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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고 넓은 교회 높고 깊은 신학 - 설교를 위한 에베소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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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유승원  |  출판사 : 한국성서학연구소
발행일 : 2001-06-04  |  신국판 (153×225) 427p  |  89-86015-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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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를 위한 에베소서 연구 크고 넓은 교회, 높고 깊은 신학 한 가지는 분명하다. 어쨌든 에베소서에서는 바울의 생각이 종합 정리되고 신학적으로 다소 추상화되어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 최종적인 검증이 가능치 않은 바울의 저작설과 위서설 사이에서 역사적 고민을 하면서 영원히 탁상공론에 빠져 있을 여유는 없다. 실제 저작의 경위야 어찌되었든 필자는 나타내는 모양 그대로 에베소서를 바울 사상의 종합과 정리라는 차원에서 조명하면서 읽고자 한다. 따라서 에베소서의 내용은 다른 바울서신에서 발견되는 신학적 주장과 발전 과정을 배경으로 해서 해석될 것이다. 바울의 직접 저작설에 대한 확정을 내릴 수는 없지만 에베소서에서 밝힌 대로 바울이 쓴 것으로 보고 해석을 해 나가겠다는 말이다. 이렇게 하는 것만이 에베소서를 그 본문의 성격대로 읽어주는 공정한 길이라 믿는다. 이 책을 지난 2000년 봄 한국성서학연구소가 주최한 제16회 성서신학마당에서 유승원 교수가 10회에 걸쳐 강의한 강의안을 수정보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본문 288-290, '제7장 사랑의 윤리를 위한 다양한 언어들'중에서]

4.메시지와 묵상

가. 상호간의 복종이 사랑의 방법이다.

'상호간의 복종'은 이기적 자유에 침몰한 현대인의 관계에 치유의 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은 양자 인격간의 신분과 지위와 계급이 어떠한가에 상관없이 서로간에 종이 되는 일이다. 갈수록 개인주의와 그에 따른 '탈피의 자유'(freedom from)만이 고조된다. 그러나 '너를 위한 존재'를 말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리가 다시 육성되어야 한다. '섬김을 위한 자유'(freedom for)를 잘 가꾸고 훈련해야 한다.

나. 십자가의 원리로 사는 남편과 아내
본문을 통해 남성과 여성 사이의 우열과 불평등을 논하는 것은 관념의 낭비이다. 당시의 시대적 한계를 담은 언어와 표현에 지나치게 구애되지 말고 근저의 원리를 만끽하면 된다. 부부 사이의 사랑도 십자가의 원리로 정의된다. 아내는 남편을 위해 존재하고 남편은 아내를 위해 존재한다. 아내가 남편이고 남편이 아내이기 때문이다. 남녀와 부부 사이를 권력투쟁의 관계로 정의하는 생경한 이데올로기는 한번 쯤 더 생각해 보아야 할 현대의 오류이다. 서로 복종하는 것이 아름답다. 아내는 남편을 사랑하고 신뢰하기 때문에 복종한다.남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정신 안에서 아내를 위해 희생하는 마음으로 아내에게 복종한다. 십자가 정신의 복종이 사랑이다.

다. 순종과 양육
자식과 부모와의 관계 모형은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이다. 부모에게 순종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이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공경할 줄 안다. 그래서 부모 공경이 하나님의 축복으로 보상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부모를 제대로 공경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바로 섬기기 때문이다. 결국 부모 공경으로 인한 축복의 보상을 알고 보면 하나님 공경에 대한 당연한 귀결이 아닐까.

부모가 자녀를 훈육하고 경계하여 바르게 길러내는 일의 모형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우원하여 거룩하게 하고 말씀으로 양육,훈련시키는 역사이다. 자식은 부모의 소유가 아니다. 자식은 하나님의 소유이며 부모는 사랑하는 청지기이다. 자식을 억압하는 학대는 권한의 남용이고 내버려두는 방임은 '악하고 게으른 종'의 불성실이다. 양극단을 조심하면서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나의 자식들을 주님의 말씀과 기율로 바로 사랑하며 키워야 할 것이다. 인간 교육의 책임자는 학교 이전에 부모이다.

라. 생업 관계도 하나님과의 관계이다.
하나님의 창조 세계에서 모든 관계는 하나님과의 관계이다. 주인과 노예가 있는 노예제도 자체는 아직 성숙하지 못한 인류의 악한 제도였다. 그러나 그러한 미성숙의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 산다. 종이 주인과 갖는 관계는 하나님과 갖는 관계처럼 진실하고 올바른 것이어야 한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생업을 이어가는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직장의 일도 주께하듯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사람은 직장에서도 '착하고 충성된 하나님의 종'이 된다.

현실 구조 속에서 가진 자, 영향력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자,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겸손한 가운데 위에 하나님이 계심을 항상 기억해야 된다. 인간 현실의 구조 속에서 상층부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하나님의 나라에서도 그러하리라고 추정하는 것은 위험한 상상의 도박이다.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보시지 않는다. 현실 세계의 계층과 지위와 인간적 명예는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아니 부자와 나사로의 관계처럼 될지도 모른다. 아마 정 반대의 입장으로 뒤집어질 것이다. 돈과 권력과 지식을 가진 자들을 인간을 협박하거나 공작과 이용의 대상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헌사
책머리에
차례

에베소서 이해를 위한 서문
가. 에베소서를 어떻게 읽을 것이가?
나. 설교자를 위한 에베소서 연구의 방향
다. 에베소서의 개요
라. 골로새서와의 비교

제1장 해체의 시대에 읽는 종합의 거시 신학(엡3:14-19)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제2장 미스터리 들여다보기(엡1:3-23[3:1-13])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발췌 글 1]야곱 사랑, 에서 미워

제3장 하나님의 은혜로 만들어진 사람들(엡2:1-10)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제4장 그리스도, 그리고 또 한 사람(엡2:11-22, 골1:13-23)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제5장 우리의 소원은 통일 - 교회론(엡4:1-16)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발췌 글2] 성령 하나님의 인간사회 경험: 그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제6장 '새 인간'창조를 바라보며 - 성화의 메타포(엡4:17-5:14)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발췌 글3] 진실하게 살기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발췌 글4]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

제7장 사랑의 윤리를 위한 다양한 언어들(엡5:21-6:9)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제8장 하나님의 뜻, 그것이 알고 싶다 - 그리스도인의 인식론(엡5:15-21)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발췌 글5] 바울과 수사학의 인식론적 긴장

제9장 평화주의자의 전투수칙(엡6:10-20)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본문의 적용 및 활용
남겨진 생각의 조각들

제10장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채우기(엡3:1-13;골1:24-29)
본문의 사역
본문의 구성
본문의 분석
메시지와 묵상
성서에 흐르는 섬김의 신학: 우리 시대를 위한 섬김의 신학을 제창하며
어느 신학도의 전기

부록:강해설교의 원리
1. 왜 강해설교(expository preaching)인가?
2. 본문에서 설교자에게로
3. 설교자에서 회중에게로
4. 설교자의 자세
유승원
서울에서 태어나 대광 중.고등학교를 다니면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의 나사렛신학대학원, 프린스톤신학대학원, 듀크대학교등에서 수학했다. 현재 천안에 있는 나사렛대학교의 신학대학원장 직무대리로 섬기고 있으며 신약학을 가르친다. 저자는 성서의 메시지를 현실감 있는 현대의 언어와 사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를 즐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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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7-16 09:52

도서명크고 넓은 교회 높고 깊은 신학 - 설교를 위한 에베소서 연구
저자유승원
출판사한국성서학연구소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27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6-04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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