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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기독교 인문학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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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추태화  |  출판사 : 기독교연합신문사출판부
발행일 : 2001-07-11  |  신국판 (153×225) 264p  |  89-86046-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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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기독교 인문학의 전망 - 기독교 세계관, 문학, 그리고 문화 연구

과연 문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안을 제시할 것인지..
기독교계는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문학은 문화를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 문학을 잘 활용하면 우리가 바라는 기독교 문화 운동을 훈련할 수 있고, 기독교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문화 운동으로서 문학의 역할과 활용성은 앞으로 더욱 연구되어야 할 주제다. 또한 상업주의와 물질만능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이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이러한 시점에 기독교 문화가 추구해야 할 방향은 어떤 것인지, 이제 기독교인들이 토의해야 할 때다.

이 책은 기독교 인문학에 관하여 교과서같은 체계와 지식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필자 나름대로 고민하고 탐구한 결과를 모은 것이기에 흥미로울 수는 있으나 완전하지는 않다. 오늘과 같은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신앙을 가진 자들이 그 신앙과 세계관을 가지고 학문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곳곳에 복병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하기에 그만큼 더 절실히 요구되는 일이 아니겠는가! 이 책에 모아진 글들이 우리 시대의 문제를 가지고 고뇌하는 젊은 지성에게 어떤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면 필자에게는 더 없는 기쁨이요 영광이 되겠다.

- 글머리에 중에서
[본문 156~158쪽 '진단과 비평 : 현상을 바라보는 여러 갈래'중에서]

Ⅱ. 기독교적 내러티브의 모색

「사자와 마녀와 옷장」은 네 명의 어린이(피터, 수잔, 에드먼드, 루시)가 옷장을 통해 들어간 나르니아라는 나라에서 겪는 이야기이다. 그들이 처음 발견한 나르니아는 온통 눈으로 싸여 있는 추운 겨울의 나라였다. 그 나라 주민들은 다양한 동물이었는데 이들은 말을 할 줄 알았다.
툼누스와 비버는 나르니아는 마녀에게 지배당한 이래 겨울만 있어 왔으며, 크리스마스가 올 수 없도록 되어있다고 전해 주었다. 언젠가 아슬란이 돌아오면 겨울에서 해방될 것이란 말과 함께.
기다리던 아슬란이 돌아오면서 눈이 녹고 겨울이 끝났다. 그러나 아슬란은 한 어린이를 구해주기 위해 마녀의 권력에 몸을 맡긴다. 어린이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아슬란은 자기의 목숨을 주었다. 얼마 뒤 아슬란은 다시 살아난다. 부활과 함께 승리의 함성이 울리고 마녀와 그 잔당은 멸망당한다. 네 명의 어린이는 왕과 왕비가 되고 나르니아를 통치하는 선한 지도자가 된다. 그러는 사이 아슬란은 다시 자취를 감춘다. 다시 온다는 약속을 남긴 채.

2.1. 선과 악의 알레고리

권선징악은 거의 모든 동화의 윤리적 가치관을 형성하는 요소이다.
「옷장」은 그러나 권선징악의 교훈적 메시지를 전면에 나타내지는 않는다. 그것은 작품 속에 간접적으로 암시되어 있을 뿐이다. 윤리의식은 설명되지 않고 사건과 인물들의 행동으로 형상화되는 거대한 구원과정 속에 녹아 있다.
「옷장」에서 눈에 띄는 내용은 선과 악이 극렬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것이다. 악의 형상으로 동화에 등장하는 것은 '흰 마녀'(The White Witch)이다. 마녀는 모습과 성격에서 한 눈에 나쁜 자임을 알게 한다.

"바로 그런 생각에서 자칭 여왕이라고 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나 그 여자는 결코 하와의 딸이 아니에요... 그 여자의 조상은 당신들의 선조 아담의.. 아담의 첫 분인 라일리스라고 하는 여자와 같은 집안인데, 마녀 중의 하나였어요. 그게 바로 흰 마녀의 한쪽 조상이랍니다. 그리고 다른 한쪽 조상은 거인이에요. 인간은 절대로 아니에요. 흰 마녀의 몸 속에는 인간의 피라고는 단 한 방울도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흰 마녀는 속속들이 악한 거라구요"(69).

마녀를 처음 만난 에드먼드는 그녀에게서 풍기는 오만함과 도도한 모습을 간파했다. 자신을 알아보지 못한 에드먼드를 마녀는 곱게 보지 않는다.

"여태까지 에드먼드가 보아온 여자 중에서 가장 키가 큰 어마어마한 여인이었다. 그녀 역시 목까지 오는 흰 털옷으로 몸을 감고 있었다. 오른 손에는 길고 곧은 금지팡이를 들고, 머리에는 금관을 쓰고 있었다. 하얀 얼굴은 그냥 창백한 빛이 아니라, 흰 눈이나 종이나 혹은 케이크 위에 얹는 흰 설탕처럼 그렇게 새하얀 색이었는데, 입술 색만은 새빨간 빛이었다. 어느 면으로 보나 아름다운 얼굴이었지만, 거만하고 냉정하고 가혹한 인상을 주었다"(28).

나르니아에 간 루시가 처음 만난 반인반양 툼누스는 마녀의 포악한 성격을 이렇게 고발하고 있다.

"마녀는 내 꼬리를 잘라 버리고, 뿔은 톱으로 쓸어버리고, 수염도 뽑아 버리고, 요술 지팡이를 휘둘러서 내 아름다운 발굽을 딱딱하고 보기 흉한 말발굽으로 변하게 할 거예요. 그 뿐인 줄 아세요? 만약 정말로 무섭게 화가나면 나를 돌로 만들어 놓을 거예요. 그렇게 되면 나는 흰 마녀의 무시무시한 집에서 석상이 된 채..."(19).

게다가 마녀는 나르니아를 지배하기 위해 요소요소에 첩자를 배치하고 있었는데 숲의 나무들까지 마법을 걸어 자신의 하수인으로 부리고 있었다. 툼누스의 말.

"숲 속에는 '그 여자'의 첩자들이 우글우글해요. 나무들 중에도 그 여자 편인 나무가 있을 정도예요"(20).

또한 마녀는 거짓말하는 자로서 에드먼드를 속인다.

"난 네 예쁜 형제들을 꼭 보고 싶어. 너는 왕자가 되게 해 주마. 그리고 나중에는 왕으로 만들어 주지. 그건 이미 결정된 거야. 그러나 너에게는 신하들과 귀족들이 필요해. 그러니 네 형은 공작으로, 네 누이들은 여공작으로 만들어 줄 생각이다'(34).

마녀는 사탄의 한 모습을 하고 있다.

"지독히 나쁜 사람이야. 자칭 나르니아 여왕이라고 하지만, 실은 여왕이 될 자격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래... 모두가 그 흰 마녀를 아주아주 싫어한대.
그리고 흰 마녀는 사람들을 돌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고, 별의별 끔찍한 것을 다 할 수 있대"(37).
글머리에
- 크리스찬 라이프의 창조적 역동성을 위하여

Ⅰ. 이론의 뿌리를 찾아서
1. 기독교 세계관과 문학
2. 문학과 신학 통합연구

Ⅱ. 진단과 비평 : 현상을 바라보는 여러 갈래
3. 자연주의 문학비평
4. 전체주의 문학 극복 : 나치 시대의 기독교 문학
5. 문학교육에 관한 비판적 고찰 :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6. 동화 속의 신학 : C. S. 루이스의 기독교적 내러티브

Ⅲ. 문학의 확장 : 문화의 세계로
7. 시편의 유아교육 활동
8. 문학과 기독교 문화운동 : 문학운동으로서 문학의 역할과 활용성에 관하여
9. 문화전쟁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 기독교 문화의 역동적 활성화를 위하여
추태화
단국대 국문학과와 독일 뮌헨대를 거쳐 아우구스부르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뮌헨에 있는 현대사역연구소 객원 연구원을 거쳐 안양대학교 기독교문화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탄탄한 이론과 현장성을 갖춘 조자는 국민일보<로뎀나무> 필진으로 참여해 오랫동안 기독문화 칼럼을 연재했다. 주요저서: - 국가사회주의와 기독교문학의 책임(독일 P. Lang 출판사) - 문예신학 연구문헌집(독일 S. Roderer 출판사) - 101가지 이야기신학(상 · 하권, 토기장이) - 광장에서 문화를 읽다(예영커뮤니케이션) - 21세기 인문학의 전망(기독교연합신문사) - 영화ㅡ 그 의미에 길을 묻다(창조문예사) 등 주요 연구분야: - 기독교문예학(Christliche Literaturwissenschaft) - 문학과 신학 통합연구(Interdisciplinary Study on Literature & Theology) - 기독교 문화학과 문화비평(Christian Cultural Studies & Criticism) - 문화연구 이론(Theory of Cultural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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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21세기 기독교 인문학의 전망
저자추태화
출판사기독교연합신문사출판부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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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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