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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선희 목사의 설교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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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양재준  |  출판사 : 도서출판 말씀사역
발행일 : 2000-10-01  |  신국판 (153×225) 142p  |  89-87446-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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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선희 목사의 설교에는 신정통주의 신학의 성경해석을 보게 된다.
그의 설교는 지금 나에게 부딪히고 다가오는 말씀을 강조하고
지금 나의 실존과 연관이 있는 체험적인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고 있다.


- 본문 중에서

현대교회는 설교의 홍수시대이다.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수많은 "설교들"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소위 "잘하는 설교"가 등장한다.
그러나 "잘하는 설교"는 과연 "바른 설교"인가?
"잘하는 설교가 바른 설교"가 아니라
"바른 설교로써 잘하는 설교"는
성경 계시에 충실한 성경적 설교이다.
본서는 성경적 설교를 위해 노력하는 설교가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꾸며졌다.
[본문 71~75쪽 '제3장 곽선희 목사 설교에 나타난 신학과 설교의 서술방식에 대한 분석'중에서]

1.곽선희 목사 설교에 나타난 신학에 대한 분석
곽선희 목사의 설교에 대하여 감신대학교 김홍기 교수는 이렇게 평가한다.

곽선희 목사의 설교는 매우 신학적이다. 한국교회사상 이렇게 깊이 있는 신학적 통찰력을 갖고 설교한 설교가들이 드물다고 생각한다. 21세기 정보화 전문화의 시대에는 평신도들의 지적이며 신학적인 수준이 높아져 갈텐데, 이러한 곽목사의 설교 스타일을 한국교회 설교가들이 배워서 신학적인 설교들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춘원 이광수가 1920년대와 1930년대의 한국교회를 보면서 신학의 빈곤을 신랄하게 지적하였는데 만약 곽목사 같은 신학적 설교를 들었더라면 그가 불교도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과 지성인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는 현실을 우리는 직시하면서 곽목사 같은 설교거들이 많이 나와야 한국교회가 생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곽선희 목사의 설교에 있어서 그 특징을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라면 '신학적인 설교'라는 것이다. 이 말은 그의 설교가 교리적이어서 건조하다거나 딱딱하다는 말이 아니다. 신학적인 설교라는 것은 신학이 있는 설교, 신학이 체계화되어서 설교에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곽선희 목사의 설교를 논리적이라고 평가를 하는데 여기에는 그의 확실한 신학체계가 바탕이 되고 있기에 그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본다. 신학이 있기에 설교가 꽂을 피울 수 있음을 곽선희 목사에게서 보게 된다. 흔들리지 않는 신학이 정립되어 있기에 설교에 맥이 있고, 청중들로 하여금 설득되어질 수밖에 없는 논리가 있음을 그의 설교에서 보게 되는 것이다.
특별히 곽선희 목사는 평신도들에게는 어려운 신학사상이나 낯선 용어들을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도록 설교하는데 탁월함이 있다. 그의 설교 하나에는 예외없이 신학이 배어 있음을 보게 된다.
설교는 신학의 꽃이다. 설교는 신학으로 나타난다. 그 사람의 설교는 그 사람의 신학에서 기인한다. 그러므로 설교의 연구는 신학의 연구로 출발한다. 곽선희 목사의 설교연구에 있어서 그의 설교신학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그의 신학이 그의 설교를 말해준다. 여기서는 그의 설교에 배어있는 신학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1)성경관(계시관)
곽선희 목사는 설교를 이렇게 말한다. 그는 설교란 기록된 말씀의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임을 밝히고 있다. 설교란 기록된 말씀을 가지고 성령의 역사하심에 따라서 그리스도의 현존하심과 구원하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설교는 강연이 아니다. 설교는 정치나 비판하고 사회 복지 문제를 거론하는 그런 강연이 되서는 안 된다.
설교는 복음선포로서 죽음 사람이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얻게 하는 것이며 현대인이 안고 있는 온갖 문제와 공포로부터 자유함을 얻게 하는 그리스도의 구속사건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어야 한다. 이에 대한 그의 구체적인 주장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설교란 단순히 종교 강연이 아니며 성경연구 해설이 아닙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서 우리 가운데 거하듯이, 오늘도 말씀은 교회와 성례 그리고 설교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성육신(Incarnation)이 되어 우리 가운데서 생명의 역사를 나타내고 계신 것입니다. ... 이 설교는 오늘 이 시대 우리에게 주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믿습니다.
(곽선희, <최종 승리의 비결>, (서울: 계몽사, 1990), 서문)

그의 이런 설교관은 '파입(in breaking)이라는 바르트의 말로 함축될 수 있겠다.

신학자 칼 바르트는 이것을 'in breaking'이라고 말합니다.
만든 용어입니다. 굳이 우리말로 번역해 본다면 '파입'입니다.
우리 마음을 때려부수고 들어오는 것입니다. 아무리 반항하려고 해도 반항할 수 가 없습니다. 어느 사이에 나의 마음이 완전히 깨지면서 벌써 그 앞에 무릎을 꿇었습니다. 이렇게 만드는 것이 바로 설교입니다.
(곽선희, <이적으로 계시된 말씀>, (서울: 계몽사,1992). p54)

저 나름대로 "목회는 말씀이다" "오늘의 말씀은 설교이다" "설교는 의사 소통이다"라고 풀이해 봅니다. 말씀은 성령의 감화와 설교를 통하여 이 세대를 향한 말씀이 된다고 믿습니다.
설교는 중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과 현대인 사이에 위치한 중보자입니다. 이미 계시하여 "기록된 말씀"을 깊이 상고하여 그 본 뜻을 찾고 그리고 오늘의 언어로써 현대인에게 "듣도록, 받도록, 순종하도록, 그리고 행하여 열매 맺도록" 효과적으로 전하여 말씀의 능력으로 오늘의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게 하는 충실한 중보자라고 생각합니다.
설교자는 봉사자입니다. 말씀으로 봉사합니다. 2000년 전에 주신 말씀은 오늘 우리에게 말씀이 되게 하는 거룩한 수고를 지불하며 충성하는 것이 설교자입니다.
(곽선희, <자유를 버린 자유인>,(서울:엠마오, 1991),머리말)

우리가 이러한 우주과학 속에 살고 있다. 옛날에 기록된 말씀, 그것이 옛날 이야기가 될 수 없다. 무궁무진한 말씀이다.
이것이 바로 신학이다. 오늘의 말씀, 오늘의 신앙으로 설명해야 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설교이다.
그러므로 설교란 계속적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재해석이다. 그런 의미에서 해석이란 항상 새로워야 되고 생생해야 된다.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간혹 어떤 분들은 오래 전에 써놓은 책들을 읽고 그걸 그대로 이야기할 때가 있다. 오늘 우리는 성경의 본뜻을 새롭게 해석해 나가는 해석자가 되어야 한다. 그럴 때에 성경말씀의 뜻이 오늘의 말씀으로 살아나게 되는 것이다.(곽선희, <성경과 설교>,앞의 책.125).

우리는 곽선희 목사의 이러한 설교관에서 그가 갖고 있는 설교관 뿐만 아니라 성경관까지 보게 된다. 그는 무엇보다도 "성경자체"보다는 "성경의 해석"을 더 중시하는 신정통주의 계열에 있음을 보게 된다. 이는 그가 위에서 살펴본 대로 칼바르트의 설교관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사도신경을 공부하는 목적은 성경을 바로 이해하고 바른 신앙 고백을 하려는 데에 있다. 성경의 해석은 성령의 감화 안에서 진실되게 해야 할 것은 물론이지만, 절대 간과해선 안 될 것은 교회적 전승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교회적 전승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하며 그렇게 될 때 바른 신앙 고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론

1. 문제제기: 잘하는 설교와 바른 설교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1장 바른 설교로서 구속사적 설교

1. 성경적인 설교의 내용
1) "오직 성경만" (Scriptura Sola)
2) "성경 전부" (Scriptura Tota)를 전할 것

2. 구속사적 설교의 요소
1) 하나님.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
2) 본문적 주제설교
3) 적실한 상황적 설교

3. 구속사적 설교의 성경해석
1) 역사의 원리
2) 통일성의 원리
3) 점진성의 원리

제2장 곽선희 목사의 목회여정과 설교자로서의 이해

1. 곽선희 목사의 목회여정

2. 설교자로서 곽선희 목사 이해
1) 신앙적 인격을 갖춘 현대인으로서 설교자
2) 카리스마적 권위를 가진 설교자
3) 교회성장 지향의 설교자
4) 탁월한 언어적 능력의 설교자

제3장 곽선희 목사 설교에 나타난 신학과 설교의 설교방식에 대한 분석과 구속사적인 평가

1. 곽선희 목사 설교에 나타난 신학에 대한 분석
1) 성경관(계시관)
2) 사도신경 신학
3) 기독론
4) 성령신학
(1) 인격적이며 성화론적인 성령이해
(2) 실존적인 성령이해
5) 인간론
6) 구원론
(1) 루터적인 이신칭의 신학
(2) 칼빈의 신학적인 요소
7) 교회론과 하나님 나라의 신학
8) 요약 및 평가

2. 곽선희 목사 설교의 서술방식에 대한 분석과 평가
1) 설교의 전개와 구성
2) 설교의 표현과 접근
(1) 논리적이며 이성적이다
(2) 철학적이며 심리학적이다
(3) 청중의 요구(Need)가 무엇인지를 안다

제4장 구속사적 설교와 곽선희 목사의 설교 비교 연구

1. 하나님.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의 관점에서는(구속사적 설교) 케류그 마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강조한다(곽선희 목사의 설교)

2. 본문적 주제설교의 관점에서는(구속사적 설교)주제 내지 제목 중심의 설교라고 할 수 있다(곽선희 목사의 설교)

3. 적실한 상황적 설교라는 과점에서는(구속사적 설교)실존적이며 체험적인 적용의 설교라고 할 수 있다.(곽선희 목사의 설교)

제5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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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곽선희 목사의 설교세계
저자양재준
출판사도서출판 말씀사역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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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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