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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핵심 요약설교 3 : 욥기 - 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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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석한  |  출판사 : 도서출판 영문
발행일 : 2000-11-05  |  신국판 (153×225) 334p  |  89-8487-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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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란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여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것이고 신적인 기적을 함축한 세상을 향한 교회의 증언이며 예배의 핵심이다. 따라서 설교의 생명은 성경의 바른 뜻의 발견이며 바른 해석이며 바른 증언이어야 한다. 설교가 어떤 종교적인 교양이거니와 윤리적 교회의 기준이거나 단순한 신앙적 명상의 소재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표현하는 증거적 임재의 수단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설교는 기독교의 신앙행위의 중심이며 예배행위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신적 권위를 가져야 하며 성경의 권능을 덧입어야 하고 성경에 대한 예리한 이해와 신학적인 관찰을 통한 말씀의 근본 뜻을 왜곡하지 않고 굴절됨이 없이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본서는 설교가 가지는 본래적 의미에 충실하고자 했으며 그 진술에 있어서 요약이란 전제하에 그 표현이 절제되었으나 본문의 의도를 주제화하고 이 주제의 분화된 뜻을 3대지로 하여 설교문의 틀을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내용 조직에 있어 첨삭의 여지를 두어 이 설교안을 읽는 이에게 추가할 여백을 두었다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하면서 말씀 속에 거하시는 성령님의 감화가 독자에게 전이될 것을 기도한다. - 서문 중에서
[본문 138-140쪽 중에서]

인간에게 구원을 베푸심(시편 74:1-23)

하나님은 과거와 현재, 미래의 인간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예로부터 나의 왕이시라 인간에 구원을 베푸셨나이다"(시74:12)했다. 하나님은 세상 나라들 가운데서 구원을 베푸시는 일이 중심이 되는 것이다.
첫째, 능력으로 건져내심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왕 바로의 폭압에서 해방하시고, 추격하는 애굽 군병들로부터 홍해 바다에서 구출하셨다.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시 74:13) 구원을 베푸셨다.(출 14:21) 이는 죄와 사망의 종된 처지에 있는 인간을 능력으로 구원을 베푸심을 의미한다.(롬6:17-18)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했다.(롬8:2)
둘째, 위력으로 대적을 파하게 하심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푸시고 인간이 구원을 받는 일에는 항상 대적들이 훼방하고 대적한다. 그러나 주께서 위력으로 대적을 파쇠하고 실패하지 않게 하신다.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악어의 머리를 파쇠하시고"(시74:13-14)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약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승리해야 한다(엘6:16)
셋째, 은혜로 필요한 것을 주심
애굽에서 구출한 선민에게 광야를 통과하는 동안에 계속하여 은혜를 베푸시고 저들의 필요한 것을 내려 주셨다. "사막에 거하는 자에게 식물을 주셨으며 바위를 쪼개사 큰물을 내시며"(시75:14-15)했다. 가나안 복지에 도달하기까지 은혜로 필요한 것을 주심같이 성도들에게 항상 은혜 베푸시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교만히 행치 말라(시편75:1-10)

여호와께서 미워하시고 싫어하시는 것이 교만한 죄다(잠6:17,16:5) 성경에는 아침의 아들 계명성(루시퍼)이 교만하여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다가 형벌을 받아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져버렸다(사14:12-15)는 말씀이 기록되었다. 교만은 타락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첫째, 교만은 저주받을 죄악이다(시119:21)
교만한 마음은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자기자신을 과대평가하며 남을 멸시하는 얄미운 죄악이다 사람에게 동정 받을 수 없고 하나님 앞에 저주받을 죄악이다. 복 있는 사람은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시1:1 하반)했다. 교만은 가장 못된 악덕이요 겸손은 아름다운 덕목이다.
둘째, 교만은 패망할 죄악이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16:18)했다. 웃시야 왕이 하나님의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함으로 문둥병이 발하고 왕위에서 쫓겨나고 패망했다.(대하26:15-23) 소돔성의 멸망함도 교만죄 때문이라 했다(겔16:49-50) 사람이 아무리 선한 일을 행한다 해도 그 중심에 교만이 있으면 선행이 되지 못한다. 갈대아 왕 벨사상 교만으로 망했다(단5:20-30)
셋째, 교만은 주님을 대적하는 죄악이다(벧전5:5).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벧전 5:5)했다. 하나님은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엄중히 갚으신다(시31:23 하반) 그런고로 우리는 겸손해야 한다. 겸손한 자를 높이시고 은혜를 주시고 영예롭게 하신다. 겸손은 모든 덕행의 으뜸이다. 교만하지 말아야 한다.

온유한 자의 구원(시편76:1-12)

온유한 자는 복있는 자요(마5:5)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하며 풍부한 화평으로 즐기리로다"(시37:11)했으며 "하나님이 땅의 모든 온유한 자를 구원하시려고 판단하러 알어나신 때에로다"(시76:9)했다.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잠21:7) 온유한 자는 구원을 얻는다라고 말씀했다.
첫째, 구원의 준은 온유하신 분(마11:29,히2:10)
예수님은 구원의 주시오, 온유하신 분이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마11:29)라고 말씀하셨다. 온유한 마음은 그리스도를 배우는 자요, 그리스도를 본받아 따르는 것이 된다.(벧전2:21)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요, 하늘나라의 영원한 기업을 받을 것이다.
둘째, 구원의 도를 온유함으로 받음(약1:21)
구원에 이르는 복음 곧 생명의 씨앗을 착하고 온유하고 좋은 마음으로 받아야 결실할 수 있다(눅8:15)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긴 도를 온유함으로 받으라(약1:21)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을 강퍅케 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히3:8-10) 온유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한다. 온유한 자는 회개를 신속히 하며 그리스도를 순종하며 따라간다.
셋째, 모든 사람을 온유하게 대함(딛3:2) 모세는 애굽인을 타살하는 강포한 기질이 있었으나(출2:12)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후 부터는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온유했다.(민12:3) 구원받은 성도들은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살마에게 나타내야 한다.(딛3:2) 온유한 자가 구원받고 복된 삶을 살 수 있다.
욥기
1.칭찬받을 행위
2.사단의 행태
3.입술로 범죄치 않는 의인
4.고난을 참는 인간의 한계성
5.두려워 말라
6.뿌린대로 거두리라
7.하나님의 안전에 인생
8.하나님의 위대한 행사
9.복된 징계
10.참된 친구의 도리
11.욥이 보는 인생
12.나중이 창대하게 되는 길
13.하나님을 이 잊어버리는 자
14.하나님의 위대하심
15.주의 손으로 만들어진 인간
16.죄악을 멀리하라
17.악인이 형통한 이유
18.구원의 새 희망
19.부활을 기다리는 인생
20.말한대로 심판
21.하늘에 계신 증인
22.합당한 삶을 추구하는 자
23.악인과 그의 처소
24.살아계신 구속자
25.가난한 자를 학대말라
26.죄악을 쌓아 뒀다가 갚음
27.하나님과 화목하라
28.연단하신 후에 주실 은혜
29.광명을 배반하는 자들
30.주의 전능하심과 인간의 유한성
31.하나님의 지혜와 능력
32.신앙인의 결심(맹세)
33.지혜와 명철의 사람
34.전능자가 함께 계실 때
35.재앙의 날에 도우심을 호소
36.간음죄의 중대성
37.연소자의 윤리
38.교훈하시는 복적
39.옳은 것을 택하라
40.주 앞에 평등한 인생
41.하나님이 듣지 않는 기도
42.신앙의 인고자
43.적은 비와 큰 비
44.여호와의 판결
45.앙모하는 자와 독수리
46.주 앞에 항복
47.하나님은 만물의 주인
48.티끌 가운데서 회개
49.의인의 말로

시편
1.복있는 자의 생활
2.허사를 경영하는 행위
3.우리가 신뢰하는 하나님
4.내 마음에 두신 기쁨
5.아침에 드리는 기도
6.통회의 눈물
7.여호와는 나의 구원자
8.사람이 무엇이관대
9.주께서 아니하시는 일
10.영원한 왕의 선정
11.여화와 계시는 전
12.악한 세대에서 구원
13.주의 구원을 확신
14.어리석은 인생
15.주의 장막에 거할 자
16.땅에 있는 성도는 존귀하다
17.주께 피하는 성도
18.주의 넓으신 은택
19.주의 온유하심의 은혜
20.성경말씀의 효능
21.여호와 이름의 깃발
22.주의 아름다운 복
23.찬송 중에 거하심
24.승리의 대왕
25.여호와는 선한 목자
26.여호와는 영광의 왕
27.여화와의 친밀함
28.성도의 온전한 행위
29.믿음에서 오는 용기
30. 여호와의 파괴
31.홍수 때에 좌정하심
32. 은총은 평생
33. 여호와의 인자하심
34. 죄를 토설치 않는 자
35. 열방의 도모를 폐하심
36. 생명과 장수의 복받을 자
37. 악마의 기질
38. 무신론자의 죄된 마음
39. 여호와를 기뻐하는 삶
40. 의인의 특색
41. 우매한 연고
42. 인생의 무상
43. 영계의 기쁨
44. 배반의 사악성
45. 하나님을 갈망함
46. 주의 성산을 사모함
47. 하나님만 자랑하라
48. 왕의 잔치와 영광
49. 하나님이 임재하신 장소
50. 박수치며 찬양하라
51. 우리를 인도하심
52. 고귀한 생명의 구속
53. 하나님의 원하시는 제사
54.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55. 푸른 감람나무
56. 지각이 있는 자
57. 주께서 내 생명을 붙드심
58. 네 짐을 여호와께 맡기라
59. 나그네 인생의 실상
60. 확정된 마음
61. 하나님이 계심을 알게 됨
62. 나를 영접하심
63. 그 틈을 기우소서
64. 성도의 매일 일과
65. 거듭 들린 계시의 말씀
66. 영혼의 만족
67. 홀연히 망하는 악인
68. 엄위하신 위업
69. 시련을 주시는 목적
70. 만민의 하나님
71.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는 일
72. 주의 구원을 사모함
73. 성도의 일생과 하나님
74. 가난한 자에게 긍휼
75. 항상 주와 함께하는 사람
76. 인간에게 구원을 베푸심
77. 교민히 행치 말라
78. 온유한 자의 구원
79. 크신 하나님
80. 주를 슬프시게 하는 일
81. 유다 지파를 택하심
82. 선민의 위상
83. 삼대 기원
84. 네 입을 넓게 열라
85. 너희는 신들이며
86. 주의 숨긴 자
87. 마음에 있는 시온의 대로
88. 주의 땅에 베푸신 은혜
89. 영혼을 위한 기도
90. 곤고한 날에 기도
91. 주의 택한 자와 맺는 언약
92. 사랑의 채찍
93. 인생을 깨닫는 지혜
94. 은총의 응답
95. 신앙의 기쁨
96. 여호와의 확실한 증거
97. 여호와의 그 백성
98. 여호와를 즐거이 섬기자
99. 만국의 제왕
100. 시온의 즐거움
101. 그 오늘손과 거룩한 팔
102. 그룹 위에 좌정하신 왕
103. 여호와를 아는 지식
104. 성도가 가져야 할 마음
105. 인심의 상달과 천심의 하감
106. 새롭게 하시는 은혜
107. 빛을 옷입듯 하심의 의미
108. 말씀이 응할 때까지 단련
109. 그 종 아브라함을 기억하심
110. 복되지 못한 응답
111. 죽는 자에게 제사한 음식
112. 말씀과 치료의 능력
113. 소원의 항구로 인도하심
114. 믿음에서 오는 용기
115. 은밀한 중에 보시고 갚으심
116. 영원한 제사장
117. 여호와의 크신 행사를 연구
118. 범사에 잘 되는 축복
119. 낮은 데서 높게 하심
120. 주의 목전에 인생
121. 복있는 인생
122. 만유를 선대하심
123. 저희 상함을 고치심
124. 온 천하 만물들아
125. 성도가 즐거워할 이유
126. 호흡이 있는 자마다

잠언
1. 나의 신을 부어주리라
2. 음부로 내려가는 행위
3. 은총과 귀중히 여김
4. 이웃과 더불어 삶
5. 부모된 도리
6. 마음의 건강
7. 방종한 생활의 말로
8. 성도가 유념할 일
9. 흑암의 골목에 접근자
10. 여호와를 향한 간절함
11. 가만한 자의 받을 해
12. 사랑과 허물의 가리움
13. 여호와의 도
14. 정직한 자의 축원
15. 슬기로운 처세
16. 성도가 미워할 것
17. 미음의 화평
18. 인간사의 관장
19. 우월한 가치
20. 성질이 모진 사람
21. 아내를 얻는 축복
22. 여호와께서 보상하심
23. 타인에 대한 윤리
24. 망령된 자의 언행
25. 선조의 세운 지계석
26. 음주의 폐해
27. 철전팔기의 의인
28. 원수에 대한 관행
29. 토한 것을 도로 먹은 개
30. 내일 일을 자랑 말라
31. 항상 경외하는 자
32. 국가의 흥망
33. 지혜로운 작은 동물
34. 현숙한 여인

전도서
1. 불신 생애의 헛됨
2. 세속적 즐거움의 허무함
3. 여호와의 은사로 주시는 것
4.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
5. 화합과 협력의 유익
6. 제사보다 나은 것
7. 빈손으로 왔다가는 인생
8. 인생의 폐단
9. 형통한 날과 곤고한 날
10. 지나침의 폐해
11. 면할 수 없는 숙명
12. 즐거운 마음을 품어라
13. 생의 우편 방향
14. 만사를 성취하시는 신비
15. 사람의 본분

아가
1. 왕의 사랑받는 여인
2.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3. 왕자와의 혼인
4. 신부의 덕성
5. 신랑의 우월성 예찬
6. 사랑하는 자에게 속함
7. 그가 나를 사모하심
8. 사랑의 위대한 가치

이사야
1. 범죄에서 오는 슬픔
2. 회복의 도리
3. 인류평화의 전망
4. 심판의 경고
5. 하나님의 영
6. 포도원 노래의 비유
7. 스스로 지혜롭다 하는자
8. 지도와 영적체험
9. 연기나는 부지깽이
10. 여호와를 기다리며 앙망
11.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
12. 진노의 막대기
13. 남은 자의 돌아옴
14. 메시야의 왕국
15. 구원의 우물
16. 바벨론 패망의 의미
17. 계명성의 떨어짐
18. 온 세계를 향한 경영
19. 모압인의 애통
20. 모압인의 옳지 않은 소행
21. 심판 받을 원인
22. 조용히 감찰하심
23. 때리고 고치는 사랑
24. 전도자의 행동하는 예표
25. 고락에 대한 문답
26. 회개하기를 권고하심
27. 흥망과 재기
28. 남은 자들의 찬송
29. 인생의 최대원수
30. 선행과 포상
31. 선민에 대한 복된 언약
32. 취한들의 추태
33. 시온에 둔 기초석
34. 신앙 하락의 단계
35. 안전의 비결
36. 기다림의 합주
37. 성령의 검
38. 성령의 혜택
39. 여호와를 경외함이 보배
40. 여호와의 책
41. 거룩한 대로
42. 여호와를 모독하는 적
43. 환난 날에 부르짖음
44. 선민을 구원하신 하나님
45. 기도하는 양태
46. 여호와의 견책
47. 모든 육체는 풀이요
48.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
49. 날카로운 타작 기계
50. 혀가 마를 때에 응답
51. 홀로 받으실 영광
52. 나는 네 구원자임이라
53. 여호와 자신을 위해서
54. 여호와의 속성
55. 고레스는 나의 목자
56. 숨어 계시는 하나님
57. 이스라엘의 힘이 되심
58. 종말을 생각하라
59. 유익한 가르침
60. 잡힌 자를 불러냄
61. 끊임없는 주의 사랑
62. 멀어짐과 회복
63. 아브라함을 보라
64. 아름다운 발걸음
65. 고난의 종
66. 원대하신 은총
67. 하나님의 복된 권고
68. 만민의 기도하는 집
69. 의인의 먼저 죽음
70. 주의 기뻐하는 금식
71. 죄의 해악성
72. 사죄의 도정
73. 빛을 발하는 삶
74. 하나님 나라의 확장
75. 메시야의 사역
76. 기쁨의 결혼
77. 모세의 날을 추억
78. 진흙과 토기장이
79. 신천신지의 복락
80. 나를 찾은 내 백성
81. 권고하시는 예배
칼빈은 "설교 없이는 구원이 없다"고 할만큼 개혁교회에 있어서 설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독일의 칼빈 연구가인 설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독일의 칼빈 연구가인 니절도 "하나님의 말씀의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이다."라고 설교를 정의하여 설교를 명쾌하게 표현하고 있다.
김석한 목사님의 이 설교집은 개혁주의적인 성경관에 입각하여 신학적인 여과과정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의 마음을 든든하게 한다. 압축된 문장과 절제된 표현이 특히 돋보이기도 하지만, 본문의 의미를 함축성있게 분해하고, 그 본문이 의도하는 계시적 요소를 찾아내는 데 충실하였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또한 성경 각 책의 장별 순서에 따라 연속적인 설교안을 구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문의 의도에 적합한 핵심 요절을 선택하여 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구현할 3대지 형식으로 설교의 틀을 조직한 것이 그 특징이다.

- 추천사 중에서 천안대학교 장종현 총장
김석한
명지대학교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개현신학 연구원, 미국 International Christian University 등에서 수학 후 미국School of Bible Theologocal Seminary에서 「A Study of Observance of The Lord's day on The Basis of The Perpetuity of Sabbath」로 Th.D와 미국 Faith Seminary, 한국 Baeseok University에서 D.D를 취득하였고 기독신학대학원대학교 행정부총장 및 기획부총장, 기독신학교 부학장, 백석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 기회부총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실천신학 교수로 26년간 재직하면서 실천신학(예배학과 및 교회헌법/행정학)을 계속 강의 중에 있다. 저서로는 개혁주의 예배학 외 20여 권의 저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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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성경핵심 요약설교 3 : 욥기 - 이사야
저자김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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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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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200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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