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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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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장세훈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발행일 : 2004-03-08  |  신국판(153 125) 380p  |  89-7435-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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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권.으.로.읽.는.이.사.야.서
이사야서의 통일성,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본문의 역사적 재구성을 위해 혹은 원저자의 의도를 추적하기 위해 현재의 본문을 천 조각들처럼 찢어 놓았던 역사비평 방법론이 이사야 연구를 주도해 왔음을 고려해 볼 때, 최근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대한 관심은 이사야서 연구에 놀라운 변화를 암시한다. 과거 역사비평 학자들의 관점에서는 이사야서를 한 권의 통일된 본문으로 해석하는 작업을 도저히 불가능한 일로 여겼다. 그러나 이제 이사야서의 통일성 연구는 이사야서 연구에 매우 중요한 학문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이사야서의 통일성 연구는 세계 성경학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한국 성경학계에는 아직 제대로 소개되지 않았다. 이 책은 현재의 연구 동향을 구체적으로 소개, 성경 신학자들의 주요 해석학적 방법론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대한 성경 신학적 가치를 제시한다. 또한 문학적, 신학적, 함의적 관점을 다루는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서 본문의 통일성을 파악하는 데 유익한 해석학적 안목을 제시한다.

▒책.의.내.용
전통적인 역사비평 학자들은 이사야서를 한 권으로 읽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인식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권위 있는 구약 성경 학자들이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주목하기 시작하여, 이제는 이사야서를 한 권으로 읽는 것이 더 바람직한 독법이라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세계 성경학계에서는 이사야서의 통일성 연구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데, 한국 성경학계에는 아직 제대로 소개되지 않았다. 저자는 이 책을 크게 제1부와 제2부로 나누어 현대 이사야서의 통일성 연구 동향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제1부는 이사야서의 통일성을 다루는 현대 성경 신학자들의 주요 해석학적 방법론들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많은 구약 신학자들의 모든 연구 자료들을 살펴보고 진단하기는 매우 힘들다. 그러므로 저자는 대체로 영향력 있는 성경 신학자들의 사상과 해석을 중점적으로 취급하였다. 제2부는 이사야서의 통일성을 이해하는 다차원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사야서의 통일성이 문학적, 신학적, 함의적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다차원적 접근이 본문의 통일성을 파악하는데 유익한 해석학적 안목을 제공해 준다고 믿는다. 그리고 부록에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이사야서 권위자들의 논문 3편이 게재되어 있다.

▒책.속.으.로
20세기 중반까지 이사야서는 세 권 혹은 그 이상의 자료들로 구성되어 통일성을 결여한 책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구약학계는 이사야서의 통일성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최근 들어 이사야서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사야서를 파편화시키지 않고 통일성을 가진 한 권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사야서의 문학적 구조와 전 본문을 관통하는 신학적 메시지는 이사야서가 세 권이 아니라 한 권의 통일된 본문임을 확증한다. 전 이사야서 본문은 과거에 선포되고 읽혀진 본문일 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가온다. 특히 앞에서 다루어 보았듯이, 이사야서에 부각되는 두 가지 역설적 사상은 최근 한국교회가 직면한 두 가지 주요 이슈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서 우리는 서로 모순처럼 보이는 배타적 개념과 보편적 개념의 역설적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고찰해야 한다. 구약 성경은 변증법적인 역설적 개념들을 내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첫째, 구약에 나타난 변증법적인 역설 개념들 가운데 하나는 온 우주를 향한 여호와의 ‘보편적 통치’와 그의 백성에게 주어지는 여호와의 ‘특별한 계시’를 들 수 있다. 여호와는 창조의 대주재요 전 우주의 주인이지만, 하나님은 당신을 이성이나 지각이나 지성을 통해서 알리지 않고 오직 신적 계시를 통해서만 알리신다. 달리 말하면, 여호와는 열방과 온 우주를 다스리는 만유의 하나님이지만, 그의 자기 계시와 임재는 오직 그의 신적 계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둘째, 우리는 이 세상을 초월하시는 하나님이 어떻게 역사 속에 내재하시어 간섭하시는지 또 하나의 변증법적 역설 개념을 생각하게 된다. 성경에서 여호와는 현상계에 제한된 피조물과 달리, 이 현상계를 초월하시는 전능자이지만, 한편으로는 인류의 역사 가운데 임재하시고 그 역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일하시는 분이다. 초월하시면서도 내재하시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은 실로 변증법적인 역설처럼 보인다.
셋째, 성경에 따르면, 인류의 전 과정은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과 그의 통제 아래 놓여 있는 반면, 인류는 스스로 결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의지를 지니고 있다. 여기에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의지라는 두 요소는 서로 역설처럼 보이는 변증법적인 면을 보여 준다.
끝으로, 우리는 이사야서에 나타난 여호와의 배타적 유일성과 그의 보편적 구원 의지를 들 수 있다.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유일한 하나님이다.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은 없다. 그러나 이 유일한 여호와는 시온을 온 세상의 제의 처소로 회복시켜 그에게로 나아오는 자들을 새 이스라엘로 삼으시는 온 열방의 하나님이다. 여호와는 배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하나님이다. 여호와의 유일성을 훼손시키는 종교다원주의는 단호히 거부되어야 한다. 그러나 유일한 하나님의 구원의 범위는 종족과 지형과 문화의 장벽을 초월하여 온 세상까지 확대된다. 여호와께로 나아와 경배하는 자는 타종교를 신봉했던 자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그의 백성이 될 수 있다.
-254-255p 중에서-
제1부 | 이사야 통일성에 대한 현대의 연구사

들어가는 말
역사비평의 희생양 이사야서
새롭게 조명되는 이사야서의 통일성

제1장 전통적 접근 방식
존 오스왈트
알렉 모티어
허버트 울프
평가

제2장 편집비평적 접근 방식
로날드 클레멘츠
롤프 렌토르프
마빈 스위니
평가

제3장 정경적 접근 방식
브레바드 차일즈
크리스토퍼 자이츠
폴 하우스
평가

제4장 문학적 접근 방식
에드가 콘래드
캐서린 다아
배리 웹
평가

제5장 이데올로기적 접근 방식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1. ‘이데올로기’ 용어의 기원
2. ‘이데올로기’의 다양한 이해

‘이데올로기 성경 해석’이란 무엇인가?
라토의 이데올로기적 이사야서 해석
평가

제6장 주제적 접근 방식
월터 카이저
윌리암 덤브렐
버나드 앤더슨
평가

나가는 말


제2부 | 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들어가는 말

제1장 예비적 고찰: 이사야서의 역사적 재구성을 넘어서
독자로서의 역사비평가들
역사비평의 제국주의적 태도
역사비평가와 일반 독자와의 간격

제2장 이사야서의 통일성: 문학적 관점
이사야 1-33장과 34-66장의 이중 병행 구조
이사야 1장과 65-66장의 문학적 기능
1. 마빈 스위니의 견해
2. 데이빗 카아의 견해
3. 에드가 콘래드의 견해

이사야서의 7중 구조
1. 1-12장과 55-66장의 대칭
2. 13-27장과 49-54장의 대칭
3. 28-35장과 40-48장의 대칭, 그리고 36-39장

이사야 36-39장의 문학적 기능
1. 편집비평적 접근
2. 정경적 접근
3. 문학적 접근

공시적 관점에서 본 이사야서의 토라 이해
1. 36-39장에 나타난 시온의 운명과 토라
2. 1장과 65-66장에 나타난 시온의 운명과 토라

제3장 이사야서의 통일성: 신학적 관점
구약의 신학적 해석
하나님을 증거하는 신학 본문으로서의 이사야서
1. ‘하존’으로서의 이사야서
2. 신학적 통일체로서의 이사야서

제4장 이사야서의 통일성: 함의적 관점
이사야서의 현대적 함의들-한국교회의 상황을 중심으로
1. 종교다원주의와 현대적 함의: 오직 여호와만을!
2. 성상 파괴 운동과 현대적 함의: 타종교(인)은 폭력과 정죄의 대상인가?

나가는 말

부록

부록1 이사야서 읽기: 창인가, 거울인가? *에드가 콘래드
이사야서에 대한 독자 중심적 접근법에 대한 주장
이사야서의 독서에 대한 새로운 제안

부록2 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종의 역할 *윌리엄 덤브렐
첫 번째 종의 노래의 배경(사 40:12-41:29)
첫 번째 종의 노래(사 42:1-4)
첫 번째 종의 노래에 대한 논평(사 42:5-9)
종의 사역에 대한 평가(사 52-55장)

부록3 이사야 8장에 나타난 본문의 불명확성 속의 목회적 명확성 *고든 웡
개요
결론
‘뒤에 나온 포도주가 먼저 나온 포도주보다 더 맛있다’(요 2:10)는 말씀처럼, 이 책은 그 동안 나온 이사야서에 대한 그 어떤 책보다 더 재미있다. ‘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얼마나 흥미로운 제목인가? 물론 현재 이사야서는 ‘한 권’이지만, 지난 200여년 동안 학자들은 세 권으로 읽어 왔기 때문에, 새롭게 ‘한 권’으로 읽어 보자는 제안은 우리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또한 일반적인 독자들에게는 ‘이 한 권’만 읽으면, 이사야서 전체가 다 뚫릴 것 같은 시원한 인상을 준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오늘날 이사야서 연구에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학자들을 여섯 가지의 주된 접근 방법으로 분류하여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주기 때문에 각 방법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게다가 금상첨화라고 할까? 저자는 그렇게 희미하게 느껴지던 서양의 여러 학자들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기 때문에 학자들의 글과 견해가 우리에게 더욱 가까워진 느낌을 받게 된다.
그렇지만 ‘이 한 권’이라는 첫인상과 달리, 본문 안으로 들어가 보면 이 책 역시 쉽지 않음을 독자들은 느끼게 될 것이다. 쉽게 독자들에게 가까이 나아가려는 저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것은 그만큼 이사야서가 쉬운 책이 아님을 우리에게 말해 준다. 젊은 신진학자 장세훈 교수의 첫 책의 출간을 축하하며, 이 책이 이사야서에 관심을 가진 신학생, 목회자, 그리고 신학자에 이르기까지 널리 읽혀지길 바란다.
김정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이사야서를 전공한 젊은 학자의 손에서 이사야서 안내 책자를 받아 보게 된 것은 독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큰 즐거움이다. 본서는 다양한 이사야서 연구 방법론들을 일목요연하게 모형론적으로 분류해 줌으로써 이사야서 연구자들을 위한 믿음직한 안내자 역할을 충실하게 감당하고 있다.
류호준 천안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원장

이 책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매력적인 요소들을 갖고 있다. 첫째, 아직까지도 상당수의 학자들이 갖고 있는 생각과는 달리 역사비평학 역시 독자반응비평의 일종이라는 것을 지적한 점은 주목받을 만하다. 둘째, 여러 진영의 학자들을 비평적으로 약술한 것은 독자들에게 이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그림을 갖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셋째, 이사야서의 토라에 대한 깊은 논의를 한 점이 돋보인다. 넷째, 저자가 이사야서의 의의를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이슈들과의 관계 속에서 찾으려고 한 점이 특히 마음에 든다. 이 책은 모든 학자나 목회자에게 의미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박철현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 구약학 교수
장세훈
총신대 신대원(M. Div.)과 호주의 퀸즈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Queensland)에서 공부했으며, 선지서 연구의 권위자인 에드가 콘래드 교수의 지도 아래 “이사야서에 나타난 배타주의와 보편주의”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또한 저명한 복음주의 성경신학자 윌리엄 덤브렐 박사(William J. Dumbrell)는 부주임 교수로서 저자의 성경신학적 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도 저자와 학문적 교류를 계속하고 있다. 선지서뿐만 아니라 구약신학, 구약 해석학, 그리고 제3세계 신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자는 현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의 구약학 교수로 있다. 역서로는 윌리엄 덤브렐의 「언약신학과 종말론」, 「새 언약과 새 창조」, 폴 하우스의 「구약신학」, 에드가 콘래드의 「이사야서 읽기」(이상 기독교문서선교회 역간), 엘월 & 위버가 편집한 「20세기 복음주의 성경신학자들」(이레서원 역간) 등이 있다.
시리즈 소개 | 세트 | 세트낱권구성
장세훈 / (주)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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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훈 / SFC 출판부
가격: 13,000원→11,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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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훈 / 도서출판 그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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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점
이름
공감
작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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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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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도서명한 권으로 읽는 이사야서
저자장세훈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크기신국판(153 125)
쪽수380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4-03-08
목차 또는 책소개상품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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