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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 - 개혁주의 신학총서 15  
(THE ESCHA T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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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신복윤  |  출판사 : 개혁주의신행협회
발행일 : 2001-08-25  |  신국판 (153×225) 434p  |  89-86184-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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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은 "신학의 왕관"이라고도 한다. 그만큼 조직신학 구성에 필수불가결하고, 더욱이 신앙의 궁극적 문제를 다루기 때문이다. 즉, 자신의 모든 신앙이 다 확립되었더라도 나의 죽음 문제와 이 세상의 종말, 영원한 내세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것은 다 무의미하기에 말이다.

종말은 미래적인 사건이며, 그 누구도 직접적으로 경험한 바가 없기에 다양한 주장과 학설들이 제기되었고,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의에 논의가 더해지고 있으며, 주님 의 제림 직전까지 계속해서 논의될 중요한 주제라고 말할 수 있다.

차제에 우리가 안심하고 수용할 수 있는 건전한 종말관의 귀한 저서를 대하게 됐다. 본서 저자는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로서 특히 종말론을 다년간 교수해 온 신학계의 원로이다.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연구하며 가르친 내용을 완전 정리하여 본 협회 신학교재 총서 제15권째로 출간했다. '종말론'의 표준적 교재는 물론, 이 분야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의 귀한 연구 지침서가 될 것이다..
[ 본문 19-21, '서론' 중에서]


3. 종말론의 내용

모세는 시편 90:10에서 한 개인으로서 인간의 종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모세는 이 시편 90편 전체에서 하나님의 영원하심과 인간의 무상함을 대조시켜 말한다.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원까지"(2절)계시는데 반하여, 인간은 그 수명이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10절)고 하였다. 바울도 역시 데살로니가전서 5:1-11에 서 종말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이 주로 여기서 말하는 종말은 한 개인의 종말이 아니라, 현 세대의 종말에 대하여 말한다.

이처럼 모세는 시편 90편에서 개인적 종말론의 용어로 말하고, 바울은 데살로니가 전서 5장에서 개인적인 면을 완전히 생략한 것은 아니지만, 주로 일반적 종말론에 대하여 말한다. 따라서 종말론은 개인적 종말론과 일반적 종말론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논하게 된다.

개인적 종말론

개인적 종말론과 일반적 종말론 그중 어느 것이 먼저 논의되는지 별로 다를 바가 없지만, 개인적 종말론을 먼저 다루는 것이 통례이다. 그 이유는 장차 일어나게될 사건들의 역사적 순서와 일치하기 위해서이다.

역사가 흐르는 동안에 개인의 죽음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있게 된다. 더 나아가서 개인은 죽음을 통하여 저 세상으로 옮겨진다. 죽음은 그를 이 세상으로부터 내세로 이전하는 것이다. 시간과 관련하여 죽음은 명백하게 개인적인 문제이다. 어떤 사람은 지금 죽고, 또 어떤 사람은 다른 때 죽는다.

이 문제에 대하여는 많은 혼란이 있다. 어떤 이들은, 사람은 죽을 때 그 사람은 존재가 끝나 버리고 소멸되는 것뿐이라고 한다. (조건적 영생설과 멸절설).
신학 교재를 출간하면서
머리말

서론
1. 종말론의 명칭
2. 종말론과 다른 교리와의 관계
3. 종말론의 내용
4. 교회사에 나타난 종말 사상
5. 한국 교회사에 나타난 종말 사상
6. 종말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

제1편 개인적 종말론

제1장 육체의 죽음
1. 죽음의 실재성
2. 죽음이란 무엇인가?
3. 죄와 죽음의 관계
4. 그리스도인은 왜 죽어야 하는가?
5. 죽음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
6. 매장과 화장의 문제

제2장 영혼의 불멸성
1. "불멸"이라는 말의 의미
2. 성경의 불멸 사상
3. 영혼 불멸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제3장 중간기 상태

1. 중간 상태에 있는 의인과 악인의 영혼들
2. 낙원(천당)
3. 음부
4. 연옥
5. 선조 림보(Limbus)와 유아 림보
6. 영혼 수면설
7. 제2 시련설
8. 멸절설과 조건적 불멸설

제2편 일반적 종말론

제1장 그리스도의 재림
1. 재림의 단일성
2. 재림 전에 있을 대사건들
3. 재림 그 자체

제2장 천년기
1. 무천년기설
2. 후천년기설
3. 역사적 전천년기설
4. 세대주의적 전천년기설

제3장 죽은 자의 부활
1. 부활 교리의 역사
2. 부활에 대한 성경의 증명
3. 부활의 성질
4. 부활의 시기

제4장 최후의 심판
1. 최후 심판 교리의 역사
2. 최후 심판의 성질
3. 심판장과 심판받을 무리들
4. 심판의 시기
5. 심판의 표준
6. 최후 심판의 필요성

제5장 최후 상태
1. 악인의 최후 상태
2. 의인의 최후 상태
신복윤
* 약력 국제대학 영문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장로회신학교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California Graduate School of Theology (Ph.D.) Yale Universtiy Divinity School (Research Fellow) Princeton Thelogical Seminary (Visiting Scholar) 강릉, 관동대학교 부교수 총신대학교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총장, 현 명예총장 *저서 나는 하나님을 믿는다 칼빈의 신학사상 교의학 서론 *역서 기독교신학개론 기독교교리사 교회론 칼빈주의 근본 원리 기독교 강요 칼빈의 예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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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종말론 - 개혁주의 신학총서 15
저자신복윤
출판사개혁주의신행협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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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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