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갓피플몰 앱   성경공부교재  어린이 미니서재  새신자선물  해외원서  도서대량주문  농어촌교회장터
  •  
  •  
  •  
  •  
 
성경연구

성경기획

94
구매고객 성향
남자 14% 86% 여자
교역자 59% 41% 성도
   
청년 47% 53% 장년
   
그들은 어떻게 이단이 되었는가  
(Heresy)
무료배송 상품입니다.소득공제도서정가제 
       
퍼가기
  
저자/역자 : 알리스터 맥그라스/홍병룡  |  출판사 : 포이에마
발행일 : 2011-05-11  |  (148*210)mm 395p  |  978-89-93474-55-8
  • 판매가 : 15,000원13,500원 (10.0%, 1,500원↓)
  • 적립금 : 750원 (5.0%)
  • 배송비 : 무료배송
  • 지금 결제하면 08/18 화요일 출고 됩니다.  
    갓피플 출고
무이자 카드설명
주문수량  
  
 
내부이미지입니다. 크게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하세요. ['앞표지' 포함 총 14 페이지]

정통과 이단, 권력의 관계를 재조명한 역사신학자의 빛나는 통찰!
기독교가 유대교의 한 분파로 보였던 1세기부터 로마제국의 공식 종교가 된 4세기까지 기독교 신앙과 신조의 발달과정에서 등장한 이단의 기원과 본질을 탐구한 책! “어디까지가 다양성이고 어디부터가 이단인가? 이단이냐 정통이냐를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정통은 기득권을 보호하려고 만든 통제 이데올로기인가?” 이단과 무신론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정통과 이단의 관계를 고찰할 때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질문들을 꼼꼼히 논증함으로써 신앙과 신조의 형성과정부터 이단 개념의 기원, 이단의 뿌리와 초기 발달사, 실제 사례, 발생원인, 권력과의 상관관계를 철저하게 파헤친다. 이단과 정통에 대한 통념을 뒤집고, 이단의 매혹에 사로잡힌 현대사회에서 교회가 계속해서 진리를 수호해야 할 이유를 밝히다!

[출판사 리뷰]
이단은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용감한 패자들인가,교회를 무너뜨리려고 몰래 침입한 불순세력인가?

기독교가 유대교의 한 분파로 보였던 1세기부터 로마제국의 공식 종교가 된 4세기까지 기독교 신앙과 신조의 발달과정에서 등장한 이단의 기원과 본질을 탐구한 책이다. “어디까지가 다양성이고 어디부터가 이단인가? 이단이냐 정통이냐를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정통은 기득권을 보호하려고 만든 통제 이데올로기인가?” 이단과 무신론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정통과 이단의 관계를 고찰할 때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질문들을 꼼꼼히 논증함으로써 신앙과 신조의 형성과정부터 이단 개념의 기원, 이단의 뿌리와 초기 발달사, 실제 사례, 발생원인, 권력과의 상관관계를 철저하게 파헤친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서구문화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단과 무신론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오늘날 이단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매혹적인 옷을 입고 나타나 사람들을 현혹한다. 정통은 건조하고 무기력한 반면, 이단은 지적 에너지와 문화적 창의성을 뿜어낸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기독교를 위협하는 고고학 유물이라도 발견되면 특종이라도 잡은 양 앞다퉈 보도하고, 허구에 입각한 소설 한 편이 교회의 근간을 흔들기라도 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기 일쑤다. 역사학자이며 신학자인 알리스터 맥그라스는 이런 현상을 가리켜 이단이 유행을 타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제 현대사회는 이단이 급진적이고 혁신적일 뿐 아니라 심지어 멋지다고까지 생각한다. 이에 저자는 이단의 기원과 발생 원인을 하나씩 파헤치며 전통적인 도그마는 진부하고 개인의 자유를 제한할 뿐이라는 아우성 속에서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진리를 신실하게 지켜야 할 이유를 밝힌다.

1부에서는 신앙과 신조, 기독교의 복음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1세기 기독교의 성격을 철저하게 고찰함으로써 이단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종교와 세속을 불문하고 모든 세계관에 내재하는 다양성과 이단의 구분선을 어떻게 그을 수 있는지 다양성과 이단의 관계를 살펴보고 초기 이단의 발달사와 이단의 속성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부에서는 에비온주의와 도세티즘, 발렌티누스주의, 마르키온주의, 아리우스주의, 도나투스주의, 펠라기우스주의 등 초대교회에서 이단으로 선언된 고전적인 운동들이 어떤 면에서 그렇게 파괴적인 문젯거리라는 평가를 받았는지 하나씩 점검해나간다. 마지막 4부에서는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이단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첨예한 이슈가 되어온 정통과 이단, 권력의 관계를 기독교의 역사 안에서 면밀히 탐구한다.

♠ 이단에 대한 통념을 뒤집다
이단에 대한 사람들의 통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이단을 정통성 확보 싸움에서 잔인한 기존 종교권력에 패배한 용감한 패자들로 보는 시각이다. 이들에게 정통파는 어쩌다 싸움에서 이긴 하나의 이단에 불과하다. 이와 반대편에 서 있는 시각은 이단을 애초에 교회를 파괴하려고 트로이의 목마처럼 몰래 침입한 불순세력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기독교 내부에서 이단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견해로 이들에게 이단은 겉으로는 기독교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파괴적 씨앗을 심는 신앙의 원수일 뿐이다. 그런데 저자는 치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이 두 가지 통념을 모두 뒤집는다. 먼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고전적인 이단 사상 대부분이 기독교가 권력과는 거리가 먼 사회의 소수파였던 1-2세기에 이미 위험한 사상으로 분류되어 공동체로부터 거부당했다는 사실을 치밀하게 논증해나간다. 이와 더불어 이단의 발생 과정과 실제 사례를 샅샅이 살핌으로써 “이단이란 본래 기독교를 당시 문화와 더 나은 관계를 맺게 하려고 시작한 탐구 여정의 결과”로 보아야 한다며 후자의 견해에도 제동을 건다. 다시 말하면 이단이란 복음을 파괴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아니라 보존하려는 열망으로 시작되었다는 말이다.

♠ 이단은 지나간 과거의 사건이 아니다
바로 이 때문에 저자는 이단을 지금은 모두 해결된 과거의 문제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흔히 이단을 기독교 초기에 이미 끝난 사건이며 현대의 교회 생활과는 거의 상관없는 케케묵은 개념이라 여기지만, 신학적이고 영적인 탐구의 여정은 초대교회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리의 조사 대상이 되는 모든 새로운 길은 신앙이 걸을 만한 경로일 수도 있고 막다른 골목으로 판명될 수도 있다”며 이단을 이미 끝난 사건으로 보는 인식을 경계한다. 어느 시대나 신학자들과 기독교인들은 기독교 신앙을 다른 집단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열망과 기독교 속에 다른 지혜 혹은 보완적인 지혜를 도입하려는 열망을 품어왔다. 그러면 지극히 바람직한 열망이 이단이라는 막다른 골목으로 빠지고 마는 건 무엇 때문일까? 대개는 기독교가 당대의 문화적 가치관과 동떨어지면 안 된다는 생각과 불합리해 보이는 기독교 관념을 당대의 합리성 기준에 맞춰 수정해야 한다는 압박감, 다른 종교 집단과의 공존을 위해 특정 관념을 수정하는 타협, 그리고 윤리에 대한 지극한 관심에서 비롯된다. 그런데 이런 일은 모두 기독교가 주변 문화와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신학적, 영적 열망을 지닌 이들이 자신의 의도와 달리 이단에 빠질 위험은 어느 시대에나 도사리고 있다. 이단을 케케묵은 개념이자 이미 끝난 사건으로 치부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교회와 신학자, 그리고 기독교인들이 신학적 경각심을 잊지 말아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 정통이여, 본래의 매력을 회복하라
우리 시대에 이단이 이토록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그 이유를 권위에 대한 도전 사상에서 찾는다. 포스트모던 세대에게 종교적 정통은 절대 권위와 동일시되고, 절대 권위는 곧 자유의 이름으로 저항하고 전복해야 할 대상이다. 그리고 이렇게 “기독교 정통은 따분하고 해로운 반면, 이단은 지적으로 흥미롭고 영적으로 자유롭다”는 정통에 대한 반감 때문에 추종자들은 이단을 자신들에게 해방을 주는 권위주의의 타파로 간주하곤 한다. 정통에 대한 이런 인식은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에게 정통의 호소력을 약화시키는 강력한 도전이 된다. 그러면 이단의 매혹에 빠진 이 시대에 교회가 직면한 도전에 맞서 이겨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G. K. 체스터튼의 말을 인용하며 ‘정통 신앙의 로맨스’를 재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통 교리가 지적으로나 영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기독교 신앙임을 입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정통이야말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매력 있고, 아름답고, 해방감을 주는 것임을 증명”해야 한다. 이는 저자가 이 책을 쓰는 내내 마음에 품었던 간절한 소망인 동시에 오늘날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2세기에는 이단 대 정통이라는 이항대립이 특정 집단과 개인을 기독교회에서 배제하는 수단으로 등장했다. 하이레시스가 이제는 기독교 신앙을 파괴하는 사상, 이른바 정통에 반대되는 사상을 개발한 학파를 의미하게 되었다. 여기서 정통이란 진정성과 규범성을 갖춘 기독교 신앙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와 같은 발전 양상과 그로부터 제기되는 의문들을 다루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이다. 이런 일이 어떻게 발생했는가? 그것은 정당한 발전인가? 과연 누가 무엇은 이단이고 무엇은 정통이라고 결정하는가? 이단이라는 개념은 지금도 적실한가?
- p.68

이번 장에서 우리는 후기 교부시대에 등장했던 세 가지 주요 이단을 살펴보았다. 그중 어느 것도 악의나 이기주의, 신학적인 타락의 결과로 나왔다고 생각할 수 없다. 아리우스주의, 도나투스주의, 펠라기우스주의는 모두 종교적으로나 영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관여하려 했던 진지한 운동이었다. 모두 각자 나름대로 이해한 기독교 신앙을 변호하려 했던 숭고한 동기를 보여준다. 아울러 그들을 성경이나 기독교 전통을 왜곡하여 해석한 결과라고 치부해서도 안 된다. 셋 다 성경에 근거를 두었던 운동이다. 비록 정경 내의 정경, 즉 그들의 필요와 의제에 걸맞은 일련의 텍스트에만 주목하긴 했지만 말이다.
- p.254

기독교 공동체는 어떤 교리적 접근이나 형식이 긍정적이고 적절하며, 어떤 것이 부정적이고 부적절한지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가? 처음에는 선하고 유용하다고 믿었던 것이 결국은 위험하고 억압적인 것으로 판명이 나면 어떻게 되는가? 초기 기독교 저자들은 돌이킬 수없는 지적 오염과 타락의 가능성을 심히 염려했다. 교회가 일단 받아들인 어떤 관념들이 혹시 누룩이나 곰팡이로 판명되어 영구적으로 숙주를 오염시키거나 다치게 하지는 않을까? 아우구스티누스는 교회가 말하는 방식, 즉 기독교 특유의 언어가 있다고 믿었다. 그런데 달리 말하는 방식을 도입했다가 특유의 언어를 잃어버리거나 오염시키면 어떻게 될까?
- p.266

추천의 말 : 릭 워렌

들어가는 말 : 이단과 나누는 정사

1부 이단이란 무엇인가
 1. 신앙, 신조 그리고 기독교 복음
 2. 이단 개념의 기원

2부 이단의 뿌리
 3. 다양성 : 초기 이단의 배경
 4. 이단의 초기 발달사
 5. 이단의 본질은 무엇인가

3부 고전적인 기독교 이단들
 6. 초기의 고전적 이단들 : 에비온주의, 도세티즘, 발렌티누스주의
 7. 후기의 고전적 이단들 : 아리우스주의, 도나투스주의, 펠라기우스주의

4부 계속되는 이단의 영향력
 8. 이단 발생의 문화적 동인과 지적 동기
 9. 정통, 이단 그리고 권력
 10. 이단과 이슬람의 기독교관

나가는 말 : 이단의 미래
미주
찾아보기

알리스터 맥그라스 덕분에 우리는 이단이 무엇이고 왜 그토록 매혹적인지 비로소 그 답을 찾게 된다. 사람들이 이단을 선택하고 삶의 태도와 생활방식으로 받아들이는 이유를 분명히 이해하게 해주는 탁월한 통찰과 치열한 논증이 돋보이는 수작이다.
- 달라스 월라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의 저자

나는 우리 시대에 알리스터 맥그라스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당신도 이 책을 읽고 나면 내 말에 동감할 것이다. 그의 글과 통찰은 명료하고 설득력이 있으며 포괄적이다. 혼자만 읽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도 선물하여 교회를 굳게 세우길 바란다.
- 릭 워렌, 새들백 교회 목사

21세기 현대 복음주의권을 견인하고 있는 걸출한 신학자 알리스터 맥그라스는 이 책에서 이단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탁월한 신학적 감각으로 예리하게 분석하고 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오늘날 한국 교회의 갱신과 재건에 요긴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의 필독서로 꼭 추천하고 싶다.
- 정성욱, 덴버신학교 조직신학 교수

알리스터 맥그라스(Alister McGarath)
21세기를 대표하는 복음주의 신학자로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수학과 물리, 화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을 섭렵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분자생물학을 전공하여 스물두 살에 박사학위를 받았고, 2년 후에는 동 대학에서 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때 자유주의에 심취하기도 했으나 리처드 백스터, 존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 등의 영향을 받아 복음주의 신학자가 되었다.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리젠트 칼리지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쳤고, 옥스퍼드 대학 위클리프 홀의 학장을 지내며 조직신학과 역사신학 교수로 재직했다. 이단의 기원과 본질을 탐구한 이 책에서 저자는 정통과 권위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사람들을 매혹하는 이단의 강력한 도전에 맞서려면 정통이야말로 강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마음을 끄는 매력이 있을 뿐 아니라 미적 감각을 증진하고 해방감을 안겨준다는 사실을 교회가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표적인 저서로 《도킨스의 망상》, 《기독교, 그 위험한 사상의 역사》,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한 권으로 읽는 기독교》, 《회의에서 확신으로》,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 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평점
이름
공감
작성일
답변유무
문의 제목
이름
작성일

도서명그들은 어떻게 이단이 되었는가
저자알리스터 맥그라스
출판사포이에마
크기(148*210)mm
쪽수395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1-05-1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배송방법 택배
배송예상기간 [ 주문 ] 후 [1~2일 이내] [ CJ택배 ](으)로 출고 예정입니다. (토/일/공휴일 제외)
소비자 변심(구매착오)에 의한 반품비용 편도 2,000원 (최초 배송비 무료인 경우 4,000원)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경우 상품 수령일로부터 7일이 지난 경우 및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한 청약철회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환 반품 보증 조건 및 품질보증기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주문취소 및 대금 환불 방법 마이페이지 1:1문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 지연이자 지급의 책임이 있습니다.
A/S 관련 전화번호 1522-0091
거래에 관한 이용약관 확인 방법 당사 홈페이지 하단의 이용약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알리스터 맥그라스) 신간 메일링   출판사(포이에마) 신간 메일링  
배송정보

1. 본 상품은 [ 주문 ] 후 [1~2일 이내] [ CJ택배 ](으)로 출고 예정입니다. (토/일/공휴일 제외)
2. 배송비 : 무료배송 (단, 도서산간지역은 배송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반품교환정보 및 절차

1. 상품 하자가 아닌 소비자의 단순변심 또는 구매착오에 따른 교환/반품은 상품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신청 가능하며,
상품 회수 및 배송에 필요한 비용 왕복배송비 [ 4,000 ]원은 고객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2. 갓피플몰 고객센터에 반품 신청을 하신 후 안내에 따라 배송된 택배사를 통해 반품하시면 됩니다.
빠른 처리를 위해 주문자명, 연락처, 반품/교환 사유를 메모하시어 박스 안에 동봉해주세요.

3. 상품의 교환/반품/보증 조건 및 품질 보증 기준
상품에 하자가 있거나 내용이 표시정보와 내용이 상이할 경우에는
물품 수령 후 3개월 이내 또는 사실을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무상으로 교환해드립니다.

4. 상품의 불량에 의한 반품,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라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대금 환불 및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합니다.

반품교환 불가 안내

1. 반품요청 기간이 지났을 경우
2.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
3. 소비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5. 비닐 등으로 포장되어 있는 상품의 포장이나 봉인 라벨이 훼손됐을 경우
6. 복제가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음반, DVD, 소프트웨어 등)
7. 인쇄 및 고객 요청에 의한 주문제작 상품일 경우
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반품규정이 판매자가 지정한 반품조건보다 우선합니다.
상품별 교환/반품불가 사항
의류/잡화 · 상품 상태가 온전치 못한 경우·세탁을 했거나 수선했을 경우
소프트웨어 · CD, DVD, VCD, VIDEO Tape 등 박스 포장을 제거했거나 바코드가 손상된 경우
· 장착 또는 운영체제 등을 설치했을 경우
스포츠 · 사용 흔적이 있는 경우
가구/인테리어 · 주문 제작의 경우 실측 후 제작 중일 경우
식품 · 발송과 동시에 상품의 훼손이 진행되는 경우
악기/음향영상기기 · 사용 흔적이나 설치를 한 경우
· 부품이 망실되었거나 임의로 탈착시켰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