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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도성, 그 빛과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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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회권  |  출판사 : 비아토르
발행일 : 2018-08-27  |  (148*220)mm 양장 771p  |  979-11-8825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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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도성과 하나님의 도성이 각축하는 현실에서
신실한 기독교인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김회권 교수의 고전 읽기 01: 아우구스티누스의 《하나님의 도성》

서양철학이 플라톤철학의 각주라고 한다면 서구 기독교신학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각주라 할 만큼 그의 저술이 남긴 기독교 유산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중에서도 기념비적 저술인 《하나님의 도성》은 지난 이천 년 동안 기독교 사상의 저수지였다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하나님의 도성》이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는 로마제국을 바라보며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바라봐야 할지를 기록한 책이라면, 《하나님의 도성, 그 빛과 그림자》는 오늘날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더 적실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물음에 답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 김회권 교수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과 주장의 시대적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그가 자기 경험을 통해 꽃피우려고 했던 웅장한 신학적 전망을 모색한다. 신학개념과 용어, 주요인물을 비롯한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자세히 설명하고, 《하나님의 도성》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해설한 김회권 교수의 고전 읽기 그 첫 번째 책.

출판사 리뷰
서구 2000년 교회사를 통틀어 그리스도인의 천국관과 구원관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
《하나님의 도성》이 한눈에 들어온다!

시카고대학의 대니얼 윌리엄스가 “화이트헤드 교수의 말처럼, 서양철학이 플라톤철학의 각주이듯 서구의 기독교신학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각주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한 말은 서양문명과 기독교에 남긴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산이 얼마나 큰지를 짐작케 하는 말이다. 그가 남긴 기념비적 저술인 《하나님의 도성》은 지난 이천 년 동안 기독교 사상의 저수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상 역사 전체를 ‘하나님의 도성’을 건설하는 과정으로 보는 강한 목적론적 역사관을 담고 있는 《하나님의 도성》은 교회가 세상과 인간의 도성에 구금되거나 예종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그 인간의 도성을 견인하고 향도하는 것이 교회의 사명임을 되새겨준다. 이 책은 그 《하나님의 도성》에 대한 독후감이자 해설이다.

이 책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중심논지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도성》을 압축한다. 동시에 현대 독자들과 심리적으로 거리가 먼 예화나 로마역사나 로마신화에 대한 장황한 논의는 생략한다. 또 본문에서 빈번하게 인용, 인증하거나 전제로 하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한 간결한 해설은 책 마지막 부분에 덧붙인다. 《하나님의 도성》에서 1부에 해당하는 1-10권은 로마제국을 지탱하는 다신교적 우상숭배, 국가숭배적 다신교체제의 어리석음과 자기파멸적인 모순을 심층적으로 파헤친다. 이 부분에서는 로마제국의 역사 저작을 빈번하게 인용하거나 인증하여 로마제국의 역사가 처음부터 이교도적이고 야만적일 정도로 다신교적이었으며, 로마제국은 살육과 불의, 전쟁과 폭력, 음란과 무질서의 세계였기에, 로마제국이 기독교 신앙 때문에 붕괴되고 있다는 비난과 중상모략은 역사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음을 밝히고자 한다. 2부에 해당하는 11-22권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을 하나님의 도성의 완성 관점으로 해설한다. 두 도성의 기원과 갈등적 병진(竝進)을 다루는 부분이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의 구속사를 인간의 도성과 하나님의 도성의 알력과 갈등, 대결과 경쟁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왜 하나님의 도성이 인간의 도성을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흡수·통합할 수밖에 없는지를 논증한다. 1-10권은 매우 논리적이며, 11-22권은 하나님의 도성의 상승적 분위기에 편승해 성경의 구원 드라마를 로마가톨릭교회가 상속하고 있음을 광폭으로 논증한다.

《하나님의 도성, 그 빛과 그림자》에서 인용한 《하나님의 도성》은 필립 샤프(Philip Schaff)가 편집한 교부문헌 시리즈 중 제7권 St. Augustine’s City of God(1956년)과 1980년에 영국에서 출간한 The City of God을 대본으로 삼은 한국어 번역판 《하나님의 도성》(조호연, 김종흡 옮김, CH북스)을 출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했다. 본문에서 언급하는 쪽수와 각주번호 등은 이 책의 쪽수와 각주번호를 가리킨다. 번역 문장이 매끄럽지 못한 곳은 《하나님의 도성》 영어판이나 《신국론》(성염 옮김)에 있는 라틴어 원문을 참조해 옮겼다. ‘별지부록’에는 《하나님의 도성》 부별, 권별, 장별로 내용을 압축 요약하여 제목을 붙였으며, ‘결론’에서는 각권 각장에 있는 도전과 통찰을 덧붙였다. 이 중에 1-10권을 다룬 부분은 2014년 1년 동안 <복음과 상황>에 연재한 원고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15세기 르네상스와 16세기 종교개혁을 관통하던 키워드는 “원천으로 돌아가자ad fontes”였다.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돌아가야 할 원천은 우리 믿음의 조상이 판 우물인 기독교 고전저작물이다. 여전히 기독교 고전은 오늘날 한국 교회와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많은 곤경과 정신 질환을 진단하고 고칠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믿는 저자는 이후 ‘고전 읽기’ 시리즈를 이어갈 계획이다.
《하나님의 도성》은 기독교 신앙마저 본래의 동력을 잃고 신앙적으로 염세주의가 득세하던 때 쓰였다. 따라서 이 책에는 혼란스럽고 곤경에 처한 인간 도성의 역사가 창조적으로 해체되어 하나님의 도성으로 흡수되는 날을 상상하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노년기 정서가 담겨 있다. 그러다 보니 이 책에서는 기독교 신앙이 초기 200년 동안 이 땅에 대조, 대항, 대안 공동체를 만들어 하나님나라 운동을 펼치던 공세적이고 역동적인 면모가 사라지고, 탈세상적이고 완성도 높은 천국을 앙망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_22쪽

《하나님의 도성》은 로마 이교도들의 신성모독과 오류를 바로잡고자 저작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1권에서 곧바로 로마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적자들의 기독교 공격이 얼마나 어리석고 뻔뻔한 거짓말인지를 잘 지적한다. 1-2권에서 보이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신앙 옹호는 기독교 변증의 모범이다. 대적자들이 구사하는 논리, 대적자들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된 지식과 정보에서도 자신이 논증할 무기를 발견하는 아우구스티누스의 변증술은 신선하다.
_88쪽

기독교의 가치와 덕의 전파가 곧 선교다. 기독교가 주도한 고급문화를 창조할 때 기독교가 전파되어 나간다. 우리가 갈 길을 이것뿐이다. 우리는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이야기로 자만에 빠지면 안 된다. 로마공화국의 전성기에도 사도행전의 ‘유무상통 공동체’ 정신이 활발했다. 로마 역사의 빛나는 공동체적 희생 역사를 통해 도전받으며 우리 기독교 또한 하나님의 도성을 위해 불멸의 사랑, 헌신, 우애와 덕을 발휘해야 한다.
_185쪽

또 하나님의 도성을 천사와 인간의 합성구성체로 보고 지상 성도를 그 천상에 있는 하나님의 도성으로 가는 순례자로 보면, 기독교가 역사포기적, 세상이탈적 소극적 기독교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역사포기적인 기독교 신앙은 이 땅에 하나님나라를 이루려는 하나님의 뜻에 복무하기보다는 세상으로부터 이탈하려는 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세상이탈적인 기독교 신앙은 이 땅 위에 공평과 정의, 사랑과 평화의 공동체를 건설하시려는 하나님의 열망을 대적할 수도 있다. 《하나님의 도성》을 강독할 때는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_360쪽

아우구스티누스는 로마가 기독교를 공식적으로 국가적으로 영접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국가적으로 기독교를 수용했다고 해서 로마가 하나님의 도성으로 변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오히려 카르타고의 터툴리아누스처럼 로마를 제2의 바벨론으로 보았다. 설령 로마황제가 로마교황을 겸하여 로마제국과 교회가 하나의 기구로 통합된다고 하더라도 그 통합된 기관도 하나님의 도성이 될 수는 없다고 본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도성의 시민권은 개인단위의 결단을 통해 취득되는 것이지, 기구나 단체 명의로 취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 볼 때 한국의 보수교회 출신 정치가들이 특정지방자치 단체를 하나님에게 봉헌하겠다고 한다든지 성시화聖市化한다는 것이 얼마나 무모하고 교만한 시도인지를 깨닫게 된다. 최고지도자의 행정명령이나 법령으로 한 도시나 국가를 하나님에게 봉헌할 수 없기 때문이다.
_700-701쪽

기독교신앙은 그리스도 예수를 통한 하나님의 계시와 구원만 신봉한다는 점에서 확실히 배타적이다. 그런데 기독교인이 지키려고 하는 그 배타적인 진리 자체는, 자기를 비워 스스로 가난케 되신 하나님의 아들이 계시하신 하나님만 인류가 믿어야 할 진리임을 세상 만민에게 보여주는 데 전력투구한다. 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공인하던 313년경에 밀라노 칙령을 선포하면서 콘스탄티누스와 리키니우스 황제는 밀라노칙령의 결구가 보여주듯이 기독교신앙의 배타적 통일성에 기대어 제국의 통합과 안정을 도모하려고 했다. 이들은 자기부인의 영성, 이웃사랑을 위한 희생과 봉사의 가치를 대표하던 기독교영성을 통해 로마제국의 정신적 부패를 치료해보려고 했다.
_725쪽
머리글

서문_로마제국, 하나님의 도성, 그리고 우리
《하나님의 도성》을 우리 시대에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
《하나님의 도성》의 배경이 되는 로마역사 개관
《하나님의 도성》에서 언급하는 로마역사상 주요 사건 연표

1부_로마제국의 붕괴 원인은 무엇인가
1-5권, 로마 사람들을 논박하다
1권: 서고트족의 로마 유린은 기독교 때문인가
서문: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도성
로마 유린이 기독교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한 논박(1-7장)
고난의 신비와 유익(8-9장)
무덤이 없는 이는 하늘에 의해 덮인다(10-29장)
기독교 비방자들 논박(30-36장)
결론_

2권: 로마제국의 쇠락은 기독교 때문인가
로마는 기독교 도래 전부터 쇠락하기 시작했다(1-3장)
로마인들의 도덕적 부패: 연극과 다신들(4-14장상)
플라톤 vs. 로물루스: 전체 작품의 축소판(14장하-16장)
로마의 쇠락과 부패에 대한 살루스티우스의 온건한 견해(17-20장)
로마의 쇠락과 부패에 대한 키케로의 극단적 급진적 견해(21-24장)
요약과 결론(25-29장)
결론


3권: 로마제국, 내우외환과 천재지변으로 무너지다
로마공화국을 몰락시킨 권력투쟁적 내전의 장본인들(1장)
살루스티우스가 칭찬했던 시대의 해악과 무질서들(2-17장)
포에니 전쟁과 그 결과들: 치명적 위기(18-22장)
내부의 해악들과 무질서 상황들(23-31장)
결론

4권: 로마제국은 다신숭배 덕분에 번영한 것이 아니다
로마신들의 정체를 폭로하는 1권의 중심논지 요약(1장)
410년 로마의 재난을 기독교 탓으로 돌리는 로마인들을 논박하는 2-3권(2장)
로마제국보다 더 궁극적이고 영원한 하나님의 도성 (3-7장)
로마 다신교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견해(8-23장)
로마의 철학적 견해들(24-32장)
기독교의 발흥(33-34장)
결론

5권: 로마제국의 번영은 하나님의 섭리였다
운명론(점성술)에 대한 반박(1-8장)
하나님의 예지와 인간의 자유의지 문제(9-10장)
로마의 번영에 대한 설명(11-23장)
그리스도인 황제의 참된 행복(24-26장)
결론

6-10권, 로마의 이교도들을 논박하다
6권: 로마의 다신숭배는 영생을 주지 못한다
현세의 행복은 물론 사후 세계의 영생을 보장하는 데도 무능한 로마의 신들(1장)
배로의 삼중신학(2-9장)
네로의 가정교사 세네카의 견해(10-12장)
결론

7권: 영원한 생명은 어디에서 오는가
선택된 신들과 직무와 명예(1-4장)
자연신학의 해석(5-7장)
야누스와 주피터에서 파생된 신들(8-13장)
그 외 잡신들(14-26장)
자연철학자들의 허구와 일관성 부재(27-28장)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영원한 생명(29-33장)
불태워진 누마 폼필리우스의 저서와 물점(34-35장)
결론

8권: 플라톤주의자들의 ‘중재자 신’ 숭배가 영생을 줄 수 있는가
자연신학을 주창하는 플라톤주의자들의 오류(1장)
최선의 철학이지만 영적 무지몽매에 갇힌 플라톤철학(2-12장)
플라톤주의자들과 논쟁하다(13-27장)
결론

9권: 마귀숭배론과 천사숭배론의 허구
9권의 중심 논제(1장)
인간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선한 영들의 중재사역 부정(2장)
악령들과 정념들(3-8장)
영적 중개자들로서의 악령들(9-13장)
또 다른 중재자의 가능성(14-15장)
중재자 신은 없다 (16-18장)
거룩한 천사들(19-23장)
결론

10권: 성육신의 신비
서론(1-3장)
희생제사(4-7장)
기적들과 예배(8-22장)
영적 정화: 포르피리오스와의 논쟁(23-32장)
결론

2부_ 인간의 도성과 하나님의 도성, 그 기원과 종말
11-14권, 두 도성의 탄생과 대립적 병렬의 역사
11권: 천상의 도성과 지상의 도성, 그리고 그 각각의 기원
서론(1장)
중보자의 역할과 정경의 권위(2-3장)
삼위일체 하나님의 천지 창조물과 그 사역에 관한 논의(4-28장)
하나님께 충성한 거룩한 천사들(29-34장)
결론

12권: 기원들-천사의 타락과 인간 창조
천사들(1장하-9장)
인간 창조(10-28장)
결론

13권: 기원들-인간의 타락과 그 함의
타락의 결과: 죽음(1-11장)
타락의 결과: 둘째 죽음-죽음은 죄에서 온다(12-18장)
타락의 결과: 몸의 물질적 및 영적 양상들에 대한 고찰(19-24장상)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24장하)
결론

14권: 기원들-두 종류의 사랑, 두 종류의 도성
서론(1-5장)
타락한 인간 의지와 타락하지 않은 인간 의지(6-14장)
타락한 인간 행동과 타락하지 않은 인간 행동(15-28장)
결론

15-18권, 두 도성의 병렬적이고 대립적인 병진의 역사
15권: 인류 구속의 역사-창조부터 홍수까지
서론(1장상)
전쟁 중인 두 도성:(1장하-8장)
연대기상 난점들과 성서의 여러 판본의 권위 논의(9-16장)
가인으로부터 홍수까지 역사(17-21장)
홍수(22-27장)
결론

16권: 인류 구속의 역사-홍수부터 이스라엘 왕정 초기까지
셈의 후예들: 아브라함 언약 체결 이전 인류의 전반적 상황 고찰(1-11장)
아브라함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12-34장)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역사(35-43장)
결론

17권: 인류 구속의 역사-성서와 열왕기 시대의 예언
예언자 시대의 시공간적 의미(1-3장)
한나와 사무엘과 사울의 예언-새로운 제사장 제도(4-7장)
시편을 통한 다윗과 솔로몬의 예언(8-20장)
솔로몬과 그리스도 시대까지의 메시아 대망 예언(21-24장)
결론

18권: 지상도성과 하나님의 도성의 계보 참조
14-17권 요약(1장)
지상도성과 천상도성의 병행 과정-아브라함 때부터 세상 종말까지(2-54장)
결론

19-22권, 두 도성의 완전히 다른 결말
19권: 인류역사의 종국들-평화
서론: 배로의 288개 철학분파 구분(1-4장)
인간 조건의 참혹함(5-9장)
평화(10-26장)
하나님의 도성의 목표지점, 평화 그리고 인간도성의 종착지, 전쟁(27-28장)
결론

20권: 최후 심판의 확실한 집행
서론(1-4장)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심판(5-20장)
구약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심판(21-29장)
심판주 그리스도(30장)
결론

21권: 마귀 도시의 예정된 종말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실제 사건들(1-8장)
악마와 악인에게는 꺼지지 않을 불(9-12장)
생시나 사후에 정화되는 죄벌과, 죄를 정화하지 않는 죄벌(13-16장)
오리게네스파 자비론자들의 내생관(17-22장)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자비론자들 반박(23-27장)
결론


22권: 구원받을 자들의 더 없는 행복과 하나님나라
부활과 영생을 신앙과 이성으로 궁구한다(1-10장)
몸은 부활한다(11-21장)
영원한 생명(22-30장)
결론

별지부록 1: 《하나님의 도성》 부별 주제 요약
별지부록 2: 《하나님의 도성》 권별 요약
별지부록 3: 《하나님의 도성》 각 권 및 각 장별 요약

전체 결론_하나님나라 운동 관점에서 보는 《하나님의 도성》의 의의

부록 1: 과연 유일신 신앙은 인류문명의 적인가?
부록 2: 주요 용어, 인물, 사건 해설
부록 3: <지상의 도성과 하나님의 도성의 계보> 일람표
참고문헌
김회권
서울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미국 프린스턴신학대학원에서 성서신학 석사 및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논문은 이사야서를 주제로 썼다. 2001년 귀국하여 두레교회 부목사로 1년 반 동안 사역했고, 2002년 12월 일산두레교회를 개척해 4년간 목회했다. 지금은 숭실대학교 교목실장 겸 기독교학과 교수, 서울 가향교회 신학지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이사야 I》를 비롯해 《김회권 목사의 청년설교 1, 2, 3》, 《하나님나라 신학으로 읽는 모세오경》(단권수정증보판), 《하나님나라 신학으로 읽는 사도행전 1, 2》, 《하나님나라 신학으로 읽는 여호수아·사사기·룻기》, 《하나님나라 신학으로 읽는 사무엘상, 사무엘하》, 《하나님나라 신학으로 읽는 다니엘서》 외 다수가 있고, 역서로 현대성서주석 시리즈 중 《신명기》, 《열왕기 상·하》, 《아가》, 《예레미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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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하나님의 도성, 그 빛과 그림자
저자김회권
출판사비아토르
크기(148*220)mm 양장
쪽수771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8-08-27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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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 발송과 동시에 상품의 훼손이 진행되는 경우
악기/음향영상기기 · 사용 흔적이나 설치를 한 경우
· 부품이 망실되었거나 임의로 탈착시켰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