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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과 기독교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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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장성식  |  출판사 : (주)북랩
발행일 : 2019-06-05  |  (152*225)mm 408p  |  979-11-6299-7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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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세속화, 물질화되어 갈수록
인문학과 참된 영성에서 길을 찾아라!

삶에 대한 성찰과 미래에 대한 혜안을
제시하는 장성식 목사의 신앙 에세이

최근 한국 사회는 가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심각하다. 남북의 체제와 극단적 이념 차이에 더해 한국 사회 내의 정치적 성향도 좌와 우로 극렬하게 분열되었다. 교회도 정치적 성향이나 신분의 차이로 분열하는 현상이 있다. 기독교 좌파와 기독교 우파의 대립이 있으며, 이들의 논쟁 가운데 교회가 물질주의에 종속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기독교가 참된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놓치고 있는 증거다. 성도는 인간의 자유, 평등, 인권, 정의를 주장하기 이전에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신분을 자각할 때 교회의 갈등은 그리스도 안에서 해소될 수 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세상을 맡겼다. 성도의 믿음이 귀함에도 불구하고 삶의 열매가 없었고, 교회의 잘못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돌이키지 못했던 것은 세속적인 기득권 때문이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나의 인생관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저자가 고뇌한 흔적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무수히 맞이하게 될 도전 앞에서, 저자는 인문학과 신학 사이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해 통찰력을 보여 준다. 인간의 정체성, 보편성과 개별성, 지식과 지혜 등 우리 삶의 중요한 주제들을 폭넓게 다룬다. 또한, 정치, 철학, 인문학 등의 주요한 주제 분석을 통해 독자들에게 삶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삶에 대한 성찰과 미래에 대한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삶의 보편적인 기준으로 본다. 성경의 보편성은 그리스도의 구원의 보편성과 구분이 필요하다. 그리스도는 언약 파기자에게 보편성을 가질 수 없지만,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언약 준수자(covenant keeper)와 언약 파기자(covenant breaker)를 포함한 모든 인류의 현세적 인간의 생명과 운명에 대한 보편적 가치를 가진다. 성경은 단순히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운명에 관한 책이 아니라,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인간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담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누구나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세상의 도전과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응전할 수 없다. 치명적인 암이 침범하여 내장의 세포를 파괴해도 자각 증세가 없으면 치료할 시기를 놓친다. 겉으로는 멀쩡해도 내면이 병들어 곪아서 터지면 한순간에 무너진다. 상처가 눈에 보이면 치료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내면의 병은 진단하기 쉽지 않다. 의사의 진단이 내려질 때쯤에는 거의 치료를 포기해야 할 지경까지 이를 수 있다.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는 보편성과 개별성에 대한 이해 없이 불가능하다. “무엇이 보편적이다.”라는 말은 사실들이 개별적인 상대주의적 특수성과 반대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판사가 법을 해석할 때, 보편성의 기준을 잃어버리면 편견에 치우친 판정을 할 수밖에 없다. 법정에서 판사 개인의 생각과 취향에 치우친 판결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는 없다. 이처럼 개인은 보편성과의 관계에서 정체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의 보편성에 따른 개별적인 정체성을 가진다.
- 프롤로그, 19~20페이지
회상: 정직에 대하여 7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11
정직과 나의 죽음 14

프롤로그 18

제1장 인간의 정체성
정체성 36
하나님의 형상 45
인생관 49
라합의 정체성 57
시대의 사명자 노아 62
아포리아 73
믿음과 이성 79

제2장 세계관
세계관의 특성 95
세계관의 기능 100
성경의 세계관 103
신학의 편견과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 세계관 115
다윈의 세계관 119
루소의 세계관 124
니체의 세계관 133
포스트모던 세계관 137
포스트모던 세계관 비평 142
자크 데리다의 세계관 146

제3장 보편성과 개별성
보편성의 의미 158
순수 이성의 보편성 161
실천 이성의 보편성 165
하버마스와 가다머의 보편성 170
가다머의 지평의 융합(fusion of horizon) 174
가다머의 편견, 전통 및 권위 178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 이론(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182
듀이와 로티의 실용주의(pragmatism) 189
성경의 보편성 197
성경의 객관성 202
거룩한 공회의 보편성 205
보편성과 언약 209
변함없는 약속 215

제4장 역사의 객관성
개혁 신학의 객관성 225
반틸의 객관성 229
역사의 객관성 236
배교의 시대 241
공간의 객관성 248
존재 밖(Beyond Being)의 공간 254
인간의 감각과 언어성 262
문화와 언어 266

제5장 인간의 겸손
별세(別世) 인생 277
상황 민감성 284
베드로의 부정 293
자유와 능력 299
톨스토이의 『이반 일리치의 죽음』 304

제6장 인간의 책임
키르케고르의 『두려움과 떨림』 315
성도의 책임 331
예배하는 백성 337
찰스 핫지의 동시 발생(concursus) 343

제7장 인간의 지혜
지혜의 필요성 353
성도의 지혜 359
솔로몬의 지혜 368
성경과 지혜 372
에스더의 지혜 379
에머슨의 『자기 신뢰』 385
로티의 『우연성 아이러니 연대성』 392
목회자의 지혜 397

에필로그 402
장성식
학력
서강대학교 화학공학과 3년 중퇴
아세아연합신학원 목회학 석사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신학 석사
뉴욕주립대 미국 역사 및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컬럼비아 대학교 박사 과정 수료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 조직신학 박사

약력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 강사
Malaysia Bible Seminary 초빙교수
대신총회신학연구원 조직신학교수
필라델피아 영생장로교회 부목사
신반포중앙교회 협동 목사
뉴저지 말씀장로교회 담임
쿠알라룸푸르 한인 연합교회 담임
한인 필라델피아교회 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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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인문학과 기독교의 책임
저자장성식
출판사(주)북랩
크기(152*225)mm
쪽수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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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9-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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