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새로운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
과연 우리 삶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지금 인류는 인공지능이 선도하는 새로운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서 있다. 세계적인 IT 기업인 구글, 페이스북,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인공지능을 가장 중요한 미래 산업으로 생각하고, 수년 전부터 회사의 역량을 총동원해 왔다.
인공지능 시대는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앞당겨졌고, 인공지능의 개발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인공지능 시대에 불어닥칠 거대한 변화와 혼란 앞에서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가 본격화되어 산업 전반을 지배하면 과연 우리 삶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측을 통해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미래를 대비하고, 새롭게 펼쳐지는 기회를 잡기 위해 미래학자의 통찰을 담은 인공지능의 미래 시나리오를 공개한다.
예측과 발명이 자동화되는 시대가 온다구글이나 페이스북은 사람들의 마우스 클릭을 예측하여 광고비를 산정한다. 페덱스는 고객이 경쟁사로 떠날 가능성을 90퍼센트 수준의 정확도로 예측하고, HP는 자사 직원들이 이직할 가능성을 예측한다. 테스코는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어떤 할인쿠폰을 사용할지 예측하고, 영국의 한 은행은 은행 계좌 거래 패턴을 분석하여 테러 혐의자를 예측한다. 심지어 생명보험회사는 당신이 언제 죽을지도 예측한다. 이 모든 것들이 인공지능 시대에 일하는 방법이다.
이런 놀라운 변화를 이끄는 인공지능의 시작은 빅데이터다.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훌륭하게 만드는 에너지다. 19세기에 석유가 내연기관을 만나 그 가치가 폭등했듯이,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만나면서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학습을 하여 과거에 지금과 비슷한 일이 어디서, 왜, 어떻게 일어났는지 등에 대한 근본적 원인과 패턴, 사이클을 찾아주고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논리적 혹은 확률적으로 예측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게 도와준다.
인공지능의 수준 차이가 기업의 가치를 결정한다기업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과거에는 전문가에게서 답을 찾았지만, 21세기에는 인공지능에서 최선의 답을 찾을 것이다.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무한 경쟁을 시작한 이유다. 그리고 이들이 벌이는 치열한 인공지능 성능 경쟁은 예측 성능에서 승부가 판가름 날 것이다. 뛰어난 예측 능력이 뛰어난 의사 결정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바비 인형을 산 고객 중에서 60퍼센트가 막대사탕을 산다.
채식주의자는 비행기를 놓치는 경우가 더 적다.
맥킨토시 컴퓨터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더 비싼 호텔을 예약한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자동차 사고가 많이 난다.
이와 같은 이상하고 놀라운 발견과 분석, 예측은 사람의 능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고객의 행동과 생각을 읽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의사결정을 돕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고객에게 맞는 상품과 서비스,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 적합도, 효용성을 예측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인공지능이 가장 뛰어난 라이프코치가 된다.
변화의 물결을 어떻게 대비하고 기회를 잡을 것인가?이 책은 인공지능의 역사와 현재, 미래를 다루고 있다. 현재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소개하며, 각 단계의 인공지능이 어떤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인공지능의 궁극적 모델이 되는 뇌의 구조와 학습 원리 등을 살펴보고, 인간의 뇌를 모방하며 발전해 온 인공지능 기술의 역사와 미래까지 예측해 보았다.
알파고의 출현이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다. 그러나 변화는 그것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될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는 어떤 기회를 잡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