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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역사와 역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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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용규  |  출판사 : 한국기독교사연구소
발행일 : 2018-10-15  |  (160*230)mm 294p  |  979-11-8727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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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인간이라면 자신이 말하고 행동하고 계획하는 모든 것의 근저에는 나름대로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 흔히 말하는 이 철학은 그의 세계관을 말하며 그 세계관을 형성하는 기초가 바로 역사관이다. 어떤 역사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의 세계관은 달라진다. 한 개인의 인생관을 거슬러 올라가면 그 뿌리에 역사관이 자리 잡고 있다. 앤드류 호페커의 말대로 한 개인의 인생관은 그의 역사관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그가 가지고 있는 역사의식은 인간의 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도덕적, 가치관을 결정지을 수밖에 없다. 한 인간의 가치관은 그 사람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하는 것은 곧 어떤 인생관을 가지느냐는 것이며 어떤 인생관을 가지느냐는 것은 곧 어떤 세계관을 가지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역사관과 세계관은 별개가 아니라 떨어질 수 없는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인류 역사 속에서 다양한 역사유형들이 등장했다. 순환론적 역사관, 실증주의 역사관, 관념주의역사관, 마르크스주의 사관, 그리고 기독교사관은 대표적인 사관들이다. 이들 다양한 역사관의 유형들의 핵심 내용이 무엇이며, 기독교 역사관이 이들 역사관들과 무엇이 다른가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의 다양한 현대 사회, 문화, 정치, 경제, 그리고 국제관계를 이해하는 주요한 밑거름이다. 세계관과 가치관의 저변에 나름대로의 역사인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기독교인들이 역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기독교인들에게 주어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그것은 기독교 역사관이 신앙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기독교 역사의식은 어떤 신앙의 유형을 형성하느냐 와도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이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그 분이 역사를 이끌어 가신다고 믿는다. 어거스틴이 말한 대로 창조와 더불어 시간의 개념이 등장했고 그 시간은 종말을 향해서 달린다. 창조 이후 종말을 향해서 달리는 시간의 흐름이 역사다. 그리스도인은 역사의 기원과 과정과 심판이 전능하신 하나님께 달려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바울은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고 고백했다. 이것이 히브리인들의 역사관이었고 어거스틴의 역사관이었으며,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칼빈주의자들의 역사관이었다.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은 역사 속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이다. 하나님께서 역사 속에 찾아오셔서 당신의 백성들과 교회를 이끌어 오셨다. 그분은 초월적인 존재이면서도 또한 시공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 기독교 신앙과 기독교 역사관은 불가분리의 관계가 있다.

기독교인들은 바른 역사의식을 가져야 한다. 바른 역사의식은 자신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지배할 것이고 삶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실천할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진정한 신앙이란 하나님 앞에 서는 것과 역사 앞에 서는 것이 별개가 아니다. 역사의식의 소유자들은 현재의 환경에 함몰되지 않고 지난 과거 역사에 대한 통찰을 통해 현재의 나 자신과 교회 그리고 이 민족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할 것이다.
기독교신앙과 역사의식의 문제는 기독교신앙에 대한 정체성 파악과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바른 신앙은 그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의 위대한 힘이 진리에 대한 재발견에서 출발했다면 과연 로마 가톨릭이 가지고 있는 신앙이 무엇이 문제였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민족의식이 민족에 대한 정체성을 파악하고 민족의 자긍심을 가질 때 가능한 것처럼 역사의식도 기독교신앙에 대한 정확한 정체성 파악에서 출발한다. 우리는 앞서 왜 종교개혁이 일어났고 그 종교개혁이 우리에게 주는 실존적인 의미가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이제 당시 로마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차이,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과연 프로테스탄트가 로마 가톨릭과 무엇이 다른가’ ‘로마 가톨릭의 교리적 문제가 정확히 무엇인가?’를 고찰하려고 한다. 프로테스탄트의 신앙의 뿌리, 특징, 성격, 그리고 영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프로테스탄트의 정체성을 분명히 확인하고, 프로테스탄트 본래의 정신을 회복하고 계승하는 것이야 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시급한 시대적 사명이 아닐 수 없다.
- 193쪽
서문5
제 I 부 기독교 역사관
1. 역사란 무엇인가?16
2. 히브리사관과 헬라사관: 역사의 주체는 누구인가?23
3. 어떤 역사관의 유형들이 있는가?32
4. 기독교 역사관의 과제는 무엇인가?38
5. 현대 역사가와 역사이해73
6. 요약89
제 II 부 세계기독교회사 입문
1. 초대교회사98
2. 중세교회사107
3. 종교개혁사116
4. 근현대교회사127
제 III 부 한국교회 개혁과 부흥, 종교개혁에 길을 묻다
1. 극에 달한 종교개혁 전야의 타락138
2. 루터의 진리의 재발견144
3. 더 나은 개혁을 진행해 나간 개혁자들164
4. 종교개혁을 통해 배워야 할 교훈180
5. 성령은 진정한 개혁과 부흥의 원동력193
제 IV 부 프로테스탄트, 로마 가톨릭과 무엇이 다른가
1. 프로테스탄트의 유래199
2. 로마 가톨릭의 윤리적, 교리적 타락201
3. 프로테스탄트 신앙의 핵심213
4. 요약222
제 V 부 근현대교회사
1. 근대교회사 특징과 시대적 배경226
2. 개신교 정통주의와 탈정통주의233
3. 계몽주의와 후계몽주의238
4. 경건주의운동과 근대 복음주의 각성운동247
5. 20세기 세계기독교 변천251
제 VI 부 한국 장로교 총회 100년 역사, 회고와 반성
1. 주님이 보여주신 교회의 사명260
2. 한국 장로교, 그 영광의 역사265
3. 오늘 우리 교회의 현실277
4. 한국교회가 나아갈 길280
맺는 말289
참고문헌291
박용규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 Div.) 과정을 마쳤다. 그 후 미국 포틀랜드의 Western Evangelical Seminary에서 신학(M. A.)을 공부하고, 시카고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역사신학으로 신학석사(Th. M.)와 철학박사(Ph. D.)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Visiting Scholar와 Yale University Divinity School에서 Visiting Fellow로 연구했다. 현재 총신대 신학대학원 역사신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기독교사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1994년 저서 『초대교회사』로 제1회 신학자 대상을, 1996년에는 『죽산 박형룡 박사의 생애와 사상』으로 한국기독교 출판대상 우수상을, 2005년에는 『한국기독교회사 1, 2』로 총신학술상 최우수상을, 2006년에는 『평양대부흥 이야기』로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국내목회자료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Korean Presbyterianism and Biblical Authority : The Role of Scripture in the Shaping of Korean Presbyterianism, 1918-1953”, 『한국장로교사상사』(1992), 『초대교회사』(1994), 『근대교회사』(1995), 『죽산 박형룡 박사의 생애와 사상』(1996)(이상 총신대출판부), 『한국교회를 깨운 복음주의 운동』(두란노, 1998), 『한국교회를 깨운다』(1998), 『평양대부흥운동』(2000), 『한국기독교회사 1, 2』(2004), 『이 땅, 부흥케 하소서!』(공저, 2004), 『평양산정현교회』(2006), 『평양대부흥 이야기』(2006), 『부흥의 현장을 가다』(2008), 『제주기독교회사』(2009)(이상 생명의말씀사), 『평양대부흥 이야기』(2013),『강규찬과 평양산정현교회』(2013), 『장로회사기 상』(2014),『세계부흥운동사 개정판』(2016), 『초대교회사』(2016), 『근대교회사』(2016), 『장로회사기 하』(2017), (이상 한국기독교사연구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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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기독교역사와 역사의식
저자박용규
출판사한국기독교사연구소
크기(160*230)mm
쪽수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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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8-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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