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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무오 : 역사적 증명  
(Biblical Inerrancy : A Historical Atte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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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규철  |  출판사 : 도서출판 그리심
발행일 : 2003-03-15  |  신국판 335p  |  89-88291-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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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때부터 18세기가지 교회의 보편 신앙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무오하다는 진리였다. 그러나 18세기부터 본격적인 성경 비평이 시작되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부인하기 위하여 성경이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 아니고 이방 종교의 영향을 받은 문서들의 편집이라는 가설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경 비평은 처음 단계에서부터 성경 무오 교리에 대한 공격에 집중하였다. 성경 무오 교리가 교회의 시작, 더욱이 구약 교회에서부터 시작된 기본 사상이 아니고, 성경 비평이 과격하여짐에 따른 교회의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치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성경 무오 교리는 구자유주의가 절정에 이른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에 형성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역사적 근거가 없는 가설이다. 이 가설이 정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기 위하여 이 책이 쓰여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 성경 무오 교리는 교회사 후반 혹은 20세기 초엽에 교회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고 모세가 계명을 받을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전제하고 제시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신구약의 중간기로부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초대교회 이후의 성경무오에 관한 연구는 눈에 띄지만, 중간기의 성경무오에 대해서 연구한 자료는 아직까지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간기와 고대 기독교 그리고 대표적인 종교개혁자이면서 성경주석가인 존 칼빈과 현대의 성경 무오론자 벤자민 워필드에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다. 왜냐하면 이러한 범위만으로도 저자의 논지를 충분히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사의 글

제1장 서론
1. 연구의 동기와 의의
2. 연구의 범위
3. 책의 구성
4. 연구의 방법

제2장 외경과 위경문헌에 나타난 성경 무오론
1. 외경과 위경문헌의 배경 : 유대교
2. 외경과 위경문헌에 대한 정의
3. 토비트
4. 유디트
5. 지혜서
6. 집회서
7. 바룩
8. 마카비 1서
9. 마카비 2서
10. 요벨서
11. 외경과 위경 문헌에 대한 평가

제3장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성경 무오론
1. 필로
2. 요세푸스
3. 평가

제4장 쿰란 문헌에 나타난 성경 무오론
1. 다메섹 언약
2. 공동체의 규례
3. 페샤림
4. 평가

제5장 탈무드에 나타난 성경 무오론
1. 탈무드와 랍비들
2. 탈무드에 나타난 성경무오론
3. 평가

제6장 고대에 나타난 성경 무오론
1. 로마의 클레멘트
2. 순교자 저스틴
3. 이레니우스
4.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맨트
5. 오리게네스
6. 아다나시우스
7. 아우구스티누스
8. 평가

제7장 칼빈과 워필드의 성경 무오론
1. 존 칼빈
2. 벤자민 브레큰리지 워필드
3. 평가

제8장 성경 무오에 대한 성경 자체의 증거
1. 구약성경 무오에 대한 내증
2. 신약성경 무오에 대한 내증
3. 성경 무오의 의미

제9장 교의적 평가
1. 기독교 신앙과 행위의 모오한 표준
2. 기독교 교리와 신학의 유일한 규범
3. 성경 무오 교리에 대한 최근 반론의 부당성


참고문헌

영문요약
정규철
1985년 총신대학교 및 동신학대학원 졸업 1994년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학석사 2001년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학박사 현 포리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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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성경무오 : 역사적 증명
저자정규철
출판사도서출판 그리심
크기신국판
쪽수335
제품구성
출간일2003-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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