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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광혁 교수의 7개 국어 뮤직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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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 우광혁  |  출판사 : (주)스코어
발행일 : 2013-11-30  |  (188*257)mm 216p  |  978-89-98522-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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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책 머리에
게임의 기본 틀 8
박자감을 향상시켜주는 음악 게임 15

01. 프라이팬 게임 16
02. 응용형 프라이팬 게임 31
03. 연주형 프라이팬 게임 43
04. 두 마디 판 프라이팬 게임 47
05. 네임 게임 3/4박자 60
06. 네임 게임 4/4박자 63
07. 브라보 게임 65
08. 강박 약박 게임 78
09. 강박 개념 만들기 게임 96
10. 마이너스 게임 100

11. 커플링 게임 104
12. 으빠 으빠 게임 112
13. Take Five 게임 117
14. 디비전 게임 131
15. 체인지 업 게임 147
16. 치고 빼기 게임 163
17. 프레이징 게임 166
18. 빠라빠빠 게임 174
19. 단기 기억력 향상 게임 181
20. 악기로 하는 단기 기억력 향상 게임 186
21. 딥디비 템포 게임 195
22. 융복합 합체 해체 게임 197
23. 토이 코러스 202

이 책을 사용하는 선생님들께 206

음악을 재미있게 가르치고 싶은 선생님이나, 학생 스스로 터득하고 깨닫는 능력이 생기도록 이끌고 싶은 선생님을 위해, 우광혁 교수가 연구한 음악성 향상 교육 메소드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말로만 했던 [우광혁의 음악놀이]를 영어와 불어, 독어와 이태리어, 일어와 중국어까지 모두 7개 국어로 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개발된 책이다.
단원 설명을 아예 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줄이고, 놀이에 대한 장점과 효과만 짧게 요약하여 악보로 보여줌으로서 7개 국어에 대한 빠른 이해와 함께 음악성 향상을 돕는다. 놀이를 이해한 사람은 필요한 말만 외국어로 하면 되는데, 1부터 10까지 외국어의 숫자와 조사 몇 개만 알면 터득할 수 있는 능동적인 뮤직게임이기 때문이다.
여러 번 저자의 실전을 통해 검증된 이 책은, ‘악보로 완벽하게 구현된 음악놀이’라는 소재에 대한 선생님들의 갈망을 자연스럽고 명쾌하게 해소시켜 줄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

선생님을 위한 음악수업 메소드 그리고 프로를 꿈꾸는 아마추어의 악보 길잡이
우리나라 말과 영어, 불어, 독어, 이태리어, 일어, 중국어 등 모두 7개 국어로 하는 뮤직게임
숫자 1부터 10까지와 조사 몇 개만 알면 가능한 새롭고 독창적인 뮤직게임 형태

▒ 출판사 서평 ▒

본 책은 제목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놀이를 통해서 누구나가 쉽고 재미있게 음악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 교육의 메소드가 담겨있다. 이 책에는 음악에 관한 이론이나 개념이 들어있지 않다. 그런 것들은 대부분 음악에 대해 ‘알게’ 해준다. 물론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책은 ‘알기’보다 ‘하기’를 중요하게 여긴다.
음악성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음악성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이다. 음악성은 지식이 아니라 직관에 속한다. 그래서 ‘아는 것’과 ‘하는 것’이 서로 다른 문제가 된다. 수학의 경우,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면 바로 풀 수 있다. 그러나 음악에서는 악보 상에서 완전 4도가 무엇인지 알아도 바로 그 음을 내지 못한다. 이처럼 아는 것과 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음악성을 키우는 방법을 놀이에서 찾았다. 놀이도 아는 것과 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영문으로 놀이와 음악을 모두 플레이(play)한다고 말한다는 사실에서도 이 둘 사이의 공통점을 짐작해낼 수 있다.

본 책의 내용과 출간의 의미는?
본 책은 제목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놀이를 통해서 누구나가 쉽고 재미있게 음악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 교육의 메소드가 담겨있다. 음악 입문을 위한 기존의 메소드로는 헝가리의 ‘코다이 메소드’, 스위스의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독일의 ‘칼오르프 메소드’등을 꼽을 수 있는데 본 책을 통해서 공개하는 메소드는 이러한 것들에 버금가는 것으로서, 놀이를 통해서 음악성을 계발 시켜주는 기초교육 메소드이다. 이렇게 놀이를 통해서 전개되기 때문에 기존의 메소드보다 더 즐겁고 재미있다는 것과, 이러한 교육 방식은 사람들의 직관에 직접적 영양주사를 놔주는 효과를 내준다.
본 책의 출간과 함께 ‘우광혁 교수의 7개 국어 뮤직게임’ 메소드가 공개되는 의미는 상당히 크다, 국내 음악가를 통해서 개발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지만, 기존의 서양의 메소드의 한계를 뛰어넘는 1대 다수를 가능케 하는 메소드이다는 점이다. 또한 놀이가 매우 단순하고 쉽기 때문에 외국으로도 본 메소드를 역수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본 책은 음악성 계발에도 좋지만 음악성에 대한 구체적 판단의 방법으로도 활용된다. 이를테면 박자감이 약한지, 음정이 약한지 등을 쉽게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테스트와 검증을 통해 대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놀이를 통한 교육으로 악기를 배워나가면 악보를 읽고 연주하기까지의 시간을 3개월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이 분명히 입증되었다는 사실이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점은 본 책의 내용은 피교육자를 위한 것이 아닌 ‘선생님을 위한 음악교육 메소드’이다. 본 메소드를 통한 교육을 받았을 때 음악성이 없는 사람이 음악성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책의 메소드는 어떠한 사람들에게?
- 음치, 박치인 경우도 악보를 보고 스스로 연주할 수 있게 된 사례가 있다.
- 성인의 경우 악기하나쯤 다루고 싶은 소망을 이루게 된다.
-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놀이가 있어서 뇌 활동을 굉장히 자극 시켜준다.
- 놀이를 통한 메소드이기 때문에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악 메소드로 바로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또한 치매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 가르쳐주는 걸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를 가르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메소드이다.

▒ 저자 서평 ▒

음악도 하나의 언어이기 때문에 그것을 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쉬운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외국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항공 우주과학에 관한 이야기나 한 아이가 배고파 울다 지쳐 잠들었다는 이야기나 어차피 모르기는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도 마음으로는 음악을 잘 하고 싶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고, 음악을 잘 하게 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그리 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면 할 줄 몰라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뭐 없을까? 시간을 보낼 때 그냥 생각만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하면서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그게 뭔지 모르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똑 소리’ 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그런 것은 없을까? 바로 이런 고민에서 태어난 것이 이 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음악 게임은 손동작이나 말, 가벼운 몸짓 등을 동반하여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진행될 때는 음악에 작용하는 원리에 따라 행해진다. 다시 말해 박과 박자, 변박과 박자 분할, 악센트와 리듬, 마디 단위와 프레이즈 단위, 강박과 약박, 동기와 악구, 음표와 쉼표, 반복과 형식 등 음악을 지배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다 동원된다. 게임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그저 룰에 따라 게임에 참여할 뿐 앞에서 열거한 그 용어들을 익히지 않는다. 하지만 게임을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감각이 발달하여, 어떤 음악적인 행동을 시켜보면 금방 숙달하고 잘하게 된다.
음악 게임을 하지 않고 이 수업을 진행하면 아주 다른 나라의 말로 대화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학기 초부터 음악 게임을 시작하여 한동안 여러 가지 게임을 해보고 그에 익숙해진 다음에 수업을 해보면 학생들이 빨리 알아듣고 바로 행하며, 심지어는 그 다음을 예상하기까지 하는 효과를 보인다.음악 게임은 샀다가 떨어지거나 망가지면 또 사야 하는 물적 상품이 아니라 한번 익히면 영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심지어 남에게 나눠줘도 자기에게 그대로 남아있는 직관적 감각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게임은 악보로 그려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새로운 사실 하나가 등장한다. 축구를 악보로 그릴 수 없고, 석양의 붉은 빛도 악보로 그리지 못한다. 그러나 축구경기의 즐거움을 묘사한 음악은 악보로 그릴 수 있고, 석양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음악도 악보로 그릴 수 있다. 왜? 음악이니까. 그리고 악보는 음악을 기록하는 방법이니까. 이런 관점에서 보면 악보로 그려진 음악 게임은 그 자체가 음악이거나, 최소한 매우 음악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에 강조점이 있다. 음악 게임을 하는 것은 결국 음악을 하는 것이라는 점, 자기가 음악을 하는 줄 모르는 상태에서 음악을 한다는 점, 계속 하다 보면 음악을 알지 못하는데도 음악을 잘 하는 상태로 갈 수 있다는 점, 그러한 책이 바로 [우광혁 교수의 7개 국어 뮤직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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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우광혁 교수의 7개 국어 뮤직게임
저자우광혁
출판사(주)스코어
크기(188*257)mm
쪽수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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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3-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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