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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웨의 자존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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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기홍  |  출판사 : 한국성경교육연구소
발행일 : 2000-05-31  |  신국판 (153×225) 228p  |  89-8871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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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여, 당신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어떻게 하시려나이까?"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들은 매우 다양하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다양하게 제시하시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의도를 잘 모르고 다양한 이름들중에 아무것이나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족장들에게는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출애굽의 정황 속에서는 야웨로 자신의 이름을 제사하시지만 그렇다고 해서 족장시대에는 하나님이 야웨가 아니셨고 또는 야웨라는 명칭으로는 전혀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셨던 것도 아니다. 하나님은 본래 전능하신 분이요 야웨이시다. 이 책은 다양한 이름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깨닫고, 그 이름이 지니고 있는 명예와 영광과 자존심이 얼마나 위대하며 또 그것이 오늘을 사는 성도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다르고 있다.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적인 관점에서 구약성경을 중심으로 하여 다루되 모든 책을 다 언급하지는 안고 주요 모티프들을 중심으로 주제의 실마리를 풀어나갔다. 이 책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분의 말씀을 사랑하는 성도들과 신학도 그리고 목회자들이 가볍에 읽을 수 있도록 서술한 책이다.
[본문 51-55쪽 '제2장 야웨의 자존심의 근거'중에서]

다. 도덕적인 속성들

이것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가장 영광스러운 신적 속성으로 간주된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하나님의 거룩하심, 그리고 하나님의 의로우심 등이 해당된다.

1) 하나님의 선하심
하나님의 선하심은 최소한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첫째는 일반 피조물들을 향하신 선하심이다. 이것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모든 피조물들을 관대하고 인자하게 대하도록 해주는 그의 속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야웨께서는 만유를 선대하시며 그 지으신 모든 것에 긍휼을 베푸시는도다.
중생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저희에게 식물을 주시며,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시나이다(시 145:9,15,16)

하나님의 이러한 자애로운 관심은 피조물의 행복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에서도 드러나며 피조물의 자연과 환경에 잘 어울린다(시 36:6;104:21; 마5:46;6:26; 눅6:35; 행 14:17 등).
셋째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성경은 이 말을 사랑을 상실했고 본질상 정죄 아래에 있는 사람들에게 대하여 공로에 의지하지 않는 하나님의 선 또는 사랑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는 죄인들에게 주어지는 모든 영적인 복들의 근원이다(엡 1:6-7;2:7-9; 딛 2:11;3:4-7).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의 특별은혜 뿐만 아니라 구원 받지 못하는 사람들과 자연에게 내리는 일반은혜를 망라한다.
넷째는 하나님의 긍휼이다. 이것은 범죄한 인간들의 공과에 관계없이 곤궁과 비탄에 빠진 자들에게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선과 사람들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온화한 긍휼은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을 위에 임하여 있으며(시 145:9) 심지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임하여 있다(겔 18:23,32;33:11; 눅6:35-36).
다섯째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이다. 이것은 계속적인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완고한 자와 악인에 대해 참으시는 하나님의 선 혹은 사랑으 참된 측면이다(출 34:6; 시 86:15; 롬 2:4;9:22; 벧전 3:20; 벧후 3:15).

2) 하나님의 거룩하심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자기 자신의 도덕적인 탁월성을 원하시고 유지하시며 죄를 혐오하시고 자신의 도덕적인 피조물들 속에서 순결을 요청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율법언약의 저주 조항들(레 26장; 신 27-28장)속에 반영되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해 최고의 계시 형태를 띠었고(행 3:14),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통하여 계시되었다(요 17:11; 벧전 1:16; 계 3:8;6:10).

3) 하나님의 의로우심

하나님의 절대적 의는 신의 본성의 정직(rectitude)에 의하여 하나님이 자신 안에서 무한히 의로우시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상대적 의는 하나님이 자신의 거룩함을 침해하는 모든 것에 대하여 자신을 지탱하시며 또 하나님이 모든 면에서 거룩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두 가지 면에서 적용된다. 하나는 통치적 공의(rectoral justice)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자신을 선과 악의 통치자로서 나타내시는 정직성이다(사 33:22;약 4:12; 신 4:8; 시 99:4; 롬 1:32).
다른 하나는 분배적 공의(distributive justice)이다. 이 용어는 대체로 법을 시행하는데 있어서의 하나님의 정직성을 나타내 주며 상벌의 분배에 관계되어 있다(사 3:10-11; 롬 2:6; 벧전 1:17).
여기에는 인간과 천사들에게 상을 분배하는 보상적인 공의(remunerative justice, 신 7:9,12-13; 대하 6:15; 시 58:11, 미 7:20; 마 25:21,34 롬 2:7; 히 11:26)와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써 형벌을 부과하는 응보적인 공의(retributive justice)가 있다.

라. 주권적 속성들

여기에는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주권적인 능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에는 하나님의 창조와 보존(시 135:6; 레 18:6;계 4:11), 통치(잠 21:1; 단 4:35), 선택과 유기(롬 9:15-16; 엡 1:11), 그리스도의 고난(눅 22:42; 행 2:23), 거듭남(약 1:18), 성화(빌 2:13), 신자들의 고난(벧전 3:17), 인간의 삶과 지극히 작은 것들의 생명까지도 주관하시는 일(행 18:21; 로 15:32; 약 4:14; 마 10:29)등이 속해 있다.
그런데 하나님의 의지는 어떻게 작용하느냐가 문제이다. 하나님 자신에 대하여는 필연적인 의지에 따라서 행동하시지만 인간과 피조물들에게는 자유로운 의지에 따라서 행동하신다. 따라서 하나님의 작정적 의지에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
쉽게 말하지만 하나님은 선택과 예정이 있어서 자유로우시며 결코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라는 뜻이다. 죄에 대해서는 허용적 작정이 있을 뿐이지 하나님은 결코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다.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은 하나님의 절대적 및 지고의 원인이 되시는 그의 존재의 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의 질서적 능력은 절대적 능력의 일부분으로서 하나님의 의지의 단순한 활동을 통하여 의도하시거나 뜻하시는 것을 무엇이든지 실현할 수 있는 하나님의 속성으로 정의 될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절대적 능력의 예외적인 경우도 있음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지만(창 17:1; 출 6:2; 욥 9:12; 시 115:3; 렘 32:17; 마 19:26; 눅 1:37; 롬 1:20; 엡 1:19) 거짓말과 죄를 짓는 일, 변심 그리고 자신을 부인하는 일 등을 하실 수 없다(민 23:19; 삼상 15:29; 딤후 2:13; 히 6:18; 약 1:13,17).
지금까지 살펴 본 하나님의 절대적이고 고유한 속성들 뿐만 아니라 인격적인 공유적 속성들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이 얼마나 자존심이 강하고 절대적이겠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하나의 숭고한 자존심은 위와 같은 하나님 자신의 속성들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위에 열거한 하나님의 다양한 속성들은 야웨 하나님의 자존심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구속계시의 점진적인 전개와 더불어 야웨 하나님의 자존심이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성경의 문맥을 따라가며 짚어보기로 하자.
제1장 하나님의 다양한 이름

1.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가. 하나님
1) 엘
2) 엘로힘
나. 주
1) 야웨
2) 아도나이
3) 야웨 체바오트
다. 아버지
라. 왕

2. 신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가. 하나님
나. 주
다. 아버지
라. 왕

제2장 야웨의 자존심의 근거 - 하나님의 속성

1.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가. 하나님의 자존성
나. 하나님의 불변성
다. 하나님의 무한성
라. 하나님의 단일성

2.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가. 하나님의 영성
나. 지성적인 속성들
다. 도덕적인 속성들
1) 하나님의 선하심
2) 하나님의 거룩하심
라. 주권적 속성들

제3장 구속사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1. 창조와 타락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창조주로서의 자존심(창 1:31)
나. 네가 어디 있느냐?(창 3:1-21)
다. 어찌하여 네 얼굴이 떨어졌느냐?(창 4:1-7)
라. 홍수 심판과 바벨탑 사건으로 표출된 야웨의 자존심(창 6-11장)
1) 노아시대의 홍수 심판(창 6-8장)
2) 노아 언약 이후 사람들의 악행(창 9-11장)

2. 아브라함의 선택과 언약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별 볼일 없는 우상 숭배자를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시는 은혜의 하나님(창 11:31-14장)
나. 별 볼일이 생긴 아브라함(창 15장)
다. 자기 백성의 영원한 복과 번영을 약속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라. 자기 백성과 항상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 하나님

3. 출애굽기 시내산 언약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출애굽의 역사적 배경
나. 거부할 수없는 야웨의 은혜:출애굽기(Exodus)
다. 나는 야웨니라(출 3:14-15; 6:2-3)
라. 율법 언약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1) 레 26:1-46
2) 신 28:1-68

4. 광야생활 속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야웨와 같은 자 누구리이까?(출 15:11)
나. 식량으로 인한 불평과 원망(출 16장; 민 11:4-23,31-35)
다. 므리바 물사건(출 17:1-7; 민 20:10-13; 신 3:23-29;32:48-52)
라. 금송아지 사건(출 32장)
마. 다베라 사건(민 11:1-3)
바. 가세드바네아에서의 폭거(민 13-14장)
사. 쿠테타 4인방과 족장 250명의 반란(민 16-17장)
아. 불뱀과 놋뱀 사건(민 21:4-9; 출 13:17-22)
자. 바알브올 사건(민 22-25장)

5. 가나안 정복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가나안 정복전쟁은 야웨의 전쟁이었다.
나. 주여, 당신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어떻게 하시려나이까?(수 7:9)
다. 여호수아의 유언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수 23-24장)

6. 구약시대의 암흑기 사사시대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그리함은 어쩜이뇨?(삿 2:1-10)
나. 악순환의 4중 고리
다. 그 때에는 사람들이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7. 왕국시대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가. 신정을 거부학 왕정을 요구하는 이스라엘
1)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라(삼상 8:4-9)
2) 그의 크신 이름 때문에(삼상 1:22)
나. 야웨, 그는 하나님이시로다(왕상 18:20-46)
다. 시인들이 노래하는 야웨의 자존심
1) 야웨 자신을 위하여(시 4:3)
2) 자기 이름을 위하여(시 23:3)
3) 주의 이름의 영광을 위하여(시 79:9-13)
4) 야웨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시 89:6,8)
라. 이사야의 예언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1) 짐승보다도 못한 부패한 자식이로다(사 1:2-17)
2) 그는 야웨가 아니시더냐?(사 42:24-25)
3)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사 48:1-11)
마. 예레미야의 예언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1)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이오니(렘 14:9)
2) 나는 네 대적이라(렘 21:13)
3) 다시는 '야웨를 알라'하지 아니하리니(렘 31:31-34)
바. 에스겔의 예언에 나타난 야웨의 자존심
1) 그들이 나를 야웨인 줄 알리라
2) 내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려 하여(겔 20:14,22)
3) 너희를 위함이 아닌 줄 알리라(겔 36장)

제4장 결론
김기홍
- 학 력 성균관 대학교 장로회 신학대 (M.Div.) 텍사스 크리스천대(Th. M.) 드류대 대학원 철학박사(Ph. D.) 시카고대학 박사 이후 과정(Post Doctorate) - 경 력 맥코믹 신학교 연구 교수 훌러 신학교 객원 교수 휘튼대학, 빌리그래함 센터 초빙 교수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현 아름다운 교회 담임 목사 - 저 서 논문 작성 이렇게 하라 프린스들 신학과 근본주의 이야기 교회사(상, 하) / 하나님 나 그리고 구원 역사와 신앙 / 천국의 기등 / 아름다운 영혼에게 목사님의 설교를 들으면 신바람이 나요 1997 복음적인 예배와 설교를 위하여 1998 복음적인 예배와 설교를 위하여 1999 복음적인 예배와 설교를 위하여 2000 복음적인 예배와 설교를 위하여 신바람 나는 창세기 이야기 영적침체 이렇게 극복하라 목사님의 설교를 진단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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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야웨의 자존심
저자김기홍
출판사한국성경교육연구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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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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