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달 프라이스Randall Price ph.D
중동문제 전문가, 베스트셀러 작가, 성경 고고학자로 20여권의 책과 비디오를 제작하였다.
하루는 사막의 전갈이 나일 강에 도착하였다. 그곳에는 악어가 모래밭에 누워서 일광욕을 즐기고 있었다. 전갈이 다가가서 물었다. '악어 형님, 우리 서로 동맹을 맺고 함께 강 저편으로 건너갑시다.' 그러자 악어가 대답했다. '너는 내가 태양 볕에 내 머리까지 다 그슬린 줄 아느냐? 우리가 함께 강을 건너는 동안 너는 나를 물어 죽일꺼야! 내가 안전하게 살아남는다는 것을 어떻게 보장할꺼냐?' 전갈이 대답했다. '내가 물어죽이지 않겠다고 약속하겠어요. 따지고 보면, 내가 당신을 물어죽이면, 나도 물에 빠져 죽잖아요!' 악어가 잠시 생각하더니 일리가 있다고 판단이 되었다. 그리고 전갈을 등에 없고 나일 강을 건너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전갈은 독기가 올라 악어를 물어버렸다. 둘이 함께 물속으로 잠겨 들어갈 때 악어가 전갈에게 말했다. '왜 너는 약속을 어긴거냐? 이제 우리 둘 다 죽게 됐잖아. 네가 한 짓에 대하여 해명할 것이 있느냐 말이다.' '없어요,'라고 전갈이 대꾸했다. '이건 중동문제잖아요!'
이 우화가 보여주듯이 중동문제의 원인은 이성적으로 해명할 길이 없다. 이 지역에서 서로 대결하는 양측에 대하여 정치 분석가들은 역사 대대로 물려 내려온 적대감이 원인이라고 한다. 아랍의 독립국들은 이스라엘 (유일한 비아랍국이자 유일한 비회교도국가이며 중동의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와 전쟁을 벌여왔다. 그들 사이에는 범아랍주의(Pan-Arabism), 아랍 단일국가의 형성, 범 회교주의 (Pan-Islamism), 이슬람 제국을 부활시키려는 동기, 각 민족단위로 독립 아랍국을 형성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중동문제는 이렇게 복합적이고 해결하기 어려운 요인들을 고려할 때만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목적으로 집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