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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나라는 네 안에 있다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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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톨스토이/박홍규  |  출판사 : 들녘
발행일 : 2016-05-20  |  (154*225)mm 499p  |  979-11-5925-1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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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권력과 억압, 강제를 거부하고
우리의 의식 앞에 소환된
사랑과 평화, 자유의 계율을 받아들여라!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우리는 갖가지 권력 아래 노예처럼 살아간다.
그 권력은 아버지이고 형이고, 선생이고 상관이고, 대통령이고 시장이다.
그들은 모두 불평등한 권력 관계의 지배자이다.
그 아래 피지배자는 권력 관계를 없애 평등한 관계를 만들고자 하지 않고,
자신이 언젠가 지배자가 되기만을 기다렸다가
자기에게 권력이 돌아오면 더욱더 엄청난 권력을 행사한다.
하지만 톨스토이가 이 책의 부제에서 강조하는 '새로운 생활'이란
비폭력 무저항, 반권력의 자유와 평등, 사랑과 평화의 삶을 실천할 때 가능해진다.
그것은 모든 폭력, 특히 국가와 종교가 주도하는 전쟁을 거부하는 삶이다.
『신의 나라는 네 안에 있다』는 무엇보다 '삶을 바꾼 책'으로 기억할 만하다.
1894년 영국에서 출판된 이 책을 남아프리카에서 읽은 간디는 비폭력운동을 시작했고,
그것이 20세기의 마틴 루터 킹을 비롯한 많은 비폭력운동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나아가 종교인은 물론 다양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국가와 종교, 진리와 자유, 평등과 평화의 문제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으니까!
수많은 차원의 불평등 관계를 청산하지 못한 채
생활과 양심의 모순 사이에서 신음하는 현대인에게 이 책을 권한다.
_옮긴이 해제 중에서
옮긴이 해제
머리말

제1장 ‘권력의 악행에 대한 무저항’의 사상사
퀘이커파의 무저항 사상 | 게리슨의 무저항 사상 | 발루의 무저항 사상 | 발루의 무저항 교리 문답 | 헬치츠키의 무저항 사상 | 디몬드의 무저항 사상 | 무서의 무저항 사상 | 러시아의 양심적 병역 거부

제2장 ‘권력의 악행에 대한 무저항’에 관한 비판
『나의 신앙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종교적 비판의 무책임성 | 진실한 기독교 신앙에 대한 성직자와 당국의 잘못된 태도 | 여러 비판의 공통된 문제점 | 러시아 자유사상가들의 비판 | 외국인 자유사상가들의 비판 | 자유사상가들이 오해한 그리스도의 가르침

제3장 기독교도의 기독교 오해
대다수가 오해한 기독교 교리 | 그리스도 최초의 가르침 | 교회에 의한 기독교의 신비화 | 그리스도가 교회를 세웠을 리 없다 | 교리 문답에 따른 교회의 정의 | 교회는 언제나 여럿이고 서로 적대적이다 | 이단이란 무엇인가? | 이단에 관한 아놀드의 견해 | 교회들은 인민을 분열시키고 기독교에 적대적이다 | 러시아 교회가 하는 일 | 산상수훈인가, 사도신경인가 | 러시아 정교회는 기독교의 진정한 의미를 숨긴다 | 다른 나라 교회도 마찬가지다 | 교회 교리를 파괴하는 현대 생활의 외부 조건 | 교회의 최면술과 기만술

제4장 학자들의 기독교 오해
종교란 무엇인가? | 세 가지 인생관 | 기독교적 인생관에 대한 학자들의 오해 | 기독교의 무저항 교리에 대한 학자들의 오해 | 학자들이 주장하는 사회적 인생관과 신적 인생관의 차이 | 학자들의 첫째 오해_실천 불가능성 | 산상수훈의 다섯 가지 계율 | 학자들의 둘째 오해_신에 대한 봉사를 인류에 대한 봉사로 대체 | 인류란 무엇인가?

제5장 생활과 양심의 모순
생활을 바꾸어야 기독교를 받아들일 수 있다 | 기독교적 인생관은 생활의 진행에 의해 필연적으로 선택된다 | 빈부 갈등의 경제적 모순 | 정치적 모순은 더욱 심각하다 | 국제적 모순과 동시대인에 의한 인식_코마로프스키, 페리, 부스 | 국제적 모순과 동시대인에 의한 그 인식_파시, 로슨, 윌슨, 바틀렛, 디푸르니, 모네타

제6장 전쟁 비판
생활과 양심의 모순 | 평화회의 | 맥심 드 캄프의 주장 | 중재 법정의 가치와 군대의 감축 | 모파상의 전쟁관 | 로드의 전쟁관 | 두스의 전쟁관 | 클라레티의 전쟁관 | 졸라의 전쟁관 | 드 보그의 전쟁관

제7장 병역의무의 문제
병역의무는 사회적 인생관에 내재된 모순의 극치다 | 권력의 기초는 신체적 폭력이다 | 권력은 폭력을 수행하기 위해 특별한 기구를 필요로 한다 | 노동자 대중에 대한 권력의 태도 | 카프리비의 연설 | 군대는 지배 계급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 | 병역의무는 국가가 보존해야 하는 사회생활의 이로움을 파괴한다 | 국가는 과연 필요한가? | 국가에 대한 불복종과 복종의 비교

제8장 무저항 수용의 필연성
기독교는 새로운 인생관으로 소수에 의해 인정되었다 | 무저항 수용의 필요성에 대한 예언 | 분쟁을 조정하는 두 가지 방법 | 예수의 가르침_권력의 악행에 대한 저항 금지 | 폭력을 사용하는 네 가지 방법_협박, 매수, 최면, 군사적 강압 | 국가 폭력은 폭력적 국가 전복으로 억제될 수 없다 | 권력의 악행에 대한 저항과 무저항의 문제 | 구원의 시기와 방법 | 이교적 인생관의 사회는 반드시 사라진다 | 현대 모순의 극치인 징병제 | 이교적 생활은 극한에 도달해 전멸할 것이다

제9장 기독교적 인생관의 수용이 유일한 해방
기독교인의 외부적 생활은 아직도 이교적이다 | 인간은 오직 기독교를 통해서만 권력으로부터 해방된다 | 해방은 생활의 외부적 조건이 아니라 인생관이 변할 때 가능하다 | 국가에 의한 물질적 상태의 변화라는 구원 추구는 잘못된 것이다 | 인민은 스스로를 노예로 만든다 | 인민의 자유는 오로지 개인의 자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 러시아의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 | 다른 나라의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 | 충성 선서, 세금 납부, 통행권, 경찰의무, 병역의무에 관한 러시아인들의 불복종

제10장 국가는 필요 없다
국가의 필요성에 대한 논쟁 | 기독교인의 국가 불필요론 | 보수주의자의 국가 옹호론 | 가장 악한 자는 권력자다 | 권력자의 변명 | 폭력은 기독교에 의해 감소된다 | 외부적 방법에 의한 진리 인식 | 여론과 폭력 | 소위 야만인에 대한 기독교의 영향 | 범죄자에 대한 기독교의 영향 |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제11장 기독교적 인생관이 폭력을 끝낸다
폭력은 여론으로써 파괴될 수 있다 | 상류 계급의 변화 | 폭력 기관의 변화 | 폭력적 국가 기관을 두어야 하는가? | ?벌거숭이 임금님?의 이야기 | 구원은 인민 자신에게 달려 있다

제12장 신의 나라는 네 안에 있다
폭력에 기초한 특권 | 군대 | 권력의 노예에서 탈출하라 | 과학적 개선 방법의 문제점 | 참된 자유 | 반성하라
톨스토이

러시아의 소설가ㆍ사상가. 도스토예프스키, 투르게네프와 더불어 ‘러시아 3대 문호’로 일컬어진다.『톨스토이의 생애』를 쓴 로맹 롤랑은 ‘정신에 의한 위대한 영웅’이라 했으며 ‘고뇌에 신음하고 극복함으로써 하나님께 도달한, 기쁨의 삶’이라고 했다.
톨스토이는 러시아의 야스나야 폴라냐에서 1828년 톨스토이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두 살 되던 해에 어머니가, 여덟 살 때 아버지가 뇌일혈로 급사한 이후 친척집에서 자랐다.
1851년 카프카스에서 사관후보생으로 복무하며 처녀작『유년시절』(1852)을 익명으로 발표했으며,『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리나』를 완성한다. 사십 대 후반, 삶과 죽음, 그리고 종교 문제에 깊이 천착하는데, 『고백록』(1879)은 톨스토이의 생애를 문학 중심의 전반기와 기독교 사상 중심의 후반기로 나누는 분기점으로 보인다. 한동안 신학과 성서 연구에 전념한 그는 기독교에 실망한 나머지 자비, 비폭력, 금욕을 강조하는 새로운 기독교를 제창했다. 기독교적 아나키즘으로도 평가되는 ‘톨스토이주의’로 불리는데 『교의신학비판』(1880), 『참회록』(1882), 『나의 신앙』(1884) 등을 통해 신학적 사상을 체계화시킨다. 이후 『부활』(1899)이 탄생한다. 1910년 방랑길에 오른 톨스토이는 그해 11월 7일 아스타포보의 역장 관사에서 삶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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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신의 나라는 네 안에 있다
저자톨스토이
출판사들녘
크기(154*225)mm
쪽수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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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6-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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