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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개론 - 현대인을 위한 신학총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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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9-10-20  |  (152*225)mm 278p  |  978-89-88327-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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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는 복음이 없는가?

구약을 피상적으로 읽으면 혹시 이렇게 이해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며 자세히 살펴보면 율법을 지키다가 죽어버린 케케묵은 그런 이야기가 아니다. 깊은곳에 빠져 신음하는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의 은혜가 절절히 배어나는 복음의 스토리이다. 어디 그뿐인가?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은 구약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인정하고 자신들의 메시지가 진정한 것임을 구약을 근거로 제시하였다. 그렇다면 구약은 예수그리스도와 사도들의 신임장을 들고, 오늘 우리에게 나타나 순종과 충성을 요구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구약 안에서 신약과 동일한 하나님, 동일한 복음, 동일한 믿음, 동일한 세례를 스스로 찾아내는 '발견의 드라마'에 독자 여러분을 초대한다.
[본문 85~89쪽 '3. 사사기'중에서]

저자와 저작 연대
전승에 따르면 사무엘이 사사기를 썼다고 하나, 실제로 저작자는 불분명하다. 사무엘이 사사 시대로부터 일부 기사들을 모으고, 다윗 왕정과 연관된 나단과 갓이 자료의 형성과 편집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있다. 저작 연대 또한 분명치 않다. 그러나 왕정 시대인 것 만큼은 분명하다. "그 때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고"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왕정 수립 이후를 가리키는 것이 분명하다. 여부스인들이 아직 예루살렘을 장악하고 있는 것을 보면(1:21) 다윗이 주전 1000년 경에 예루살렘을 정복하기 전인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17-21장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을 때"란 어구는 왕정의 혜택을 본 다음의 상황을 암시하기도 한다.

개요
사사기를 한자리에서 앉아 읽어보면 크게 서론, 본론, 결론의 세 단락으로 쉽게 나뉘어짐을 느낄 수가 있다. 음악에 비유하자면 서곡(overture), 주요 악장, 코다(coda: 한 음악 작품에서 결론을 맺는 독립적인 곳을 가리킨다)로 볼 수 있을지 모른다. 도표를 통해 전체 윤곽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서곡(Overture): 사명 미완수(1:1-3:6)
1) 이스라엘의 정복 실패(1:1-2)
2)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2:6-3:6)

2. 주요 악장: 징계와 여호와의 신이 임한 사사들의 구원 이야기(3:7-16:31)
1) 전형적 사사 옷니엘(3:7-11): 아람 왕 구산리사다임을 이김
2) 왼손잡이 사사 에훗(3:12-30): 모압의 에글론을 쳐부숨
소사사 삼갈(3:31)
3) 여자 사사 드보라(바락 )(4:1-5:31), 가나안의 하솔 왕 야빈(시스라)
4) 전설적 사사 기드온(6:1-8:32): 미디안을 쳐부숨
5) 적 사사(anti-judge) 마비멜렉(8:33-957)
① 소사사 톨라(10:1-2)
② 소사사 야일(10:3-5)
6) 입다(10:6-12:7): 암몬을 쳐부숨
① 소사사 입산(12:8-10)
② 소사사 엘론(12:11-12)
③ 소사사 압돈(12:13-15)
7) 꿀에 약한 사사 삼손(13:1-16:31): 블레셋을 쳐부숨

3. 코다(Code): 종교적 혼란과 도덕적 부패(17:1-21:25)
1) 종교적 혼란(17:1-18:31)
2) 도덕적 부패(19:1-21:25)

사사기의 서곡(Overture)
우선 우리가 사사기의 전반부 몇 장을 읽으면 사사 시대에 대한 일반적 상황을 언급하는 한 쌍의 서론(1:1-2:5, 2:6-3:6)을 만나게 된다. 이 한 쌍의 서론은 여호수아의 죽음에 대한 언급으로 시작되며(1:1, 2:8) 여호와께서 가나안 민족을 쫓아내지 않겠다는 선언(2:3, 2:33)으로 각각 끝이 난다. 그런 점에서 사사기는 초반부터 어조와 분위기가 암울하다. 여호와께서 가나안 민족을 쫓아내지 아니하신다면 이스라엘의 삶은 안식을 누릴 수가 없게 될 것은 너무나 명약관화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여호와께서는 가나안 민족을 몰아내지 않는가? 그 이유가 서론의 중심 내용을 이루고 있다(1:1-3:6). 한마디로 이스라엘이 사명을 감당하지 못했기 떄문이다. 여호수아서를 보면 여호수아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 이스라엘에게 두 개의 사명을 부여하였다. 첫째 사명은 남아 있는 가나안 민족을 몰아내고 약속의 땅을 완전히 정복해야 하는 임무(참조, 수 23장)였다. 그런데 제 1서론(1:1-2:5)은 이스라엘이 이 사명을 완수하지 못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둘째 사명은 가나안인들의 풍습을 본받지 않으면서 여호와의 왕국을 실현해야 하는 임무(참조, 수 24장)였다. 이스라엘은 특별히 모세나 여호수아와 같은 하나님이 지명한 지도자들 없이 이 두 가지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도록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 두 가지 임무중 그 어떤 것도 달성하지 못했다. 제2서론(2:6-3:6)이 이점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여호와께서는 가나안 민족을 쫓아내지 않기로 하신 것이다. 결국 여호와의 사자가 예고한 대로 가나안 민족들이 이스라엘의 옆구리에 가시가 되며 이들의 신이 이스라엘에 올무가 될 것임(삿 2:3)은 자명한 것이었다.


사사기의 주요 악장

박해와 고통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민족들과 어울리고, 그들의 신과 생활 방식을 받아들이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인근 국가들과 가시로 남겨놓은 가나안 민족을 들어 그들을 징계하시지 않을 수 없었다. 사사 시대 동안 이스라엘은 여러 적들에게 박해를 받았다. 우선 모압 왕 에글론이나, 암몬과 에돔 같은 동편 민족들은 이스라엘에 대한 뿌리깊은 적대감 때문에 이스라엘을 공격하였다. 이들은 이스라엘에 대한 뿌리깊은 적대감 때문에 이스라엘을 공격하였다. 이들은 다른 민족의 공격에 의해 이스라엘이 약화되었을 때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처럼 보인다.
한편 하솔 왕 야빈 같은 가나안인들은 여호수아에 의해 빼앗긴 땅을 되찾길 원하였다. 블레셋인들은 지중해 연안에서 가나안에 이주해온 민족으로서 가나안 땅을 놓고 이스라엘과 사활을 건 영토 전쟁을 벌일 수 밖에 없었다. 한편 미디안인드로가 야말렉인들은 땅을 정복할 의사가 없는 사막 거주민들로서, 추수기에 식량을 탈취하고 약탈하기 위해서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이었다. 어찌되었든 간에 이방민족의 외침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징계하려는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이용하셨다. 결국 이로 인해 박해와 큰 고통이 생기게 되었다.
따라서 사사 시대는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안식'의 땅에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비안식'의 시기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사 시대는 그저 징계의 시기만은 아니었다.

구원
이스라엘이 고통에서 부르짖자 여호와께서는 여호와의 신에 감동받아 움직이는 구원자들을 보내셨다. 이들을 통해 여호와께서는 외국 세력을 몰아내거나 억제하고 또 한 번 자신이 이스라엘의 구원자이심을 드러내 보이셨다. 이같은 이스라엘의 대실패의 기간에 해방되어 사명을 부여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존재는 여호와의 신의 감동을 받은 이들의 행위에 의해 간신히 명맥을 유지할 뿐이었다. 사사기는 이스라엘의 고통의 부르짖음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구원자들을 보내시는 이야기로 점철되어 있다.
사사기의 주요 악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역사가 일련의 반복되는 순환(싸이클(으로 제시되고 있다. 범죄(2:11, 13) - 진노(2:14) - 압제(2:14) - 부르짖음(2:18) - 구원 (2:18) - 재범죄(2:19)의 싸이클은 사사 시대에 계속 반복된다. 아비멜렉을 제외하고 크게 6번 반복되고 있다. 각 이야기는 단지 등장 인물과 장소만 다를 뿐 기본적으로 동일한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다. 즉 여호와께서 사사를 세우셔서 이스라엘을 이방의 압제로부터 구원하였다는 이야기이다.

신학적 반성
이것은 결국 사사 시대에서 이스라엘의 유일한 사사는 여호와 한 분뿐이심을 암시적으로 드러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홀로 구원의 행위를 드러내시지 않고 인간 사사를 이용하신다. 여기에 사용된 사사들은 별다른 인물들이 아니다. 사사기에 나오는 영웅들인 사사들을 보라. 왼손잡이 암살자 에훗, 여선지자 드보라, 머뭇거리는 농부인 기드온, 첩의 아들인 입다. 섹스 중독자인 삼손 등이 사사기의 주인공이다. 이들의 약점을 지적하기 전에 우리는 이들이 바로 우리의 모습임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도 이들 같이 무지하고 순종하길 싫어하며 불순한 동기를 지닌자들이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정결케 되고 의롭다함을 얻고 거룩하게 되었다.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는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맹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히 11:33-34). 그렇다면 우리도 믿음으로 이 일을 감당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제1부 서론적 이야기
1. 구약이란 무엇인가?
2. 구약의 명칭과 배열
3. 지형적 배경

제2부 모세 오경
1. 모세 오경이란 무엇인가?
2. 창세기
3. 출애굽기
4. 레위기
5. 민수기
6. 신명기

제3부 역사서
1. 역사서란 무엇인가?
2. 여호수아
3. 사사기
4. 룻기
5. 사무엘상하
6. 열왕기 상하
7. 역대상하
8. 에스라 - 느헤미야
9. 에스더

제4부 시가서
1. 시가서란 무엇인가?
2. 욥기
3. 시편
4. 잠언
5. 전도서
6. 아가

제5부 예언서
1. 예언서란 무엇인가?
2. 이사야
3. 예레미야
4. 예레미야 애가
5. 에스겔
6. 다니엘
7. 호세아
8. 요엘
9. 아모스
10. 오바댜
11. 요나
12. 미가
13. 나훔
14. 하박국
15. 스바냐
16. 학개
17. 스가랴
18. 말라기

참고문헌
김지찬

김지찬은 충북 음성에서 태어나 총신대 신학과(B.A.)와 총신대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태평양을 건너 미국 미시간 주의 Calvin Theological Seminary 에서 신학 석사(Th.M.) 학위를 획득하였으며, 다시 대서양을 건너 네덜란드 Kampen Theological University에서 삼손 스토리의 구조 분석으로 신학 박사 학위(Th.D.)를 취득하였고, 네덜란드 Kampen Theological University에서 3 년 간 네덜란드 정부 지원 연구조교(AIW; Research Assistant)로 연구하였으며 1993년 귀국하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18 년째(2010년 현재) 구약을 강의하고 있다. 현재는 학내에서는 구약학 정교수로서 신학대학원 교무처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학외에서는 한국복음주의 신학회 내 구약학회 회계로, 그리고 여러 교회에서 설교자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박사 학위 논문인'The Structure of the Samson Cycle'(Kampen: Kok Pharos, 1993)을 비롯해서 '언어의 직공이 되라'(서울: 생명의말씀사, 1996), '구약 개론'(서울: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1998),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구약 역사서의 문예적-신학적 서론'(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9)등을 저술하였다. 그 외에 『윌리암 휘스톤』, 『요세푸스 전집 전 4 권』(서울: 생명의말씀사) 외에 14권의 역서를 번역하였으며 다수의 논문이 있다. 이명자와 결혼하여 1녀 2남을 자녀로 두었으며 경기도 성남의 분당에 살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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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구약개론 - 현대인을 위한 신학총서 2
저자김지찬
출판사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크기(152*225)mm
쪽수278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9-10-2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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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김지찬) 신간 메일링   출판사(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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