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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자 사전  
(Theologenlexik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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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1-03-31  |  신국판 (153×225) 양장 456p  |  89-8349-1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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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국내 최초, 교부 신학자들로부터 현대 신학자에 이르기까지 420명의 신학자에 관한 기초 정보자료 제공! 이 사전은 단원으로 초대, 중세기, 종교개혁 시대, 근대, 19-20세기의 현대 신학자들의 면모(생애, 활동, 영향사)를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주요 내용으로, 1) 신학자 420명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제공 2) 신학사와 신학적 영향사를 파악하게 해 주는 길잡이 3) 신학적 다양성의 인식 4) 가톨릭 신학과 개신교 신학의 이해 5) 살아 있는 신학자들에 대한 평가는 연구 과제로 6) 신학 외래어 사전 역할 7) 원서에는 없는 아쉬운 내용과 사진을 첨가하였다.
[ 본문 293 - 296 중에서 ]

카이퍼, 아브라함
(Kuyper, Abraham, 1837-1920)

네덜란드 신학자. 교회 지도자, 정치가. 1837년 10월 29일에 출생했다. 그는 라이덴대학에서 1862년 개혁 교회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을 쓰고 공부를 마친 후에, 베투베(Betuwe)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우트레히트(Utrecht)에서 네덜란드 개혁교회(Hervormde Kerk)의 국가교회적 관습에 철저하게 반대하기 시작했다. 그는 암스테르담(1870년)으로 자리를 옮긴 후에 설교자로서 그가 편집한 주간지인 <헤라우트>(De Heraut)와 1872년에 창간한 일간지, <스탄다드>(De Standaard)를 통하여 광범위하게 영향력을 미쳤다. 그는 제2대 총선 국회의원(1874-77년)으로서 칼빈주의의 원칙에 따라 교회, 사회, 문화, 생활을 재구성할 것을 호소했고, 이는 그가 창당한 "그리스도교 역사당"(Christliche Historische Partei)의 정강이 되었다. 카이퍼는 건강상의 이유로 엄격하게 신학적 토대를 갖춘 사회, 문화의 이상을 추구했고, 이러한 이상을 1880년의 암스테르담 자유대학(Freie Universitat Amsterdam)의 설립과 그가 맡은 교직을 통해서 구현하려고 했다. 카이퍼는 이러한 방향에서 교회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교회 안에서의 회복 운동을 조직하기 시작했다. 1834년 분열 총회시에 비슷한 입장을 취했던 교회들과 뜻을 같이하여 1892년에 "네덜란드 재개혁교회"(Die Gereformeerde Kerken en Neder-land)를 창립했다. 1901년에 그리스도교-보수당이 선거에 승리하자, 카이퍼는 1905년까지 내무부 장관 겸 수상을 지냈다. 카이퍼는 카리스마적 지도력을 갖춘 인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1920년 11월 8일에 사망했다.

칼빈주의의 현실화를 위해 노력했던 카이퍼의 신학은 문화신학으로 표현될 수 있었고, 이것이 그의 교회적, 정치적 활동의 기초를 이루었다. 카이퍼는 현실을, 아담의 타락 이후에 생긴 사탄의 나라와 하나님의 나라 사이의 대립으로 규정했다. 교회는 중생한 자들의 공동체이다. 여기에서 중생은 예정의 현실화로서 이해된다. 교회는 문화의 형성을 위한 조직체, 사회 기구로 활동한다. 교회와 사회의 날카로운 이원론은 일반적인 은총의 수용을 통해서 설명된다. 즉 하나님은 죄의 권세에 반대하는 활동을 통해서 피조물의 구조를 보전하신다(<일반 은총에 대해서>). De gemeene gratie, 3 Bande, 1902-05). 일반적인 은총은 교회의 활동이 문화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카이퍼의 신학 사상과 정치 프로그램은 당대의 사람들의 활동 속에 제한적으로 남게 되었다. 카이퍼를 통해서 태동된 교회, 정치 기구, 교육 기관들은 오늘날 그 창설자의 가르침과는 달리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참고 문헌 : J. C. Rullmann, K. : Biblio-graphie,'s-Gravenhage 1923-1940. C.S.


카젤, 오도
(Casel, Odo, 1886-1948)

카젤은 1966년 9월 27일에 코블렌츠(Koblenz)에서 출생했다. 그는 본(Bonn)대학에서 짧은 기간 동안 공부한 후에, 1905년에 마리아 라하(Maria Laach)에 있는 베네딕트회 수도원에 들어갔다. 그는 이 수도원과 로마의 산 안젤모(San Anselmo)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13-16년에 본대학에서 고전어학과 종교학에 몰두했다. 카젤은 1922-48년에 베스트팔렌 게르레베(Gerleve in Westfalen)에 있는 베네딕트회 성십자(聖十字, Heilig Kreuz) 수녀원의 정신적 지도자로 활동했다. 그는 1948년 3월 28일에 헤어슈텔레(Herstelle) 수도원에서 사망했다.

수도원과 신학이 카젤의 생애와 저술에 있어서 양대 요소였지만, 이 둘은 제의적인 신비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이자 그와의 만남의 장소로 설정되었다.

카젤은 이른바 신비신학(Mysterien theologie)의 위대한 대변자였다. 그는 신비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계시에서 정점을 이루고 교회의 예전 행위-예배 행위, 즉 성례적 속에서 현재화되고 종말론적으로 완성되는 창조사와 구속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활동을 파악한다. 카젤에게 있어서 신비는 신학의 정수이며 그 내용이다. 그에게서 신비는 교회의 기본 규정이며, 따라서 교회는 제의의 공동체이자 구원의 공동체이다. 이로써 법적, 제도적 교회 이해가 널리 확산되고 깊어졌다. 구속사와 그리스도의 구원 행위는 물론 신비신학의 특수한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이것은 내면적인 태도나 성향의 방식으로나 과거를 현재화시키는 회상의 방식으로서가 아니라, 상징적이며 성례전적인 신비의 방식으로서, 구원 사건의 현재화로서 나타난다. 여기에서 구원 사건이 발생하며, 구원이 보장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활동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며 동시에 구속력이 있는 현실로서 교회의 성례전적 행위에서 현실화된다. 카젤은 이러한 개념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교회의 초창기에는 생동적인 것이었지만 오랫동안 사라져 버린 것을 소생시키려 했다. 카젤은 그의 신학을 설명하고 보다 더 잘 이해시키기 위하여 고대의 신비종교들로부터 수많은 비교의 대상을 이끌어 냈다.

카젤의 신학은 전체적으로 중요성을 인정받았지만 - 그리고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켰지만 - 어떤 점에서도 완전한 현실화를 이룩하지 못했다. 그의 신학은 아직도 재발견의 단계에 있다(쉴손 A. Schilson). 카젤은 예전적 개혁과 교회적 경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카젤의 준비 작업이 없었더라면,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예전법은 성립되지 못했을 것이다.

카젤의 신학은 에큐메니칼한 대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것이 되었으며, 성례전의 본질, 에전 이해, 회상(回想, Anamnese), 은총론, 교회론 등과 같은 수많은 쟁점들을 해명하는 일에 많은 공헌을 했다.

참고 문헌 : Jahrbuch fur Liturgiewissenschaft(hrgs, vom O.C.), 15 Bande Munster(1921-14); Die Liturgie als Mysteriengeier, Freiburg 1923; Das christliche Kultmysterium, Regensburg 1932; Mysterium des Kom-menden, Paderborn 1952; Mysterium des Kreuzes, Paderborn 1954; Mysterium der Ekklesia, Mainz 1961. - A. Sakramenteltheol. O. C. s, Mainz 1982. H. F
신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 이 사전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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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소개
제1판 서문
제2판 서문
편집 동역자(집필자) 명단
약어표

사전 항목, 신학자 400명
"가이젤만"으로부터 "힐라리우스"까지

추가 신학자 20명(편집부 엮음)
"녹스"로부터 "하지"까지

부록
연대기 순으로 본 신학자
다른 항목에서 언급된 기타 신학자 색인
영어/독일어 표기가 다른 주요 신학자 명단
신학자 색인(가나다 순)
신학자 색인(알파벳 순)
유명신학자 생애·활동 정리했어요

‘신학자 사전’은 초대교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신학자들의 생애와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초창기 인물 바나바를 시작으로 지난 86년 사망한 헬무트 틸리케까지 420명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바나바 서신의 주인공 바나바의 경우 ‘2세기 전반기에 출현한 교리서 바나바 서신은 바울의 동역자인 바나바가 쓴 것으로 돌리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기록하고 ‘비록 저자가 미상일지라도 사도적 교부들이 쓴 것으로 추정된다’고 정리했다.

틸리케에 대해선 ‘능변의 설교가,작가,보수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지도자로서 신학의 한계를 넘어서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전후 시대의 독일교회와 사회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줬다’고 기록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마르틴 루터,칼 바르트,디트리히 본회퍼,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등에 대해선 2∼3쪽에 걸쳐 길게 설명했다.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연대기 순으로 본 신학자’‘영어와 독일어 표기가 다른 주요 신학자 명단’ 등을 넣었다.역자는 전 기독교서회 출판국장 남정우씨.

- 국민일보 / 2001.06.07. / 전정희기자
빌프리트 헤를레
1941년 출생. 마르부르크 필립스 대학 개신교 신학부의 조직신학과 신학사를 위한 교수. 주요 저서 <존재와 은총,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에 나타난 존재론>, <칭의, 그리스도교 신앙의 현실 이해>, <체계적 철학, 신학생을 위한 개론>, <교직의 자유와 불복>, <핵 에너지에서 하차? 책임에의 동승!>, <마르부르크 신학 연감>, <교회와 사회>
하랄트 바그너
하랄트 바그너(Harald Wagner) 1944년 출생. 풀다 신학교의 조직신학과 종교교육학을 위한 교수 겸 마르부르크 필립스대학 가톨릭 신학대학원 원장. 1994년에 뮌스터 대학의 교의학 및 교리사를 위한 교수로 초빙을 받았다. 주요 저서 <하나의 교회와 여러 교회, 묄러의 교회론과 상징학>, <기초신학개론>, <죽어가는 사람들은 연대성을 필요로 한다>, <에큐메닉스 핸드북>, <죽음의 방법>, <그리스도교와 일반 종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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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신학자 사전
저자빌프리트 헤를레,하랄트 바그너
출판사한들출판사
크기신국판 (153×225) 양장
쪽수45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1-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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