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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연구

성경기획

상담과 치유를 통한 30가지 양육전략 - 목회지도력 시리즈 3  
(Building Your Chruch Through Counsel and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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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유진 피터슨 외/김창대  |  출판사 : 기독신문사
발행일 : 2004-07-23  |  신국판 (153×225) 439p  |  89-86027-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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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급변하면서 개인의 욕구도 증가하는 오늘날, 교인들은 어느 때보다도 목회자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기를 원한다. 이런 성도들의 욕구를 염두에 두고 이 책은 목회자가 성도들을 효과적으로 돌보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말해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은 상담 이론을 제시하기보다는 목회 현장에서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고 성도들이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지, 또한 상담자로서 목회자의 바른 태도는 무엇인지를 30명이나 되는 목회자와 전문 상담가들의 조언을 통해 말하고 있다.

목회의 일차적 목적 중에 하나가 성도의 영혼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할 때, 목회자는 성도들의 영혼 상태와 심리 상태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목회자들이 그런 정보를 얻고 효과적인 목회 사역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본문 133-137쪽 '전략10 전이, 그 속박의 줄을 끊어라'중에서]

전략10 전이, 그 속박의 줄을 끊이라

중요한 것은 매력을 느꼈을 때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이다.
- 아키발드 D. 하트 -

당신이 사랑에 굶주려 있을 때 학식과 매너가 있고, 조리있으며,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능력있고, 사회에서 존경받으며, 이타심이 있고, 대가 없이 당신과 기꺼이 시간을 함께 해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난다면 당신은 정말 기분이 좋을 것이다.

많은 내담자가 그와 같이 생각한다. 그들은 교회 사무실에 들어 왔을 때 오랜만에 자신이 만난 사람 중에서 가장 친절하고, 잘 이해해주며, 부드러우면서 지혜로운 목회자를 만나게 되면 놀란다. 그래서 문제의 해결을 목회자가 해주는 충고가 아니라 그 목회자에게서 찾으려고 한다.

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목회자들을 가르치면서 나는 이런 위험을 항상 지적한다. 이런 것을 전문적인 용어로 '전이'라고 부른다(내담자가 제삼자와 관련된 감정이나 욕망을 상담가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매 학기 마다 나는 학생들에게 내 과목이 그들의 목회 상황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고서로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한다. 그러면 매번 20~25%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목회 현장에서 직면하는 실제적인 문제로 전이의 문제를 꼽는다.

더욱 고통스러운 현상은 내담자가 전이를 보일 때, 상담가도 전혀 관계없는 감정과 욕망을 내담자에게 투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

먼저 나는 목회자와 교인 간의 친밀한 관계가 항상 육체적인 성관계로 귀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그런 관계가 성적인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지만 오랫동안 감정적인 애착으로 남아 있을 수도 있다.

어느 목회자는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나는 외롭습니다. 나는 아내와 대화하는 데 힘이 듭니다. 그녀는 내가 어떤 기분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녀가 말하는 내용은 거의 아이들과 장모님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생각, 사상, 감정 등을 서로 토의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여성 내담자와 상담을 하면서 나는 상담이 끝난 다음 그녀와 같이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나를 잘 이해해 줍니다. 나는 그녀에게 내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이상 그녀와의 관계가 진척되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아내와 이혼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문제로 고민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목회자는 자신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사실 그가 내담자와의 관계를 청산하지 못한다면 관계는 더욱 발전할 것이다. 모든 성 관계는 이와 같이 순수한 마음에서 출발한다.

대부분의 관계는 상담을 통해서 이루어지지만 어떤 경우는 위원회나 프로젝트에서 함께 봉사하는 여성과 일하는 가운데 생기기도 한다. 최근 교회에서 직분을 맡은 젊은 여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남성 사역자들이 여성들과 일을 하면서 따뜻한 감정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은 더욱 많아지고 있다. 때때로 그런 관계는 비서나 사역 동료와의 관계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남성 목회자들은 자신보다 나이 많은 이성에게 끌리기도 하지만 보통 나이가 적은 여성들에게 매력을 느낀다. 이성에 대해서는 오랜 접촉을 통해서만 마음이 끌리는 것은 아니다. 설교 중 강단에서 어떤 여성을 바라보거나, 복도에서나 병 문안을 갔을 때 우연히 마추지는 것만으로도 목회자는 그 여성에게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성적 반응은 인간이 학습을 통해 통제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이다. 그것은 생물학적으로는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통제하는 호르몬과 관련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타인에 대한 기본적으로 매력을 느끼는 것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우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매력을 느꼈을 때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우리가 타인의 매력에 굴복할 것인지 또는 그것을 부인하거나 억누를 것인지(자신의 감정을 억합하는 것은 종종 문제를 더욱 크게 확대시킨다)아니면 정직하고 용감한 모습으로 매력을 받아들이고 해결할 것인지는 영적 성숙, 자기 이해의 정도 그리고 훈련을 통한 전문적 자신감에 달려 있다.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 4장 3~5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이 말에서 바울은 스스로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욕망과 욕구를 어떻게 자제해야 할지 깨달으라고 촉구하고 있다. 목회자가 느끼는 많은 매력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어떤 욕구에 의한 것들이다. 따라서 목회자는 상담 과정에 대한 더 많은 훈련을 통해 이성과의 관계로 야기되는 재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전이가 생기는 통로

나는 교회에서의 성 관계는 주로 상담 관계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지난 10년 동안 상담 치료 세계에서 가장 큰 주목을 끌었던 화두는 상담하는 상담가가 내담자와 성 관계를 맺는 문제였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내담자가 유혹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할지라도 상담 치료사가 내담자와 성 관계를 맺는 것을 불법으로 정하고 있다. 그리고 상담 치료사들은 자신들의 고객이 그 전에 어떤 상담 치료사와 성적 접촉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즉시 당국에 신고하기로 되어 있다.

상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상담 치료라는 상호 개인적인 관계 때문에 내담자에 대해 친근하고 따뜻한 감정을 갖게 된다고 말한다. 수술을 할 때 의사들이 피를 보는 것 같이 상담 치료사는 상담 치료시 내담자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그런 친밀감을 '사랑'이라고 쉽게 오판하는 데 문제가 있다.

유능한 상담 치료사는 그런 감정을 치료의 부산물로 인식하고 그것을 다루는 법을 숙지하고 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콤플렉스나 채워지지 않은 욕구 때문에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는다.

사실 모든 상담 치료사가 적합한 훈련을 받고 그들이 배운 대로 행동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목회자들 중에는 그런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훈련 받지 못하거나 심지어 그런 문제가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물론 목회자 개인의 가정 생활과 결혼 생활이 기본적으로 불륜 관계를 막아주는 억제 효과를 낼 수는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담실이나 위원회 활동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해 만날 수 있는 이성과의 관계에서 안전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순진한 목회자들은 이의를 제기하겠지만 목회자는 행복한 결혼 생활과 상관없이 이성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세기 동안 성경은 우리에게 안전하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우리가 경계해야 될 때라고 가르쳐 주고 있다.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않을 때는 고의적으로 불륜관계를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반대로 결혼 생활이 행복하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발상이다.
1.목회 철학

전략1 영적 양육을 위한 개혁/유진 H.피터슨
전략2 성도들을 돌보기 위한 전략/리처드 C.할버슨
전략3 교사와 같은 목회자인가? 아니면 초인적인 상담가인가?/랜디 알콘
전략4 거듭남인가, 구원인가? 또는 치료인가?/아키발드 D.하트
전략5 상담 치료 시대의 목회자/루이스 맥버니
전략6 목회자가 위대한 상담가가 될 수 있는 이유/로버트 J.모건

2. 성도들을 돌볼 때의 문제

전략7 적당한 애정/마이클 E. 필립스
전략8 타인의 필요를 채워주려는 욕구/로버트 J.모건
전략9 유혹하는 여성과 상담할 때/안드레 부스타노비
전략10 전이, 그 속박의 줄을 끊어라/아키발드 D.하트
전략11 당신의 적과 가까이 지내라/게리 D.프레스톤

3. 성도들을 보살펴주기 위한 체계들

전략12 가족같이 친근한 교회가 되기 위한 열쇠/제임스 돕슨
전략13 지원 그룹을 만들기 위한 진통/랜디 크리스천
전략14 보살펴주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브루스 라슨
전략15 삶의 변화를 위한 설교/S.보엔 매튜스
전략16 목회 사역을 현장에 맞추라/데일 s.리안

4. 위기 상황

전략17 위기를 위해 부름 받은 사람들/게리 L.걸브랜슨
전략18 개입해야 할 때/마셜 쉘리
전략19 사망의 골짜기에서의 목양/그레그 아시마쿠풀로스
전략20 자살 그 이후/랜디 크리스천
전략21 무너지는 결혼 생활을 재건하라/제임스 D.버클리

5. 구체적인 돌봄

전략22 당신은 욥에게 무엇이라고 말할 것인가?/캐슬린 린즈쿡
전략23 오랫동안 상처받은 사람을 위한 돌봄/매튜 우들리
전략24 재혼자를 위한 상담에서의 중요한 질문/랜디 크리스천
전략25 사별의 슬픔을 당한 사람을 위한 돌봄/케빈 E.루프콘
전략26 밝고 아름답지만 심한 상처를 가진 사람들/빅토리아 마틴
전략27 어린 시절에 당한 학대의 상처를 치유하라/알 마일스
전략28 성 중독에 빠진 사람을 위한 돌봄/할B 쉘, 게리 스위튼, 베티 레이드
전략29 성 폭행 희생자를 상담하는 일/대니 암스트롱
전략30 환자와 함께 있어주라/리처드 엑슬리
유진 피터슨
Eugene H. Peterson
1932년 11월 6일 미국 워싱턴 주 이스트 스탠우드에서 태어나다. 몬태나 주 캘리스펠로 이주하여, 어린 시절을 보내다.

1950-1954년 시애틀 퍼시픽 대학에서 철학(B.A.)을 공부하다.
1954-1957년 뉴욕 신학교에서 신학(S.T.B.)을 공부하다.
1957-1959년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셈어 연구로 석사학위(M.A.)를 받다.
1958년 미국 장로교단(PCUSA)에서 목사 안수를 받다.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재니스 스텁스를 만나 결혼하다.
1959-1962년 뉴욕 신학교로 돌아와 성경 원어(히브리어, 그리스어)와 성경을 가르치며, 뉴욕 시 화이트 플레인스 장로교회 협동목사로 사역하다. “나는 잠깐 동안 목사 일을 할 생각이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시작한 일이었고, 당시 내게는 목회자가 될 마음이 없었다‧‧‧‧‧‧. 그러나 3년을 교수와 목사로 일하면서, 내 소명이 무엇인지 명확해졌다. 마침내 나는 교수가 아니라 목사이어야 함을 분명하게 깨닫게 되었다. 이 일이 큰 충격이었던 것은, 나는 한번도 목사로서의 삶을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었다.”
1962년 교수직을 사임하고, 메릴랜드 주의 작은 마을 벨 에어에서 '그리스도 우리 왕 장로교회'(Christ Our King Presbyterian Church)를 시작하다. 이후 29년간 이 교회의 목사로 섬기다.
1980년대 초 교인들과 성경을 공부하며 성경 원문의 생생한 의미를 전달해 줄 방법을 고민하던 중, 갈라디아서를 오늘의 일상의 언어로 번역해서 교인들과 함께 읽다. 이렇게 번역된 갈라디아서를 통해 교인들이 성경에 눈을 뜨게 되다. 이 번역은 나중에 있게 될 「메시지」 작업의 기초가 된다. “내가 번역을 하면서 염두에 두었던 것은 오직 우리 교회 교우들과 그들의 삶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리스어로 쓰여진 본문 속으로 들어가, 그 의미의 밑바닥까지 살피고, 오늘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 언어로 그것을 표현하려고 했다.”
1988년 새로운 갈라디아서 번역과 설교를 담은 「자유」(Traveling Light)가 출간되다.
1990년 4월「자유」에 실린 갈라디아서 번역을 수년간 마음에 두고 있던 NavPress 출판사 편집자 존 스타인이, 신약성경 전체를 번역할 것을 제안해 오다. “나는 정말로 그 일을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선 마태복음 10장까지 번역해 보기로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지하실 서재에서 산상수훈을 번역하고 있던 나는, 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되었다.”
1991년 7월 마태복음 번역과 함께 보낸 16개월의 기도 끝에 신약성경을 번역하기로 결정하다. 29년간 섬기던 교회 목사직을 사임하다.
1991-1992년 피츠버그 신학교 집필교수로 재직하며 신약성경을 번역하다.
1993년「메시지」 신약이 출간되다.
1993년 캐나다 밴쿠버 소재 리젠트 칼리지에서 영성신학을 가르치기 시작하다.
1998년「메시지: 시가서」가 출간되다
2000년「메시지: 예언서」가 출간되다.
2001년「메시지: 모세오경」이 출간되다.
2002년「메시지: 역사서」가 출간되다.
2002년 7월「메시지」 신구약 완역본이 출간되다. “나는 지난 12년 동안 성경 본문을 섬기는 종으로 살아온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마치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이 일을 한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다.”
2003년 젊은 세대를 위한 「메시지」 리믹스판과 오디오북이 출간되다.
2006년 리젠트 칼리지에서 은퇴하다.
 
주요 저서로는 「메시지」 외에 「한 길 가는 순례자」 「주와 함께 달려가리이다」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목회영성 시리즈, 영성신학 시리즈(전5권) 등 30여 권이 있다.
 현재 그는 어린 시절을 보낸 몬태나 주에서, 아내와 함께 지내며 여전히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유진 피터슨,존 맥스웰,빌하이벨스,레잇 앤더슨 / 기독신문사
가격: 35,000원→31,500원
레잇 앤더슨 외 29인 / 기독신문사
가격: 11,000원→9,900원
존 맥스웰 외 29인 / 기독신문사
가격: 11,000원→9,900원
유진 피터슨 외 / 기독신문사
가격: 13,000원→11,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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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상담과 치유를 통한 30가지 양육전략 - 목회지도력 시리즈 3
저자유진 피터슨 외
출판사기독신문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39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4-07-23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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