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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서신 - 신약성경 가이드 19  
(The Johannine Epist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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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역자 : Ruth B. Edwards/김병국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발행일 : 2000-09-01  |  신국판 (153×225) 206p  |  89-7435-3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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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 가이드(New Testament Guide) 신약성경에 관한 연구서와 주석서들은 참으로 많다. 그러나 신약성경에 대한 최신 연구와 정보를 담고 있으며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이되 신학생들이 부담 없이 구입할만한 가격, 이러한 조건을 모두 갖춘 책. 그것이 바로 신약성경 가이드의 출판 목적이다. 그 외에도 이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신약성경 각권의 내용에 대한 개론 2.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균형 있는 소개 3.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신학적 관점에 대한 조명 4. 현대 독자들의 성경 본문 이해를 돕기 위한 제안들 5. 함께 소개된 참고문헌 목록을 통한 다른 권위 있는 문헌들과의 연결 이 시리즈의 저자들은 학문적 전문성뿐 아니라 신학생들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수로서의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시리즈의 편집 책임자는 WBC주석 중 에베소서를 저술한 A.T. Lincoln이다. 그는 현재 캐나다의 터론토대학교 위클리프대학 신약학 교수로 있다.
[본문 97-102쪽 '제5장 기독론과 반대자들'중에서...]

제5장 기독론과 '반대자들'

1. 서론

요한1서는 특히 아주 오랜 '정통적'(orthodox) 기독론 때문에 높이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요한1서는 교리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교리에 관한 신앙은 주장되고 있다기보다는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저자는 어떤 인식할 수 있는 순서에 따라서가 아니라 그저 교리들이 문제로 제기될 때마다 자신의 수사적 목적에 맞추어서 그것들을 다룬다.
많은 학자들은 요한1서의 목적을 논쟁적인 것, 즉 거짓 교사들 혹은 의견을 달리하는 자들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아 왔다. 휘테이커(R.A. Whitacre, 1982)는 요한1서가 이미 복음서에서 발견되는 논쟁적 태도를 다른 수준에서 계속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보나드(P. Bonnard)는 심지어 세 편의 요한서신이 모두 "처음부터 끝까지 근본적으로 논쟁적"(1983: 14)이라고까지 말한다. 학자들은 문제가 되고 있는 '반대자들'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해 왔다. 은사주의자(charismatics), 유대인, 케린티안(Cerinthians), 가현론자(Docetists), 영지주의자 등이 제안되었다.
학자들은 본문을 주의 깊게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잘못된 윤리와 기독론을 그려 내려고 노력했다; 어떤 이들은 한 집단 이상의 반대자들을 가정하기도 했다. 따라서 요한 공동체의 역사와 여러 집단들의 운명에 대한 정교한 가설들이 제안되어 왔다. 본 장에서는 요한서신의 근본 목적이 논쟁적이라는 견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이 서신들의 기독론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이해를 모색해 볼 것이다.

2, 방법론
'반대자들'을 연구함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관심이 집중되는 책은 요한1서이다. 요한1서는 세 편의 서신들 중 가장 길 뿐 아니라 윤리적, 기독론적 내용도 가장 풍성하게 포함하고 있다. 저자가 어떤 종류의 조건절('만약...이면')과 '누구든지 무엇(x)을 행하는 자는 무엇(y)이다'라는 문체의 일반적 진술을 좋아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앞에서 관심을 기울인 바 있다(제3장 3.). 그런데 이는 논쟁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통상적으로 해석되어져 왔다. 따라서 저자가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요일 1:6)라고 말할 때, 사람들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교제를 주장하고 있는 어떤 집단에 대해 저자가 '공격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저를 아노라'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요일 2:4),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요일 3:6), 또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요일 3:15)라는 구절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을 '알고 있고' 또 '죄가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뻔뻔스럽게 하나님의 법을 어기고 그들의 동료 기독교인들을 미워하는 어떤 반대자들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여겨져 왔다. 이런 관점에서 반대자들의 견해들을 가장 상세하게 재구성한 학자는 브라운(Brown, 1982: 762-63)과 페인터(Painter, 1986)이다.

이 방법론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저자 특유의 색다르고 '눈에 띄는'(upfront)문체를 충분히 인정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대조법을 좋아한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보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8,9).
이것을 논쟁으로 보는 자들은 '우리'라는 단어를 진지하게 취급하지 못한다. 저자는 죄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어떤 특정한 '반대자들'의 집단을 공격하고 있다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공동체에게 이런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를 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흔히 가정되는 바로는 요한1서의 독특한 어휘들, 특히 그 중에서도 '교제'(koinonia), '기름 부음'(chrisma),(하나님의) '씨'(sperma)와 같은 용어들은 '반대자들'로부터 빌어 온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페인터(Painter)는, '반대자들'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교제와 그들을 죄로부터 지켜 주는 거룩한 기름 부음을 주장하는 완전론적 은사주의자들(perfectionist charismatics)이라고 제안한다. '교제'와 '기름 부음'이라는 용어가 요한복음에서 발견되지 않고, '씨'라는 단어도 하나님과 관련하여 사용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만약 요한1서가 요한복음과는 다른 저자가 썼다면 그가 다른 어휘들을 사용해서는 안 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동일 인문이 두 문서들을 썼다 해도, 우리가 어떤 어휘는 외부 자료에서 온 것임이 '틀림없다'고 확신 있게 말할 수 있기에는 그의 저술들이 너무나 적게 남아 있다.
저자는 어떤 곳에서도 '신령한 교제'혹은 영적 '기름 부음'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반대자들'의 것으로 돌리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자신의 독자들에게 이것이 그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임을 재확인시킨다(cf. 요일 1:3; 2:20, 26). 요한1서가 그 윤리적 교훈에서 자신들이 죄가 없다고 고백하는 은사주의적 '성령론자들'(pneumatics)의 집단을 공격하고 있다는 생각은 근거가 빈약하다. 성령의 특별한 인도를 받고 있다고 저자가 주장하는 것은 반대자들이 아니라 바로 저자 자신의 공동체이다(cf. 요 16:13).

3. 기독론적 고백과 논쟁들
우리 저자의 기독론적 진술들은 그 성격이 어떠한가?
가장 먼저 등장하는 진술은 요한1서 2:18-25이다. 여기서 그는 지금이 '마지막 때'라고 주장하며, 예상했던 '적그리스도'(Antichrist)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 사이에 임했다는 사실을 그 증거로 내세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요일 2:22). 문맥을 통해 볼 때 분명한 것은, 그는 지금 공도체로부터 떨어져 나갔고, 그의 주장에 따르면 과거에도 이 공동체에 진정으로 속해 본 적이 결코 없는, 어떤 특별한 한 무리의 요한적 기독교인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잇는 것이다(요일 2:19).

요한2서 또한 다음의 구절을 통해 볼 때 어떤 특별한 반대자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요이 1:7). 이들이 요한1서에서 말하는 무리와 동일한 자들인지 아닌지는 분명하지 않다. 많은 학자들은 그들이 '세상에 나왔다'는 표현을 선교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들은 요한2서 1:9도 간접적으로 이들을 암시하고 있다고 본다: "지내쳐 그리스도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마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요한1서 중에서 논쟁적 구절처럼 보이는 또 다른 곳은 '영들을 시험함'에 대해 말하고 있는 부분이다: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요일 4;2,3). 이 진술 역시 적그리스도에 대해 경고하는 문맥 속에 등장한다. 따라서 저자가 어떤 특정한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저자가 그들을 '적그리스도'나 '거짓 선지자'(요일 4:1)라고 부르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저자가 보기에- 잘못된 기록론을 가르치는 교회 지도자들이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그러나 저자가 그들의 가르침에 대해 언급하고 또 논증을 통해 이를 반박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오히려 저자는 경멸적인 언어('거짓 선지자', '적그리스도')를 사용해서 반대자들의 평판을 떨어뜨린다.

예수가 물과 피로 임했다는 단언(요일 5:6) 역시 논쟁적인 것일 가능성이 있다. 예수가 물로만이 아니라 피로도 임하셨다는 저자의 강력한 주장은, 이것을 부정하는 어떤 개인 혹은 집단을 겨냥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요, 성령은 진리라는 주장에 주목한다.
요한1서는 또한 보다 짧은 여러 개의 기독론적 단언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요일 5:1),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요일 4:15);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요일 4:14). 이것들이 논쟁적이라는 것은 그렇게 확실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독자들의 믿음을 강화시키기 위한 긍정적 가르침으로도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똑같은 것이 요한1서 5:20에 등장하는 마지막 기독론적 진술에도 적용된다(이에 대해서는 5.에서 논할 것이다).
약어표
요한서신에 대한 주석과 일반적 작품들

제1장 왜 요한서신을 연구하는가?
제2장 요한2.3서 : 양식, 스타일, 내용
제3장 요한1서 : 양식, 문체, 자료및 배경
제4장 요한서신은 누가 언제 기록했는가?
제5장 기독론과 '반대자들'
제6장 요한1서 : 주요 신학적 개념들
제7장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응답
제8장 죄, 용서, 심판, 그리고 종말론
제9장 결론

저자의 말
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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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터킷,Larry J. Kreitzer / 도서출판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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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nabas Lindars / 도서출판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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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th B. Edwards / 도서출판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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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요한서신 - 신약성경 가이드 19
저자Ruth B. Edwards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크기신국판 (153×225)
쪽수206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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