |  출판사 : East Wind(이스트윈드)
발행일 : 2017-09-18  |  (144*200)mm 278p  |  979-11-88607-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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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탈굼의 기원은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율법을 쉽게 해석해 준 것이다.

구약 성경은 수천 년 전에 이스라엘과 주변 지역의 문화 속에서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 히브리어는 다른 언어에는 없는 히브리어 고유의 단어와 표현들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지금 이스라엘에서 사용되는 현대 히브리어와도 다른 것이다.

그 시대의 상황과 그 지역의 문화와 그런 배경에서 사용된 히브리어를 알지 못하면 성경의 뜻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다. 히브리어 고유의 표현을 영어나 한글로 번역하면 그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는 말이거나 원래와 다른 뜻을 나타내기도 한다. 우리가 한글 성경을 읽을 때에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는 구절들이 많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기원 전 5세기 경에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도 우리와 똑같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들은 오랜 포로 생활을 하면서 점점 히브리어를 잊고 그 시대에 공용어인 아람어를 사용하게 되었고 새로 태어난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아람어만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후에 하나님께서 정하신 이스라엘의 포로 기간이 끝나고 그들이 다시 고국 땅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하나님의 언약과 말씀을 지켜왔던 에스라와 느헤미야 같은 자들이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쳤는데 그 백성은 그 뜻을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레위 사람들이 일반 백성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성경의 뜻을 해석해 주었다.

레위 사람들은 백성이 제자리에 서 있는 동안
그들에게 율법을 깨닫게 하였는데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
느헤미야 8:7-8

이것이 탈굼의 기원이며 후대에 책으로 기록되어 지금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이다. 바벨론에서 귀환한 일반 유대인 백성은 우리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깨닫지 못하는 이방인이나 다름이 없었다. 그들을 위해서 성경의 뜻을 해석해 준 것이 바로 ‘탈굼’이다. 탈굼은 하나님을 믿는 이방인인 우리에게 히브리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의 뜻을 명확하고 쉽게 깨달을 수 있도록, 아주 오래 전 신실한 믿음의 조상들이 우리에게 남겨 준 훌륭한 유산이며 보물이다.

■ 탈굼은 바빌로니아 탈굼과 팔레스타인 탈굼으로 분류된다.

탈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바빌로니아 지역에서 사용된 바빌로니아 탈굼으로 여기에는 모세오경을 다룬 탈굼 온켈로스와 선지서를 다룬 탈굼 요나단이 있다. 다른 하나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사용된 팔레스타인 탈굼으로 탈굼 슈도 요나단, 탈굼 네오피티, 조각 탈굼이 있다. 시가서를 다룬 탈굼들도 있는데 팔레스타인 탈굼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탈굼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갖는다. 바빌로니아 탈굼은 문자적인 번역에 충실한 반면 팔레스타인 탈굼 중 탈굼 슈도 요나단은 많은 해석을 포함하고 있다. 이 특징들을 알면 성경을 연구할 때 탈굼을 필요에 따라 잘 활용할 수 있다.

■ 바빌로니아 탈굼은 성경을 쉽고 명확하게 해석했다.

문자적 번역에 충실한 바빌로니아 탈굼은 성경 본문의 어렵거나 애매한 표현들의 명확한 뜻을 알고자 할 때에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된다. 그런데 바빌로니아 탈굼이 문자적 번역의 성격이 강하다는 것은 팔레스타인 탈굼과 비교해서 그렇다는 뜻이고 사실 이 탈굼들은 직역보다 의역이라고 하는 것이 맞다. 즉 문자 그대로 번역한 것이 아니라 청중들의 시대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맞게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한 것이다.

랍비들은 바빌로니아 탈굼의 쉽고 명확한 해석이 성경을 아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바벨론에서 귀환한 후에 백성에게 성경을 가르칠 때에 성경과 탈굼을 낭독하던 방식이 회당의 예배에 그대로 계승되었다. 또한 이 탈굼들은 탈무드에서 공식적인 탈굼으로 권위를 인정 받았고 주석가들도 많은 곳에서 이 탈굼을 인용했다. 유대인들은 성경의 기초적인 교육 자료로 바빌로니아 탈굼을 사용했고 랍비 아키바도 초기에 이 탈굼을 성경 연구에 활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대인들만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바빌로니아 탈굼은 구약 성경 본문의 뜻을 이해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다.

■ 팔레스타인 탈굼은 예수님과 사도들이 공유한 성경 해석의 내용을 담고 있다.

팔레스타인 탈굼에 속하는 탈굼 슈도 요나단은 해석적인 내용이 많이 추가되어 그 양이 히브리어 원문의 두 배에 달한다. 탈굼을 연구한 학자들 가운데 탈굼이 1-2세기부터 기록되었다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탈굼은 그 시대에 성경과 히브리어와 아람어에 능통한 학자들에 의하여 기록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탈굼은 자연스럽게 그 시대의 성경 해석과 적용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게 되었다. 학자들은 탈굼이 그 시대 랍비들의 성경 해석인 미드라쉬적인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그 시대는 바로 예수님과 사도들이 활동하던 시대이다. 예수님의 말씀과 유대 문헌을 비교해 보면 예수님의 말씀은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가르침과 전혀 다른 것이 아니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예수님은 유대인 랍비들이 사용하던 언어와 비유와 가르침의 방식을 많이 사용해서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탈굼의 해석은 예수님과 사도들의 해석과도 연결되는 것이다.

실제로 신약 성경에서 탈굼과 연결되는 부분들을 찾아볼 수 있다. 계시록 6장에 나오는 일곱 인에 대한 내용은 탈굼 슈도 요나단의 십계명 부분에 기록되어 있다. 구약 성경에 나오지 않지만 바울이 모세를 대적한 자들로 말한 ‘얀네와 얌브레’(딤후 3:8)도 탈굼 슈도 요나단의 출애굽기에 기록되어 있다. 탈굼 슈도 요나단은 구약 성경의 해석과 적용만이 아니라 신약의 예수님과 사도들의 말씀과 함께 연구할 가치가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 탈굼은 성경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유익한 자료이다.

이처럼 탈굼은 오랫동안 권위를 인정 받으며 사용되어 온, 구약 성경을 연구하는 훌륭한 자료이지만 우리나라에는 탈굼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성경 연구에 사용하는 경우도 드물었다. 그것은 아직까지 탈굼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있고 무엇보다 한글로 번역된 탈굼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 한글로 번역되기 시작한 탈굼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더 명확하고 선명하게 이해하고 신약의 예수님의 말씀과 사도들의 가르침을 깨닫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주 하나님이 땅에서 티끌로 아담을 창조하시고 그의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으시니 그것이 아담 안에서 말하는 영이 되었다.
-창세기 2장 7절 (33페이지)

그 아이들이 자라서 에서는 사냥꾼이 되어 들로 나갔으나 야곱은 온전한 사람으로 가르침의 집에서 섬기고 있었다.
-창세기 25장 27절 (89페이지)

유다의 집에서 통치하는 자가 없어지지 않을 것이며 그의 아들들의 자손들에게서 서기관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니 메시아가 오시기까지 영원히 그리할 것이며 나라가 그분의 것이고 민족들이 그분에게 복종할 것이다.
-창세기 49장 10절 (163페이지)

너는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고 그것들을 경배하지 말라. 이는 나 너희 하나님 주는 질투하는 하나님이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의 자손이 그들의 조상들의 죄를 온전히 따르면 조상들의 죄를 그 반역하는 자손들에게 삼대와 사대에 갚기 때문이다.
-출애굽기 20장 5절 (218페이지)
서문
탈굼이란
탈굼의 기원
회당 예배와 성경 연구에 사용된 탈굼
탈굼의 종류
탈굼 온켈로스의 유래와 역사
탈굼 온켈로스의 특징

탈굼 온켈로스
창세기
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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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탈굼 온켈로스 - 창세기 / 출애굽기
저자미상
출판사East Wind(이스트윈드)
크기(144*200)mm
쪽수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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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7-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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