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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의 본질과 의미 - 기독지식총서 031 (영성지식)  
(The Nature and the Meaning of Holy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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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염창선  |  출판사 : 프리칭 아카데미
발행일 : 2008-10-17  |  (130*205)mm 253p  |  978-89-91238-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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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신앙고백과 예전(세례나 축도)은 항상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마 28:19 참조) 행해진다. 그러니 이것을 곧바로 삼위일체 사상과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교회의 초기에는 신약성서에서 발견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교회의 초기에는 신약 성서에서 발견되는 것처럼 "성부-성자-성령"을 나란히 언급하는 소위 "삼중적"표현이 교회의 예전에서 자리를 잡기 시작했으며, 이런 "삼중적" 틀에서 세 위격이 본질적으로 하나라는 "삼위일체론"으로의 발전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 공동체가 중심이던 시절부터 1-2세기에 이르기까지 교회의 주된 교리적 관심사는 예수 그리스도가 아버지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즉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집중되어 있었다. 소위 나사렛 예수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될 수 있으며, 그 예수가 어떻게 이미 예언되어왔던 그리스도인지,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예수의 인격안에 신성과 인성의 상호관게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교회 내적 질문들과 교회 외부적 비판들에 직면하면서 변증론적으로 답변하려는 시도가 예수 당시는 물론 그 후로도 계속 진행되어왔다. 따라서 삼위일체에 대한 가장 초기의 흔적들을 기독론과 함께, 즉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하나님 아버지와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시도에서부터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성령에 대한 인식은 신약성에서도 나타나고 있지만, 성령이 아버지와 아들과 동일한 신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 셋 사이의 상호관계는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논쟁을 벌인 것은 350년대의 일이었다. 따라서 성령에 대한 세부규정과 서술어 및 신성부여여부는 세 위격들 중에 가장 나중에 정립된 셈이다.
머리말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초기 기독교의 이위일체적(binitarisch) 신학
1.신약성서의 3위적 표현과 성령의 위치
2. 프뉴마와 파라클레토스
3.프뉴마와 소피아
4.프뉴마와 비둘기
5.1~2세기 이위일체 신학과 성령

제3장
성령론의 발전과 삼위일체
1.종속적 개념에서 독립적 위격으로 발전
2."모상"과 "광채" 개념


제4장
삼위일체론의 틀에서 본 성령의 본질과 의미
1.본질 개념: 우시아와 수브스탄티아
2.삼위일체의 인격화


제5장
나가는 말

부록: 용어해설


약어표
참고문헌
염창선
저자는 감리교 신학대학원에서 조직신학을 공부한 후(Th.M), 독일 마브르크 대학(Philipps-Universitat Marburg)에서 비너르트 교수 밑에서 교부문헌학(초대교회사)을 전공했다. 박사학위 논문은 교리사와 교회정치사적 관점에서 362년 알렉산드리아 종교회의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에 대한 Book review(ZThK 2006), 그에 따른 교부 학계의 반응으로 영국(2006년)과 독일(2007년) 학자들의 논문 두 편이 잇달아 발표되었다. 귀구에서는 초대교회사 분야세서 협성대학교, 서울 기독대학원 대학교, 한신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으며, 지금은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강의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초교파적 관점에서 본 성령의 본질에대한 중세 초기>, <알렉산드리아 감독 아타나시우스와 니케아 신조>, <4세기 교회와 국가간의 교회정치적 차원>등이 있으며, 저서(공저)로는 [HOW 주석-시편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두란노2008)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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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성령의 본질과 의미 - 기독지식총서 031 (영성지식)
저자염창선
출판사프리칭 아카데미
크기(130*205)mm
쪽수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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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8-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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