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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신앙운동의 통섭 - 기독지식총서37(영성)  
(The Consilience of Christian Faith Movemen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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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류장현  |  출판사 : 프리칭 아카데미
발행일 : 2009-07-03  |  (130*205)mm 239p  |  978-89-91238-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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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운동은 본래 성령체험을 통해서 신적 권능을 받고 그 힘으로 모든 삶의 영역을 변혁하여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종말론적 해방운동이다. 다시 말하면, 성령운동은 성령체험과 종말신앙에 근거해서 교회개혁과 사회변혁을 추구하는 종교적, 사회적 운동이다... 그러나 한국의 성령운동은 불행하게도 정통주의 신학 혹은 근본주의 신학과 결합하여 종말 신앙을 상실하게 되었고, 성령체험과 은사만을 일방적으로 간구하면서 몰역사적 신앙, 비정치적 신앙과 물질주의적 기복신앙을 선포하게 되었다. 그것은 한마디로 성령운동의 변질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기존의 왜곡된 성령운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올바른 성령운동의 토대와 방향을 제시해야 할 시급한 신학적 과제를 가지고 있다.

성령운동은 민족의 고난을 극복하고 민중에게 새로운 희망을 선포한 종말론적 생명운동이었다. 다른 한편 한국의 성령운동은 성령의 능력을 자신의 소유물로 간주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여 교회를 타락시켰을 뿐만 아니라 종말신앙을 상실하여 물역사적인 신앙생활을 강조하는 부정적 현상을 나타냈다.

그 결과 생명의 영인 성령의 활동은 개인의 영혼과 종교의 영역에 제한되었고, 성령운동은 샤머니즘적인 기복신앙, 광신적인 종교현상과 비정치적인 영성운동으로 간주되었다. 그 근본 원인은 성령운동의 두 축인 성령체험과 종말신앙을 잘못 이해했거나 분리시켰기 때문이다.

영성은 "성령의 지배(dominion of the Spirit)"이며, "하나님의 영 안에 있는 삶과 하나니의 영과의 살아 있는 교제" 즉 바울의 말처럼 성령안에 사는 삶을 의미한다.

틸리히에 의하여 영성은 인간 실존의 소외를 극복한 상태를 의미한다. 성려이 인간을 신앙과 사랑을 통해서 모호하지 않은 삶의 초월적인 통일성으로 이끌어 본질과 실존 사이에 분열을 극복한 새로운 존재로 만든다.

이렇게 성령과 영성이 분리될 수 없으며 영성이 성령 안에서 사는 삶이라면 성령 세례의 체험을 통해서 능력을 받고, 그 힘으로 모든 삶의 영역을 변혁하는 창조적 해방의 힘이다. 그리고 영성 생활은 성령 안에서(in), 성령을 통해서(durch), 성령과 함께(mit0 복음을 살아가는 구체적 삶의 방식, 곧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 또한 성령 충만한 삶을 의마한다. 

머리말

제1장 1907년 성령운동의 재조명
1. 들어가는 말
2. 1907년 성령운동에 대한 재평가와 그 방법
3. 1907년 성령운동의 종교적-사회적 의미
4. 나가는말

제2장 영산의 성령론에 관한 신학적 고찰
1. 들어가는 말
2. 성령론의 신학적 출발점과 토대
3. 성령론의 구조, 연구 방법과 의의
4. 영산의 성령에 대한 이해
5. 성령 세례와 중생
6. 성령의 은사들
7. 나가는 말

제3장 성령운동과 오순절 영성
1. 들어가는 말
2. 새로운 영성운동으로서의 오순절 운동
3. 오순절 영성의 특성
4. 오순줄 영성의 과세와 전망
5. 나가는 말

제4장 성령과 해방의 영성
1. 들어가는 말
2. 전통적 영성 이해의 한계
3. 영성 : 성령 안에 사는 신율적 삶
4. 초기 한국교회의 영성
5. 나가는 말

제5장 민중신학과 성령운동의 상관관계
1. 들어가는 말
2. 민중신학과 오순절 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태동
3. 민중신학과 오순절 운동의 종말론적 성격과 그 특징
4. 민중신학과 오순절 운동의 구원론적 상관관계
5. 나가는 말

제6장 영산의 종말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
1. 들어가는 말
2.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그 성격
3. 하나님 나라의 완성법과 그 방법
4. 나가는 말 : 비판과 과제

제7장 종말론적 희망과 선교
1. 들어가는 말
2. 선교의 근거, 내용과 목적
3. 종말론적 선교와 교회
4. 선교의 원동력과 수단
5. 나가는 말

제8장 21세기의 도전과 미래 교회
1. 들어가는 말
2. 교회론의 재정립
3. 교회의 질서와 구조의 변화
4. 목회적 차원의 변화
5. 나가는 말

류장현
한신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했으며 독일 베를린 홈볼트 대학교에서 레온하르트 라가츠의 하나님 나라와 종교사회주의에 관한 연구로 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신대학교 조직신학교수로서 예수 그리스도의하나님 나라 운동에 근거한 새로운 신학형성과 교회개혁을 위해 활발한 저술활동과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라가츠의 《예수의 비유》(다산 글방, 2001)를 번역했고,《하나님 나라와 새로운 사회》(도서출판동신, 2000),《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프리칭아카데미, 2004)과《포스트 모던 사회와 교회》(프리칭아카데미, 2008) 와《종말론적신학과 교회》(한신대학교출판부, 2009)를 저술했으며, 《21세기를 위한 구원론》(서울말씀사, 2005)《장로교육을 위한 길잡이》(한국기독교장로회교육원, 2008)등을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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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한국교회 신앙운동의 통섭 - 기독지식총서37(영성)
저자류장현
출판사프리칭 아카데미
크기(130*205)mm
쪽수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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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9-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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