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경적인 삶, 어떻게 살아야 할까?
월터 카이저가 제시하는 거룩한 삶에 대한 성경적․실제적 가이드
도박이나 알코올 중독이 사회 문제가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교회의 분열을 가져올 정도로 동성애에 대한 논의는 현재진행형이며, 자살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최근 여러 일들을 통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세계적인 경제 위기를 경험하면서부터는 특별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빈부의 격차와 양극화의 심화를 통해 부와 가난의 문제가 남의 이야기가 아님을 실감하게 된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이런 이슈들이 대단히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뒤엉켜 일어남으로써 그러한 이슈들에 대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판단하고 선택하며 행동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삶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이들, 무엇보다 그러한 답변을 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은 우리의 규범, 우리의 길잡이인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 생각해 보게 함으로써 오늘날의 삶의 문제에 대하여 하나씩 풀어가고 있다. 특별히 윤리적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갖는 이들을 배려해 각 주제에 대한 성경적 답변이 될 수 있는 중심 구절을 선정해 풀어가면서, 그러한 성경적 가르침을 전할 수 있도록 본문, 주제, 요절, 설교의 핵심어, 질문과 개요를 매 장마다 제공하고 있다.
사실 “윤리”라는 단어는 “윤리학”으로 이해될 뿐이며, “윤리”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말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이가 드물다. 그러나 이 책은 “윤리”란 하나님이 요구하시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깨달아 살아가는 삶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깨닫게 해 준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는 소외계층, 인종차별과 인권, 도박과 탐욕, 미디어와 포르노, 간음, 동거와 음행, 이혼, 낙태와 줄기 세포 연구, 동성애, 사형, 자살과 안락사, 유전공학과 인공생식, 알코올 중독과 약물 남용, 시민 불복종, 전쟁, 부와 경제, 동물의 권리, 환경 문제 등이다.
◆본문 중에서
“건실한 성경 윤리가 절박하게 필요하다는 생각에 나는 신구약성경의 윤리에 대한 나 자신의 연구와 가르침으로부터 얻은 통찰들을 성경 윤리에 대해서 가르치는 몇몇 핵심 본문들과 결합시키려고 노력하였다. 나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개괄적으로 해설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권위 있는 가르침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도움 자료들이 일련의 성경 연구들, 이를테면 대학의 성경 연구 선택과목이나 어른들을 위한 성경 연구, 가정 내의 성경 연구, 교회와 기독교 대학과 신학교 등지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각종 성경 연구 등에서 널리 활용되었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 서론 중에서 -
“이에 관하여 가르치는 본문으로는 욥기 14:1-6이 가장 적절하다.
본문: 욥기 14:1-6
주제: “하나님만이 우리의 날수를 정하신다”
요절: 5절, “그의 날을 정하셨고 그의 달수도 주께 있으므로 그의 규례를 정하여 넘어가지 못하게 하셨사온즉”
설교의 핵심어: 질문들
질문: 우리의 모든 날들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관하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질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개요
I. 우리의 날들에는 이미 한계가 정해져 있는가?(14:1-2)
II. 하나님은 정말 끊임없이 우리를 감시하시는가?(14:3-4)
III. 하나님은 우리가 살 날이 얼마나 될지 이미 정하셨는가?(14:5)
IV. 하나님은 우리가 죽을 때까지 우리를 감시하는 시선을 거둔 적이 있을까?(14:6)“
- 11장 자살, 영아 살해, 안락사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