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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라쉬 3 - 레위기   유대인의 삶의 지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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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강문호  |  출판사 : 더드림
발행일 : 2016-07-04  |  (152*213)mm 216p  |  978-89-8434-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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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나오지 않는 흥미진진한 성경 뒷이야기!
유대인의 성경 주석!


미드라쉬가 무엇인가?
미드라쉬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고대의 이야기이다. 이것은 성경과 맥을 정확히 같이한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이야기부터 성경에 나오는 여러 가지 주제들에 덧붙여서 따라다니는 많은 이야기들이다. 미드라쉬에 담겨 있는 이야기들은 대부분이 성경에 나오지 않는 것들이다. 그러나 성경과 상반되는 이야기는 없다. 마치 성경을 뒷받침해 주는 느낌이다. 왜냐하면 성경은 핵심만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다른 자료에서 찾아야 한다. 성경이 모든 것을 세세하게 다 말해 주지 않기 때문에, 여러 의문점들이 생길 수 있는데, 상당 부분 미드라쉬가 그 답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 나오지 않는 성경의 뒷이야기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미드라쉬는 유대인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구전이다. 어쩌면 전설과도 같은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것이 성경과 딱 맞아떨어진다. 유대인들은 미드라쉬를 성경과 거의 동일한 가치를 지닌 책으로 보고 있다.
성경에 ‘미드라쉬’라는 말이 두 번 나온다.

“아비야의 남은 사적과 그의 행위와 그의 말은 선지자 잇도의 주석 책에 기록되니라”(대하13:22)
“요아스의 아들들의 사적과 요아스가 중대한 경책을 받은 것과 하나님의 전을 보수한 사적은 다 열왕기 주석에 기록되니라 그의 아들 아마샤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대하 24;27)

위의 ‘주석’이라고 나온 부분이 히브리어로 ‘미드라쉬’를 의미한다. 미드라쉬는 정말 특이한 주석이다. 200년경부터 시작하여 900년경에 꽃을 피웠다. 거의 2000년 동안 형성된 검증된 주석이다.
편저자 강문호 목사는 유대인들에게 전설처럼 내려오는 미드라쉬 이야기 중에 재미있는 것들, 성경만 보았을 때는 잘 이해가 가지 않던 이야기들을 흥미 있게 엮었다.

왜 미드라쉬를 읽어야 할까?
저자는 미드라쉬를 꼭 읽어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미드라쉬는 대단히 지적이지만 지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미드라쉬는 감정이 풍부하지만 감정적이지만도 않습니다. 역사적인 기록이지만 역사적 기록에 강조점을 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교리적인 면이 있으면서도 교리적이지만은 않습니다. 미드라쉬는 우리에게 의미를 줍니다. 영적으로 인도할 곳을 분명히 알려 주고 있습니다. 미드라쉬는 주제가 분명하고, 구조가 확실하며, 의미가 심오합니다. 진리이면서 아름답습니다. 말하려고 하는 볼륨이 커서 확실하게 들립니다. 미드라쉬는 모든 것을 다 갖춘 아름다운 문학입니다. 성경이면서 진리면서 교리입니다. 지적이고 감정적입니다. 크고 세밀합니다. 넓고 자세합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
미드라쉬는 성경이 아니다. 전설은 아니되 성경 뒤에 숨어 있는 이야기이다. 절대로 성경과 동격으로 놓으면 안 된다. 유대인들은 그렇게 하나, 우리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참고만 하되, 아주 믿지는 말라고 저자는 권한다. 성경만이 참 진리이기 때문이다.

<미드라쉬 3 - 레위기>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나오는가?
모세가 겸손한 사람이 된 계기를 시작으로, 짐승을 죄인 대신 잡게 된 이유와 제물로 네 가지 동물을 정한 이야기, 가난한 사람이 비둘기를 제물로 드릴 때 드러나는 하나님의 사랑과 배려, 제물에 소금을 치는 이유, 제사에 얽힌 여러 기적과 다양한 이야기, 아론의 대제사장 임명식 이야기, 나답과 아비후가 죽은 이유에 관한 통찰력 있는 이야기, 아사셀 염소에 관한 이야기, 가난한 사람을 위하여 추수를 남기는 법 등 그간 잘 알려지지 않은 뒷이야기가 흥미 있게 실려 있다.

[대상 독자]
▶ 성경에 나오지 않는 성경의 뒷배경을 알고 싶은 이들!
▶ 성경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이들!
▶ 성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성경지식을 쌓고자 하는 목회자들!
왜 제단을 만들고 짐승을 잡아 제물로 드려야 했을까요?
미드라쉬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한 유대인이 왕 중의 왕이신 하나님께 죄를 지었습니다. 보통 죄가 아니라 죽을죄였습니다.
하늘에 있는 천사가 하나님께 말했습니다.
“그의 영혼을 거두십시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천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사람 대신에 짐승을 죽여라.”
이렇게 되어 죄를 범한 유대인이 자기 대신 죽을 짐승의 머리에 손을 얹고 말했습니다.
“미안하다. 내가 하나님께 죽을죄를 지었다. 그런데 하나님은 나 대신에 너를 받으시겠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짐승을 잡으면서 말했습니다.
“내가 죽어야 할 것을 네가 대신 죽는구나.”
또 그는 짐승을 불태우면서 말했습니다.
“네가 살아야 할 것을 네가 대신 탄다.”
하나님은 짐승을 죽이면서 미안하여 어쩔 줄 몰라 하는 죄 지은 사람을 보시고 그의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p. 28~30, ‘3. 짐승을 죽여야 하는 이유’에서

만일 어떤 사람이 가난하여 소나 양이나 염소를 드릴 수가 없는 형편일 때에는 비둘기를 제물로 드려도 됩니다. 비둘기를 드릴 경우에는 다른 동물을 드릴 때처럼 안수하지 않습니다. 목을 비틀어 죽인 후에 피를 번제단 주변에 바릅니다. 그리고 내장과 위는 빼내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비둘기는 곡식을 훔쳐 먹었기 때문에 그런 곡식이 들어있는 위와 창자는 빼내야 합니다. 농부가 피땀 흘려 지은 알곡을 먹은 비둘기를 그대로 하나님께 드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털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향기를 받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나 비둘기의 털이 타는 냄새는 향연이 아니라 고약한 냄새입니다. 번제단에 태우는 제물 중에 이 냄새가 가장 악취입니다. 그런데도 털까지 태우라고 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부자들은 살찐 소나 양을 당당하게 바칩니다. 그런데 가난한 이들은 조그만 비둘기를 바치는데 그것도 털을 뽑으면 너무나 볼품없어 보이고 중요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작은 제물을 바치면서 미안해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체면을 배려하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세밀한 의도가 들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부자가 바치는 살찐 큰 소나 가난한 이들이 바치는 작은 비둘기나 같게 보신다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비둘기 타는 냄새가 악취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향기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비싸다고 좋게 여기시지 않고, 정성스러워야 좋다고 하시는 공평하신 분이십니다. 많이 드리고도 남은 것이 많은 부자보다는 정성껏 남김없이 드려 남은 것이 없는 가난한 이들을 더욱 사랑해 주십니다.
-p. 39~41, ‘5. 비둘기는 털까지’에서

대제사장은 대속죄일에 몇 번 목욕을 하나요? 대제사장은 대속죄일에 모두 다섯 번 옷을 갈아입게 됩니다. 그래서 갈아입을 때마다 목욕을 하게 됩니다. 언제나 손과 발에 두 번 물을 붓습니다. 한 번은 옷을 벗기 전에 손과 발을 닦습니다. 또 한 번은 새 옷을 갈아입고 손과 발을 닦습니다.
몇 가지 피를 가지고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갑니까? 두 가지 피를 가지고 들어갑니다. 한 번은 황소 피를 가지고 들어갑니다. 이는 자기와 자기 가족의 죄를 사함받기 위한 피입니다. 다른 피는 염소 피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사하는 피입니다.
-p. 139, ‘22.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금방울 달린 옷을 벗고 들어가는 이유’에서

아사셀 염소는 대속죄일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대제사장이 두 마리의 염소를 놓고 제비를 뽑아 정합니다. 하나님을 위한 염소는 그 옆에 있던 제사장이 “이것이 하나님을 위한 염소다.”라고 소리를 지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위한 염소는 잡아 그 피를 뿌립니다. 물론 대제사장이 잡고 대제사장이 그 피를 뿌립니다. 그리고 아사셀을 위한 염소는 안수하여 원죄와 자범죄를 그 염소에게 다 전가시킵니다. 그런 후 미리 정해진 사람을 통하여 광야로 보내어 낭떠러지에 떨어뜨려 죽게 합니다.
왜 광야로 보내어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려 죽일까요? 지금까지 그 이유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대속입니다. 염소를 낭떠러지로 떨어뜨려 비참하게 죽이는 일은 그리 흔치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렇게 느끼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내 죄는 심각하다. 내가 죽어야 할 것을 저 염소가 나대신 죄를 짊어지고 비참하게 죽는구나. 그렇게 함으로써 나는 하나님 앞에 속죄함을 받았다.”
다른 하나는 이런 이유입니다. 아사셀(Azazel)은 사탄의 이름입니다. 늘 하나님께 참소하는 타락한 천사의 이름입니다. 그 사탄에게 아사셀 염소를 선물로 주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염소를 선물로 받은 사탄이 인간을 하나님께 참소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p. 149~151, ‘24. 아사셀 염소’에서
· 머리말 _ 8
· 서론 _ 11
1. 모세를 부르실 때 _ 18
2. 짐승을 죄인 대신 잡게 된 유래 _ 22
3. 짐승을 죽여야 하는 이유 _ 28
4. 제물을 네 가지 동물로 정한 유래 _ 33
5. 비둘기는 털까지 _ 39
6. 제물에 소금을 치는 이유 _ 46
7. 제물에 따르는 기적 _ 50
8. 제물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 _ 54
9. 재 이야기 _ 58
10. 번제단 불 _63
11. 소제 이야기 _ 68
12. 하나님은 죄인을 난처하게 하지 않는다 _ 72
13. 화목제를 드려야 할 경우 _ 78
14. 피는 먹지 말라 _ 83
15. 성막 봉헌식에 일어난 사건 _ 86
16. 번제단의 불 _ 91
17. 불이 내린 이야기 _ 95
18.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_ 104
19. 금지된 음식 _ 119
20. 할례 _ 126
21. 긍정적인 입술은 영생을 주는 약이다 _ 134
22.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금방울 달린 옷을 벗고 들어가는 이유 _ 138
23. 대제사장 시몬 시대의 다섯 가지 기적 _ 144
24. 아사셀 염소 _ 149
25. 야곱의 결혼 _ 162
26.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_ 166
27. 네 부모를 공경하라 _ 171
28. 가난한 사람을 위하여 추수를 남기는 법 _ 175
29. 일곱 등대 사용금지 _ 183
30. 노인 공경 _ 187
31. 레위 지파 제사장 _ 190
32.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하면 _ 196
33. 하나님을 모욕한 랍비 이야기 _ 202
34. 유대인들은 왜 가난한가? _ 207
35. 토라의 축복과 저주 _ 213
강문호
갈보리교회 담임목사이며 성막 전문가다. 목회와 더불어 25년간 성막, 성전 세미나를 인도해 오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법궤 모형을 제작하여 성경 속의 예배와 제사를 보다 실제적이고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100여 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현재는 기도와 말씀에만 집중하는 한국적 봉쇄수도원의 건립을 계획 중이다. 감리교 신학대학교 및 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유니온 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
마지막 때, 마지막 신부 / 사람 같지 않은 사람들 / 정상에 도전하라 /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 스트레스 극복론 /
행복한 크리스챤의 고백 / 실수도 아름다워라 / 고난도 아름다워라 / 작은 것도 아름다워라 / 에덴에서 갈보리까지 /
예수님이 좋아요 / 도피성으로 도피하라 / 팔복 강해 / 십계명 강해 / 히브리서 강해 2 / 십자가상 7언 /
성령의 9열매 / 출애굽기 미드라쉬  / 민수기 미드라쉬 / 여호수아 미드라쉬 / 유월절(성전) / 번제 / 대속죄일 /
수전절 /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 성막(바인더) / 성전(바인더) / 성전따라 전설따라 / 물벽 사이로 가나안이 보인다 /
갈보리 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 선교가 교회 성장에 미치는 영향연구 / 보혈의 강단(120권) / 내게 와서 쉬라 /
창조 미드라쉬 / 가인 미드라쉬 / 모세 미드라쉬(중) / 성자 미드라쉬 / 법궤를 찾아서 / 악감정 재채기 /
사무엘상 미드라쉬 / 설교 개발 / 갱신 개발 / 탈무드 유머(1, 2 3, 4) / 집착 / 위에서 정상을 본다 /
이렇게 성공하라 / 불가능은 없다 / 약점도 아름다워라 / 최선도 아름다워라 / 역경도 아름다워라 /
사명도 아름다워라 / 달고 오묘한 말씀 / 산아! 네가 무엇이냐? / 영적 원수와 원수가 되라 / 서도행전 강해 /
히브리서 강해 1 / 십일조 십계명 / 예수님의 기적 35가지 /
미드라쉬(창세기, 아브라함, 아담, 모세, 요셉, 사무엘, 가정 미드라쉬) / 유월절(가정) / 초막절 / 소제
문둥병과 죄 / 피흘림이 없으즉 / 성막(단행본) / 성전(단행본) / 거기서 나와 내가 만나고 / 쉐마
성막으로 예수를 말한다 /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역사성 연구 / 양육교재(7권) / 그림을 그려오라
구약으로 예수를 말한다 / 믿음 UP / 존경받는 사람의 7가지 DNA 외.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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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미드라쉬 3 - 레위기
저자강문호
출판사더드림
크기(152*213)mm
쪽수21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16-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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