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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 성서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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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0-09-25  |  신국판 (153×225) 374p  |  89-8349-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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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자신이 사용한 방법론을 한 마디로 이데올로기 비평(Ideological Criticism)이라고 부른다. 또한, 그는 메타 주석(meta-commentary)이란 이름으로, 기존 성서 주석가들의 해석이 결코 가치 중립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을 분석해 내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통찰은 그간 서구의 성서학계가 객관성과 학문성의 이름으로 추구해 온 성서 해석의 실체를 통렬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본 서에는 독자들이 자의식을 일깨우는 다음과 같은 도전적인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 십계명을 전혀 새롭게 읽었다.
- 학개가 건축한 성전은 보물창고였다.
- 아모스 메타 주석
- 현대인의 이데올로기로 덧씌운 다윗의 남성상을 재 고찰한다.
- 시편 2편과 모압 해방전선
- 도대체 성서에 아가(雅歌)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포스트모더니즘 성서학의 도전

모더니즘이 시작된 이후 지난 200간 성서학계를 지배해 온 법칙은 소위 역사-비평적 접근(Historical-Critical Approach)이었다.
그러나 1920년 대 초에 이르러 이른 바 문학 비평(Literary criticism)이 소개되면서, 성서학계의 관심도 '통시적(通時的) 접근'에서 '공시적(共時的) 접근'으로, '원전'에서 '현존 텍스트'로, '문학 양식'에서 '문학 구조'로, '전승'에서 '수사'(rhetoric)로, 그리고 '저자'에서 '독자'로 옮겨졌다.
특히, 독자 반응 비평주의(reader-response criticism)는 모든 문학 작품은 저자의 손을 떠나는 순간 독자의 것이라는 원리에 의해 성서 텍스트 해석의 다중성과 임의성을 강조하였다. 성서해석학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바로 이런 시대 환경 속에서 등장하였다.

본서는 이러한 성서해석학의 포스트모더니즘이 실제 성서 해석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논문집이다.

- 역자 서문 중
[본문 159~163쪽 '제6장 왜 욥기가 존재하며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 어떤 의미를 주는가?]중에서

이 장의 목적은, 아가서를 다룬 이전의 장과 동일하다. '왜 욥기가 존재하는가?'라는 물음은 무엇이 욥기의 존재를 필수적으로 만드는가라는 질문과 함께, 어떻게 애초에 욥기가 하나의 텍스트로 형성되게 되었는가라는 또 다른 질문을 의미한다. 여러분이 욥기를 읽을 때, 욥기가 여러분에게 무엇을 하는가라는 물음은 욥기가 무슨 효력을 지니는가?
또는 어떤 특별한 점이 욥기를 존재하게 만들었는가라는 질문을 의미한다.
왜 욥기가 존재하는가라는 첫 번째 질문은, 아마도 욥기가 무슨 문제를 말하고 있는가? 욥기의 지적인 배경이 무엇인가? 무엇이 욥기에 영향을 미쳤는가? 혹은 어떤 신학적 필요성에 욥기가 이바지하고 있는가? 등과 같은 진부하고 오래된 질문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나의 관심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나의 의도는 정신적인 이유들과는 확연히 다른, 물질적인 이유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욥기를 읽을 때, 어떤 의미를 주는가라는 두 번째 질문은, 아마도 욥기의 해석사는 어떠한가? 서로 다른 사회/역사적 배경에서 요기가 이해되어 왔다는 것이, 어떻게 욥기의 해석에 영향을 미쳐왔는가? 등과 같은 약간은 새롭지만 상투적인 질문처럼 느껴진다. 이것들 역시 나의 관심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내가 의도하는 것은 해석사의 기술이기보다는 비평이며, 이해보다는 평가이기 때문이다.

1.왜 욥기는 존재하는가?

A.텍스트 생산의 의도된 환경
왜 욥기는 존재하는가? 이 첫 번째 질문은 텍스트 생산의 환경과 사회적 배경, 물질적 원인, 텍스트 자체가 지적하고 있는 경제 및 정치적 실체들과 관련된다. 이러한 질문들은 욥기에 관한 학자들의 저작들이, 욥기에 관해서 질문하는 그러한 것들이 아니다. 다시 말해 만일 학자들이 욥기의 기원에 관해 묻는다면, 그들은 대개 정신적인 원인에 대해서 말하거나, 저자가 제기하거나 혹은 논쟁하기 원하는 관념들에 대한 것뿐이다. 그러나 나는 텍스트를 존속하게 하는 물질적 원인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1)텍스트
우리는 욥기가 텍스트라는 점을 명심하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이상한 것은 학문적인 저술에서, 욥기의 텍스트적 성격이 거의 강조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느 누구도 욥기가 텍스트라는 사실을 강조하지 않으며, 무엇이 이러한 종류의 텍스트를 존재하게 했는지, 혹은 이러한 종류의 텍스트가 고대 이스라엘에 존재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묻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대다수의 학자들에게 욥기는 하나의 저작이나 생산물, 또는 텍스트라기보다는 저자의 마음을 베낀 사본이며, 고대 이스라엘의 관념의 세계를 향한 창문이고, 신학적 문제에 관한 토론으로 비추어진다.

텍스트는 하나의 창작이며, 필사되고 유통되기 위해 만들어진 생산물이다. 만일 텍스트들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면, 모든 텍스트는 유통되고 필사되기 위한 생산물이다. 더구나 텍스트는 시장에서 팔리기 위해 만들어지고, 소비자들에게 소비되기 위한 상품이다. 만일 텍스트가 편지나 계약서와 같은 사적인 것이 아니라, 문학 텍스트라면, 이러한 시장성이 바로 텍스트의 성격을 규정한다. 게다가 욥기와 같은 텍스트의 저자는 자신의 작품이 독자들에게 읽히기를 원할 것이며, 자신의 책에 대한 선호-이 책을 자신의 호주머니에 넣을 정도로 좋아하는 대중적인-가 있음을 알 것이다. 그리고 욥기의 저자는, 원하는 곳 어디에서도 자신의 책을 다시 읽기 위해, 혹은 심지어는 그 책을 열거나 펼치지 않고 보기만 해도 책의 본질을 아는 것으로 간주하는, 자신의 책을 소유하기 원하는 독자들을 상상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고대나 현대에도 문학 작품의 본질이다. 마치 개인적인 일기가 그 저자의 죽음 이후에, 저자의 기대와는 상관없이 대중들에게 전해지는 것과 같이, 의심할 여지없이 세월을 통해, 어떤 기묘한 방식으로 대중들의 손으로 유통되는 작품들이 있다. 그러므로 욥기와 같은 경우에 있어서도, 그 텍스트의 특수한 기원에 관해 의심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2)대중들
만일 텍스트가 대중을 전제한다면, 욥기에 관해서 말하기 위해 우리는 대중이란 무엇인가를 질문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우리는, 사회적으로 말해, 이런 대중들이 어떠한 저자를 암시하고 있는지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욥기는 어떤 대중들을 상정하고 있는가? 명백하게 욥기는 히브리어를 말하는 대중(혹은 히브리어를 읽을 수 있는 대중)을 전제하고 있다.
즉, 의심할 여지 없이 이스라엘 사람들이다. 비록 이 책의 중심 인물이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그리고 욥기는 남성 대중을 전제한다. 왜냐하면 이 책의 주요 인물들이 남성이며, 여성과 여성의 권리는 무시당하거나 억압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욥기는 풍부한 어휘, 비유적 표현, 그리고 잘 다듬어진 수사학을 아는 고도의 문학적인 대중을 전제한다. 또한 욥기는 문자에만 얽매이는 독자보다는, 아이러니, 과장 그리고 오도나 변덕 등에 즐거워하는 대중을 상정한다.
욥기는 또한 지적인 대중을 전제한다. 왜냐하면 욥기가 환기시키는 이슈들은 개념적인 것들이며,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차이를 묘사하는 관점이 상당히 훌륭하고, 논쟁들이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언어로 거의 기술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다. 욥기는 지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대중을 전제하는데, 왜냐하면 이들은 기꺼이 욥기에 의해 희롱당하며, 또한 기꺼이 이 책의 결론에 불만족한 채로 남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욥기는 명확하고 신속한 답변을 기대하는 독자를 상정하지 않는다.

이 책은 한가한 대중을 전제한다. 책을 읽기 위해 몇 시간(만일 능숙한 독자라면)을 보낼 수 있는 청중일 뿐 아니라, 여유와 인내심을 갖고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문제에 흥미를 지닐만한 자질과 숙고와 재독(再讀), 그리고 다른 독자와 토론함으로써 이 특별한 책의 논쟁을 따라 갈만한 시간을 지닌 청중을 욥기는 상정한다.
더군다나, 욥기는 자유롭게 책을 읽거나 혹은 거부할 수 있는, 즉 책을 자기 마음대로 고를 수 있는 소비자를 전제한다. 왜냐하면 욥기는 예를 들어 법률집이나, 시편의 모음집과 같은 공식적이고 제도권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욥기는 동일한 형태의 다른 텍스트의 존재를 전제하는 아가서와는 달리 준비된 시장의 존재를 상정하지 않는다. 욥기는 독자를 일일이 얻어야만 하는 책이다. 욥의 팬클럽이나, 시끄러운 영웅에 관한 새로운 책에 열광하는 소비자를 욥기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혹은 욥의 전승을, 매 학기마다 대학의 구내 서점에서 그들의 전공 서적을 구입하는 공손한 학생들의 세대까지 전달할 욥기 학파를 상상하는 것 또한 힘든 일이다.

이 책은 매우 적은 수의 독자를 상정한다. 심지어는 이스라엘 사회에 존재하는 학식 있는 이들 중에서도 이 책의 독자는 적었을 것이다.
욥기는 제의적이지도 않고, 사회적 필요성도 전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책은 그 자체로 여유 있는 계급의 지적인 예술 행위를 반영한다.
그러나 독서 수요가 없었다면, 욥기는 책으로서 존재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아마도 독자는 순전히 자기 표현을 하기 위해 이 책을 기록했을 것이다. 그러나 독서의 수요와 유통이 없었다면, 이 책은 살아 남지 못했거나, 설령 존속했더라도 히브리 문헌들의 모음집 속에 포함되는 운명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독자의 수요는 텍스트로서 욥기의 본질적인 성격이며 이러한 텍스트로서의 성경이 욥기를 현대에까지 살아남게 만들었던 것이다.

3)저자
욥기가 이와 같은 대중들을 전제한다면, 이 책은 계급, 사회 구조적인 관점에서 어떠한 저자를 상정하고 있는 것인가? 사회적으로 말해서, 무엇이 욥기의 배경인가?
저자 서문
역자 서문
약어표

제1장
히브리 성서의 저자들과 독자들의 이데올로기

제2장
십계명:좌(左)에서 우(右)로 읽는 독법

제3장
학개 성전의 건축과 해체의 재건

제4장
아모스 메타 주석

제5장
왜 아가는 존재하며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제6장
왜 욥기가 존재하며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 어떤 의미를 주는가?

제7장
욥과 종교개혁자들의 영성

제8장
물위에 건설된 세계(시편 24편):독자 반응, 해체주의, 맞춤 전문 해석학

제9장
오경의 하나님:전통적인 견해를 거슬러 읽기

제10장
남자 다윗:히브리 성서의 남성 상 구축

제11장
시편 2편과 모압 해방 전선

부록
성서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도전
David J. A. Clines
David J. Clines 호주 출신으로 Sydney에서 고전 언어를, 영국의 Cambridge에서 셈족 언어를 전공하며 성서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1964년부터 지금까지 36년간 줄곧 Sheffield대학교 성서학과(Department of Biblical Studies)에서 봉직해 왔으며, 구약학의 문학적 접근(Literary approach)에 그의 학문적 정열을 쏟아왔다. 그 동안 그가 각종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과 저술들은 수 백 편에 이른다. 그의 저서 중 대표적인 몇 권만 소개하면, The Theme of the Pentateuch 《오경의 주제들》,Esther Scroll 《에스더 사본》, What does Eve do to help? 《하와가 무슨 도움을 주었는가?》,WBC 시리즈의 욥기 주석 제1권 (Job 1-20)[,제2권은 저술 중], 등이 있다 특별히 그는 최근 이 학과가 추진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학술 프로젝트로서 기존의 히브리어 어휘 개념에 새로운 빛을 던져주는 The Dictionary of Classical Hebrew《고전 히브리어 사전》의 편집자이기도 하다. 2000년 초 그는 현재까지 제4권이 나온 이 프로젝트로 인해, 영국 정부로부터 아마도 영국 인문학 역사상 최대 액수일 50만 파운드(한화로 약 10억원)의 지원금을 받아 이 일의 무게를 더하였다. 그의 중요한 업적 중의 하나는 1976년 같은 학과의 다른 두 교수와 함께 후에 Sheffield Academic Press로 이름을 바꾼 JSOT Press를 설립하고 그해부터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를 출판하기 시작한 일일 것이다. 이 학술지는 세계적 권위를 지닌 중요한 학술지이며, 특히 전 세계의 학자들이 이 학술지의 supplement인 JSOTSS에 자신의 학위 논문을 출판하는 것을 명예로 여기게 되었다. 이 모든 일들이 Clines교수의 학문적 열정에 힘입은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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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포스트모더니즘과 이데올로기 성서비평
저자David J. A. Clines
출판사한들출판사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374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9-25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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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David J. A. Clines) 신간 메일링   출판사(한들출판사) 신간 메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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