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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개론 - 개혁주의신학총서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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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종윤  |  출판사 : 개혁주의신행협회
발행일 : 2001-02-25  |  신국판 (153×225) 626p  |  89-86184-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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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 선교 백주년을 기점으로 하여 이제 우리 신학계의 지식 수준도 외국 신학 서적(역서)에만 의존하던 시기는 지났다고 본다.
이에 본 협회는 우리 한국 신학자들이 직접 연구, 집필한 우리 현실에 맞는 신학 교재 편찬의 필요성을 자가하고 이의 편집 위원을 구성하여 21과목을 선정코, 개혁주의(칼빈주의) 신학의 입장에서 집필할 수 있을뿐더러 해 분야에 조예가 깊은 보수 신학자들을 망라하여 각기 집필케 함으로써 탈고 순위대로 출간하게 되었다.
출간한 교재들마다 모두 호평을 받고 있어 벌써 7, 8, 9판을 넘어선 것도 여러 책이 있다.

'성경은 영감(靈感)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신앙적 대전제를 출발점으로 하여 정경 형성 과정과 사본학의 문제 및 번역상의 문제들을 재해석하고 이해하는 총론적 연구와 성경 각권의 역사적, 문학적 배경과 중요한 신학적 주장들을 비평, 검토, 해석함으로써 신약신학 연구에 획기적인 공헌을 한 역작이다.
저자는 특히, 오늘날까지 신학의 입장과는 상관없이 거의 의심 없이 받아들여졌던 공관 복음서의 두 자료설에 근거한 마가복음 우선론에 대하여 많은 분량을 할애하면서 문제성을 제시하였으며 소위 공관 복음서 문제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통한 대답을 얻으려고 노력하였다.
본서는 신학교 교재로 적합할 뿐만 아리나 신약성경 각권마다 내용 분해, 기록자, 수신자, 기록 연대와 장소, 기록 목적, 기록자, 수신자, 기록 연대와 장소, 기록 목적, 문학적 특성, 기타 특기 사항들을 잘 명시해 놓았으므로 성경을 연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실제적인 귀한 참고서가 된다.
[본문 261~0265쪽 '마가복음서'중에서]

3. 본서의 특성과 목적

사도행전 1:1에 의하면 누가는 예수의 말씀과 행하심에 관하여 전하고자 한다고 했다. 상대적으로 예수의 말씀이 행하심보다 적게 기록된 것이 마가복음서이다. 마태복음에 여섯 개의 긴 설교가 있는 반면에 마가복음에는 오직 두 개의 설교가 있다. 선교하기 전에 사도들에게 주신 교훈도 마가에는 아주 짧게 4절(6:8-11)로 되어 있고 반면에 마태에는 38절(10:5-42), 누가에는 8절(9:3-5, 10:2-16)로 되어 있다. 서기관들에게도 다른 복음서에 비해 짧은 경고를 한다(12:38-40). 특히 마태와 누가에 있는 산상보훈에 관한 말씀이 없다. 다른 복음서와 달리 비유도 아주 적게 있지만 악한 종들의 비유(12:1-12) 이외엔 모두 짧게 되어 있다.(무화과나무 비유 13:28, 문지기 비유 13:35-37). 본서에는 유대인들과 예수의 충돌이 자주 있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갈릴리에서 5번, 예루살렘에서 5번, 2:1-3:6, 11:27-12:37). 마가는 예수가 말씀하신 바에 대하여는 언급이 없이 "예수께서 가르치셨다"는 말을 하고 있다(1:21 이하, 39, 2:2, 13, 6:2, 6, 34, 10:1, 12:35). 그 형식이 간결하고 때로는 긴 것을 변화있게 다루고 있으며 더 구체적이고 분명하고 생동적이다. 문장이 단순하고 Kai로 연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42회나 나오고 일상적인 용어들로 구성되었다. 아람어 표현이 다른 복음서에서보다 자주 나온다(3:17, 7:34, 5:41, 7:11). 뿐만 아니라 라틴어도 많이 나타나 있다(5:9, 12:14, 15:15, 15:16, 4:21, 12:15, 12:42). 이것은 본서가 이태리의 로마에서 기록되었을 것이라는 학설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로 삼기는 어렵다.
초대 교회의 전승에 의하면 마가복음서의 자료는 베드로의 설교였다. 예수의 공생애는 베드로를 부르시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1:16-18). 가버나움에 처음 입성하시는 장면(회당에서 가르치시고,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시고, 저녁엔 병자를 고치심)은 베드로 이외에 누구도 말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1:36에서는 제자들을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라고 불렀다. 9:2-13(변화산 사건)과 14:32-72(겟사마네, 재판, 거절)은 분명히 목격자의 기록이다. 이와 같은 내용도 베드로 이외의 다른 이들에게서는 얻을 수 없는 것들이다.

마가복음은 역사적 논문이나 전기적 기록이 아니다. 예수의 부친(법적)에 대한 이름은 한 번도 언급된 바 없으며 그의 수세 이전의 생애에 관하여도 아무런 자료가 없다. 전도자의 관심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메시야이시라는(1:1) 메시지를 선포하는 데 있다. 하늘의 아버지께서는 예수를 자기 아들로 두차례 말씀해 주셨다(세례시와 변화산상에서, 1:11, 9:7). 이 진리는 예수에 의해 비밀로 감추어졌고 베드로가 가이사랴 빌립보지경에서 신앙을 고백함으로 점진적으로 사도들에게 알려졌으나 예수는 계속 침묵을 요청하였다(8:30, 9:9). 이 사실은 대제사장이 예수에게 공적으로 질문할 때까지 감춰진 비밀이었다(14:61). 이같은 메시야 비밀은 학자들 가운데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으나 이는 계시의 점진적 입장에서 해석하면 예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본서는 정신을 가진 이들에게 즉 비유대인 독자들에게 마가의 유대인적 용어와 습관을 통해 복음을 설명하려고 한다(5:41-7:4, 11, 34). 즉 이방인 크리스챤을 위하여 기록하였다. 마태복음에 나타난 유대인 크리스챤의 특성들은 마가에서는 찾을 수 없다(마 5:17 율법의 불변성, 마 10:5 사마리아와 이방인에 대한 선교를 금하는 일). 유대인들의 습관과 행위는 설명이 되었고(7:3 이하 - 식전 손씻는 일, 14:12 유월절 양 잡는 날, 15:42 안식일을 예비하는 날) 아람어 단어와 문장은 번역이 되어 있다(3:17, 5:41, 7:11, 34, 9:43, 10:46, 14:36, 15:22, 34).

초대 교회의 전승에 의하면 마가복음은 로마에서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벧전 5:13에 의하면 마가는 60년대 초에 베드로와 함께 로마에 있었던 것 같다. 많은 라틴 사상과 용어 그리고 기술적인 군사 용어들이 많이 나타난 것들은 본서가 로마에서 기록되었다는 전승을 뒷받침하는 것들이다. 막 15:21에서만 구레네 사람 시몬이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라고 묘사도어 있다. 이 두 아들은 아마도 독자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인 듯하다. 그런데 이 루포가 로마 교회에 있었음이 룸 16:13에 밝혀져 있다. 로마서의 루포가 마가복음의 루포와 동일인임이 확인된다면 본서는 로마에서 기록되었다는 전승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이혼 문제를 다룬 막 10:12아 마 19:9과 달리 표현된 것이 로마설을 뒷받침하기도 한다. 유대인의 법대로 하면 남편에게만 이혼권이 제한되었으나 헬라 - 로마인들은 남편과 아내 양자에게 다 권리가 주어졌으므로 이방인 크리스챤들을 위해 쓰여진 마가는 아내에 대한 규정도 말씀하고 있다.

기록된 연대를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다. 이레니우스에 의하면 마가복음은 베드로 사후까지(64년) 기록되지 않았다. 파피우스도 이 이론을 전제하고 잇다. 반면에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에 의하면 마가복음은 베드로가 생존해 있는 동안에 기록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반말시온 서언"에서도 마가복음은 베드로 사후에 기록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루살렘 멸망 사건이 본서에서는 아직도 예언으로 나와 있는 것을 보아(막 13:14) 70년 이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성경학자들은 마가복음서를 67-70년 사이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본다.

5. 마가복음서 마지막 부분에 관하여

마가복음 16:9-20에 대하여 본문 비평학자들 중에서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매우 중요한 사본들은 8절로 끝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유세비우스에 의하면 정확한 사본들은 16:8에서 끝을 맺고 대부분 거의 모든 사본들이 9-20을 배놓고 있다. 제롬은 마가복음서의 끝 부분이 몇 개의 소수 사본들에만 있고 대부분의 희랍어 사본들에서는 빠져 있다고 한다.(Ep. 120:3).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키프리안, 예루살렘의 씨릴은 이 부분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것 같다.

반면에 타티안에는 이 부분이 있다(적어도 아랍어역에는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레니우스는 16:9을 인용하기도 하였다. 이같은 사실로 미루어 보아 2세기 중엽에는 분명히 있었던 것 같다. 또한 ACEFGHKMSUVX와 같은 사본들의 지지도 받는다. 그러나 문맥상 연결이 안 되고 있다는 것과 부활 후 나타나신 얘기들이 다른 복음서들보다 짧게 되어 있고 단어와 문체가 마가복음의 것과 상이하다. 9절에서 막달라 마리아에 대해 언급하면서 전에 언급한 적이 없었던 사람처럼(16:1, 15:40) 일곱 귀신 들렸던 여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마가복음서가 본래 16:8에서 끝이 난 것인지 아니면 그 이후의 부분을 초기에 잃어버렸거나 고의적으로 삭제한 것인지를 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은 주어질 수가 없으며 오히려 논쟁만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의 끝 부분은 잃어버린(또는 삭제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본래의 것을 기억할 수 있는 한 모든 기억을 동원하여 재생시킨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복사된 사본들이 퍼져 나가기 전에 두루마리 뭉치의 끝 부분이 찢겨져 나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처럼 현재의 끝 부분이 앞부분과 문체나 단어 또는 단어적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사본학적 이유만으로 그 정경성이 의심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우리는 깊은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신학 교재를 출간하면서
머리말

서론
제1장 신약 개론의 범위
제2장 신약성경 개론 연구사
제3장 신약 연구를 돕는 자료들


제Ⅰ부 총론
제4장 신약성경의 정경 형성 과정

1. 초대 교회에 계시된 자료들
2. 신약성경이 정경으로 나타나기까지
3. 말시온과 정경 형성
4. 서방 교회의 정경 형성 과정
5. 동방 교회의 정경 형성 과정
6. 라틴 교회의 정경의 확정기
7. 국교화된 시리아 교회의 정경
8. 정경 결정의 원리

제5장 신약성경 사본
1. 원본과 사본들: 자료 및 문체, 책의 분량과 형태
2. 소문자 사본의 크기와 페이지 배정
3. 사본의 중식

제6장 희랍어 사본
1. 희랍어 사본의 수, 내용, 연대와 오늘날의 이름들
2. 가장 중요한 희랍어 대문자 사본들
3. 가장 중요한 파피루스들
4. 가장 중요한 소문자 사본들

제7장 초대 교회 고부들의 문헌들

제8장 고대의 역본들

1. 옛 라틴역
2. 제롬의 벌 게이트
3. 고딕역
4. 시리아역
5. 콥틱역
6. 아르미니안역
7. 죠지안역

제9장 신약성경 본문의 출판과 사본학의 발달

제10장 현대어 역본들

1. 영어 성경 번역
2. 한글 성경 번역

제Ⅱ부 각론
제11장 복음서들

제12장 공관 복음서 문제

1. 공관 복음서에 대한 초기 교부들의 증언
2. 공관 복음서의 기원 문제
3. 편집사학파와 구조 언어학
4. 최근의 연구 동향

제13장 마태복음서
1. 본서의 내용
2. 초대 교회의 전승
3. 본서의 특징
4. 본서의 수신자, 기록 장소 및 연대

제14장 마가복음서
1. 본서의 내용
2. 초대 교회의 전승
3. 본서의 특성과 목적
4.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5. 마가복음서 마지막 부분에 관하여

제15장 누가복음서
1. 본서의 내용
2. 초대 교회의 전승
3. 본서(와 사도행전)의 기록자
4. 본서의 수신자, 기록 장소 및 연대

제16장 요한복음서
1. 본서의 내용
2. 본서의 기록자
3. 본서의 기록 목적
4. 본서의 문학적, 신학적 특징
5. 본서의 통일성과 신실성 문체
6. 본서에 대한 비평주의적 입장
7.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제17장 예수의 생애

제18장 사도행전

1. 본서의 내용과 구조
2. 사도행전에 대한 연구사
3. 본서의 기록자 문체
4. 책명과 목적
5. 본서의 자료
6.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7. 두 가지 텍스트

제19장 바울의 생애

제20장 신약의 서신들

제21장 데살로니가전서

1. 데살로니가 지방
2. 데살로니가에서의 바울의 선교
3.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4.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5. 데살로니가에 있는 바울의 대적자들
6. 본서의 기록자
7. 본서의 내용

제22장 데살로니가후서
1. 본서의 기록자
2. 본서의 기록 경위, 목적, 장소 및 연대
3. 본서의 수신자들
4. 본서의 내용

제23장 고리도전서
1. 고린도 교회
2.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3.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4. 본서의 기록자
5. 본서의 내용

제24장 고린도후서
1. 본서의 역사적 배경과 저작 경위
2. 본서의 기록 연대 및 장소
3. 본서의 기록자
4. 본서의 내용

제25장 갈라디아서
1. 갈라디아
2. 본서의 수신자
3.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4. 본서에 나타난 바울의 대적자들
5. 본서의 기록 연대 및 장소
6. 본서의 기록자
7. 본서의 내용

제26장 로마서
1. 로마와 로마에 있는 크리스챤들
2.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3.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4. 본서의 순수성
5. 본서의 기록자
6. 본서의 내용

제27장 바울의 옥중 서신들

제28장 골로새서

1. 골로새에 있는 교회
2.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3.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연대
4. 본서의 기록자
5. 본서의 내용

제29장 빌레몬서
1. 본서의 기록 경위와 수신자
2. 본서의 기록 시기
3. 오네시모
4. 본서의 기록자
5. 본서의 내용

제30장 에베소서
1. 본서의 수신자
2. 본서의 기록자
3. 에베소 교회
4. 본서의 기록 시기, 장소 및 동기
5. 본서의 내용

제31장 빌립보서
1. 빌립보 교회
2. 본서의 기록 경위와 목적
3. 본서의 기록 연대 및 장소
4. 본서의 기록자
5. 본서의 내용

제32장 바울의 목회 서신들

제33장 디모데전서

1. 본서의 수신자
2. 본서의 기록 장소, 시기 및 목적
3. 본서의 내용

제34장 디도서
1. 본서의 기록 경위와 수신자
2. 본서의 내용

제35장 디모데후서
1. 본서의 기록 경위
2. 본서의 내용

제36장 목회 서신의 기록자 문제

제37장 히브리서

1. 본서의 내용
2. 초대 교회의 전승들
3. 본서의 문학적 특성
4. 본서의 수신자
5. 본서의 기록자
6. 본서의 기록 연대

제38장 공동 서신

제39장 야고보서

1. 본서의 내용
2. 초대 교회에서의 야고보서의 위치
3. 본서의 문학적 특성
4. 본서의 수신자
5. 기독교적 기원
6. 본서의 기록자
7. 본서의 기록 연대

제40장 유다서
1. 본서의 내용
2. 본서의 목적
3. 본서의 수신자
4. 본서 기록자와 진실성
5. 본서의 기록 연대

제41장 사도 베드로의 생애

제42장 베드로전서

1. 본서의 내용
2. 본서의 수신자
3. 본서의 기록 경위 및 목적
4. 본서의 기록자와 진실성
5. 본서의 기록 시기 및 장소

제43장 베드로후서
1. 본서의 내용과 구조
2. 본서의 수신자
3. 베드로 후서와 유다서 관계
4. 본서의 진실성
5.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시기

제44장 요한1서
1. 본서의 내용
2. 문학적 특징
3. 본서의 기록 목적
4. 기록자와 제 4복음서와의 관계
5. 본서의 통일성
6. 증거

제45장 요한2,3서
1. 요2서의 내용
2. 요3서의 내용
3. 두 서신서의 수신자들
4. 두 서신서의 기록 목적
5. 증거
6. 두 서신의 기록자

제46장 요한계시록
1. 본서의 내용
2. 본서의 특징
3. 본서의 기록자
4. 본서의 기록 장소 및 시기
5. 본서의 해석 방법
6. 본서의 정경성

* 색인(주제, 인명, 성경 구절)
이종윤
연세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B.Th., Th.M.)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M.Div.) 독일 튜빙겐대학교 수학 영국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Ph.D. 신약신학) 이스라엘 탄투어신학연구원 장로회신학대학교(D.D.)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ACTS)교수 아시아신학연맹(ATA) 이사, 신학교 인준위원 전주대학교 총장 세계복음주의협의회(WEF) 교회갱신위원장 한국기독교교도소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 이사장 주기도 사도신경 새번역특별위원회 위원장 (총회, KNCC, 한기총) 현재 세계신약학회(SNTS) 회원 아시아로잔위원회(ALCOWE) 의장 한국로잔위원회 의장 한국장로교신학회 회장 한국군선교신학회 회장 비젼2020운동 위원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신학연구위원장 총회창립100주년기념 표준주석편찬위 공동위원장 한국기독교학술원 이사, 부원장 한국교회갱신연구원(KIMCHI) 원장 한국기독교문화진흥원 이사장 대한예수교장로회 서울교회 위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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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신약개론 - 개혁주의신학총서 5
저자이종윤
출판사개혁주의신행협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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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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