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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요의 시대에 다시 찾는 영적 스승 이현필  
한국기독교 지도자 작품선집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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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현필,KIATS  |  출판사 : KIATS
발행일 : 2014-12-07  |  (130*202)mm 392p  |  978-89-93447-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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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독교는 2,000년 세계 기독교 역사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짧은 시간 동안 박해와 고난이 있었고, 열정과 헌신을 통해 교회 성장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에 선교 활동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경험은 조선 유학자와 초기 가톨릭 교우들 사이의 논쟁, 박해와 순교를 내세워 참된 신앙에 대한 묵상으로 승화시켜 설교와 글과 시 등을 통해 고스란히 표출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는 이를 가다듬지도, 그 진정한 가치를 온전히 인식하지도 못 하고, 늘 서구 기독교만 동경하며 그 문화를 받아들이기에 급급했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들어 지금까지 소홀했던 한국 기독교 믿음의 유산을 발굴하여 현재의 삶과 신앙을 반성하려는 신앙인들이 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그런 맥락에서 KIATS(한국고등신학연구원)는 ‘한국기독교 지도자 작품 선집’ 시리즈를 통해 한국 기독교의 유산을 집대성하고자 한다.

이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은 그동안 묻혀 있던 한국 기독교의 보석 같은 글을 다양하게 접하게 될 것이다. 이에 치열하게 믿음의 본을 보이며 살다 간 조상의 신앙을 되돌아보고 반추하며, 하나님께서 한국 기독교의 미래에 허락하실 원대한 계획에 동참했으면 한다. 그리고 외국 번역물이 우리나라 기독교인들의 독서를 주도하는 상황에서 우리네 정과 풋풋함, 구수한 토속적 신앙을 소중히 여기는 계기가 되었으며 한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한국기독교 지도자 작품 선집’ 시리즈가 우리 것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함께 세계적 차원에서 우리의 신앙을 발견하고 재정립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
한국의 프란시스
맨발로 지리산의 눈길과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예수처럼 살고자 했던 이현필 선생, 사람들은 그분을 맨발의 성자요, 한국의 프란시스라 부른다. 그렇지만 한국의 제도권 교회는 오랫동안 이현필에 관심을 주지 않았다. 오히려 산속에 활동하는 ‘산중파 이단’이라 규정하고, 가정을 파괴하는 금욕주의자라 욕하기 도 했다. 맨발로 다니며 거지들을 돌본다고 불결하게 여기기도 했다. 예수처럼 살아가려 몸부림치는 이현필의 삶 자체가 어쩌면 일본교회 지도자들에게 마냥 유쾌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현필이 생애를 마감한 지 60년이 다 된 지금, 그의 삶과 말씀이 한국교회에 잔잔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어쩌면 한국교회의 현실이 녹녹하지 않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현필에 대한 관심이 일부 학자들이 주장하듯 이현필에 대한 이단성 문제가 풀렸거나, 본질적 영성을 추구하는 이들이 그동안 증가했거나,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서 더 늘어난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한국교회의 세속화와 권력다툼 때문에 진정한 신앙과 신앙의 사표를 찾고자 하는 우리의 괴로운 자화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좀 더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해야 예수를 잘, 제대로 믿는 것일까? 우리 신앙인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우리는 참된 영적인 스승과 모델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현필의 생애와 그가 남긴 작품이 우리의 질문에 작은 울림으로 화답할 것이다. -p16

예수의 인격을 꿈꾼 사람, 이현필
이현필은 머리가 뛰어난 천재는 아니었다. 대신 그는 자신이 받은 소명을 끝까지, 열정적으로 실천하며 살았던 사람이다. 특히 예수의 인격을 묵상하면서 삶의 구체적인 현장에서 자신이 예수처럼 살기를 열망했다. 그의 글 중에 예수의 인격을 주제로 한 글들이 많았다는 점도 그가 얼마나 예수의 성품과 인격을 본받아 살려고 애를 썼는지를 잘 보여준다. -p28

처음에 우리는 주께 받기를 바라고 믿었습니다. 이미 받은바 은총이 넉넉하여 이제는 어떻게 해서 무엇을 드려볼까 입니다. 받으려는 사랑은 바치는 사랑으로 바꿔져야 합니다. 언제까지나 받기만 하려는 심정에 달려있지 않기를 바랍니다.
많은 받으면 만족하고, 적게 받으면 부족한 생각이 고쳐져서 많이 바치면 만족하고, 적게 바치면 부족하여지기 바랍니다. 적은 것 받아지면 큰 것 받은 대로만 달려가는 마음이 작은 수고에서 큰 수고자리로 옮겨가지고, 사랑을 받을 자리에서 떠나 사랑하는 자리를 찾아가기 바랍니다. -p40

그리스도의 형상이 제 안에 이루어지는 것만이 제 소원입니다. 주님께옵서는 모든 인류를 부모요, 형제요, 자매처럼 여기셨습니다. 저와 만나는 이는 누구나를 부모나 형제나 자매로 여겨져야 뵈일 자격이 있다는 것이 알아집니다.
주님 참 그랬습니다. 꼭 형제로만 보여지면 뉘 집을 찾아갈 필요가 없사옵나이다. 명심케 해 주옵소서. 사도들은 모든 이를 부모형제요, 자매요, 자녀 같이 여기셨나이다. 그리스도의 형상이 제 안에 자리 잡아지이다. 아멘. -p99

우리 구주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데 경험이 많으십니다. 하늘 아버지는 천사들 넉넉히 준비하시고, 기름 성령도 넉넉히 준비해 보내셨으니 우리를 구원하시는데 못 하실 리 없고, 하실 수 있으시기 때문에 착수하신 일입니다.
가다가 어려운 일 만나도 낙심도 없고 걱정도 없습니다. 제가 주를 섬기는 중에 어떠한 일도 즐거움으로 할 수 있습니다. 힘주신 만큼 사랑으로 하는 일이어서 아무 걱정도 낙심도 없습니다. 저를 택하신 이는 미쁘시기 때문입니다.
제가 믿을라서 믿은 것 아니고, 믿게 하셔서 믿어지기 때문입니다.-p133

우리 맘에 사랑 있습니다. 내 욕심 참는 것도 작은 십자가, 혈기 참는 것도 작은 십자가, 다른 사람 멸시 않는 것도 작은 십자가입니다. 예수께서 다른 사람 구하러 오셨지만, 내 자신 구하러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더 가깝습니다.
진실로 바라고, 배우고, 최후까지 하는 것이 성공입니다. 완전을 사모하고 희망을 바라보고 나아가야합니다.
우리는 안전하게 살 수 없습니다. 낙심 날까 봐서 믿을라는 사람에게 성령의 위로가 됩니다. 잘해서 천국 갈 사람 있는가요? 끝까지 참고 바라고 나가는 것입니다. -p249
목차

인사말 - 김태범 목사(대구 삼덕교회 담임)
추천사 - 강준민 목사(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풍요의 시대에 다시 찾는 영적 스승, 이현필 - 김재현(KIATS 원장)

제1부 예수의 사랑, 예수의 인격 … 39
구속ㆍ은혜ㆍ사랑
인격완성

제2부 믿음의 삶, 고난의 길 … 127
믿음
가난ㆍ무식
질병ㆍ병고
정절ㆍ순결

제3부 아버지 뜻대로 … 223
사명
사업ㆍ농사
구제ㆍ봉사
인재ㆍ교육
사회ㆍ민족

제4부 낮은 마음 … 279
회개
겸손ㆍ정직
인도ㆍ순종

반성록 … 333

부록 … 367
동광원 연보
동광원의 영성
동광원 신조와 생활수칙
동광원 정신 강령
동광원 기도문
동광원 성가

이현필 연보
참고문헌
김태범 목사(대구 삼덕교회 담임)
<인사말, 풍요의 시대에 다시 찾는 영적 스승 이현필을 발행하면서...>
우리는 오늘날 물질적으로, 기술적으로 풍요로운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사랑과 행복과 성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며 삽니다. 성도들의 교회생활은 전과 비교할 수 없이 세련되고 매끈해졌습니다.
그런데 영적으로는 어딘지 모르게 허전함과 공허함이 더 느껴집니다. 물질적 풍요의 시대에 살면서, 영적으로는 오히려 더 큰 빈곤을 경험합니다. 많은 설교자와 선생이 있지만, 마음 한 켠에서는 계속 참된 영적 스승을 찾습니다.
오랫동안 마음에 담아두었던 영적인 거장 중의 한 분이 바로 이현필 선생이었습니다.
이 책의 출간은 지난 2011년 10월 삼덕교회에서 있었던 한국고등신학연구원 김재현 박사의 4일 간의 ‘가을 말씀사경회’를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한국교회 초기 선배들의 신앙유산을 재발견하고, 믿음의 근본으로 돌아가자는 말씀에 성도들이 은혜를 받고, 이현필 선생 연구 출간을 위해 귀한 헌금을 해 주셨습니다. 이후 한국고등신학연구원의 헌신과 열정을 통해 이번에 성도들이 이현필 선생이 남긴 친필원고들을 직접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현필 선생은 지리산자락과 광주와 화순 등에서 눈밭을 걸으며 고아와 과부와 걸인들을 거두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면서 예수님이 가르친 복음을 하나하나 몸소 실천하며 살려고 애썼습니다. 지금까지 대중에서 숨겨져 있던 이현필 선생의 진수를 우리 성도들이 그 분의 글을 통해 깊이 만나시길 소망합니다.
받을 사랑이 적을까 봐 걱정하지 말고, 더 줄 사랑이 없어서 고민하라는 그분의 음성이 들립니다.
죽음 앞에서까지 자신의 죄인 됨을 깊이 고백한 그분의 나지막한 음성이 옆에서 들립니다.
한국의 프란시스, 이현필 선생처럼 살고자 마음의 옷자락을 여밉니다.

강준민 목사(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풍요의 시대에 다시 찾는 영적 스승 이현필》은 한국 기독교의 영성의 뿌리를 추적하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지금 조국교회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조국교회의 세속화와 물량주의와 안일주의는 한국기독교의 쇠퇴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교회가 위기에 처할 때 해야 할 일은 다시 예수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다시 본질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이삭이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을 다시 팠던 것처럼, 깊은 영성의 우물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깊은 영성은 새로움과 세련됨과 화려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깊은 우물로 다시 돌아갈 때 가능합니다.
이 책은 이현필 선생의 전 생애에 걸쳐 몸부림친 영성 생활의 본질을 보여 줍니다. 그에게 금욕주의적 성향이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지만 삶으로 보여준 그의 순명과 청빈과 정절과 절제의 삶은 깊은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가난과 질병을 축복으로 알며, 예수님을 닮은 덕이 참된 부요라고 가르쳐 준 그의 삶을 우리는 겸허하게 배워야 합니다. 그의 반성록과 일기 그리고 가르침 속에서 보여준 예수 중심의 영성은 그의 삶으로 드러낸 영성입니다. 그의 단순하면서도 담백한 가르침이 울림으로 다가오는 것은 그의 가르침은 이론이 아니요, 삶으로 쓰인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그가 남긴 공동체는 수도원 영성의 모범이며, 조국교회가 이어받아야 할 소중한 유산입니다.
이번에 한국고등신학연구원(KIATS)의 김재현 원장의 노고로 출판되는 이 귀한 책을 조국교회의 영적 지도자들과 성도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현필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에서 태어난 이현필은 호남 영성의 대부 이세종의 영성을 이어받아 한국의 수도원 운동의 기틀을 마련한 인물이다. 일제 말기, 한국전쟁 시기 남원과 광주 등지에서 성도들에게 성경을 가르쳤으며 고아와 환자들, 그리고 오갈 데 없는 자들을 돌보았다. 이현필은 결핵환자를 돌보다 자신도 결핵에 결려 1964년 5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하나님 사랑에 사로잡혀 살았던 이현필은 가난을 사랑했고, 질병을 찬양했으며, 정절과 순종, 순명과 청빈의 삶을 살았다. 뛰어난 영성가이면서 동시에 현실에 뛰어들어 구제와 교육 사업에 헌신했던 그는 인생의 말로에는 회개로 점철된 삶을 살았다. 이현필의 외침은 풍요의 시대에 살아가는 공허한 우리의 영혼을 향해 신자의 길이 무엇인지를 돌아보게 한다.
KIATS
KIATS(키아츠, 한국고등신학연구원)는 ‘한국기독교 유산의 집대성과 세계화를 이끌어가는 신앙과 학문공동체’라는 비전으로 2004년 4월에 설립된 단체로 ‘사람, 인프라, 네트워크’를 강조한다. 우리의 모든 신앙과 연구, 활동의 최종 목적은 예수님이 걸어가신 삶을 본받는 것, 이 땅에 가장 낮은 자의 삶의 현장에서 그들을 섬기는 것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한국기독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세계기독교라는 거시적 맥락 속에서 한국인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신학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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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풍요의 시대에 다시 찾는 영적 스승 이현필
저자이현필,KIATS
출판사KIATS
크기(130*202)mm
쪽수392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4-12-07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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