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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의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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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동근  |  출판사 : 합신대학원출판부
발행일 : 2012-02-27  |  (151*225)mm 382p  |  978-89-9724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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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는 구원과 경건의 토대”
소위 ‘바울에 관한 새 관점’에 토대한 라이트의 칭의론의 핵심은 유대주의가 율법주의가 아닌 은혜의 종교이므로, 바울이 율법주의와 논쟁하였다는 종교개혁의 바울 읽음은 오독이며, 따라서 율법주의에 반제적인 ‘이신칭의’를 바울이 복음으로 보는 옛 관점은 폐기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라이트는 칭의를 복음과 구원이 문제가 아니라 주장하고 칭의를 단지 언약 공동체에 속함의 문제로 축소시킨다. 라이트는 은혜로 언약 안에 들어가(getting in) 순종으로 머무는(staying in) 언약적 율법주의가 은혜의 종교라는 이해에 토대해, 바울의 구원론을 역시 은혜와 순종이 협력하여 최종 구원에 이르는 체계라 주장하며, 이를 진정한 은혜의 종교라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혁신학의 구원론적이고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라이트이 칭의론의 문제를 드러내고 비평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 책의 논지는, ‘오직’(sola)이 실종된 새 관점과 라이트의 은혜는 은혜가 아니며, 단지 반(半 )-펠라기우스주의적 율법주의에 불과한 것이라는 것이다. 즉, 라이트가 긍정하는 언약적 율법주의는 은혜언약이 아니라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이 혼합된 형태의 공로신학적 성격을 가진 구원론 체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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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장 최근의 연구 동향
1. 새 관점 이전
2. 새 관점의 태동과 발전
3. 개혁주의 내부 논쟁
4. 새 관점에 대한 비평

제2장 언약적 율법주의의 공로적 조건성
1. E. P. 샌더스의 은혜의 종교로서 언약적 율법주의 이해
2. James.D.G. 던의 ‘율법의 행위’에 대한 재해석
3. N.T.라이트의 종교개혁의 칭의론 수정

제3장 은혜 언약의 조건성과 은혜의 유효성에 대한 교리적 진술
1. 은혜 언약의 조건성에 관한 연속성 이슈
2. 은혜 언약의 조건성과 은혜의 유효성에 대한 교리적 진술들
3. 개혁주의 신앙고백 안에 은혜 언약의 조건성과 은혜의 유효성

제4장 라이트의 칭의론과 언약의 조거성에 대한 비평
1. N. T. 라이트의 칭의론에 대한 비평
2. 라이트의 언약의 조건성에 대한 비평
3. 새 관점의 방법론에 대한 개혁신학의 비평

제5장 결론

참고문헌(Bibliography)
박동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신학사(B.Th.)와 목회학석사(M. Div.)학위를 취득하고,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신학석사(Th. M.)를 취득한 후, “은혜 언약과 언약적 율법주의의 조건성: N. T. 라이트의 칭의론 비평”으로 철학박사(Ph. D.)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합신 교단에 소속된 목사로서 강변교회(합신)교육 목사로 봉직하면서 대신 총회연구원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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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칭의의 복음
저자박동근
출판사합신대학원출판부
크기(151*225)mm
쪽수382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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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박동근) 신간 메일링   출판사(합신대학원출판부)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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