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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받는 그리스도 - 경건신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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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F. W. 크룸마허/서문강  |  출판사 : 지평서원
발행일 : 2001-03-29  |  신국판 (153×225) 64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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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에게는 장차 가야 할 하늘나라가 있듯, 반드시 가 보아야 할 과거의 장이 있다. 갈보리에서 고난받는 그리스도를 만나 보지 않은 사람은 하늘 보좌 우편에 계신 영광의 주를 만날 수 없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고난받는 그리스도를 53장면 속에서 철저히 만난다. 저자는 독일 황제 앞에서 설교한 개혁 교회의 대설교가이자 신학자.

그리스도인에게는 '거기'가 둘 있다. 가 보았어야 하는 '거기'와 앞으로 가야 하는 '거기'이다. 전자는 어둠과 투쟁과 피와 죽음의 갈보리요, 후자는 빛과 희락과 평강과 영광의 하늘이다. '거기' 갈보리에 가보지 않는 사람은 '거기' 하늘에 갈 수 없다. 갈보리의 그리스도를 만나지 않은 사람은 하늘보좌 우편에 계신 그리스도를 만날 수 없다. 그 때 갈보리에서 십자가에 달리셨던 그리스도가 오늘 하늘보좌 우편에 계시기 때문이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고난받는 그리스도를 53장면 속에서 철저히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고난받는 그리스도는 크룸마허(F. W. Krummacher)의 대표작으로서 그리스도의 고난 묵상록 중에서도 전무후무한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크룸마허는 이 주목할 만한 책의 원문 서문에서, 이 책은 '우리 구주의 고난의 다함이 없는 보배 창고 속에 들어 있는 풍성의 일부를 들춰 보이려고 의도된 일련의 묵상록'이라고 밝혔다. 이 책에서는 그 '거룩한 주간'에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들을 '바깥뜰', '성소', '지성소'로 구분하여 구속주 고난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여러 단계들을 세밀하고도 깊게 묵상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이야말로 '고난받으시는 구세주'를 너무나 겸허하게 묘사하였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마음에 영적 감동의 일렁거림을 체험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그의 영성을 의심해 볼만하리라.

[ '겟네마네- 갈등과 승리' 中 ]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시선을 고난받는 구주께 고정시킵시다. 정말 우리는 그를 알아보지 못할 지경입니다. … 그는 자신을 세상의 구속주로 선언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보다 더 구원을 필요로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는 "평강의 왕"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보다 더 이상 평화가 없는 이가 어디 있습니까? 그가 전에 한 번 아버지께 간청했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또 어떤 때는 자기의 기운 없이 풀이 죽은 영혼의 위안을 위하여 단순한 인간 존재에게 무언가를 바라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가 찾는 것은 얻지 못하고 오히려 낙담에 이를 뿐이었습니다. 그의 눈은 눈물로 가득 찼습니다. 그의 마음은 포도주 틀 속의 포도처럼 으깨어졌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뺨에서 핏방울 같은 것이 떨어지곤 합니다. 이 사람이 바로 약한 자의 능력이요, 슬픈 자의 위로요, 연약한 자를 붙잡아주는 자요, 싸우는 자에게 방패였던 분입니까? 그분이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서 모든 일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기쁨으로 "내가 주의 뜻을 행하려 왔사오니, 오, 하나님 주의 법이 내 마음에 있나이다"라고 외쳤던 이스라엘의 거룩한 분이니이까?

(중략) 그가 하늘 아버지의 계속되는 침묵을 통해서, 자기가 이 잔을 완전히 다 비우는 방법 외에는 세상을 구속할 수 없음을 확신하게 되자마자, 그는 고난을 피하고자 하는 소원을 들어주지 말 것을 아버지께 간청합니다. "나의 아버지여, 만일 내가 이 잔을 마시지 않고는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그는 자기 자신을 온전히 자기 하늘 아버지께 기꺼이 순복하여 드리는 위대한 희생을 성취하셨습니다. 공포의 잔이 마지막 찌끼까지 비워졌습니다. 우리 주님은 그 먼지를 털고 일어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황급히 돌아오십니다. 그의 행실과 어조와 모든 자세는 본질적으로 변화되어 있었습니다. 그것은 용기와 승리와 확신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갈등을 이기시고 승리하고 나오시는 모습을 봅니다.
편집자 서문
저자 약전

바깥뜰
제1장면 공 효(마 16:21)
제2장면 기름부음(요12:1-8)
제3장면 예루살렘 입성(요 12:12-19)
제4장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그리스도(요 13:1-11)
제5장면 유월절(눅 22:7-20)
제6장면 성찬(聖餐)을 제정하시는 주님(마 26:26-29)
제7장면 "주님 내 니이까"(막 14:1-21)
제8장면 가룟 유다(요 13:21-30)
제9장면 "화가 있으리로다!"(마 26:21-25)
제10장면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시는 예수님(마 26:36)
제11장면 가는 길에서 나눈 대화(눅 22:28-31)

성소
제12장면 겟세마네-갈등과 승리(눅 22:39-46)
제13장면 겟세마네-그 의미와 결과(막 14:36-42)
제14장면 갑작스런 공략(요 18:1-9)
제15장면 배반자의 키스(막 14:43-45)
제16장면 칼과 잔(요 18:10-11)
제17장면 제사와 희생(요 18:12-14)
제18장면 안나스 앞에 선 그리스도(요 18:19-24)
제19장면 법정 심리(마 26:59-63)
제20장면 베드로의 실족(失足)
제21장면 위대한 고백(마 26:64)
제22장면 베드로의 눈물(눅 22:61-62)
제23장면 "그리스도야, 우리에게 선지자 노릇을 하라"(마 26:67-68)
제24장면 산헤드린 앞에 선 그리스도(눅 22:71)
제25장면 배도자의 종말(마 27:1-5)
제26장면 빌라도 앞에 선 그리스도(요 18:33-36)
제27장면 여러 가지 송사들(눅 22:71)
제28장면 왕이신 그리스도(요 18:37)
제29장면 "진리가 무엇이냐?"(요 18:38)
제30장면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18:38)
제31장면 헤롯 앞에 선 그리스도(눅 23:8-12)
제32장면 우리의 대변인, 빌라도(눅 23:13-16)
제33장면 예수냐, 바라바냐?(마 27:14-23)
제34장면 바라바(마 27:16,20,26)
베35장면 채찍질(요 19:1-3)
제36장면 "에케 호모"(요 19:5-6)
제37장면 사실심리의 종결(요 19:13-14)
제38장면 십자가로 가는 길(요 19:16-20)
제39장면 구레네 시몬(막 15:21-22)
제40장면 예루살렘의 딸들(눅 23:26-28)

지성소
제41장면 십자가에 못박히심(눅 23:33)
제42장면 옷을 나눔(요 19:23-24)
제43장면 십자가에 붙인 패(마 27:37)
제44장면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눅 23:33-34)
제45장면 흉악한 강도(눅 23:39-43)
제46장면 사랑의 효력(요 19:25-27)
제47장면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마 27:46-49)
제48장면 "내가 목마르다"(요 19:30)
제49장면 "다 이루었다"(요 19:30)
제50장면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제51장면 따라온 표적들(마 27:50-56)
제52장면 창에 찔린 상처(요 19:32-37)
제53장면 장례(요 19:38-42)
F. W. 크룸마허
크룸마허(Friedrich Wilhelm Krummacher 1796-1868) 독일 개혁교회 목사로서 19세기 중엽의 독일에서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인정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유명한 성경 강해자요, 목회자와 신학자로서 명성이 나 있다. 그리고 수많은 저서를 남긴 신실하고 경건하고 뜨거운 하나님의 종이었다. 그는 한 때 베를린 궁정 설교자로 지명을 받아 황제에게 설교도 하였다. 유명한 교회사가(敎會史家) 필립 샤프(Pr. Phillip Schaff)의 선배로서 서로 깊은 교분을 나누었고, 자기가 받은 신학교수 청빙을 거절하고 대신 필립 샤프를 추천하는 등, 이기적인 명성을 원치 않고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정진한 기개로, 교회 내에서 높은 지도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근대 독일 신학이 보여주는 사변적 굴레를 벗어 던지고, 철저한 개혁주의적인 성경 강해자의 위치를 고수하여 당시 독일의 영적 각성을 촉구하였다. 특히 그의 타고난 언어적 재능은 그의 경건한 신앙과 어울려 금상첨화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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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고난받는 그리스도 - 경건신서 3
저자F. W. 크룸마허
출판사지평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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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수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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