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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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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  
한국구약학총서KOTL 008 / (The History and Religion of the Northern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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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희학  |  출판사 : 프리칭 아카데미
발행일 : 2009-02-27  |  (157*231)mm 350p  |  978-89-91238-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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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의 역사서에 특별한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있는 필자로서는 이스라엘의 전 역사를 새롭게 연구하며 그동안 학자들이 간과했던 그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시도를 해보고 싶었다. 그러한 이유로 최근 수년간 필자는 북 왕국의 역사와 종교를 재조명해보고, 그동안 숨겨져 있었거나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부분들을 양지(陽地)로 끌어내려는 욕심을 부려 보았던 것이다. 이 책은 바로 비록 남 유다에 비해서 일찍 멸망을 당하고 말았지만 야웨 종교의 전통을 훨씬 더 풍부하게 소유하고 있었고 훨씬 더 역동적인 역사를 경험한 북 왕국의 정치 종교적 사건들을 분석하고 분해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출애굽 전승을 비롯한 야웨 종교의 근간을 이루는 수많은 전승들, 지파동맹이 갈망했던 '자유와 평등'의 정신, 절대 권력을 추구하며 제도적 왕권으로 흐르려는 역사의 물줄기를 막아보려고 했던 카리스마적 왕국의 도도한 흐름들, 백성들의 밑바닥 삶을 대변하며 사회 정의와 공의를 부르짖었던 예언자들의 사회비판 정신과 반(反)왕권적 저항 정신 등은 북 왕국이 소유하고 있는 고귀한 보물들이다. 이 야웨 종교의 신학적 유산들은 재평가 받아야 마땅하며, 이것은 오늘을 살아가는 신학자들의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이 책의 글들은 신학적인 음지(陰地)에서 약간은 억울하게 신음하고 있는 북왕국의 인물들과 사건들로 접근하여 그들의 모습을 좀 더 입체적으로 파악하려고 한다.
머리말

제1장 이스라엘 왕국 분열(기원전 926)의 원인과 의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1. 통일 광국의 태생적 한계와 남과 북의 불완전한 인격연합
2. 세습적인 절대 왕권에 대한 저항과 부정 :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열망
3. 전통적인 야웨 종교 추종자들에 의한 다윗 왕조의 지지 철회

Ⅲ.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1. 주변국들에 대한 지배권의 상실
2. 남 왕국과 북 왕국 사이의 정치, 사회적 대결의 고착화
3. 반(反) 예루살렘적 종교 중심지의 탄생
Ⅳ. 나가는 말

제2장 여로보암 1세(기원전 926-906)와 이스라엘의 황소숭배
Ⅰ. 들어가는 말
Ⅱ. 야웨 종교와 황소숭배
Ⅲ. 여로보암1세의 황소 상 건립
Ⅳ. 출애굽 사건과 홍소 숭배(출32장)
Ⅴ. 예언자 호세아의 황소 숭배 비판
Ⅵ. 나가는 말

제3장 오므리 왕조(기원전 881-845)의 역사적 의미와 종교 혼합주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오므리 왕조의 탄생
Ⅲ. 오므리 왕조의 역사적 의미
1. 국내의 정치, 사회적 안정과 강력한 왕조의 탄생
2. 외교 정치 무대로의 화려한 데뷔와 무역 강국으로의 부각
3. 경제적 번영과 문화적 개방성
Ⅳ. 오므리 왕조의 종교 정책과 종교 혼합주의
1. 이원적(二元的)종교 체제 : 야웨 종교와 바알 종교의 공존
2. 종교 혼합주의와 엘리야의 저항 운동
Ⅴ. 나가는 말

제4장 예언자 엘리야의 신학과 그 의미
Ⅰ. 들어가는 말
Ⅱ. 엘리야의 예언 활동
1.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저항(왕상 17-18장)
2. 절대주의 왕조에 대한 저항(왕상 21장)
Ⅲ. 나가는 말

제5장 예후 혁명과 신명기사가
Ⅰ. 들어가는 말
Ⅱ. 예후에 대한 신명기사가의 평가
Ⅲ. 예후 혁명 보도의 신명기사가적 개작
1. "말씀의 성취"로서의 예후 혁명(왕하 9:7-7)
2. 예후 혁명을 통한 "아합의 온 집" 의완전한 멸망(왕하 10:1a, 11, 17)
Ⅳ. 예후 혁명에 관한 원래적 전승
Ⅴ. 나가는 말

제6장 예후 왕조(기원전 845-746)의 역사적 의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예후 왕조 시대의 역사적 상황
1. 기원전 9세기 후반부의 상황
2. 기원전 8세기 전반부의 상황
Ⅲ. 나가는 말

제7장 북 왕국 멸망의 사회적 원인들과 예언자 아모스의 심판선포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원전 8세기 초, 중반 북 왕국의 사회적 상황
1. 대자주 탄생으로 인한 평등주의 이상의 완전한 붕괴
2. 전통적인 공동체의 유대관계의 붕괴
3. 앗사리아의 침략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
Ⅲ. 예언자 아모스의 사회고발과 비판
1. 저당법과 채권법의 악용에 대한 비판
2. 사치와 방탕에 대한 비판
3. 재판에서의 정의의 파괴에 대한 비판
Ⅳ. 나가는 말

제8장 예언자 호세아와 그의 예언의 신학적 특징
Ⅰ. 인물 호세아
Ⅱ. 예언자 호세아의 활동 시기
1. 제1활동 시기(기원전 755/750-734)
2. 제2활동 시기(기원전 734-732)
3. 제3활동 시기(기원전 732-724)
Ⅲ. 호세아 예언의 주요 내용과 그 신학적 특징
1. 왕국의 군사, 외교 정책에 대한 비판
2. 왕정제도 자체에 대한 절대 부정
3. 종교 혼합주의에 대한 비판
Ⅳ. 나가는 말

<부록1> 광야유랑 전승에 대한 구약의 상이한 해석들
Ⅰ. 들어가는 말
Ⅱ. 하나님의 구원활동의 한 영역으로서의 "광야"
1. 옛 신앙고백문에 나타난 "광야"
2. 역사적 찬양시문에 나타난 "광야"
3. 예언전승에 나타난 "광야
Ⅲ. 반역과 불신앙의 장소로서의 "광야"
1. 시편 78편에서의 "광야"
2. 시편 106편에서의 "광야"
3. 에스겔 20장에서의 "광야"
Ⅳ. 나가는 말

<부록2> 구약성서의 법궤신학 Ⅰ:
법궤설화(삼상 4:1-7:1; 삼하6)의 문학 비평적 연구 서설
Ⅰ. 들어가는 말
Ⅱ. "법궤설화"의 문학 비평적 문제들
Ⅲ. 법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
1. 법궤의 유래
2. 법궤의 기능
Ⅳ. 나가는 말

<부록3> 구약성서의 법궤신학Ⅱ:
법궤설화(삼상4:1-7:1;삼하6)의 전승과 역사
Ⅰ. 들어가는 말
Ⅱ. "법궤설화"의 전승사적 연구
1. 사무엘상 4장 1-22절의 전승사적 고찰
2. 사무엘상 5장 1-12절의 전승사적 고찰
3. 사무엘상 6장 1절-7장 1절의 전승사적 고찰
4. 사무엘하 6장 1-23절의 전승사적 고찰
Ⅲ. "법궤설화"의 탄생
1. 개별 전승들의 만남, 전승의 성장, 편집
2. "법궤설화"의 문학유형
Ⅳ. "법궤설화" 탄생의 역사적 배경
Ⅴ. "법궤설화" 의신학
Ⅵ. "법궤설화"의 최종 편집 작업

참고문헌
이희학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졸업(B.A.)
목원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졸업(M.A.)
독일 베를린 훔볼트(Humboldt) 대학교 신학부 졸업(Dr. theol.)
베를린 한빛교회 담임목사 역임
이화여자대학교,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강사 역임
목원대학교 이주여성연구소 소장 역임
월간 「기독교세계」의 편집위원 역임
현)목원대학교 신학대학 구약학 교수
현)한국구약하회 총무
현)한국구약학회「구약논단」편집위원
현)한국구약학연구소 기획위원
현)대한성서공회「성경원문연구」편집위원
현)목원대학교 다문화사회통합연구교육센터 센터장


박사학위논문
'사무엘서에 등장하는 법궤이야기의 전승과 역사' (Uberliefeung und Geschichte der Ladeerzahlung in den Samuelbuchern. Ein Beitrag zur Frage nach ihrer Entstehung und Theologie, Humboldt Universitat 1998)


저서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사울, 다윗, 솔로몬 왕국의 역사」(대한기독교서회, 2002)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창세기 1~11장의 신학」(대한기독교서회, 2003)
「신명기-원문번역, 역사비평주석(공저)」(감신대출판부, 2004)
「다니엘-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기념 성서주석 25」(대한기독교서회, 2004)
「구약성서와 조상숭배」(프리칭아카데미,2007)
「북 왕국의 멸망과 아모스의 심판예언」두란노HOW주석(공저)(두란노아카데미,2009)


연구 논문
“사울 왕국의 탄생 전승에 나타난 카리스마와 민주성” 등 30여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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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북 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
저자이희학
출판사프리칭 아카데미
크기(157*231)mm
쪽수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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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9-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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