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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의미  
(The Meaning of Jesus: Two Vi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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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8-04-05  |  (153*225)mm 375p  |  89-87427-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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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예수에 대한 두 신학자의 논쟁

예수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났는가?
예수는 자신이 메시아라고 믿었는가?
예수는 죽었다가 육체적으로 부활했는가?
예수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죽었는가?
예수는 정말고 하느님이었는가?
예수는 언제 어떻게 재림할 것인가?

역사적 예수 논쟁의 핵심 문제들에 대하여 오늘날 대표적인 예수 연구가 두 사람이 옥스퍼드대학교 대학원 동창생으로서의 우정을 지닌 채 보수주의 진영과 진보주의 진영을 대표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솔직하게 밝히고 있다.
[본문 270-273, 11장 '동정녀에게서 출생?'중에서]

동정녀 임신

정말로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문제는 따로 있다. 마태오와 루가는 한결같이 마리아가 예수를 임신했을 때 그녀는 동정녀였다고 헌포한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의 법칙들을 알고 있고, 요셉, 마리아, 초대교회, 복음서 기자들인 마태오와 루가는 자연의 법칙들을 자르고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다. 마리아와 요셉은 여자의 자궁과 나팔관에 대한 해부학 그림을 본 적이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아기가 어떻게 생기는지 몰랐다는 뜻은 아니다. 그들이 그것을 알았기 때문에 마리아는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하고 천사 가브리엘에게 질문하였고(루가), 요셉은 마리아와의 약혼을 파기하려 했다.(마태오)

또한 우리가 만일 이 동정녀 임신 이야기를 믿는다면 우리는 이와 비슷한 고대 세계의 다른 이야기들도 믿어야 한다고 말할 수도 없다. 물론 "기적은 가능하기 때문에 동정녀 임신이 가능하며 따라서 예수가 동정녀에게 수태되었다는 것도 사실일 수 있다"고 주장하면 "따라서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동정녀에게 수태되었다는 것도 사실일 수 있다"고 말하도록 만든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주장하지 않는다.

나의 주장은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로, 내가 예수의 부활과 성육신에 관해 도달하게 된 나의 입장은 우리가 그 입장이 아니라면 아마도 놓쳐버릴 것들을 다시 생각하도록 만든다. 기적, 즉, "외부로부터" 하느님이 간섭한다는 의미의 기적은 여기서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이스라엘의 하느님, 창조주 하느님의 강력하고 신비한 임재가 새로운 일을 하심으로써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그 절정에 도달하도록 만드신다는 것이다.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아니면 벌어지지 않았는지 만일 벌어졌다면 이런 뜻이라는 말이다.

둘째로, 기독교 이전의 유대교 전통에는 메시아가 동정녀에게서 태어나리라고 주장하는 전통이 없다. 아무도 마태오 이전에는 이사야 7:14을 이런 식으로 사용하지 않았다. 심지어 마태오나 루가가 예수를 그 이전의 모델에 맞추기 위해 가끔씩 재료들을 꾸며냈다고 하더라도 왜 그들이 이런 것을 꾸며냈을 것인가? 이것과 병행하는 유일한 것들은 이방인들의 처녀 출생 이야기들인데, (마태오와 루가처럼) 철저하게 유대적인 이야기들이 이방인들의 처녀 출생 이댜기를 자신들의 모델로 삼았을 리는 만무하다. 루가는 적어도 그렇게 했을 경우에는 예수를 이방인의 반신으로 만들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즉 마태오와 루가는 예수의 동정녀 임신 이야기가 적어도 문자적으로 사실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다면, 고양된 은유를 목적으로 왜 그런 위험을 감수했겠는가?

셋째로, 만일 복음서 기자들이 예수의 동정녀 임신이 사실이라고 믿었다면, 언제 누구에 의해 그 이야기가 만들어져 마태오와 루가가 그 이야기를 기록할 당시에 그처럼 서로 다르지만 양립할 수 있는 출생 이야기들이 유포되어 있었는가? 누가 이 이야기를 시작했던 간에, 이것을 비문자적 의미에서 동정녀 임신이 다른 어떤 것을 나타내는 은유로 누가 사용했는가? 그 다른 어떤 것이란 무엇인가? 아마도 예수가 신적인 존재라는 믿음 둘레에 가장자기 장식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믿음은 내가 앞에서 주장한 것처럼 유대인들의 믿음이었고 고전적인 유대교의 하느님 언어로 표현된 것이지만 동정녀 임신에 대한 유일한 모델은 알렉산더, 아우구스투스 등의 출생에 관하 이방인 이야기들뿐이었다. 우리는 기독교 초기 50년 동안 두 가지 운동이 일어났다고 생각해야 하는데, 초기의 매우 유대적인 고급 그리스도론으로부터 갑자스런 이방화 운동과 다시 매우 유대적인 이야기로 되돌아간 운동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복음서 기자들은 자신들의 근본적인 의도를 철저하게 해체하여 이스라엘을 위한 야훼 하느님의 목적의 절정이 바로 이방인 스타일의 기적적인 출생을 통해 일어났다고 주장하였을 것이다.
<21세기 기독교 총서>를 발간하면서
서문

1부 예수에 관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장 예수 보기: 자료, 관점, 방법 / 마커스 보그
2장 예수 알기: 신앙과 역사 / 톰 라이트

2부 예수는 무엇을 하였으며 무엇을 가르쳤는가>
3장 예수의 사명과 메시지 / 톰 라이트
4장 부활절 이전의 예수와 부활절 이후의 예수:
유대교 신비가와 기독교의 메시아 /마커스 보그

3부 예수의 죽음
5장 예수는 왜 처형되었는가? /마커스 보그
6장 신앙의 급소 / 톰 라이트

4부 "하느님이 예수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셨다"
7장 몸의 부활의 변혁적 현실 / 톰 라이트
8장 부활적의 진실 / 마커스 보그

5부 예수는 하느님이었는가?
9장 예수와 하느님/ 마커스 보그
10장 예수의 신성 / 톰 라이트

6부 예수의 출생
11장 동정녀에게서 출생? /톰 라이트
12장 출생 이야기의 의미 / 마커스 보그

7부 "그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것이다"
13장 재림:당시과 현개 /마커스 보그
14장 예수의 미래 / 톰 라이트

8부 예수와 기독교인의 생활
15장 복음의 진리와 기독교인의 생활 / 톰 라이트
16장 기독교인의 생활에 대한 비전 / 마커스 보그
마커스 보그

마커스 보그는 오렌곤 주립대학교의 종교와 문화 명예교수이며 포틀랜드의 트리니티 성공회 대성당의 주재 신학자이다. 그는 『기독교의 심장』을 비롯해서『새로 만난 하느님』,『예수』등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썼다.

톰 라이트 Nicholas Thomas Wright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에서 신약학을 가르쳤고, 2010년까지 영국 성공회 더럼의 주교로 봉직했다. 지금은 스코틀랜드의 세인트앤드루스 대학에서 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저명한 역사가이자 신약학자일 뿐 아니라 ‘21세기의 C. S. 루이스’로 불릴 만큼 탁월한 변증가로 인정받는 저자는, 학술 저작과 대중적 저술 모두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소수의 사람 중 하나로, 학계에서는 역사적 예수 탐구와 바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선두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저서로는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에 관한 물음’이라는 방대한 학술적 연구 프로젝트 중 일부인 『신약성서와 하나님의 백성』 『예수와 하나님의 승리』 『하나님의 아들의 부활』(크리스챤다이제스트) 및 『예수』 『나를 따르라』 『내 주님 걸으신 그 길』(살림), 『그리스도인의 미덕』(포이에마),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악의 문제와 하나님의 정의』(한국 IVP) 외에도, 모든 사람들이 신약성서의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저술하여 큰 호평을 받은 ‘톰 라이트에브리원 주석(The New Testament for Everyone) 시리즈’(한국 IVP에서 번역출간 중)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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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예수의 의미
저자마커스 보그,N. 톰라이트
출판사한국기독교연구소
크기(153*225)mm
쪽수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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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18-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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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마커스 보그) 신간 메일링   저자(N. 톰라이트) 신간 메일링   출판사(한국기독교연구소)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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