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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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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전광식  |  출판사 : SFC 출판부
발행일 : 2019-09-05  |  (140*210)mm 216p  |  979-11-8794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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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부재현상으로 말미암은 현대의 위기들,
그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무엇을 믿고 소망하며 사랑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기독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가 이러한 질문에 한 가지 답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 대안교육은 무엇이며,
이러한 교육을 위한 기독교 대안학교는 무엇인가?


“기독교 대안교육이란 성경적 진리와 기독교적 세계관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구원의 주님이 되실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도 주님이시며 왕이심을 가르치고, 그럼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삶의 모든 영역들을 홀로 주관하고 통치하시도록 그분의 왕권을 인정하고 그것에 순종할 것을 가르치는 하나님의 교육이다.”

혹자는 오늘날 서구 사회를 후기(또는 탈) 기독교 사회라고 부른다. 즉, 그 동안 서구 사회를 이끌어오던 기독교 신앙과 가치가 이제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쫓겨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독교에 반하는 새로운 신앙과 가치가 그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독교 보수주의자들 가운데서는, 오늘날 기독교는 이러한 현대 사회와 문화로부터 물러나 전통적이고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과 가치를 보존하고 전수할 수 있는 새로운 전선을 구축하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그런데 우리 한국사회에서는 이러한 후기 기독교 사회의 현상들이 결코 낯설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서구 사회와 달리 과거 그 어느 때도 기독교 사회였던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서구 사회에서 일고 있는 후기 기독교 사회에서 기독교가 살아가야 할 전선과 전략에 관한 이야기들이 훨씬 더 의미 있게 다가오기도 한다. 사실 한국교회와 기독교는 오래전부터 탈기독교 사회와 문화 속에 존재해왔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그 속에서 제대로 된 전선과 전략을 구축하지 못한 채, 많은 부분에서 전통적이고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과 가치를 퇴색시켜온 측면이 없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 한국교회와 기독교는 더더욱 지금의 한국사회에서 전통적이고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과 가치를 보존하고 전수하기 위한 전선과 전략을 구축하는데 힘써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것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이 기독교 대안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 대안교육은 분명 오늘날 탈기독교 문화와 가치가 범람하는 세상에서 자녀들에게 기독교 신앙과 가치, 문화를 전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기독교 대안교육은 매우 약한 편이다. 물론 그에 관한 인식과 필요성 또한 기독교인들에게 전혀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 『기독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와 같은 책들이 계속 출간되어 오늘날 교회와 기독교인들에게 제공될 필요가 있다.
<결론: 기독교 대안교육의 종합적 의미> 중에서

이제 전체 글을 마무리하면서 이 땅에서 기독교 대안교육이 무슨 의미가 있으며, 또한 그것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관한 핵심사항들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맹점 중 하나는 신앙과 삶의 불일치성, 신앙과 교육 및 신앙과 학문의 부조화성이다.

단적으로 말해, 오늘날 한국교회의 적지 않은 성도들은 언어적 유신론자이지만 생활적 무신론자이며, 고백적 유신론자이지만 실천적 무신론자로서 살아간다. 그들은 일상의 삶에서, 가정과 직장에서, 그리고 학문과 교육에서 가히 하나님 없는 자들처럼 살아간다. 그러므로 오늘날 이 땅에 사는 기독교인들에게는 무엇보다 주일의 예배자만이 아니라 몸의 예배자, 삶의 예배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스스로 자문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나의 마음에서만이 아니라 나의 삶에서도 살아계시는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라는 베드로의 그 유명한 신앙고백(마16:16)에서, 우리는 단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무엇보다 ‘살아계신’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이 짤막한 신앙고백에서 성령님께서는 베드로로 하여금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이 죽지 않고 ‘살아계심’을 강조하게 하신 것이다. 주님의 ‘살아계심’은 그 자체로는 존재의 성질을 띠지만, 우리에게는 하나의 당위(當爲)로 다가온다. 즉, 주님께서는 살아계시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에게 당연히 살아계셔야만 하고, 또 세상에 대해서도 마땅히 살아계셔야만 하는 분이시라는 것이다.

2) 기독교 대안교육은 하나님의 부재현상으로 빚어진 인간의 위기, 학문의 위기, 문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표방한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야말로 기독교 교육이 인간회복, 진리회복, 문명회복의 참된 대안이 될 수 있는 단초(端初)이며 출발인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의 살아계심, 즉 유신론적 기초 위에서 먼저는 바른 신앙고백을 가르치고 동시에 그런 신앙고백에 맞는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가르치고 확립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세계관 위에서 바른 학문을 하며, 그런 인생관 위에서 전인교육을 받으며, 그런 가치관 위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꿈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말하자면, 학생들로 하여금 신앙과 학문, 삶과 비전에서 하나님의 백성다운 정체성과 자주성을 지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인정하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기독교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이란 성경적 진리와 기독교적 세계관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것으로, 학생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구원의 주님이 되실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도 주님이시며 왕이심을 가르치고, 그럼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삶의 모든 영역들을 홀로 주관하고 통치하시도록 그분의 왕권을 인정하고 그것에 순종할 것을 가르치는 하나님의 교육이다.”

3) 교육은 본질적으로 인간에게 뭔가를 덧붙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은 단순히 지적이거나 기능적인 것의 변화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훨씬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전인격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인간을 근원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고려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모든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에게서 참된 변화를 일으킬 수 없고, 따라서 참다운 교육을 시행하기도 불가능한 것이다. 이에 반해 하나님의 은혜와 복음을 교육의 동인과 중심으로 삼는 기독교 교육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회복시킬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예수님의 교육원리와 방법, 내용, 목표는 당시의 아우구스투스 왕국의 교육과는 완전히 달랐다. 로마가 영웅심을 부각시켰다면 예수님께서는 겸손을 강조했고, 로마가 투쟁을 부각시켰다면 예수님께서는 섬김을 강조하셨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산상보훈(마5-7장)은 키케로(Cicero)나 퀸틸리아누스(Quintilianus)의 교육적 이념과는 전혀 맞지 않았다. …… 하지만 팍스 로마나(Pax Romana)의 영웅교육이 인간과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못한 반면, 팍스 크리스티아나(Pax Christiana)의 복음교육은 로마는 물론이거니와 세상을 그 근원에서부터 바꾼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의 기독교 대안교육 또한, 이천년 전에 그 견고했던 로마제국을 뒤엎었던 사도 바울의 복음처럼, 이 시대의 문명과 역사, 그리고 이 민족과 온 세상을 바꾸는 작은 겨자씨 하나, 또는 조그마한 누룩이 될 것이다.
서문 9

제1장 기독교인에게서의 훈련과 교육 13
1. 기독교인이 되는 것과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것 13 2. 기독교인에게 필요한 훈련과 원리 19 / 3. 기독교적 훈련과 교육기관 33

제2장 제도적 공교육의 문제점 43
1. 가치중립성의 허구 43 / 2. 공교육의 제반 문제점 47

제3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필요성 51
1. 학문의 위기와 문명의 위기 51 / 2. 현대 학문과 인간의 위기 54 / 3. 하나님의 위기와 어두움의 세상 60

제4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가능성: 원리적 접근 67
1. 교육에 관한 인간적인 긍정 69 / 2. 교육에 관한 인간적인 부정 72 / 3. 하나님 안에서의 교육의 재긍정 75

제5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본질: 하나님의 교육 79
1.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교육 80 / 2. 기독교 대안교육의 주인이신 하나님 83 / 3. 기독교 대안교육의 동인이신 하나님 84 / 4. 기독교 대안교육의 목표이신 하나님 85

제6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세계관과 학문 87
1. 세계관과 학문 87 / 2.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내용 93

제7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체계와 교육과정 101
1. 기독교 대안교육의 체계와 목표 101 / 2.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107

제8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 학교, 교사 113
1. 성경적 교육관 113 / 2. 성경적 학교관 115 / 3. 성경적 교사관 119

제9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학생 127
1. 성경적 학생관 127 / 2. 기독학생의 자세 136

제10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운영 143
1. 기독교 대안학교의 경영현실 143 / 2. 성경적 학교 경영원리 145 / 3. 대안학교에서의 직원 153

제11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학부모 157
1. 통전적 교육으로서의 기독교 대안교육 157 / 2. 교육에서의 언약의 문제 158 / 3. 학교교육에 대한 가정의 역할 162

제12장 세속적 대안학교와 기독교 대안학교 165
1. 대안학교의 여러 가지 형태 165 / 2. 기독교 대안학교의 특성과 실제적 원리 170

제13장 성경의 대안학교: 천상의 학교들 185
1. 학교의 역사 186 / 2. 천상의 학교들의 형태 187 / 3. 성경에 나오는 천상의 학교들 189 / 4. 천상의 학교들이 주는 교훈 207

결론: 기독교 대안교육의 종합적 의미 209
전광식
저자는 고신대학교 신학과 및 고려신학대학원을 졸업한 후, 독일의 레겐스부르크(Regensburg)대학교, 뮌헨(Munchen)대학교, 그리고 영국의 옥스퍼드(Oxford)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였다. 또한 미국의 하버드(Harvard)대학교에서 비잔틴학을 연구하기도 했다. 그 후 귀국하여 1990년부터 고신대학교에서 신학사상사와 철학사, 예술사 등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마르크스주의 이후의 철학』(이문출판사, 2005), 『학문의 숲길을 걷는 기쁨: 세계관, 철학, 학문』(CUP, 2002), 『고향: 그 철학적 반성』(문학과 지성사, 1999), 『신플라톤주의의 역사』(서광사, 2002), 『문명의 황혼과 소망의 그리스도』(CUP, 2005), 『칼빈과 21세기: 칼빈탄생 500주년 기념서』(편)(부흥과개혁사, 2009), 『신학의 길과 신학함의 길』(고신대학교 출판부, 2006), 『세상의 모든 풍경』(학고재, 2010), 『시민참여적 민주주의와 대중선동적 중우주의』(고신대학교 출판부, 2017) 등이 있다.
저자는 고신대학교 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차세대 지도자훈련원 이사장, 그리고 독수리교육공동체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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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기독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저자전광식
출판사SFC 출판부
크기(140*210)mm
쪽수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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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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