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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에베소서 2 (개정판)  
(Ephesians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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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1-11-30  |  (148*224)mm 295p  |  89-87613-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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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자들은 보톨 교회론이라고 부릅니다만 에베소서는 교회에 대한 교리를 짧게 축소해 놓은 미니 강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회에 대한 건강한 교리적 가르침이 지금보다 더 절실하게 필요한 때가 없었기 때문에 지금이야말로 본 에베소서 강해를 재출간하는 가장 적합한 때라고 믿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은 교회가 어떤 모양으로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엄청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문제는 성경적인 전문 용어에 있습니다. 복음적인 신자들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 "그리스도의 신부","손으로 짓지 않은 성전","교제"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사람들에게 이런 말은 한낱 구호일 뿐입니다. 교회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느냐?하는 질문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들의 활동으로 교회를 세워 가는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역사하심인가? 교회는 어떻게 기능을 해야 하는다? 우리 마음대로, 우리가 하고 싶은 대로 조직해도 되는가?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이 영역에 대한 여러 가지 의사를 결정하시고 지도해 주셔야 하는가? 아마 이런 질문들이 대단한 중요한 질문이라고 하겠습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에베소서는 바로 이 점에서 그토록 중요한 가지가 있습니다 .교회가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존재하게 되었다는 데서부터 에베소서는 시작합니다. 첫 장에서 말하려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한 개인을 선택하시고 예정하셔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하여 아들과 딸을 삼으시고, 세상의 기초 앞에 이것을 놓아두시는 성부 하나님의 역사하심에 대하여 말합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성부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구속하시고, 그들의 죄 용서함을 얻게 하는 아들의 역사에 대하여 말합니다. 또 성부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죄의 권세에서부터 궁극적으로 구출되었다는 보증으로 그들을 인치시는 성령의 역사에 대하여 말합니다.

모든 성도여,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할지어다!
-머리말 중에

[본문 45∼47쪽, '교회에 주신 그리스도의 선물'중에서…]

에베소서 4 : 7 - 13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랫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그가 혹은 사도를,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사도 바울이 고통을 감내하면서 교회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문단을 에베소서에서 공부하고 있다. 이것은 대단히 특별한 연합, 즉 위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통일성이다.

"통일성"이라는 말을 생각할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소위 에큐메니칼 운동이라고 부르는 다수를 지배하는 형태로써 거대한 조직적 구조를 생각한다. 권력에 대한 각 개인의 복종으로부터 오는 통일성은 정부 조직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금 교회에 대하여 말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각자 다른 사람을 똑같이 닮았다는 느낌을 주는 복제품의 획일성을 통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통일성은 전혀 다르다.

바울은 4-6절에서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로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라고 말한다. 이 통일성, 즉 경험과 신분의 통일은 모든 그리스도인을 위한 것이다.

한 분 하나님께서는 만유의 아버지요,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는 분이다. 바울은 이 통일성에 대한 언급을 마치자마자 곧이어 선물의 다양성에 대해서 말을 이어간다.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그가 혹은 〔어떤 사람에게〕사도로, 혹은〔어떤 사람에게는〕선지자로, 혹은〔어떤 사람에게는〕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7-11절). 이 문단에서 "만유", "각 사람", "어떤 사람" 이라는 말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모든 사람은 한 몸의 지체지만 어떤 사람은 이런 선물을 받았고, 어떤 사람은 저런 선물을 받았다.

우리는 고린도전서와 로마서에서 동일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 고린도전서 12:4-6은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자기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라고 말한다. 여려 가지 특별한 선물에 대해서 언급하고 난 다음 11절에서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고 말한다.

로마서 12장은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4-6절)라고 말한다.

이런 본문은 교회의 통일성에 대한 한 가지 형태를 제시한다. 그것은 윤활유가 잘 공급되는 기관이나 동일한 규격으로 제조된 물건이 아니라 몸이라고 말한다. 몸은 다양하면서 동시에 꼭 필요하고 다른 지체에게 기여하는 지체를 가지고 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요소가 없다면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말미암아 각자가 그리스도에게 연합된 존재라는 공통적 체험- 교회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반면 팔이나 다리가 없는 몸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처럼 은사의 다양성이 없는 교회는 건강하지 못하고, 온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개정판에 붙이는 머리말
머리말

제2부 한 몸, 한 성령, 한 주, 한 하나님, 한 아버지
20. 합당한 삶
21. 하나 됨! 하나 됨!
22. 교회에 주신 그리스도의 선물
23. 몸의 원리
24. 영적 어른
25. 하나님처럼 세상을 바라보라
26. 시간을 분할하는 위대한 예수
27.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
28. 하나님을 본받아
29. 빛의 자녀들
30. 최상의 시간 만들기
31. 가장 위대한 최초의 제도
32. 사랑하는 남편, 행복한 아내
33. 그리스도와 교회
34. 자녀와 부모
35. 종과 주인

제3부 하나님의 전신갑주
36. 우리의 영적 전쟁
37. 우리의 무서운 적
38. 우리의 힘
39. 우리의 빛나는 전신갑주
40. 우리의 강력한 무기
41. 우리의 비밀스러운 자원

주제색인
성구색인
최고로 신성한 인간의 글!
- 사무엘 테일러 콜리지

가장 위대하고...,가장 성숙하고..., 우리 시대에 걸맞는 책!
- 존 매케이

에베소서의 위대한 주제는 시종일관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서고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겸손하게 낮추며 그분과의 참된 관계를 볼 수 있게 해 준다.
- 마틴 로이드 존스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James Montgomery Boice)는

성경본문이 무엇을 말하는가에 집중하여 자연스럽게 적용을 도출한, 세계적인 복음적 개혁주의 신앙의 저명한 강해설교가이다. 역사적 개혁신앙의 토대에 굳건히 서서 문사철(文史哲)을 아우르며, 성경을 평신도의 눈높이에서 되씹어 먹여주는 출중하고 탁월한 설교자였다.
그는 1968년부터 2000년 6월 15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 제10장로교회 담임목사로 섬기면서 주옥같은 설교를 남겼다. 로이드 존스의 설교가 그의 사후(死後)에 더 널리 알려졌듯이, 제임스 보이스도 그의 사후에 설교의 진가가 알려지고 그의 설교집 출간이 활성화되고 있다. 오늘 복음주의권의 설교가들 가운데서 그만한 지성과 영성을 갖춘 설교자를 찾기는 매우 쉽지 않다.
그는 탁월한 설교자와 목회자이기도 했지만, 하버드대학교와 프린스턴대학교를 거쳐 스위스 바젤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 뛰어난 신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성경 무오성(無誤性)에 관한 국제협의회”가 설립된 1977년부터 1988년에 이르기까지 꼬박 10년간 의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필라델피아 개혁신학집회”를 27년간 해마다 열어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성경의 주요 교리에 대한 심도 깊은 지식을 제공했다. 이 집회의 총 책임자 역시 제임스 M. 보이스 목사였다.
그의 책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신뢰하고,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을 여러 가지 차원에서 시원하게 파헤치고 있다. 성경을 친절히 해설하여 성경 저자의 간결하고 명료한 가르침을 하나씩 풀어줌으로써 성경을 무시하는 오늘날의 풍토 속에서 말씀대로 사는 삶, 곧 말씀을 공부하고, 암송하고, 묵상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풍성하게 제시한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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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에베소서 2 (개정판)
저자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출판사비전북출판사
크기(148*224)mm
쪽수295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11-30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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