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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막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류호준 교수의 문예 신학적 에세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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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류호준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발행일 : 2007-01-27  |  (153*225)mm 392p  |  89-7435-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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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실린 글들은 구약의 특정 본문들을 중심으로 그 신학적, 신앙적 의미를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신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하려고 쓰여진 명상들과 설교들입니다. 특별히 신앙의 기본적인 문제들을 제시하고 성경의 빛 아래서 그것들을 설명하려고 애썼습니다.

본서의 전편에 흐르는 일관된 사상이 있다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다시 말해서, 설교는 신 중심적 전망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 나의 신념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본서는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찾아가는가에 관한 것보다는, 신의 사랑과 은총의 대상일 숭 없는 인간에게 하나님은 왜, 그리고 어떻게 은혜를 내리시는가에 관해 초점을 두고 있는 글입니다. 설교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만나 뵙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설교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의 시위요 전시입니다.

- 서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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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17∼219쪽, '그리 하지 아니하실지라도'중에서…]

다니엘서는 원래 '시국을 위한 소책자'로, 대략 주전 167년경 박해 기간 중에 쓰여진 문헌입니다. 그 당시 유다의 지배자는 시리아의 왕인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였습니다. 그리스어 '에피파네스'는 '저명한', '유명한', '혁혁한' 혹은 '빛나는' 이란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서 '빛나는 안티오커스' 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박해는 너무도 잔인하고 끔찍하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신하들과 부하들은 그를 '에피파네스' 라 부르는 대신에 '에피마네스'라 불렀습니다.

그리스어 '에피마네스'는,
·광포한 사람
·미친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다니엘서는 광포하고 미친 사람이 왕으로서 다스리던 시대에 쓰여졌습니다. 특별히 다니엘서는 자신들의 의지와는 반하여 자신들의 유대적 신앙을 파괴하려고 의도된, 악한 정권인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의 칙령들에 직면하여 고민하고 갈등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다니엘서는 '저항된 문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서는 4세기 전, 바벨론 땅에서 일어났던 그의 독자들에게 들려줌으로써, 2세기 당시 시리아의 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의 폭정 밑에서 모진 박해를 받고 있던 유대인들에게 용기와 힘을 불러 넣어 주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그러므로 이 문헌 안의 암호를 아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리고 느부갓네살을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로 대체하여 읽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이야기가 당시 '예루살렘 일보' 만큼이나 매우 시국적이고 동시대적인 글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다니엘서는 일제 강점기 신사참배 때에도 매우 시국적이고 동시대적인 글이었습니다.
·다니엘서는 6.25사변 당시 공산당의 신앙인 박해 시에도 매우 시국적이고 동시대적인 글이었습니다.
·다니엘서는 아돌프 히틀러의 시대에서도 매우 시국적이고 동시대적인 글이었습니다.
아돌프 히들러 시대에, 한 스위스의 목사인 Walther Luthi는 다니엘서를 가지고 시리 즈로 설교하였답니다. 이 설교문은 후에 『미래의 교회』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 다. 이 책은 독일 안의 수천 수만의 기독교인들의 신앙적 사기를 드높여 주었답니다.

다니엘서에서 나오는 열기를 온몸에 느끼려면, 여러분은 마카비 전서를 읽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제 2장에는 마타디아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신실한 유대인 마타디아스가 시리아의 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더렵혀진 예루살렘 성전을 보자, 그의 다섯 아들들과 함께 옷을 찢고 굵은 베옷을 입고 슬피 울며 애곡합니다.

마타디아스는 임종할 때, 아들들을 불러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브라함을 기억하라!
아브라함은 시련가운데서도 신앙의 지조를 지키지 않았던가?
·요셉을 기억하라!
그는 심한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지 않았던가?
·엘리야를 기억하라!
율법에 대한 그의 열정은 꺼질 줄 모르고 타오르지 않았던가?
·하나냐, 미사엘 그리고 아사랴를 기억하라!
그들이 자신들의 신앙을 타협하였던가?
·그들의 본을 따라라!
그의 아들들은 그들의 본을 따랐습니다.
서문

1. 창조 - 하늘 위의 바닷물이 쏟아져 내린다면?
2. 순종 - 다시 살아야만 하는 신비
3. 순례 - 장막 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4. 보호 - 나귀가 길을 막아설 때
5. 기초 - 모세에게로 돌아가시오
6. 복음 - 요정 이야기로서 복음
7. 꿈 - 환상가들을 조심하시오
8. 힘 - 광야 여정을 위한 떡
9. 사명 - 뒤에 있는 것을 잊어 버리고
10. 죄 - 죄들은 송이로 옵니다
11. 안식 - 빨리 달리는 데 지치셨습니까?
12. 웃음 - 하나님이 웃으실 때
13. 지조 - 왕궁의 메뉴를 거절한 사람들
14. 절개 - 그리 하지 않으실지라도
15. 교만 - 하늘에 닿는 나무는 없다
16. 종말 - 벽에 쓴 하나님의 낙서
17. 탄식 - 지금은 슬픔의 계절, 비탄의 때
18. 십계명 - 삶을 위한 하나님의 악보
19. 확신 - 교회의 확실한 승리
20. 위임 - 위대한 위임식
21. 유혹 - 삼손의 수수께끼
22. 믿음 - 나아만의 치유
23. 정의 - 의로운 왕이 오시면
류호준
인습적이고 전통적인 '산문의 세계'를 초월하여 창조적이고 함축적인 '시의 세계'로 뛰어든 설교자. 이 때문에 그가 말하는 하나님은 독자의 예상과 기대를 뛰어넘는 모습으로 생생하게 다가온다. 그의 책들은 깊은 우물에서 끌어올린 맑고 시원한 샘물처럼 딱딱한 신학적 내용을 '문예ㆍ신학적 에세이'라는 장르로 담아내고 있다. 그렇기에 감동은 더 진하다. 그는 ‘설교자란 하나님 마음을 읽는 사람’ 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목사로서, 교수로서 그리고 문서사역자로서 가랑비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의 은혜의 단비로 적시게 한다. 미국 칼빈 신학대학원(M, Div., Th. M.)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Dr. Theol.)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미국 기독개혁교단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류 교수는, 교단과 강단의 접목에 큰 관심을 두는 성경학자요 설교자라 할 수 있다. 현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장 및 기독신학대학원의 구약학 교수이며 평촌 무지개교회에서 설교 목사로 섬기고 있다. Zephaniah's Oracles Against The Nations를 비롯해 <아모스 : 시온에서 사자가 부르짖을 때>, <정의와 평화가 포옹할 때까지>, <장막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뒤돌아 서서 바라본 하나님>, <우리의 기도가 천상의 노래가 되어> 등 다수의 저서와 <구약신학>, <개혁주의 인간론> 등 다수의 역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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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장막치시는 하나님을 따라서
저자류호준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크기(153*225)mm
쪽수392
제품구성상품설명 참조
출간일2007-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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