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양육 처방에도 좀처럼 바뀌지 않는 아이!
날마다 일상의 전쟁을 치르는 부모에게
이영숙 박사가 제안하는 ‘근본적인 해답’!교육의 근본을 말하다교육의 근본은 무엇인가? 개인주의와 성취를 부추기는 문화 속에서 부모와 자녀들은 여전히 스트레스 상태다. 여러 가지 양육법에도 좀처럼 바뀌지 않는 아이들, 날마다 전쟁을 치르는 부모들에게 이제 근본적인 해답이 필요하다.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위해 부모는 어떤 양육법을 선택해야 할까? 이미 도래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어떤 교육을 채택해야 할까? 이런 질문들에 대해 이영숙 박사는 교육의 근본을 세우려면 ‘성품’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좋은 성품은 ‘착한’ 성품이 아니다. 사랑과 공의의 균형 잡힌 성품이다. “갈등과 위기 상황에서 더 좋은 생각, 더 좋은 감정, 더 좋은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영숙, 2005)이 바로 좋은 성품이다.
좋은 성품은 자녀의 일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성품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자존감과 정서지능이 높아지고 자기조절능력과 지적능력이 향상된다. 경청, 긍정적인 태도, 기쁨, 배려, 감사, 순종, 인내, 책임감, 절제, 창의성, 정직, 지혜의 좋은 성품을 기른 아이들은 우울감, 문제행동, 불행지수가 현저히 감소한다. 우리가 바라는 변화, 부모가 꿈꾸는 자녀의 행복한 미래는 다름 아닌 ‘좋은 성품’에 달렸다.
성품양육, 어떻게 시작할까?자녀에게 좋은 성품을 가르치고 싶다면 무엇보다 좋은 기억을 많이 만들어줘야 한다. 부모와의 행복하고 재미있는 경험은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자녀의 생각, 감정, 행동으로 표현된다. 이런 의미 있는 반응이 패턴으로 자리 잡으면 습관이 되고 성품으로 굳어지는데, 부모의 성품이 자녀의 성품에 각인되는 셈이다. 따라서 부모가 어떤 말과 행동을 보여주고 어떤 삶의 기준을 가르치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품이 달라진다.
이 책은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의 양육 상태를 점검하도록 구성되었다.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을 시작으로 기질과 성품, 감정과 감성의 차이를 명확하게 풀어냈다. 더불어 성품이 유전인지 혹은 환경의 영향 인지에 대한 궁금증들을 뇌과학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성품양육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아이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문제 행동의 유형을 분석하여 35년간 교육현장에서 검증받은 구체적인 양육법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12가지 주제 성품을 주제로 한 실제적인 양육법이영숙 박사는 12가지 주제성품(경청, 긍정적인 태도, 기쁨, 배려, 감사, 순종, 인내, 책임감, 절제, 창의성, 정직, 지혜)의 정의를 통해 가정에서 자녀의 성품을 훈련하도록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성품별로 강조한 실천방법은 자녀의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데 탁월한 길잡이가 된다. 주의가 산만한 아이는 경청의 성품으로, 이기적인 아이와 편협한 아이는 배려의 성품으로, 자신감이 없는 아이와 따돌림 당하는 아이는 기쁨의 성품으로 이끄는 양육 노하우를 경함할 수 있다. 또한 상황별 성품양육법이 추가되어 상황에 따라 어떤 좋은 성품의 말과 행동을 해야 할지 궁금했던 부모,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많은 가정이 체험한 ‘성품양육법’의 효과!성품양육법으로 가정의 질서와 행복을 되찾은 많은 분들의 솔직하고 감동적인 후기가 담겨 있다. 읽다보면 우리 가정도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일 것이다.
다른 육아서를 읽으면서 나름의 육아 기준을 세우고 있었는데, <성품양육법>을 통해 비로소 완성된 느낌이다. 앞으로 자주 펼쳐볼 책이며,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_네이버 블로거 썰*
이제 갓 결혼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다른 그 어떤 선물보다 귀한 선물이 될 것이다.
_네이버 블로거 쉐르*
양육별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다.
_네이버 블로거 천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