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갓피플몰 앱     성경공부교재  교회 도서관  새신자선물  해외원서  도서대량주문  농어촌교회장터
  •  
  •  
  •  
  •  
 
성경연구

성경기획

교회음악학  
소득공제도서정가제 
       
퍼가기
  
저자 : 신소섭  |  출판사 : 아가페 문화사
발행일 : 2000-08-25  |  신국판 (153×225) 418p  |  89-8424-027-3
  • 판매가 : 11,000원9,900원 (10.0%, 1,100원↓)
  • 적립금 : 550원 (5.0%)
  • 배송비 : 2,000원 (10,000원 이상 주문시 무료배송)
  • 절판    
    갓피플 출고
무이자 카드설명
주문수량  
  
 
현실 교회에서 찬양의 열성은 있으나 갈피를 못 잡는 이때에 적절한 '교회음악학' 교재가 나오게 되어 기쁘다.... 이미 출간한 <예배와 찬송가>,<예배와 찬송학>의 신학적 바탕 위에 연구한 <교회 음악학>교재이기에 더욱 소중하다......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교회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고서 올바른 교회음악을 가르치고 창작하며, 좋은 교회음악 유산을 남겨주고 발전시켜간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이 '한국교회음악의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최상의 찬양과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나침반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문 29-33쪽 '제1장 교회음악의 본질'중에서]

2. 메신저로서의 연주자

모든 음악이 그렇지만 교회음악은 청중을 분명히 의식하고 연주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음악은 받으시는 분이 하나님이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연주할 수있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배 시에 부르는 회중 찬송이나 찬양대의 찬양이나, 특별순서로 드려지는 모든 교회음악들을 다 들으신다. 그리고 받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성령이 연주자의 재능을 주관하시기를 바라는 연주자는 자기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치는 경험이 있는 자요, 음악을 통해 성역에 헌신하는 자이다.
그래서 교회음악을 말할 때는 구약 교회의 예를 많이 든다.
다윗은 성전에서 레위인들로서 찬양하는 전문인들을 세우고, 그들의 지도자를 세워서 철저한 음악 훈련을 시켜 하나님께 찬양 드리는 일을 전담하도록 하였다(역대상 16:4).
레위 사람을 택하여 여호와의 법궤 앞에서 그것을 섬기면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다. 아삽을 지휘자로 하여 스가랴, 여이엘, 스미라못, 여히엘, 마디디아, 엘리압, 브나냐, 오벧에돔장 브나야, 야하시엘은 항상 언약 궤 앞에서 나팔을 불게 하였다.
다윗은 성전에 4천명의 대 찬양 단을 두고(역대상 23:5), 그들의 지휘자 3명을 두었고, 그 휘하에 288명(역대상 25:7)의 전문가를 두어서 성전 음악(교회음악)을 전담하도록 하였다.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은 다윗이 선별한 음악지도자(역대상 15:16-19)들이었고, 그들은 왕의 선견자라는 공식 명칭을 가지고 있었다(역대상 25:5; 역대하 35:15).
또한 레위인들이 세습제로 이루어졌듯이 성전의 음악 지도자도 세습제였다. 그러므로 자연히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을 중심으로 한 음악 파(교회음악 악파)가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도 교회마다 찬양대가 예배의 찬양과 절기 때마다 특별한 교회음악 연주를 위해 준비를 하여 드리고 있다. 이들은 성도들을 대표해서 또한 성도들과 함께 그리고 성도들을 가르치는 자로서 하나님께 찬양의 임무를 감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회음악의 메신저는 자기가 봉사하려는 일에만 관심을 쏟을 것이 아니라 그가 사용해야 할 음악의 종류, 또는 그 음악을 해석하는 태도, 사용 동기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항상 연구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지 않는 지도자는 이미 지도자의 자격을 상실했다고 할 수 없다.

3. 교회 음악의 청중

우리가 교회 음악의 연주를 논할 때에도 청중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기독교는 찬양의 종교요, 음악의 종교라고 말해도 과장된 표현은 아닐 것이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궁긍적인 목적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데 있다.
이사야 43장 21절에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고 했다. 하나님은 인간을 통하여 그의 영광의 찬송을 받으시려고 처음부터 인간을 특출하게 창조하셨다.
그리하여 인간 영혼의 악기와 줄을 끊임없이 조이시고 튕기심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케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칼뱅주의 신학자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는 <하나님의 큰 일>이란 책에서 "하나님은 인간을 모든 피조물 가운데 영장으로 삼기 위해서 그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셨다.
그리고 인간을 땅의 왕으로 만물을 후사로 세우셨다(창세기 1:26). 그것은 하나님의 큰 영광 가운데 계시되는 여호와의 영광과 존귀를 노래하게 하기 위함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그는 "하나님께서 인간을 선하게 창조하시고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것은 하나님을 그들의 창조주로 바르게 인식하고, 진심으로 그를 사랑하며 그와 더불어 그를 찬양하고 영광을 돌리는 영원한 축복 가운데 살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말한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de Catechumus van Heidelberg)의 말은 정당한 말이다라고 강조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신을 찬양하도록 하기 위한 찬야으이 도구로 만드셨다. 그러므로 삼위 일체이신 하나님께서 교회음악의 1차 적인 청중이시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말은 교회음악의 연주자들이 꼭 알아야 할 문제이다. 보통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기보다는 교인이나 성도들을 위한 연주회장으로 전락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러한 점은 급히 시정해야 할 사고인 것이다.

제2장 교회음악의 역사

-제1절 고대 기독교 음악

여기서 고대 음악이라 함은 일반음악에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적, 성경적인 고대 즉 구약 시대를 말한다. 그러나 후자를 말하기 앞서, 우선 전자를 간단히 설명하려고 한다.
음악학자 세실 그레이(Cecil Gray)는 그의 저서에서 "음악학상의 탐구는 원시시대 사람들이나 인도나 중국 등의 음악에 관하여 믿을만한 해설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현재까지도 우리에게 아직 제공치 못하고 있다.
그리고 혹 어떤 방법이 사용되었다 하더라도 고대에 사용한 악보에 대하여 우리들이 전혀 무지하다는 사실이 음악의 초기 역사에 대하여 무엇 하나라도 알고자 하는 노력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고 하였다.
한 두 개의 단편을 제외하고는 헬라 음악의 참으로 신뢰할만한 실례에 대하여 전해진 바 없다. 또한 그 단편들조차도 헬라 음악의 악보에 대한 우리의 해석이 전혀 틀렸다고는 못할지라도, 우리의 지식이 매우 불충분하다는 점을 입증해 주는 데 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자들은 거의 불가능한 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그들이 연구를 책으로 저술했지만 헬라 음악이 실제로 어떤 것이었나에 대하여는 그 누구도 극히 막연한 개념 이상을 우리에게 주지 못한다. 비교음악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싸흐스 박사는 그의 저서에서 "분묘나 피라밋 내부의 벽에 그렇게도 생생하게 그려진 궁정음악가들의 모습에서도 그 음악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형태도 없이 순간에 사라지는 음악을 고대에서는 도무지 기록할 수 없었다.
그리고 남아 있는 약간의 악보까지도 그 소리가 어떻게 울렸으리라는 확신을 얻을 길이 없다"라고 하였다.
교회 적인 고대음악이라 할지라도 역시 악보나 소리가 남아 있지 않으므로 그 실제의 음향을 알아 볼 수 없으나, 성경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악기의 이름과, 고대 유물인 분묘나 피라밋 내부 등에서 발견된 악기들의 모양을 종합적으로 대조하고 연구함으로서 구약 시대에 적어도 10여 종의 악기가 사용되었음이 입증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성경에 나오는 모든 악기들이 야곱의 자손들이 창안한 것이 아니라, 이집트, 앗시리아, 갈대아 등에서 도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고대의 교회음악은 악보나 소리가 남아 있지 않지만 성경에서 음악에 관한 기록과 고대 유물, 분묘, 벽화 등에서 발견되는 그림에 의하여 그 당시의 악기 모양이나 형태 등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고대 수 천년 동안 그대로 보존하려고 노력해 온 유대교회 회당 음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제1장 교회음악의 본질
제1절 교회음악의 정의
제2절 한국교회음악의 현실
제3절 교회음악의 구성요소

제2장 교회음악의 역사
제1절 고대 기독교 음악
제2절 중세 교회음악
제3절 종교개혁시대 교회음악
제4절 현대 교회음악
제5절 한국 찬송가의 변천
제6절 찬송가의 구성

제3장 교회음악의 구분
제1절 예배용 음악
제2절 교육용 음악
제3절 전도용 음악
제4절 친교용 음악

제4장 교회음악 지도와 행정
제1절 어린이 교회읨악 내용
제2절 어린이 음악지도의 방법론
제3절 교회음악 지도의 실제
제4절 교회음악의 운영과 행정

제5장 악기론 및 지휘법
제1절 성경에 나오는 악기
제2절 교회의 악기
제3절 지휘법의 실제

제6장 작곡법의 기초
제1절 작곡법 기초
제2절 화성법
제3절 대위법
제4절 음악 형식론

제7장 음악 감상법
제1절 음악 감상의 기초
제2절 감상 곡 이해
제3절 연간 감상 계획

표 차례

악보1-성모 마리아 송가
악보2-성 사가랴의 송가
악보3-시므온의 노래
악보4-옥시린쿠스
악보5-저녁
악보6-암브로시우스 4선법.그레고리 추가 4선법
악보7-성 요한 세자
악보8-VENI CREATOR(임하소서 성령이여)
도표1-미사의 구성
도표2-미사 악곡의 성립 연표
악보9-시편 6편
악보10-시편 105편
악보11-AMAZING GRACE
도표3-개신교 찬송가 계보
도표4-한국찬송가 주제별 분석
악보12-즉흥 연주곡
악보13-장조와 단조의 으뜸음
도표5-조의 특성
도표6-교회음악 전문위원회 조직
도표7-교회력에 따른 찬송가 주제와 선곡의 예
도표8-교회력 예전 색깔.절기 메시지
도표9-관현 악기 4부 편성
도표10-관현 악기 4부 편성(Soprano,Bass Part 보강)
도표11-관현 악기 4부 편성(각 Part 보강)
도표12-각 시대 작곡가별 악기편성
도표13-이조악기의 조성기호 대조표
도표14-3화음의 구성과 성격
악보14-대위법의 예시
도표15-베토벤의 교향곡
도표16-연간 감상 계획
부록1-<통일찬송가> 운율찾아보기
부록2-<통일찬송가>중 복음가 일람
부록3-악기가 언급된 주요 성경 구절들
부록4-그레고리안 찬트(GREGORIAN CHANT 1,2,3)
부록5-음정표
부록6-5권도
부록7-코드 이름(Chord Name) 일람
부록8-관현악기 개요(Instrumentation)
부록9-이조악기의 조성기호 대조표
신소섭
총신대 신학대학원 졸업 Life University(D. Min in Ch. Ed) 전 개복교회장로 10년시무(찬양대 지휘) 초등.중등 음악교사 23년 전 총신대학교회 찬양대 지도목사 전 한국찬송가공회 음악전문위원 전 장신신학원 교수(찬송가학) 전 서울신학교 교회음악과 교수 전 프레이즈 음악신학 교수 현 한국찬송가연구학회 총무이사 현 성도교회 담임목사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세트 상품이 없습니다.
평점
이름
공감
작성일
답변유무
문의 제목
이름
작성일

도서명교회음악학
저자신소섭
출판사아가페 문화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418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8-2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배송방법 택배
배송예상기간 품절입니다.
소비자 변심(구매착오)에 의한 반품비용 편도 2,000원 (최초 배송비 무료인 경우 4,000원)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경우 상품 수령일로부터 7일이 지난 경우 및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한 청약철회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환 반품 보증 조건 및 품질보증기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주문취소 및 대금 환불 방법 마이페이지 1:1문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 지연이자 지급의 책임이 있습니다.
A/S 관련 전화번호 1522-0091
거래에 관한 이용약관 확인 방법 당사 홈페이지 하단의 이용약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신소섭) 신간 메일링   출판사(아가페 문화사) 신간 메일링  
배송정보

1. 본 상품은 품절입니다.
2. 배송비 : 2,000원 (10,000원 이상 주문시 무료배송) (단, 도서산간지역은 배송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반품교환정보 및 절차

1. 상품 하자가 아닌 소비자의 단순변심 또는 구매착오에 따른 교환/반품은 상품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신청 가능하며,
상품 회수 및 배송에 필요한 비용 왕복배송비 [ 4,000 ]원은 고객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2. 갓피플몰 고객센터에 반품 신청을 하신 후 안내에 따라 배송된 택배사를 통해 반품하시면 됩니다.
빠른 처리를 위해 주문자명, 연락처, 반품/교환 사유를 메모하시어 박스 안에 동봉해주세요.

3. 상품의 교환/반품/보증 조건 및 품질 보증 기준
상품에 하자가 있거나 내용이 표시정보와 내용이 상이할 경우에는
물품 수령 후 3개월 이내 또는 사실을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무상으로 교환해드립니다.

4. 상품의 불량에 의한 반품, 교환, A/S, 환불, 품질보증 및 피해보상 등에 관한 사항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라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대금 환불 및 환불 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 조건, 절차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리합니다.

반품교환 불가 안내

1. 반품요청 기간이 지났을 경우
2.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
3. 소비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5. 비닐 등으로 포장되어 있는 상품의 포장이나 봉인 라벨이 훼손됐을 경우
6. 복제가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음반, DVD, 소프트웨어 등)
7. 인쇄 및 고객 요청에 의한 주문제작 상품일 경우
8.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반품규정이 판매자가 지정한 반품조건보다 우선합니다.
상품별 교환/반품불가 사항
의류/잡화 · 상품 상태가 온전치 못한 경우·세탁을 했거나 수선했을 경우
소프트웨어 · CD, DVD, VCD, VIDEO Tape 등 박스 포장을 제거했거나 바코드가 손상된 경우
· 장착 또는 운영체제 등을 설치했을 경우
스포츠 · 사용 흔적이 있는 경우
가구/인테리어 · 주문 제작의 경우 실측 후 제작 중일 경우
식품 · 발송과 동시에 상품의 훼손이 진행되는 경우
악기/음향영상기기 · 사용 흔적이나 설치를 한 경우
· 부품이 망실되었거나 임의로 탈착시켰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