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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명설교 시리즈 (전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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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조나단 에드워즈/백금산  |  출판사 : 부흥과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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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궁극적 목적은 삼위하나님의 영광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말한다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입니다. 즉 피조물인 우리 인간이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하나님께서 영원무궁토록 감사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창조 목적에서 우리는 인간의 죄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죄는 한마디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는 것입니다. 죄의 본질은 하나님을 불신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불신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불순종하고, 하나님께서 감사하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조나단 에드워즈(1703~1758)는 미국 복음주의의 아버지로서 지금가지 미국교회가 배출한 최고의 설교자입니다. 특히 설교 내용의 깊이에 있어 에드워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앞으로 발간되는 에드워즈의 명설교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설교의 진수를 맛보는 동시에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풍서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 2005년 봄 신촌 예수마을에서 백금산

 

▒ 자선 한국, 선교 한국, 부흥 한국을 꿈꾸며-*

 

에드워즈의 이 설교는 오늘 우리 대부분의 한국 교회에 그리고 대부분의 한국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고 저의 삶에 있어서도 우리 신앙생활에서 크게 반성할 점 한 가지를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말씀과 기도'에 힘쓴느 것과 더불어 불우한 우리의 이웃에 대한 '자선'의 책임을 신실하게 감당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지금 한 국 교회가 한국 사회에 소금과 빛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자선'의 책임을 소홀히 한 것이 한 가지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렇게 한국 교회가 물질적으로 부패한 원인 가운데 하나도 이러한 '자선'의 의무를 너무 가볍게 여겼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이제 우리 한국교회는 성도 개인적으로나 교회 공동체적으로 이웃과 세걔를 향해 손을 넓게 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물질을 풍성히 나누기를 힘써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40여 년 동안 하나님께서 한국 사회와 한국 교회에 특별하게 베풀어 주신 물질적 풍요를 이제 한국에 있는 우리의 불우한 이웃만이 아니라 세계에 있는 불우한 이웃들을 향해 풍성하게 나누어 줄 때라고 생각합니다. 성도들이 가진 물질, 한국 교회가 소유한 물질을 자발적이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불우이웃과 세계 선교를 위해 아낌없이 사용할 때, 은혜의 소낙비를 담은 부흥의 구름이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와 한국 상공위에 더 크게 다가오리라 기대하면서......

 

- 2005년 3월 신촌 예수마을에서 백금산

 

 

하나님을 아는 영적 지식의 본질

 

우리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아는 바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바르게 아는 지식은 거듭난 신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며, 기독교 신앙의 본질에 해당됩니다. 한 마디로 신자와 불신자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차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조나단 에드워즈가 30세가 되던 1733년에 설교하고 1734년에 발간된 '신적이고 영적인 빛'이라는 이 설교는 구원을 얻는 데 필수적인 '하나님을 아는 바른 지식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이 설교의 핵심 내용은 이 설교의 전체 제목 '신적이며 초자연적인 빛이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영혼에 직접 비취는 것은 성경적이며 이성적인 진리(A Divine and Supernatural Light, Immediately Imparted to the Soul By the Spirit of God, Shown to Be Both a Scriptural, and Rational Doctrine)'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즉,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직접 주시는 신적이고 초자연적인 영적 지식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는 신학자

 

모든 성도들이 영적 성장을 위해 성경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면 누구나 쉽게 동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성도들이 영적 성장을 위해 신학을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요? 아마도 '신학은 목회자나 신학자들이나 공부하면 되는 것이지, 나같은 일반 성도가 굳이 시간을 내서 신학을 공부할 필요가 어디있는가? 신학공부는 어렵고 따분해서 내가 성도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는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분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학을 기본적으로 오해한 데서 비롯된 것입니다. 신학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각양각색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학'하면 우리는 먼저 신학교에서 신학생들과 신학자들이 공부하는 '성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 등의 특별한 학문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학을 가장 포괄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 하는 공부, 하나님과 더불어 교제하며 살아가는 삶에 대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드워즈는 이 책에서 신학을 이렇게 정의합니다

신학은 신앙이라고 하는 가장 큰 일과 관련된 모든 진리와 법칙을 포함하는 학문 또는 교리입니다

조나단 에드워즈(1703~1758)는 미국 복음주의의 아버지로서 지금가지 미국교회가 배출한 최고의 설교자입니다. 특히 설교 내용의 깊이에 있어 에드워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앞으로 발간되는 에드워즈의 명설교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설교의 진수를 맛보는 동시에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풍서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 2005년 봄 신촌 예수마을에서 백금산

 

▒ 에드워즈의 고별설교가 오늘 우리에게 주는 도전-*

 

에드워즈와 교인들 사이에 신학적인 차이 때문에 에드워즈와 교인들 사이의 분쟁에서 비롯된 에드워즈의 고별설교는 오늘도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이 지상의 교회가 목사와 교인사이, 교인과 교인사이, 혹은 교회와 교회 사이, 교파와 교파사이에 분열과 분쟁으로 서로 상처 난 슬픈 자화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돌아보게 만듭니다.

 

그러나 에드워즈의 고별설교는 최후의 심판 날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반드시 만나게 될 목회자와 교회의 모습을 사진처럼 선명하게 보여 줌으로써, 최후 심판의 종말적 빛의 조명아래 오늘 우리 목회자와 교회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비추어 보도록 우리에게 도전을 부니다.

 

그러나 한편 우리는 에드워즈의 고별설교를 통해 목회자가 얼마나 소중한 존배인지, 교회가 얼마나 영광스러운 존재인지, 이 지상에서 목회자와 교인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 관계인지를 깊이 깨닫게 됩니다. 에드워즈의 고별설교를 읽으면서 '우리는 목회자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우리는 교인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우리 목회자와 교인들은 이세상에서 서로 어떻게 대해야 할가?'를 진지하게 묻게 됩니다. 이 질문에 어떻게 응답하며 살아가느냐에 따라, 심판 날 그리스도 앞에서 목회자와 교인들은 서로 기쁨의 면류관이 될수도 있고, 서로 슬픔의 면류관이 될 수도 있기에.....

 

- 2005년 3월 신촌 예수마을에서 백금산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회심설교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설교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은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설교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설교는 에드워즈의 모든 저작 가운데서도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설교는 에드워즈의 설교선집이나 에드워즈 작품 선집에 반드시 포함됩니다.

미국의 고등학교나 대학교 교과서에도 에드워즈의 이 설교가 많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많은 미국인들에게 조나단 에드워즈는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을 설교한 사람으로 가장 먼저 각인되곤 합니다. 그리고 에드워즈의 다른 서교나 작품의 거의 읽지도 않고, 읽을 기회도 없기 때문에 에드워즈는 많은 일반인들 혹은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진노' 또는 '지옥의 무서움'을 생생하게 묘사한 사람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에드워즈에 대한 첫 인상은 분명 미국 최고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며 윤리학, 심리학, 사회학, 역사학, 미국 문학 등에서 다양하게 연구될 정도의 포괄적이고 웅대한 사상을 지닌 에드워즈의 지극히 작은 단면만을 본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에드워즈를 이 설교에 나오는 것 같은 '지옥 불 설교자'라고만 인식하는 것은 에드워즈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갖는 것입니다.

 

사실 에드워즈의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은 에드워즈의 가장 대표적인 설교도 아니며, 가장 대표적인 사상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록 대표적인 설교나 작품은 아니지만, 역사적 · 문학적  · 신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설교이며,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설교인 동시에 대표적인 회심설교임에는 틀림없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성경이 하나님에 대해 소개하는 가장 함축적인 언어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 자체이시자 모든 사랑의 원천입니다. 영원 전부터 성부 하나님 ·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 · 삼위 하나님 사이에 무한하고 영원하며 불변하는 절대적인 사랑의 사랑의 충만함과 풍성함이 있었습니다.

 

삼위 하나님이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특별히 인간을 창조하신 것은 삼위 하나님 사이의 이 풍성한 사랑을 나누어 주기 위한 것입니다. 즉 삼위 하나님 사이의 넘치는 사랑이 교제 가운데 우리를 초대하기 위해 우리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조나단 에드워즈(1703~1758)는 미국 복음주의의 아버지로서 지금까지 미국 교회가 배출한 최고의 설교자입니다. 특히 설교 내용의 깊이에 있어 에드워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앞으로 발간되는 에드워즈의 명설교 시리즈를 통해 우리는 설교의 진수를 맛보는 동시에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풍성함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2004년 겨울 신촌 예수마을에서 백금산-
조나단 에드워즈
미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철학자, 설교자, 인디언 원주민들의 선교사다. 1703년에 목회자의 아들로 태어나 1716년 13세의 나이로 예일 대학에 입학, 1720년 17세 때 최우수 학생으로 졸업한다. 그는 1722년 8월부터 뉴욕에 있는 장로교회의 목사로 사역을 시작했고, 1724-1726년까지 예일 대학의 개인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에드워즈는 1726년 8월에 자신의 외조부인 솔로몬 스토다드가 목회하고 있던 노스햄튼 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해 사역하다가 1729년 외조부의 뒤를 이어 담임목사로 사역하게 된다. 이후 1750년에 성찬 참여 자격 논쟁으로 해임당하기까지 에드워즈는 두 차례에 걸친 영적 부흥과 대각성을 그의 목회지에서 경험하게 되고(1734-1735년에 일어난 코네티컷 강 계곡 부흥과 1740-1742년에 일어난 1차 대각성운동), 부흥과 대각성운동의 변호자가 된다. 에드워즈는 1751년에 매사추세츠 주 스톡브리지에서 지역교회 목사 겸 인디언 선교사로 다시 사역을 시작했으며, 1758년에는 뉴저지 대학(프린스턴 대학 전신) 학장으로 청빙 받아 부임한다. 그러나 같은 해 3월 22일에, 천연두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 안타깝게 죽음을 맞는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신앙 감정론」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생애와 일기」 「의지의 자유」 「성령의 역사 분별 방법」 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조나단 에드워즈 / 부흥과개혁사
가격: 2,500원→2,25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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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최소라 고객님^^

아쉽게도 이벤트 기간 종료되어서, 5권 구입은 어려우시고 각권별로 구입가능하십니다. 아래링크 확인해주세요. 평안한 하루 되세요^^*

 

 

조나단 에드워즈 명설교 시리즈

 2007-03-13 16:41

도서명조나단 에드워즈 명설교 시리즈 (전7권)
저자조나단 에드워즈
출판사부흥과개혁사
크기(128*188)mm
쪽수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6-08-11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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