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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역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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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강사문  |  출판사 : 한국성서학연구소
발행일 : 2002-02-06  |  신국판 (153×225) 45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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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금까지 필자에 의해 발표된 논문들의 모음집 "구약의 하나님" 에 이어서 두 번째로 편집된 논문 모음집이다. 부끄러움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쓰여진 글들을 정리하면서 앞으로 교회와 신학에 필요한 연구를 지향한다는 명분 아래 수집하고 수정 보완 하였다. 이번 모음집은 이십 년 가까이 여러 곳의 다양한 요청에 따라 주어진 여러 종류의 글들이라 체계와 통일성을 말하기는 힘들지만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에게 우선 요청되는 역사 이해에 관한 글들을 중심으로 다르고자 하였다.
[본문 138~140쪽,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전의 의미와 역할'중에서]

성전의 뜻

첫째로 성전이란 신이 사는 집이다. 사람도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면 자기 집을 마련하는 것과 같이 신도 정치적인 안정세를 확보했을 때는 집을 필요로 했다.

야웨께서도 모세에게 명령하시기를 "내가 이 백성들 가운데서 살고자 하니 그들에게 내가 있을 성소를 지으라고 하여라. 내가 너에게 보여 주는 설계대로 성소를 짓고 거기에서 쓸 기구들도 내가 보여 주는 도본에 따라 만들어라"(출 25:8-9) 라고 하였다.

우가릿 물서에서도 바알신이 얌을 격퇴시키고 승리한 후에 바알 신의 신전이 없었으므로 신전을 지어 줄 것을 엘과 아세라 여신에게 간청하고 있음이 나타난다(4:50 이하).

아세라 집은 그녀의 남편의 안식처요,
...
나는 아세라의 종의 신분밖에 인정이 안 되오니
다른 신과 같은 집을 지어 주십시오.
아세라의 자녀의 것과 같은 궁을 지어 주십시오.

신도 인간과 같이 거처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전쟁에 승리한 영웅들은 주로 그들의 전쟁을 도와 준 신에게 신전을 지어 봉헌했다. 이런 의미에서 다윗 왕도 그에게 승리를 가져다 준 그의 하나님 야웨께 감사의 표시로 지금까지 천막에만 계셨던 야웨를 위해 성전을 지을 각오로 준비를 다했다(대상 22:1-5). 그러나 야웨께서는 그의 후손인 솔로몬 왕이 성전을 지어 바칠 것이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다윗은 전쟁을 치르느라고 너무 많은 피를 땅에 흘렸기 때문에 야웨 이름으로 불릴 성전을 지을 수 없다고 하였다(대상 22:8).

이상과 같이 성전은 하나님의 거처로 인식되었다. 이런 생각은 근동 세계나 성서의 세계나 별 차이가 없다. 성서의 여러 곳에서 성전은 하나님이 거주하는 곳으로 나타난다(욘 2:5 ; 합 2:20 ; 시 5::8 ; 11:4).

둘째로 성전은 하나님이 계신 곳이므로 거룩한 곳이고 사제들만의 영역이었다. 그래서 일반 백성들에게는 접근이 금지되었다. 접근했을 경우 죽임을 당하였다(민 17:28). 민수기 16장 35절에서도 향을 피우러 나왔던 250명의 고라 무리들의 죽음도 하나님이 계신 곳에 접근했기 때문이다. 왕이라 할지라도 정치적인 힘을 가지고 성전을 더럽히거나 사용화할 수 없었다. 국토를 확장하고 승승장구 기세를 올렸던 웃시야 왕이 자기 힘만 믿고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려다가 문둥병에 걸리는 벌을 받는다. 정치적인 실력자라도 성별된 사제들만이 활동하는 영역을 침범하는 것은 야웨하나님을 거역하고 반항하는 행위였다고 역대하 26장 16-20절에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전은 야웨의 사제들만이 활동하고 야웨 하나님만이 계시는 거룩한 장소이기에 정치적으로 혹은 이방종교의 신성으로 더럽혀졌을 때 범행자들은 야웨의 분노를 샀고 책망을 들었다. 그래서 요시야 왕은 성전정결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야웨의 전에서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별을 섬기는 데 쓰던 모든 도구들을 꺼내어 예루살렘 성 밖 기드온 골짜기에서 불태워 버리고 음란을 피우던 남창의 거처들을 허물어버렸다. 산당들에 있던 사제들은 야웨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게 하였다. 야웨의 전 근처에 있던 태양신을 섬기는 집과 태양신이 타는 병거도 불태워 버렸다. 요시야 왕이 야웨의 전 안팎뜰에 세운 제단들을 모두 헐어 가루로 만들어 기드온 골짜기에 뿌렸다. 솔로몬이 세운 이방의 산당들, 즉 암몬의 밀곰, 모암의 그모스와 시돈의 아스다롯 여신상 등을 모시기 위해 세운 집들도 다 불태워버렸다. 이런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이스라엘 신앙의 정화운동이었다. 요시야는 야웨의 성전을 더럽힌 부정한 것들을 제거하고 야웨 하나님만이 존재하는 거룩한 곳으로 성전을 보존하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여싿. 그래서 그는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사람으로 전에도 후에도 요시야 왕과 같은 선한 임금은 이스라엘 역사상 없었다고 극구 칭찬을 받았다.

그러므로 요시야 왕은 야웨 하나님이 계신 거룩한 곳은 예루살렘 성전뿐이므로 여기에서만 제사를 드리도록 중앙 성전화를 시도하였다. 그래서 모든 남자는 일 년에 3회씩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하고 야웨 하나님께 예배할 것을 의무화하였다(신 16:16). 이런 규례에 따라 예수께서도 명절 때마다 예루살렘을 방문하시곤 하였다(눅 2:41-52).
헌사
머리말
약어표
목차

제1부 구약의 역사와 역사 이해
제1장 구약의 역사 이해
제2장 이스라엘 역사 기술과 편찬
제3장 구약에서 본 말세론
제4장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 여호와의 전쟁
제5장 하나님 여호와의 전쟁에 대한 신학적 이해
제6장 구약의 메시아 사상과 메시아 대립

제2부 구약의 예배와 설교
제7장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전의 의미와 역할
제8장 구약 예배의 의미와 기능
제9장 신명기에 나타난 모세의 마지막 설교

제3부 구약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해
제10장 구약성경의 보편성과 특수성
제11장 구약성경의 정경화
제12장 신약에 인용된 구약 인용본문 연구
제13장 코이노니아의 구약성서적 의미

제4부 구약의 문화 이해
제14장 구약의 문화
제15장 결혼에 관한 구약성서적 이해
제16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가정관
제17장 구약의 여예언자들과 그들의 활동
제18장 한계 속에서 하나님을 향한 삶(전도서 6-8절)
제19장 욥기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수난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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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문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신학과(Th. B.)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Th. M.) 미국 Phillips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 예루살렘 히브리대학교(Ph. D.)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역임 장로회신학대학교 명예교수 Divine War in the Old Testament and in the Ancient Near East. BZAW 177(Berlin: Walter de Gruyter, 1989) 『하나님의 택한 자들의 가정 이야기 : 창세기 연구』(서울 : 한국성서학연구소, 1998) 『구약의 하나님』(서울 : 한국성서학연구소, 1999) 『구약성서개론』(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구약의 역사이해』(서울 : 한국성서학연구소, 2002) 『구약의자연이해』(서울 : 대한기독교서회,2005) 『가난 배우기 : 성경의 재물관』(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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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구약의 역사 이해
저자강사문
출판사한국성서학연구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54
제품구성
출간일200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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