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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신학과 범재신론   민중신학과 과정신학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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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희헌  |  출판사 : 너의오월
발행일 : 2014-10-19  |  (148*210)mm 290p  |  979-11-8546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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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1장. 민중신학의 역사적 활동에 대해서 서술한다. 민중신학이 가진 사상적 가치를 평가하고, 변화된 시대에 주어진 신학적 과제를 다시 설정하는 것이다.

2장. 민중 메시아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 다룬다. 전통적 관점에서 보면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 개념은 실상 새로운 ‘주체’로 일어서는 기독교 신앙의 본질적인 존재구조에 대한 신학적 이해이다. 이원론적인 신학적 세계관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그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 범재신론적 세계관의 도입이 필요함을 주장하는 것이다.

3장. 과정사상이 범재신론적 세계관을 구축하게 된 동기와 경위, 그리고 그 내용에 대해서 서술한다. 여기서는 저자에게 영감을 주었던 과정사상의 내용들을 소개한다.

4장. 과정사상과 민중신학을 서로 비교하면서, 두 사상의 관심사와 사유의 구조에서 발견되는 공통점을 찾아가면서, 범재신론이라는 지평 위에서 서로 어떻게 만나는지에 대해서 논한다.

5장. 민중신학과 과정신학이 만났을 때 기독교 신학에서 다뤄왔던 중심 주제가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지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6장. 민중신학이 오늘 우리 시대에 어떤 신학적 역할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제안한다. 그리고 그것을 ‘정치적 범재신론’이라고 이름짓고, 저자의 제안을 말한다.

범재신론 위에서 달리는 민중신학, 이제 그것을 정치적 범재신론이라 부르자!

나에게 신학적 사유란 두 가지 요소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정신운동이 되었다. 하나는 신과 세계가 합류하고 있는 지점(요 17:21)에 관한 냉철한 묵상/증언이요, 다른 하나는 죽임의 세계에 불을 질러 참된 평화를 이루려고 온 분(눅 12:49)의 뜻을 따르려는 복종이다.

이를 위한 정신 운동으로서의 충분한 면모를 갖추기 위해서 기독교 신학은 두 가지 사상적 기둥을 가져야 한다고 느꼈다. 하나는 종교적 사유가 뛰놀 수 있는 존재/우주론적 토대를 확립하는 일이다. 그것은 신앙이 머금고 있는 직관적 명제를 시대의 지성과 교류시켜 그 신앙이 비판과 설득의 과정에서 지속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종교적 세계관을 세우는 작업이다.

다른 하나는 종교적 이상이 구체적 상황 속에서 해방을 향한 실천성을 갖도록 하는 일이다. 그것은 신의 구원을 바라는 믿음이 관념으로 흐르거나 자폐증에 갇히지 않도록, 그 방향을 시대의 해방적 요청에 일치시켜 종교정신 안에다 변혁의 꿈을 담는 것이다.

- 저자 서문 중에서 -

1장. 민중신학이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약사
민중신학의 다양성과 통일성 / 민중신학에 관한 비판에 대하여 / 민중신학의 출발점에 대하여

2. 민중신학, 상황신학 안에서/넘어서
상황신학으로서의 민중신학 / 신학 속으로 들어온 사회학적 민중 개념, 그것이 유발한 문제 / 민중신학의 현 주소와 새로운 요청


2장. 민중 메시아론, 그 신학적 꿈의 의미

1. 민중 메시아론이란 무엇인가?
민중 메시아론에 관한 접근방식 / 민중 메시아론의 문제의식과 내용

2. 민중 메시아론을 둘러싼 논쟁에 대한 평가
신학적 합리성 구축에 실패한 지지자들 / 방향을 잘못 잡은 서구신학의 비판

3. 민중 메시아론, 사건의 신학의 증언
민중 메시아론의 신학적 범주 / 안병무의 사건의 신학


3장. 과정사상과 유신론적 사유의 재구성

1. 근대 기독교 세계관의 위기와 그 원인
기독교의 고전적인 철학적 신론의 문제점 / 전통신학의 초자연주의적 이원론과 그 한계

2. 과정사상의 새로운 사유 패러다임
과정사상의 세계 이해 / 화이트헤드의 신(神) 이해 /

3. 유기체철학의 사건 개념
화이트헤드의 사건의 철학 / 과정신학자들의 계승

4. 과정신학의 범재신론
범재신론의 등장배경 / 화이트헤드와 하트숀의 범재신론 / 범재신론의 신학적 장점과 가능성

5. 과정사상의 미학적 해석학
과정사상의 미학적 진리론 / 과정사상의 중요성과 도전 /


4장. 범재신론과 사건의 신학

1. 신학적 주제에 관한 범재신론적 단상
하나님의 내재성에 관한 단상 / 기독론에 관한 단상 / 종말론에 관한 단상

2. 범재신론적 사유를 위한 신학적 단서
신의 전지전능에 관한 과정신학의 이해 / 신정론에 관한 과정사상의 이해

3. 사건의 신학이 증언하는 범재신론
사건의 신학에서 만난 민중신학과 범재신론 / 사건을 통해서 등장하는 민중 / 사건을 일으키는 하나님 / 범재신론적 사건으로서의 하나님의 화육 / 범재신론 위에 선 민중신학


5장. 세 가지 신학적 토론

1. 역사와 하나님 나라
해방과 구원의 관계 / 민중신학의 성서적 종말론 / 과정신학의 종말론 이해 / 남겨진 신학적 과제들

2. 죄와 구원
죄와 구원에 관한 전통적인 이해방식 / 전통신학적 이해방식의 문제점 / 죄와 구원에 관한 범재신론적 이해

3. 교회와 신앙
교회의 두 가지 질병 / 교회에 관한 두 가지 모델 / 세계관과 정체성의 관계 / 문명의 전환시대에 요청되는 ‘말씀의 육화 모델’ / ‘말씀의 육화 모델’이 요청하는 통전적 신앙


6장. 결론 : 탈근대시대의 민중신학

‘탈근대주의’라는 문제의식을 갖게 된 경위 / 탈근대시대의 요청과 기독교 신학의 방향 / 정치적 범재신론 : 민중신학과 과정신학의 대화
김희헌

한신대학교 신학과와 동대학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 목사가 되었다. 그리고 미국 클레어몬트 대학원에서 조직신학과 종교철학을 수학한 후, 유기체철학에 기초한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 연구는 오늘 우리 시대에 화육하는 그리스도에 관한 신학적 증언이자, 생명을 속량해가는 신의 현재적 창조활동에 관한 철학적 서술 작업이다.

현재 한국민중신학회를 중심으로 학술활동을 하면서,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로서 조직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교회의 갱신과 기독교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제의식을 갖고 기독교 인터넷언론 [에큐메니안]의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2013년부터 낙산교회 신앙공동체의 일원이 되었다.

주요 저작물은 다음과 같다.


저서_
[Minjung and Process] (Peter Lang, 2009)
[서남동의 철학 : 민중신학에 이르다]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3)
[하나님만 믿고 모험하라] (너의오월, 2013)


공저_
[다시 민중신학이다] (동연출판사, 2010)
[생명과 평화를 여는 그리스도인] (동연출판사 2010)
[On Being a New Community and Ecclesia of Justice & Peace]
(BTESSC, 2010)
[Interfaith Dialogues in the Context of East Asia] (동연출판사, 2013)
[한국신학의 선구자들] (너의오월, 2014)


역서_
[위대한 두 진리 : 과학적 자연주의와 기독교 신앙의 새로운 종합]
(동연출판사, 2010)
[폭력에로의 타락 : 원죄에 대한 관계론적 신학의 새로운 이해]
 (동연출판사, 2011)
[진화하는 종교 : 화이트헤드의 종교론] (대한기독교서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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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민중신학과 범재신론
저자김희헌
출판사너의오월
크기(148*210)mm
쪽수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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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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