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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학 : 신학생 목회자 및 평신도 지도자를 위한 설교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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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현서  |  출판사 : 서로사랑
발행일 : 2001-09-24  |  신국판 (153×225) 310p  |  89-8471-0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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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생, 목회자 및 평신도 지도자를 위한 설교 지침서

사도 바울은 디모데후서 3장 10절부터 4장 8절에 이르기까지 설교에 포함시킬 내용과 설교자의 자세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설교자는 죄를 깨닫도록 전파해야 하며, 사람들을 격려해야 하며, 오래참음으로 설교해야 하고, 진리에 대한 가르침이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하고, 달려갈 길을 믿음으로 마치고, 의로우신 재판장이 의의 면류관을 주실 것을 사모하는 자이어야 한다.

열두 사도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행 6:4)라고 선언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고 권면했다. 1757년 요한 웨슬레는 "나는 설교 때문에 살고 있다."고 고백했다. 한국 초대 침례교 선교사인 말콤 펜윅은 전도하다가 노자가 없어 지원을 요청하는 제자들에게 공중의 새를 보라고 답장했다. 그 새는 죽지 않았고, 이 땅에 복음의 씨앗을 뿌리었다. 이런 사람들은 이 세상이 감당치 못할 것이다.

설교자는 "내가 원하는 바가 아니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바가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말씀이 무엇인가를 언제나 찾아야 한다. 이는 나의 능력과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오직 여호와의 신으로 된다.
[본문 106-109, '5. 본문' 중에서]


1. 본문의 선택

첫째, 먼저 목적을 가지고 선택해야 한다. 설교자가 전달할 설교 주제에 따라 본문을 선택하였다면 선택한 본문은 그 주제를 명확히 드러낼 수 있고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선택한 본문과 내용이 맞지 않으면 선택한 본문은 의미가 없으며 본문으로서 아무런 가치가 없다. 만일 청중들이 왜 그 본문을 택했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설교자는 반드시 본문이 주는 교훈을 설명해야 한다.

둘째, 긍정적인 본문을 택하는 것이 좋다. 설교의 내용들은 편협하지 않게 여러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시련과 고통도 다룰 수가 있다. 그러나 모든 청중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은 복된 소식임을 긍정적으로 알리는 확신에 찬 본문은 처음 복음을 대하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 모두에게 유익하다.

셋째, 기독교의 교회력을 잘 살펴서 선택한다. 교회에는 많은 절기가 있다. 성탄절에 고난 설교를 한다면 이는 어리석은 일이다. 예수님 중심의 설교를 하기 원할 때 교회력은 설교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넷째, 성경의 각 부분에서 고루 선택하라. 설교를 하다 보면 설교자 자신이 좋아하는 성경본문들이 있다. 신약 성경에 편중할 때도 있고, 복음서, 서신서에 편중할 때도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경륜으로 씌어진 말씀이다. 강해설교 방식은 성경을 고루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성경 본문을 균형 있게 다룬다는 의미는 일부러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구절만을 택한다든지, 자주 사용되는 본문은 무시한다는 뜻이 아니다. 자주 쓰이는 본문은 그만큼 뛰어나고 좋은 본문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되도록 본문을 짧게 제시하라. 이는 설교하는 동안에 자주 본문을 반복할 수 있고, 성도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해석의 방법

성경해석을 비유로 설명하면 설교자가 금을 캐는 광부라고 할 때 세 가지 분류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금 덩어리를 흙덩이 속에서 우연히 줍는 경우, 지하로 터널을 뚫고 들어가 찾는 경우, 광석을 파쇄기에 넣고 부수어 제련하여 금을 얻는 경우이다.

본문을 해석하는 방법을 일정한 틀에 맞추어 확정할 수는 없으나, 본문 해석은 본문의 배경과 음색을 포함해서 설교자의 인격, 보는 관점, 청중들의 지식과 관심 등 다양한 요소들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이 모든 것이 엄청나게 보이나 실제로는 아주 흥미로운 일이다. 성경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하나님이 주신 온갖 능력을 다 사용하여 준비해야 한다.

1) 성경을 해석하는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져야 한다. 식물이 자랄 때 씨앗을 심으면 자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설교를 준비할 때 그 분몬이 자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의 설교자들은 대개 다음 두 가지로 설교 본문을 자라게 한다. 첫번째 방법은 본문을 여러 번 읽는 것이다. 본문을 중심으로 해서 전후 문맥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읽어 그 본문에 아주 친숙해지도록 한다.

목요일 아침에는 책상에 앉아서 형태를 어느 정도 구성하도록 한다. 설교자는 약 5시간 정도의 연구과정에서 설교제목, 본문의 요약, 설교명제, 설교목적, 대지, 설교의 서론과 결론을 몇 문장 정도로 기록한다.

또 다른 방법은 성경을 많이 보는 것과 성경에서 본문을 찾고, 찾은 본문을 성숙시키기 위해 기도를 많이 하는 방법이다. 이는 매토요일마다 철야기도하며 먼저 하나님 앞에 결재 받는 자세로 본문해석을 준비하는 경우이다.

2) 성경해석에서 유의할 점은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발견해 내는 것이다. 설교자는 성경을 해석하는데 석의적 방법을 통해 그 본문이 나타내는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 요한복음에 나오는 말과 사사기에 나오는 말과는 동일한 의미가 아닐 수 있다. 전도서에 나오는 구절과 에스더에 나오는 구절이 똑같지 않을 수 있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구원이라는 단어도 로마서의 구원과 사도행전에서 바울 사도의 배가 파선되어 배에서 구원받았다는 의미와는 다르다.

3) 성경해석은 과거의 사건들이 지금 여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처럼 해야 하며 현대 용어로서 실제적인 내용의 메시지로 작성해야 한다. 신앙은 항상 대상을 바로 이곳에,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신앙 없이는 종교가 있을 수 없고, 현재의 믿음이 아니고는 구원 할 수 없다. 우리는 복음서를 설교할 때 역사상 인물로서의 그리스도가 아니고, 살아서 통치하시는 그리스도에 대해 설교해야 한다.

우리의 해석은 역사적인 상상력을 고조시켜서 전도자들의 말을 생생하게 만들고, 마치 연극 속의 실재 장면처럼 만들어서 감동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 설교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사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음을 진실로 믿고 고백하게 하는 것이다.

4) 성경해석은 설교의 형태를 결정지어 준다. 청중의 필요에 맞게 본문을 사용하는 능력은 본문과 필요, 이 두 가지를 아는 것을 근거로 하고 있다. 설교자가 성경의 본문과 청중의 필요를 다 파악한 뒤에 설교의 최종적 형태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교자는 본문과 청중과 상황에 대한 인식을 예술가처럼 힘써 파악하는 자세가 요구되고, 우주적인 진리를 보는 보통 예술가의 방법을 능가해야 한다.
들어가는 말

1. 설교란 무엇인가?
2. 설교자와 설교
3. 설교의 역사
4. 설교 신학
5. 본문
6. 설교 작성을 위한 성경연구
7. 주제
8. 제목
9. 명제
10.설명
11.논증
12.적용
13.예화
14.설교의 구성
15.서론
16.본론
17.결론
18.초청
19.설교의 작성
20.설교 준비
21.설교자료의 정리
22.설교계획의 작성
23.직접적 전달 방법
24.간접적 전달 방법
25.설교의 분류
26.설교의 구조에 의한 분류
27.임시 특별설교
28.설교 준비 실습문제

끝맺는 말
참고문헌
부록
최현서
공주사범대학 영어과(B.A.)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과(M.Ed) 수도침례신학교(B.D) 수도침례신학교 목회대학원(M.Min) 캐나다 크리스천 신학대학원(M.Div) 하와이 국제신학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리버티 침례신학대학원(Th.m) 리버티 침례신학대학원(d.min 교회성장 전공) 남서울침례교회 교육전도사 서울초대침례교회 담임목사 삼호침례교회 협동목사 현 대광침례교회 협동목사 수도침례신학교 학생처장, 교무처장, 도서관장, 부학장, 신학대학원장 역임 현 수도침례신학교 실천 신학 교수 [저서] 현대목회의 원리와 실제 현대설교의 원리와 실제 효율적인 복음전도의 이론과 실제(공저) 설교학 [역서] 전도와 교회성장(엘머 파운즈) 성령의 불꽃으로 더 가까이(스윈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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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설교학 : 신학생 목회자 및 평신도 지도자를 위한 설교 지침서
저자최현서
출판사서로사랑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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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일2001-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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