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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파토스  
(REVELATION PATH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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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오강수  |  출판사 : 행복한 사람
발행일 : 2012-06-15  |  (153*225)mm 649p  |  978-89-96317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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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파토스 성경강해는 ‘신지피지기(信知彼知己) 백전백승(百戰百勝)’의 삶입니다. 천상적인 교회의 정체성을 깨닫고, 사탄의 세력을 바로 알아 영적인 전투에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을 깨닫게 하십니다.
손자병법 속에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의 전술에는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 있습니다. 적의 실정을 모르고 아군의 실정만 알고 싸운다면 승패의 확률은 반반일 것이고, 적의 실정이나 아군의 실정까지 모르고 싸운다면 이길 가망이 없습니다. 상대와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을 때 승리를 장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천국에 본진을 둔 예수님의 몸 된 교회가 천상적인 정체성을 깨닫고 사탄의 세력을 바로 알아야 이미 이기신 예수님을 따라 영적인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계 17:14)
하나님의 구속 역사가 이미(already) 성취되었지만 아직(not yet)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교회는 용으로 표현되는 사탄과 그의 악한 세력과의 전투에서 강한 용사로 무장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now)와 미래(then), 여기(here)와 저기(there)에서 구원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고 그 성취를 체험하며 승리의 찬양이 울려 퍼지는 영광된 교회의 모습을 소망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신약의 서신서와 유대교 및 기독교의 묵시문학과 구약의 예언서의 세 가지 문학 장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시록은 서신서의 구조와 형식 안에서 묵시문학적인 상징으로 표현된 예언서로서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는 교회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신약성경의 마지막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한계시록은 요한복음서와 요한 1, 2, 3서의 저자로 알려진 사도 요한이 로마 황제 도미티안(Domitian) 시절(주후81-96년) 밧모 섬에 유배되어 있는 동안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였습니다(1:1-3; 22:6). 요한계시록은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실제 존재하였던 일곱 교회에게 회람 형식의 편지로 보내졌으며(주후 95년경) 특정교회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살아가는 모든 교회를 대표하여 계시의 메시지를 전달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은 유대교 및 기독교의 묵시문학적인 상징이 풍성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啓示, revelation), 또는 묵시라고 규정하는데, 히브리어는 ‘갈라’와 헬라어는 ‘아포칼립시스’로 감추어진 것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신약의 다른 책들과 동일하게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을 드러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약의 약속들을 종말론적으로 성취하셨다는 것을 묵시적인 상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묵시 묵학적인 상징이야말로 하나님의 것을 표현하는 적합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림언어로 되어있는 환상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경계하며 성경적인 의미를 깨닫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묵시적인 상징 속에서 교회를 돌보시고 격려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으로 위로 받도록 주시는 은혜의 말씀인 것입니다.

또한 요한계시록은 구약의 선지자적 전통에 서 있는 예언서입니다(1:3; 22:6-7, 18-19). 계시록의 예언(預言)의 말씀은 단순히 미래에 대한 일을 미리 말하는 예언(미리 豫, 말씀 言)이 아닙니다. 예언 사역을 감당했던 구약의 선지자들은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미래까지도 모두 포함하여 예언을 선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어떠한 일을 행하셨는지, 현재 어떠한 일을 행하시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떠한 일을 행하실 것인가에 대한 포괄적인 예언의 말씀인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살아서 연결된 하나님의 구속 사역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것이라는 본래 예언(맡길 預, 말씀 言)의 의미를 깨닫게 하십니다. 더 나아가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는 것으로 멈추지 말고 기억하여 지키도록 권면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시고 예수님께서 증거 하신 예언으로 말씀을 맡아 지키며 전하기 위해 복음서의 저자들은 구약의 예언에 담긴 404개의 절중에서 278개의 절이나 인용하였습니다. 이처럼 요한계시록은 당시에 듣게 된 전혀 새로운 예언이 아니었습니다. 이미 모세오경의 말씀과 예언자들에 의해 들었던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복음서의 내용과, 서신서의 진리들을 모아, 묵시적인 상징으로 표현하여 강조한 예언서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배경과 함께 성경66권 전체에서 증거 하는 진리와 종말론적인 설명이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고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요한계시록은 묵시적 상징으로 표현된 예언적인 서신서로서 환난의 시대를 살아가는 교회들에게 하늘의 소망을 갖게 하는 은혜의 말씀이었습니다. 요한 계시록의 1차 청중이자 수신자였던 소아시아의 교회 공동체가 직면한 신앙적인 도전에 대한 소망의 답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당시 교회는 외부의 정치적인 도전으로, 로마의 가이사를 주님으로 섬기는 황제숭배에 강요당하였고, 경제적으로 길드조합의 신들을 경배하도록 생존의 압박이 가해졌으며, 유대회당에서는 출교를 당하고 고소를 당하는 사회적인 핍박으로 위기에 봉착하여 배교의 유혹에 노출되었습니다. 결국 공식적인 핍박으로 버가모 교회 안디바가 순교하게 되고(2:13), 짐승의 밥으로 사라진 성도들과 살아남아 투옥된 성도들이나 유배 자들의 비보는 소아시아에 있는 교회들을 충분히 두렵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회 내부적으로도 니골라 당의 방임사상과 발람의 배금사상이나, 이세벨의 도덕적 부패가 목회자와 성도들을 흔들어 교회를 위협하였습니다. 이렇게 교회의 안과 밖이 치열한 전쟁가운데 있었으므로 교회를 붙들어 믿음을 지키게 할 위로와 소망이 절실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이기시고 교회의 구원을 이루셨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미래적인 구원의 시각을 제시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공동체를 ‘촛대’(1:12), ‘별’(1:16), ‘천사’(1:20) ‘24장로’(4:4), ‘십사만사천명’(7:4), ‘셀 수 없는 큰 무리’(7:9), ‘성전’(11:1), ‘두 증인’(11:3), ‘여자’(12:1), ‘아내’(19:7),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손님(19:9)’, ‘새 예루살렘’(21:9-10)이라는 12개의 묵시적인 상징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악한 세력과 전투하는 이 땅의 교회가 동시에 승리한 하늘의 교회라는 정체성을 깨닫게 하시며 여전히 완벽한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교회를 지켜주실 것을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2012년 6월, 마라나타를 대망하며…
파토스 목사 오강수
추천의 글
이우제 교수(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설교학)
류호준 교수(백석대학교 신학부총장 겸 신학대학원장, 구약학)

요한계시록 안으로 들어가는 글

[서론]
Ⅰ.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소망
제1강 | 예수그리스도의 계시를 주신 하나님의 파토스(1:1-3)

[본론]
Ⅰ.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위로
제2강 | 위로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파토스(1:4-8)
제3강 | 교회를 돌보시는 예수님을 보여주신 하나님의 파토스(1:9-20)
제4강 | 처음사랑을 회복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5강 | 죽도록 충성하게 하시는 하나님이 파토스(2:8-11)
제6강 | 순수한 신앙을 지키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7강 | 진리를 굳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8강 | 죽은 교회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9강 | 적은 능력으로도 믿음을 지키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10강 | 믿음의 열정과 열심을 갖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Ⅱ.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감격
제11강 | 하늘 보좌에서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파토스(4:1-11)
제12강 | 어린양의 권세를 찬양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5:1-14)
제13강 | 여섯인 심판 중에도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14강 | ‘인’을 쳐주시며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
제15강 | 승리한 큰 무리에게 안식을 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7:9-17)

Ⅲ.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호소
제16강 | 기도의 응답으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6:1-5)
제17강 | 나팔 심판 중에도 경고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8:6-12)
제18강 | 인침 받지 않은 자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8:13-9:11)
제19강 | 이만만의 마병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9:12-21)
제20강 | 고난 중에도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0:1-11)
제21강 | 교회를 측량하여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1:1-2)
제22강 | 두 증인에게 사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1:3-14)

Ⅳ.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격려
제24강 | 전투하는 교회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2:1-17)
제25강 | 인내와 믿음으로 적그리스도를 이기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3:1-10)
제26강 | 거짓 선지자를 분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3:11-18)
제27강 | 승리를 보여주시며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4:1-13)
제28강 | 종말의 구원과 심판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4:14-20)

Ⅴ.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준비
제29강 | 구속의 노래 속에 심판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5:1-8)
제30강 | 네 개의 대접으로 우주적인 심판을 행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6:1-9)
제31강 | 세 개의 대접으로 악한 세력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6:10-21)

Ⅵ.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도전
제32강 | 큰 바벨론의 실체를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7:1-6)
제33강 | 음녀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7:7-18)
제34강 | 큰 성 바벨론의 멸망가운데 성도를 권면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8:1-8)
제35강 | 튼 성의 애가를 듣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9:1-10)

Ⅶ.‘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확신
제37강 | 완전한 승리로 두 짐승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19:11-21)
제38강 | 완전한 승리로 용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0:1-10)
제39강 | 완전한 승리로 백 보좌 심판을 행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0:11-15)
제40강 | 새 창조와 새 예루살렘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1:1-8)
제41강 | 새 예루살렘의 영광으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1:9-21)
제42강 | 새 예루살렘의 영원한 생명으로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1:22-22:5)

[결론]
Ⅰ. ‘신(信)지피지기 백전백승’의 삶에 대한 소망
제43강 | 말씀의 권위와 상벌을 확증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2:6-16)
제44강 | 재림을 소망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파토스(22:17-21)
요한 계시록은 성경 66권 가운데 가장 사람들의 발길이 드문 책이다. 가슴 아프게도 계시록은 기존 교회 안에서 누구도 감히 등정하려고 들지 않았던 처녀림으로 보존(?)되어 있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의 목적은 성도들을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서 성도들로 하여금 온전하게 하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에 있다. 궁극적으로 요한계시록의 기록 목적도 결코 예외 일 수 없다. 요한 계시록은 철통 보완 장치와 함께 박물관에 보관 되어야 하는 책이 결코 아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읽혀지고 성도들에게 전달되어져 마지막 시대를 사는 성도들을 변화 시키는 역할에 중심축이 되어야 할 책이다.
그렇다면 왜 요한 계시록은 그동안 기존 교회에서 이렇게 홀대(?) 받게 된 것일까? 그 이유에 대하여 사람마다 주장이 다르겠지만, 요한계시록이 바르게 해석하고 설교하기가 어렵다는 뿌리 깊은 편견에 때문이라는 점만은 어떤 사람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성경의 다른 책에 비해서 요한 계시록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산 등정으로 비유해서 말한다면, 요한 계시록에는 높은 봉우리가 유난히도 많이 있다. 요한 계시록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자만은 절대 금물이다. 한 없이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요한 계시록이 아예 정복이 불가능한 산은 결코 아니다. 우리들의 한계 때문에,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천상의 메시지를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요한계시록의 근간이 되는 메시지(교훈)는 너무나 확실하고 선명하기 때문에 모든 성도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제 목회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강단에서 요한계시록을 힘 있게 선포해 주어야 한다. 기존 교회가 자신감을 상실함으로 요한 계시록 강해는 이단들과 광신적인 신앙을 퍼뜨리는 사람들의 전유물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신실한 성도들을 미혹하는데 사용되는 단골메뉴가 요한 계시록이 될 정도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봉사하는 사역을 맡은 목회자들의 책임이 막중한 때이다. 이제 목회자들이 앞장서서 계시록 앞에 붙어 있는 ‘접근 금지’의 팻말을 떼어내어야 한다. 성도들로 하여금 계시록이라는 산에 올라 오색찬란한 아름다운 정경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신록의 향기를 맛보게 해주어야 한다. 오강수 목사님이 저술하신 요한 계시록 강해설교집이 소중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쉽지 않은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신 저자에게 박수갈채를 보낸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하여 수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요한 계시록의 산 등정을 계획하는 선한 역사가 계속되기를 소망해 본다.
- 이 우제 교수(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설교학)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어 사람을 찾아오신 위대한 이야기들을 기록하고 있는 책입니다. 그분은 천상에서 영원한 적막과 엄위함 가운데 있는 분이 아닙니다. 그분은 세상을 마치 태엽을 감아 놓은 시계처럼 그렇게 가만히 놓아두고 있는 분도 아닙니다. 그분은 손수 이 세상이 오시기로 작정하시고 마침내 사람이 되시어 인간의 한계와 궁핍 안에 스스로 낮아지셨습니다. 그리고 부단히 사람들에게 말씀하시고 이야기를 나누셨습니다. 그들과의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시려고 끊임없이 노력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저항과 냉대와 반항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이 칼과 창으로 죽이려들었을 때도 순순히 자기 목숨을 내려놓고 그들을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이것이 인류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파토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러한 간절한 열정과 열망은 시대를 따라 다양한 목소리와 색조를 띠었습니다. 때론 호소하기도, 때론 부르짖기도, 때론 읍소하기도, 때론 채찍을 들기도, 때론 타이르기도, 때론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 아래에는 자기 백성을 향한 끈질긴 사랑과 흔들리지 않는 헌신이 흐르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한다는 것은 언제나 흥분되는 일이며 가슴 벅찬 여정입니다.
찬송 가사 가운데 “내 기억 부족하여 늘 잊기 쉬우니 잘 알아듣기 쉽게 늘 말해주시오.”(205장)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설교자는 진리의 말씀을 청중들에게 잘 알아듣기 쉽게 말하는 사람입니다. 저자는 이 점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본서를 통해 저자는 움직이지 않는 크리스천들을 깨워 걸으라고 합니다. 그는 요한계시록에서 들려오는 하나님의 애끓는 마음(파토스)을 갖고 그리스도의 길로 걸어가라고 권고합니다.
- 류호준 교수 (백석대학교 신학부총장 겸 신학대학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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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요한계시록 파토스
저자오강수
출판사행복한 사람
크기(153*225)mm
쪽수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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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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